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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사제 정보3] 재생의 성역 회복량 제한 실험 결과

아이콘 고갱고갱님
댓글: 13 개
조회: 6120
추천: 18
2012-01-01 11:29:16

본 글은 글의 길이로 인해 편집하다가도,

틀린 내용이 나오거나(캡쳐 해놓은게 다들 섞여서... ㅠ) 

수치가 잘못 들어갈 수도 있으니 발견하면 알려주시기를 바랍니다.

(3급 지팡이, 1급 지팡이 회복성능이 저게 맞는지 모르겠네요. 기억이 갑자기... ㅇㅅㅇ;)

 

 

1. 실험 목적

 

재생의 성역은 광역 회복 스킬인 '재생의 바람'이 실질적으로 효용이 거의 없고,

(1-3급 지팡이나 나오기 전까지) 안전하지만 자체만으로는

강력 데미지에 대응하기 힘들다는 아쉬움이 있는 치유의 빛(락온힐)과,
효과는 압도적이지만 위험성을 감수해야 하는 치유의 바람의 중간 영역을 매개하기 위해 나온 스킬입니다.

 

거리상 안전할 뿐더러 락온힐 등과 병과하면 효과도 좋은 터라 

많은 사제 유저들의 애용 스킬이 되었지만,
얼마전 게시판에 브리간딘 님이 언급하신 대로 회복 한도가 제한되어 있는 오류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재생의 성역이 어느 지팡이 수준부터 회복량 한도에 다다르는지,
그리고 그 이상의 지팡이를 쓸 경우 본래 적용되어야 할 수준에 비해
어느 정도 손해를 보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유추해 보려고 본 실험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2. 실험 조건

 

기본사항으로 회복 1옵 글러브 착용조건.
그 외는 부가옵션. (즉, 노 힐옵이라는 것은 글러브만 착용한 조건)

 

 

3. 실험 결과

 

1) 거친황야 지팡이(노 힐옵) : 지팡이 회복성능 3183 -> 틱당 회복량 2418

 

 

 

 

2) 공포 지팡이(노 힐옵) : 지팡이 회복성능 3644 -> 틱당 회복량 2919

 

 

 

3) 공포 지팡이(지팡이 1힐) : 지팡이 회복성능 3644 -> 틱당 회복량 3074

 

 

 

 

4) 3급 지팡이(지팡이 기본옵 1힐) : 지팡이 회복성능 3899 -> 틱당 회복량 3246

 

5) 3급 지팡이(지팡이 기본옵 1힐 + 4.5% 힐 반지 1개) : 지팡이 회복성능 3899 -> 틱당 회복량 3353

 

 

 

 


그리고 이보다 조금이라도 더 우위에 있는 조건이라면 다 3354로 동일합니다.

 

'3급 지팡이 2힐'이나 '3급 지팡이 1힐 + 4.5% 힐 반지 2개' 등은 모두 틱당 3354로 고정이 되는군요.

1급 지팡이(회복량 4464)도 3354로 고정이구요.

 


위와 같은 결과를 봤을 때,

실질적으로 3급 지팡이의 경우 힐 반지 2개와 글러브로 인해서,
틱당 회복량의 한도인 3354에서 (지팡이 옵을 제쳐두고라도) 대부분 막힐 것으로 보입니다.

 

드문 경우겠지만, 만약 탱커나 딜러가 회복옵 귀걸이가 있고,
사제가 힐옵션 관련 장비를 모두 갖추고 있는 경우라면 1힐 공포 지팡이로도 한도에 도달하겠구요.

 


4. 1급 지팡이의 힐량 손실 정도 추측(유추 방식)

 

1) 기본적인 경우

 

재생의 성역 스킬 회복성능 559에 각 지팡이별 회복량을 계산해보려하다가...
계산을 하는 과정이 너무 머리가 아플 뿐더러,
동일 옵션의 지팡이의 회복성능과 틱당 회복량을 비교해보면 유추가 가능할 것 같아 관뒀습니다. -_-;;

 

위에 각 지팡이의 회복 성능과 그로 인한 틱당 회복량 수치가 있으므로,
1급 지팡이의 회복성능을 바탕으로 회복량 역시 대략적인 유추는 가능할 것입니다.

1급 지팡이도 기본적으로 1힐 옵션을 가지고 있으니 같은 옵션의 지팡이와 비교하는 게 편하겠지요.


공포 지팡이 1 힐옵의 회복성능은 3644에 틱당 회복량은 3074입니다.
그리고 동일 조건의 3급 지팡이 1힐옵은 회복성능이 3899에 틱당 회복량은 3246이구요.

 

회복성능 255 차이에 틱당 회복량은 172 차이가 나는군요.

물론 이는 반지나 목걸이 등을 제외한 힐옵션 차이이기 때문에 더 벌어질 수는 있으나,
최소한도의 경우는 이 정도로 차이가 난다고 간주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1급 지팡이의 경우 회복성능이 4464로 동일옵 공포의 지팡이와 820의 차이가 납니다.

이를 공포 지팡이와 3급 지팡이의 차이에 비추어 유추해보면,
회복성능의 차이가 820이기 때문에 틱당 회복량은 약 550은 나야한다는 결론이 나오는군요.

 

즉, 글러브와 기본 1힐옵밖에 없는 1급 지팡이라 하더라도,
재생의 성역의 한 틱의 회복량은 3600은 넘어야 맞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반지의 힐옵션이 있는 경우

 

실험결과에서 3급 지팡이에서 힐량 반지 하나의 추가로
재생의 성역 틱당 회복량이 100 이상 늘어나는 것으로 봤을 때,

1급 지팡이의 경우 역시 최소한 100 이상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산해보면 양쪽 반지를 모두 힐옵션 반지를 착용했을 경우 틱당 회복량 200,
만약 신인던의 쌍힐옵션 반지를 양쪽 모두 착용했을 경우는 틱당 회복량이 400이상 늘어날 수 있게 됩니다.

 


3) 지팡이 힐옵이 추가될 경우

 

이러한 사항의 경우 3급 지팡이로는 비교할 수가 없습니다.
3급 지팡이 역시 기본 1힐옵일 경우에는 틱당 회복량이 3246이나
2힐옵만 되더라도 틱당 회복량 3354로 한계에 부딪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계에 다다르지도 않고 1힐 옵션의 차이를 보여줄 수 있는
공포의 지팡이의 존재로 어느 정도 추측은 가능해집니다.

 

공포의 지팡이 노힐옵과 1힐옵은 틱당 회복량 150 이상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즉 아무리 못해도 최소한 1급 지팡이 2힐옵의 경우 150,
3힐옵의 경우 300 이상의 틱당 회복량 차이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이 가능합니다.

 


4) 결과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살펴봤을 경우,
(목걸이나, 명품 힐옵 글러브의 존재, 9강 이상 글러브 힐옵션의 경우를 제외하더라도)

 

1급 지팡이 유저의 재생의 성역의 한 틱당 회복량은
(아무리 못해도 최소한으로) 3600-4300 정도가 되어야 하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실제 적용되고 있는 것은 틱당 회복량 3354 제한... 한틱당 약 250-950의 손실이 발생 중입니다.

 


5. 실험을 마치며...

 

3급, 1급 지팡이가 나오고, 제 경우는 락온힐과 치유의 바람 성능만 체크하느라 여념이 없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득템과 힐량 체크 그림을 올리신걸 보면
대부분 락온힐과 치바인 걸로 봐서 저 말고도 많은 분들이 그러신 걸로 알구요. -_-;;;

 

사실 재생의 성역의 경우 눈에 잘 띄지도 않고,

틱당 회복되는 특징으로 인해 정확한 회복성능 체크를 안 하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모 분의 제보로 인해 시작된 이 실험의 결과는 상당히 충격적이군요.

 

(실질적으로는 극히 드물지만 이론적으로는)
극 힐량 장비 옵션을 갖추고 있는 공포(검은탑) 지팡이 유저 분부터,

최근의 국민장비라 불리우는 3급 지팡이의 유저,
거기다가 1급 지팡이 유저 분들은 더더욱 치명적인 손실을 보고 있군요.


다른 스킬들은 다 1-3급의 회복성능이 제대로 작용하면서,
유독 재생의 성역에서 이 회복성능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 것은 명백한 버그가 아니라 할 수 없습니다.

 


모두 블루홀에게 진정을~ gogogogo


 

Lv53 고갱고갱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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