지난번 무기, 방어구에 이어 어쎄를 오랫동안 해오면서 반지 선택에 대해 느낀점 적습니다.

 

이전 글과 같이 핵심부터 말씀 드립니다.

 

84렙 이전은 데미지와 크리 위주의 악세(강힘, 찬힘, 향태 등)가 좋습니다.

 

반면 84렙 이후는 무조건 공속 반지(분반, 파반, 이프)가 한개 필수입니다.

 

이제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알투라는 게임은 렙이 오르고 변신이 한단계씩 상승되면서 기본 공속도 올라가게 됩니다.

 

예를들어 레인져 화살소비개수로 실험을 해보면 72렙 변신시 20초에 화살 40개가 사용된다면 75렙 변신시 20초에 화살을 42~43개 정도 소비합니다. 이는 변신이 바뀌는 구간 즉 72, 75, 78 같이 3레벨 구간마다 약 5%정도 공속이 상승한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의 무엇을 의미하는지 감이 오실겁니다. 케릭터 기본 공속이 높아질수록 % 로 적용되는 공속악세의 효율이 높아지는 겁니다.

 

실험을 통하여 그 효율이 데미지와 크리위주의 악세를 뛰어넘는 레벨이 84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84 이전에는 파반 + 강힘 조합이 강힘 + 강힘 or 강힘 + 향태 조합에 큰 차이로 데미지가 밀립니다.

 

하지만 84 이후에는 파반+강힘 조합이 강힘+강힘 조합과 대인전으로 비교시 유사한 데미지를 내게 됩니다.

 

이는 하위 악세인 찬힘 + 찬힘 조합이 파반 + 찬힘 조합보다 84렙 이전에 우세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자신의 레벨에 맞게 악세 세팅 하시길 바라며 정보공유 차원에서 많은 의견 환영합니다.

 

추가로, 공속악세를 쌍으로 끼는 것은 엘프나 서머너 외에는 비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