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은 뉴비
아룬의 영광에서 서식중인 단빠입니다~.~
완전 초보 궁수들을 위함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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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궁생활] 2장. 줄임말 해석 & 단축키 팁 (ver1.4)
[탐궁생활] 3장.마음가짐 (ver1.0)
[탐궁생활] 4장. 궁수 스킬 리뷰 (1편) '주요 딜링 스킬 분석'편
[탐궁생활] 4장. 궁수 스킬 리뷰(2편) '디버프 & 기타 스킬 분석'편

저는 고수가 아닙니다.
고작 1년가지고 다아냐? 이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보다 훨~~~~씬 멋진 고수님도 많으시고 은거고수 또한 많이 봤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는
현재 궁수게시판을 보면
메인에 올라와있는 글은 이미 1년을 지난 글입니다.
그 이후 궁수는 많은 변화를 겪어왔지요.
하지만 이제 궁수를 하려고하는 많은 유저들이
시대 지난(물론 절대 나쁜글은 아닙니다.) 글을 보고
약간의 혼돈의 카오스가 몰아칠수도 있고
가장 큰이유는 다른 직업 게시판 같은 경우 새로운 공략이 올라오는 반면
궁수게시판은 조용해서 안타까운 마음으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글 시작 전에 조언 or 충고는 정말 감사히 받고 수정하겠습니다.
다만 이유없는 비방 or 괜한 악플은 정말 감사히 냠냠하겠습니다.
자~ 그럼 슬슬 시작해보겠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테라 & 궁수 분석
2. 줄임말 해석 단축키 분석
3. 주요 스킬 리뷰
4. 문장 분석
5. 딜사이클 분석
6. 크리스탈 분석
글쓰는 도중에 바뀔수도 있지만 현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글을 적겠지만 시간상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네요;ㅎㅎ
먼저 1장 테라 & 궁수 분석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1) 'TERA'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먼저 테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라는 MMORP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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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하면 욕먹겠죠?ㅎㅎㅎ;;;
많은 유저들이 테라의 매력에 빠진건
논타켓팅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Non - Targeting
이를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테라의 핵심이니까요;ㅎㅎ
게임은 타겟팅 논타겟팅으로 나누어 구분지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A라는 유저가 B라는 몬스터를 때렸을경우
타겟팅의 경우는 로그가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물론 간단한 예시)
a가 주먹으로 b에게 1의 데미지를 주었습니다.
b는 a에게 주먹으로 1의 데미지를 받았습니다.
주먹의 모션이 끝났을 때 a에게 데미지 량 출력 b의 피해량 출력
논타겟팅의 경우는 조금 이야기가 다릅니다.
a가 주먹으로 공격했다.
b는 주먹을 맞아서 1의 데미지를 입었다.
주먹을 맞았을 때 a의 데미지 량 출력 b의 피해량 출력
로 간단하게 예시를 보이겠습니다.
여기서 출력이란 유저가 볼 수 있는 GUI상이라고 하겠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아주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간혹 다른 게임을 하다보면 몬스터가 공격하는 것을 보고
모션을 피해서 옆으로 가든 뒤로 가든 했지만
몬스터가 주먹을 날리는 순간 어디있든지 데미지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 나는 피했는데 왜맞아?"
이런경우가 타겟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션전에 이미 데미지는 들어가고 모션이 끝나는 순간 그림이 표현되는 경우지요.
그런데 논타겟팅의 경우 주먹을 옆으로 피하면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저 위의 예시에서
a는 주먹으로 공격했다.
(b가 피함)
끝.
이렇게되는 거죠.
즉 공격을 맞지 않으면 괜찮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궁수니 이제 궁수의 예를 들겠습니다.
궁수가 집중사격이든 관통사격이든
몬스터에게 '명중'을 해야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몬스터 피격박스에 맞지않으면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죠?
반대도 마찬가지고요.
이것이 테라의 묘미라고 생각됩니다.
핵심은 피하면 맞지않는다!
이래서 손가락 강화고 뭐고 나오는게 아닌가 싶네요.ㅎㅎ;;;
사실 이는 굉장히 어려운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킬마다 피격판정이 다르고 범위가 다른데 이를 하나하나 전부 계산하고
이를 하나하나 범위를 지정해서 이 스킬에 대한 데미지를 계산하는 방식이니...
타겟팅보다 라고 할 순 없지만 굉장히 어려운 기술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자 여기서 포인트는
맞추면 맞고 피하면 맞지않는다!
위 글은 뭔지는 몰라도 위에 말만 기억하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하나 더 인던 진행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테라 클래스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탱커(창기사, 탱검투사)
딜러(궁수만쉐, 검투사, 무사, 광전사, 마법사)
힐러(사제, 정령사)
인던을 진행하다보면 잡몹은 몰아서 잡거나 리셋시킵니다.
다만 중형 네임드는 다 같이 잡고 이것이 인던의 가장 큰 재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리를 다굴
중형은 파티중 최대 어그로 획득자를 공격하게 됩니다.
여기서 탱커가 그 어그로를 획득하여 전방에서 몬스터의 시선을 끌고
딜러들은 후방에서 자리잡고 엉덩이를 찰싹찰싹 때려주게 됩니다.
힐러는 탱커와 딜러 사이, 몬스터의 사이드에 위치하여 힐관리를 하게됩니다.
물론 모든 인던이 그러는 것은 아니나 기본적인 포지션에 관한 설명입니다.
po그림판wer
이유는 후방크리(자세한 건 크리스탈 리뷰!)와
무기 옵션인 후방공격시 추가 데미지로 딜을 높히고
네임드 몬스터가 최대 어그로 획득자를 공격함으로
딜러는 안정적인 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궁수는 딜러이니
최대한 몬스터 후방에 위치해야하는 것이 포인트!!
궁탱하시는 분 제보 좀
(2) 궁수?
전 사실 모든게임을 궁수 혹은 거너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게임의 특징은 빠방한 크리티컬, 빠른 공격속도, 순간화력 대박
이것이 궁수의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말이죠...
테라는 다릅니다.
정말 많이 다릅니다.
크리율?
기본 크리율은 딜러중 최하위입니다.
제일 낮은 크리율은 마법사 38
다음이 궁수 40입니다.
가장 높은건 검투사(칼날의 결의시) 라고 할수 있죠.
여기서 가슴아픈 일이 발생합니다.
후에 공략할 문장에서 보면
궁수를 제외한 전 전클래스는 (물론 딜) 문장에 치명타 유발 증가가 있습니다.
심지어 무사의 경우는 3치라고해서 치명유발(이하 필살)의 문장이 3개에 추가적으로 한개가 더 있지요
이웃집 원딜인 법사의 경우 4초간 2배 문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궁수는 단 하나의 필살의 문장이 없습니다.
고급문장 역시 마찬가지고요.
마음이 아프지만 케릭터 특성이라고 생각하고 혼자 달래고 있습니다.ㅠㅠ
공격속도는 음...
그냥저냥인 것 같습니다.
이번 집중자세의 패치로 공격속도가 올라갔지만
여기서 말하는 공격속도는 한번의 손짓에 화살이 10개가 나가는 공격속도는 아닙니다.
멀티샷 에로우?
다중 사격 굿; (스킬리뷰~.~)
그렇다고 '깡댐이 높다?' 도 아닙니다.
물론 스킬 단순히 봤을때는 화살비는 모든 클래스 중 최정상의 스킬입니다.
만랩 기준 화살비 스킬 데미지는 5943입니다.
스킬 위력 25%증가 문장과
샨드라,철기장,폭주켈사 날렵한 경갑의 화살비 10% 데미지 추가하면
+2080이 되어 8023의 괴랄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역시 스킬리뷰~.~)
하지만 쿨타임이 긴 건 안자랑ㅋ
결과적으로 다른 게임의 궁수를 생각하신다면 마음이 아픕니다...
궁수라는 케릭은 테라내의 입지는
원거리 딜러입니다.(이하 원딜)
원딜의 경우는 인스턴스 던전(이하 인던)에서 보스 사냥시
최대 약 19m정도 떨어져서 공격하며
근거리 딜러(이하 근딜)인 무사, 광전사, 딜검투사와
다르게 비교적 안정적인 딜을 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 공격을 보통 많이한다는 가정하지만요.
하지만 보통 원딜은 19m에 있으면
싄나게 욕을 먹게 됩니다.
이유는 스킬 설명란에 보면 최대사거리 일 수록 데미지가 감소된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멀면 데미지가 적게들어가!!!!ㅠㅠ
10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최대 사정거리는 11m입니다.
궁수로서 딜을 할려면 항상 최대 11m라는 간격을 유지 해야합니다.
물론 모든 스킬은 아니고 스킬 설명란에 '최대 사거리 시 데미지 감소'
라는 문구가 있는 스킬만 해당됩니다.
예외로는 화살비와 폭발 덫 화살 등이 있겠지요.
궁수는 처음부터 두가지의 스킬로 딜을 하게됩니다.(독화살은 다시 설명~)
집중사격과 관통사격
두 스킬 모두 차지스킬로서 공격을 하기 위해서는
스킬키를 꾸욱 누르고 있고 최대 3단계 이후
자신의 HP를 소모하여 오버차징을 하여 더욱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스킬특성은 스킬 리뷰 때 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스킬은 저랩에서는 차지 하는 단계가 적고 이동을 못하지만
랩이 올라가면 3단계 차지를 하며 보통속도의 50%의 이동속도를 가지고 이동하게 됩니다.
이후 문장을 찍어 이동속도 감소효과를 없애고 100%의 이동속도로 이동할 수 있게 되지요.
여기서 포인트는 후반에서도 유용하게 쓰이는 두 스킬은
공격하기 위해 차지를 하며 이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물론 궁뱅이라고 할 수 있는 차지스킬이지만 그나마 하나의 장점은
테라는 결과적으로 스킬을 발사 후 명중을 해야 데미지가 계산이 됩니다.
즉 차지 중 몬스터의 후방으로 이동 후 후방점유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되겠지요.
두스킬을 번갈아 가며 이동하여 후방 점유후 화살비, 폭발 덫 화살을 사용하여
극딜을 해주는 것이 간단한 딜의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하나의 추가적인 팁은
테라는 성인 게임이니 모두 원을 아실 것이라 믿습니다.

po그림판wer2
후방을 원의 중심으로 잡았을 경우
거리가 멀수록 네임드가 후방을 틀었을 경우
뛰어가야 하는 거리는 멀게 됩니다.
19m정도 되면 집중사격, 관통사격을 오버차징까지해야 도달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경우 앞 대각선으로 뛰어서 원의 반지름을 줄여 둘레의 길이를 최소화하는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물러서기,이탈공격으로 회피할 수 있는 정도 까지 접근하여
공격하는 방법이 가장 좋겠습니다.
쩌궁으로 가기 위해서 거리를 지배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1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 네임드 몬스터와 11m안에서 딜을 하자!
2. 집중사격 관통사격으로
최대한 후방 점유율을 높히고 딜을 하자!
3. 자신있는 한 최대한 간격을 좁혀 후방을 잘 잡자!
물론 차지없이 바로 나가면 참 좋겠지만...... 어쩔 수 없으니 뜁시다.
1장은 여기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내용 혹은 추가할 내용있으면 확인하고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많은 궁수님들의 힘이 굉장히 필요합니다!
다들 열심히 해서 궁수 인식을 올려봅시다!!!!!
궁수 만쉐
ps.저는 이제 다음 2장인 궁수 전용 줄임말 해석, 단축키 팁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시청해주신 여러분께 감사합니다.
반응 안 좋으면 안써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