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프론테라 초청회(5/2) 관련 의견 제시하기

민찬기
댓글: 20 개
조회: 1584
추천: 6
2026-04-27 01:14:15

  하고 싶은 말이 많아 별도의 글로 작성 해 봅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① 매크로 방치
   - 이슈
        1) 주요 레벨업 사냥터를 장악 해 사냥방해 한다.
        2) 주요 앵벌 사냥터를 장악 해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
   - 대책
       1) 정기점검시 주기적으로 조치내역을 공개한다 ( 신고하기, 자체모니터링 等 구분하여 공개 )
       2) npc를 통해 진입하는 모든 필드는 1시간 저항력 버프 부여 (상급 필드에 적용된 부분 수평전개)
          → 예를들어, 시계탑 지하 : 진입시 1분안에 22+33 = 55 같이 2자리 산수를 풀면 부여 (무료) 等

    ② 유료 재화로 공급되는 아이템 포화
   - 이슈
       1) 아이템 소각에 대한 대책이 전무하여 지나치게 아이템이 쌓이고 가치를 잃어감 (+창고 폭발)
         ( 원래 이 대책은 의상 인챈트 스톤상자, 쉐도우 뚝딱상자 등으로 해주던거다 )
          → 확률 조작으로 식겁먹더니 삭제함, 본인들 과오로 시스템을 망쳐놓고 있음
       2) 하지만 카츄아, 냥다래를 계속 팔면서 대책 수립조차 없다.
   - 대책
       1) 아이템 소각 npc 추가
         → 쉐도우 : 쉐도우 랜던옵션 뚝딱상자 (스킬 쉐도우 갈아서)
                        에센스 (m/4차 스킬 쉐도우 갈아서) 등등
         → 인챈트 스톤 : 냥다래 마일리지 1장으로 신기한 의상 인챈트 뚝딱상자 n개 판매
         → 각종 알 : 갈아서 메달로 (이벤트 기간만)
       2) 신규 시스템 도입
         → 2레벨 쉐도우,  인챈트 스톤 강화(2,3렙),  알(2,3렙) 等 신규 시스템을 도입하여 소각할 수 있게 변경

    ③ 아이템 공급주기
   - 이슈
       1) 직업을 쪼개서 1~2년 단위로 공급 : 24년차 게임에 할짓인가?
       2) 아이템 끝물에 도입된 직업은 좀만 쓰다 신규 아이템에 잡아 먹힘
   - 대책
       1) 모든 직업의 무기, 방어구, 인챈트 스톤을 한번에 제공
       2) 다음 아이템부터 적용
         * 천공이 한바퀴 다 돌았으니 그 다음 천공2 or  그 상급장비
         * 44상자로 스톤(2) 모두 출시하고 난 뒤부터 정책 변경

    ④ 스킬 재설계
   - 이슈
       1) 그라비티 머리속에서만의 의견으로 아무런 기준없이 스킬 버프/너프
       2) 특히 특정 템에 성능을 몰아넣는 행위도 지속됨
   - 대책
       1) 나라 정책도 민심을 살피는데, 주기적인 소통 좀 하자.
       2) 그리고 정상적인 지능을 가진 PD를 채용
          ( 템, 스킬 성능의 체계를 구성할 줄 아는 PD여야 함 )

 .....
  이후, 대충 엄청 많은 글을 적었지만 다 지움 
  더 적는다고 더 잘 들어 줄 리 없을테니
  * 대략 튜토리얼 강화, 다클정책 변경, MOTP 정책 강화, 골피 정책 변경, 에피소드 면제
    특성 스탯 변경, 6렙 무기/3렙 방어구/2레벨 쉐도우 등 제안, 육성장비 완화, 속성 상성 변경
    프모 귀속장비 강화 및 보상변경, 프모 주기 정례화, 균등 정책 변경, 드랍율 정책 변경 정도? 
 .....

  결론 : 24년차 게임입니다.
          기왕 서비스 하는거 좀 즐길대로 즐기다 유종의 미를 거두게 해주세요.
          너무 성의 없는 템/스킬 설계, 카츄아/스톤상자 운영입니다.
          소각이 가능하게 패치하여 소소하게 도박도 좀 하고
          매크로 관련 정책을 확실하게 하여 앵벌도 좀 하고
          공성이나 필드 보스 같은 컨텐츠 (꼭 이걸 하란게 아니라)도 좀 있고
          캐릭도 많은데 전부 귀속화 시켜서 핵과금러 털어먹는 것도 적당히 하고
          너무 큰 금액이 들지 않게 즐길거리가 있으면 좋겠네요.

  한번 이야기해서 다 바뀔 것도 아니고
  귀 닫고 살다가 이야기 들어준다고 사람 바뀔 거 아니지만
  기댈 곳이 여기 밖에 없네요.

  마지막으로 이런 마음을 그라비티로 4행시 표현하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그 지같은 서비스 운영에도
  라 그를 버릴 수 없는 나 자신이 너무 밉습니다.
  비 탄한 이 마음 달래 줄 리 없겠지만
  티 끌 같은 희망으로 의견 내 봅니다.

  감사합니다. 

Lv64 민찬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