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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탐궁생활] 4장. 궁수 스킬 리뷰 (1편) (ver1.0)

Wideseven
댓글: 8 개
조회: 9022
추천: 33
2013-03-20 02:32:27

안녕하세요!!!

 

궁수탐구생활 -> 탐궁생활!을 작성중인
아룬의 영광에서 영광을 받지 못하는 단빠입니다.
흰장활 완태고 160장ㅋ but 아직 9강ㅋ

 

[탐궁생활] 1장. 테라의 궁수 (ver 1.0)

[탐궁생활] 2장. 줄임말 해석 & 단축키 팁 (ver1.4)

[탐궁생활] 3장.마음가짐 (ver1.0)

[외전] 템셋팅에 관한 질문 답변(구버전 업뎃예정)

 

 

이제까지 많은 글을 써왔는데
앞의 글은 궁수라기보단 그냥 초보분들이 알아두시면 좋을 거 같은 팁을 적었습니다.
이번 글부터는 레알 궁수를 위한 스킬,문장,크리스탈을 중심적으로 파해쳐보겠습니다.
제가 쓴 앞글을 충분히 경험하시고(특히 11m유지) 유용하게 사용하신 분들!
사랑합니다.ㅋ
이번 글이 쩌궁으로 가기위한 계단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미 쩌궁이신 분들은 고문으로서 제가 쓴글에 대해 조언해주시면
정말 많이 감사하겠습니다!!!!!
논리에 입각하지 못한 비판을 하실분들은
주장에 대한 근거를 가지고 글을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보분들은 다소 길고 복잡한 글이라도 한번 쭉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알아두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내용만 적어놨습니다!ㅋ

 

이번글의 주제는
궁수 스킬 리뷰! 中 직선 딜링 스킬!!

먼저 크게 궁수의 스킬을 나눠보고 그에 대해 세부적인 문장&분석을 하겠습니다.

굉장한 스압임으로 급하신 분들은 특이한 글씨들만 봐도 무방합니다.

 


공략 전에 각 직업 딜 특성을 간단하게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초기화로 계속적인 딜을 할수 있는 직업
        차지를 하여 연속적으로는 아니지만 크게 한방을 넣는 직업
        순간적으로 공격을 쏟아넣는 직업
이 존재합니다.
첫번째 같은 경우 무사 검투사가 해당되겠고요
두번째 같은 경우 궁수 광전사
세번째 같은 경우 마법사가 해당 되겠습니다.
즉 궁수는 초기화는 없지만 순간적으로 강한 딜을 하는 직업이 되겠습니다.

 

자 시작합니다~.~

 

궁수 스킬의 종류

 

크게 3가지로 나눌수있습니다.
(1)딜링 스킬
(2)디버프 스킬
(3)버프 스킬

사실 모든 스킬을 위 3가지로 분별할수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궁수라는 직업은 직업 설명란에 위와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각종 상태 약화 화살과 덫을 이용하여 적의 능력을 약화시키고 전투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한다'
즉 디버프 스킬도 있다는 것이지요.

똥인게 함정

 

여기서 딜링스킬을 또 나누자면
(1)-1 직선 딜링
(1)-2 범위 딜링
으로 볼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 안에 주 딜인 기술과 보조 딜인 기술이 존재합니다.

 

디버프 스킬 경우 총 3가지가 존재합니다.
(2)-1 행동 불능
(2)-2 지속 피해
(2)-3 상태 약화
이건 궁수 뿐만 아니라 테라의 모든 상태이상이 3가지가 존재합니다.
궁수의 경우 3가지 스킬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버프 스킬은
집중 자세 : 용맹, 집중 자세 : 신속
두 스킬이 있겠네요
'죽은 척 하기'는 좀 애매한데 적대치를 감소시키는 스킬이니

억지로 버프 스킬에 넣도록 하겠습니다.ㅋㅋ
나름 문장찍으면 피회도 된다고요


딜링 스킬의 종류와 디버프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프 스킬의 경우 대단하게 쓸만 한 글이없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디버프 역시 직선,범위로 나눌수 있습니다. 후에 다시 언급!

 

(1)딜링 스킬

 

(1)-1 직선 딜링 스킬

 

직선 딜링 스킬이란 자신이 쏘는 방향에 대해서 일직선상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공통적인 특징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직선 딜링 스킬의 특징은 스킬 설명에 보면 '최대 사정 거리 근처 대상에게 데미지 감소'가

존재합니다.
비록 딜링 스킬이 아닌 보조 스킬에도 위와 같은 문구가 있다면
넓게 보면 직선 딜링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직선 딜링 스킬의 가장 큰 특징은
11m까지 100%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12m부터는 약 25%정도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19m에서 부터는 아예 맞지를 않고요 (문장에서 집중제외)


이런 특성을 가지고 있는 스킬은
일반 사격, 관통 사격, 집중 사격, 속사, 속사의 연쇄,
맹독의 화살, 거미줄 화살, 견제 사격이 있습니다.

 

여기서 또 두가지로 나뉠 수 있겠습니다.
차지 스킬과 노차지 스킬.
다만 궁수가 딜을 할 때 직선 딜링 스킬은 사실 관사 집사로 딜을 하는 경우입니다.
다른 스킬은 딜링 스킬이라기 보단 보조 스킬이죠.

결과적으로 궁수에게 주 직선 딜링 스킬은 두가지를 의미합니다.
관통사격, 집중사격!
이 두가지 스킬의 특성과 문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스킬은 차지 스킬로
총 3번의 차지이후 HP를 소모하여 오버차징을 하게 됩니다.
스킬 탐구전 차지 스킬의 특성을 보겠습니다.

전 공략에서 언급한 내용은 간단하게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차징종류른 풀차지,오버차지,풀오버차지가 있겠습니다.
풀차지   = 3단계 차징 후 사격
오버차지 = 풀차징 이후 HP 소모하여 소모당 1오버차지
           (즉 HP 두번 소모이후 사격 = 2오버차지)
풀오버차지 = 풀자징 이후 HP를 최대한 소모하여 스킬이 저절로 나갈때까지 차징
             (4오버차지이 풀오버차지)


뭐가 효율이 좋냐?
2011년 6월 6일에 karin님께서 분석한 오버차징의 진실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이때는 풀차징이 가장 효율이 좋았습니다.
이때의 실험결과로 중요한 건 풀오버차지는 풀차지의 1.35배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다만 차징 시간과 효율을 비교하였을 때 '풀차지가 가장 효율이 좋다'가 결론이 었습니다.


다만 지금도 그렇다?라고 단정 짓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이후 궁수는 정말 많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특히 이번 상향에서도 큰 변화를 겪어왔죠.
정확한 실험은 아직 안해봐서
실험 후 실험결과는 다른 글로 만들어서 올릴 계획입니다.

 

다만 얘기드리고 싶은건
뭐로만 써야한다는 정말 아닌거 같습니다.
차징중에 몬스터가 도망간다?
그럼 몇차징이든 우선 쏴야합니다.
차징중 맞을거 같다?
젤 좋은 상황은 죽지않을 공격이면 보호줌서를 먹고 차지후 쏘는 겁니다.
다만 그럴정도 안될거같으면 그냥 그대로 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젤 안좋은건 쏘지 못하고 다운

 

또 다른 상황은
차징중에 몬스터 후방을 잡으러 갈 때
옆구리에서 '난 2차징을 고수해'해서 쏘는 것 보다
2차지를 더하여 후방에서 풀오버차징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차징은 뭐가 효율이 좋다는 있어도
뭐가 절대적이다 라고 말하기는 정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상 기준은
1순위 위치 : 위치가 후방에 안정적으로 딜되는 경우 1~2오버차징
2순위 힐러 : 풀차징만 해서 사용시 마나가 굉장히 빠르게 답니다
                  그래서 정령이 엠구를 많이 안깔아주거나
                  사제가 마쟁, 성역을 잘 안깔아주면 풀오버차징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순위 솔플 : 솔플시는 HP가 달면 회색화면을 볼 확률이 있어서 풀차징

                   혹은 1오버차징을 합니다.
이거슨 경험~.~


또한 차지스킬의 정말 중요한 특성이 있습니다.
차지스킬은 상대방의 HP에 반비례해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즉 몹이 100% 체력일때 관사 데미지가 100이 들어갔다고 하면
50%때는 120 ,10%때는 140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아마 궁수분들이 사냥을 하다가 첫 차지대미지하고 후에 차지대미지하고
다르다고 느끼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물론 분노의 유무때문에도 있지만
차지스킬 특성이 상대방 HP에 반비례하여
HP가 많으면 데미지가 적게 HP가 적으면 데미지가 많게 들어갑니다.
물론 두 데미지를 상대적으로 봤을 때 이야기
정확하게 몇퍼가 증가하냐?
...
이 역시 실헝을 해보지 않아서 정확하게는 실험 후 다른 글로 올리겠습니다.
다만 그냥 제가 체감상 100%와 20%에서의 데미지는 30% 크게는 40%까지 체감이 됩니다.
(그냥 경험인데 샨상에서 첫 관통데미지는 4만 나중 20%되면 약7만정도로 느껴집니다
분노 옵 2개 12퍼라고 해도 크게 증가 되지요.ㅋ 그냥 경험.ㅜ)
다만 이래됐건 저리됐건 차지스킬은 상대방에 HP에 반비례한다!

두 차지스킬의 특성은 두가지 특성외에도 차지 시 이동가능 등등 있지만
예전 글에서 언급했기 때문에 따로 쓰지 않겠습니다.

 

이제 두 스킬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 방법


스킬명 만랩기준 데미지 쿨타임


문장 -> 일반 : 기본 궁수 훈련소에서 습득(랩제 다름, 각 대도시에 위치)
           고급 : 철벽의 수련장을 통해 습득(랩제 58)
           회랑 : 실유카의 회랑을 통해 습득(랩제 60)


문장 : 문장명<'의 문장'생략>(문장등급) (문장포인트) : 문장 내용


 

연계문장 : 스킬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스킬 문장


스킬명 - 연계 문장(문장등급) (문장포인트) : 문장 내용


(문장 시 연계문장은 표기만 하고 설명은 연계 발동 스킬에 언급하겠습니다.)

 

 

관통사격

 

관통사격  2644  6초


 

문장 : 명중(일반/고급) (3/2) : 사정거리 3m 증가
         투지(일반/고급) (6/5) : 스킬 위력 25% 증가
         숙련(일반/고급) (7/6) : 차지 시 이동 속도 감소 효과 제거

연계문장 :  다중사격 - 연계 신속(일반/고급) (4/4) : 관통 사격 차지 속도 30%/40% 증가
                속사의 연쇄 - 연계 신속(일반) (4) : 관통 사격 차지 속도 30% 증가
                기절의 덫 - 연계 신속(일반) (4) : 관통 사격 차지 속도 30% 증가
                이탈공격 - 연계 투지(일반) (5) : 관통 사격 위력 25% 증가


특징 : 몹들을 관통하여 일직선상 19m까지 최대 15명 피해

         (만랩기준, 저랩일수록 관통수가 적습니다)
         만랩(스킬최대랩 58때 마스터)을 기준으로 하여 오버차지시 틱(한번 hp소모시)

         약1000감소

 

장점 : 몹들을 관통하기 때문에 다수 쫄몹을 잡을 때 유용하다
         쿨타임이 짧다
         후딜이 비교적 적다
         차지시 소리가 좋다
단점 : 연계없이 쓰면 차지시간이 길다
          연계없이 쓰면 집사에 비해 데미지가 약하다

 


      
관사는 차지시 약 2.6초 연계신속의 문장 적용 시 약 1.9초 (직접 실험값)
집사보다 차지 속도가 약 0.5초정도 긴 편입니다.
사실 관사는 굉장히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집사에 비해서 차징속도가 길고 데미지가 집사보다 적은게 이유겠지요.
쉽게 오래 모았는데 뎀이 꾸져서 그런 거 같습니다.


다만 약간 예외는 투지&이탈(연계투지)이후 데미지는 집사보다 높습니다.
2644+1322 = 3966 집사데미지 : 3437 ((2644+766)의 25%증댐 아닙니다 2644의 증댐)
그런데 이탈이 꾸진게 함정ㅠㅠ

(쿨타임 20초-_- 약간 참고로 같은 스킬인 법사,사제는 쿨 10초 8초)

 

관통사격의 큰 장점은 최대 15마리까지 몬스터를 관통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관통시 데미지 분산률이 있는데요

관통사격의 데미지 분산률은 다른 스킬들과는 많이 다릅니다.

먼저 여러마리가 있을시 첫번째 몬스터는 100%의 뎀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다음 관통되어 맞는 두번째 몬스터는 80%의 뎀이 들어가고

그 이후 관통되는 몹은 10%씩 감소 되어 뎀이 들어가게 됩니다.

즉 100% 80% 70% 60% 50% 40% 형식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마지막 관통되는 %는 제가 추후 실험 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여기서 거리에 의한 데미지 감소도 되어

마지막에는 데미지의 10%나 들어갈려나....

실험글 링크!

 


이런 저런 이유에 의해 호불호가 갈립니다.

사용시 반드시 연계 신속 문장을 활성화 시킨후 사용 해야합니다.
안그러면 차지시간이 길어서 딜에 영향이 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익숙해지면 답답해서 못쓰지요;ㅎㅎ
보조 스킬로 다중,속연이 있겠죠
집사 -> 속연 -> 문장받은 관사 혹은 다중 -> 문장받은 관사 혹은 기덫캔 -> 문장받은 관사
취향이나 다중 고급문장은 40%를 올려주기 때문에 다중을 추천 드립니다.
실제로도 많은 분들이 다중사격을 사용 하시고요.

 

그리고 다른 연계문장으로 이탈공격(연계투지)가 있겠습니다.
위에 언급한것처럼 투지+이탈(연계투지)시 순간적으로 집사보다 데미지가 높습니다.
다만 이탈 후딜과 이탈의 ㅈㄹ맞은 쿨타임이 문제겠지요.
이문장은 정말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사용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두 연계 신속은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다중(연계신속)후 속연(연계신속)을 하면
둘 중 하나만 적용이 됩니다.
다만 연계 신속, 연계 투지는 함께 적용이 됩니다.
다중(연계신속)후 이탈(연계투지)후
문장 활성화 시키고 관통사격을 하게 되면 40%증속에 25%증댐을 받는 관사가 사용됩니다.

그리고 연계 문장의 경우
연계 신속은 문장이 1초라도 남아있다면 적용이 됩니다.
즉 연계신속 1초 남았을때 관사를 사용하면 이후 차징 속도는 40%증속된 상태입니다.
연계 투지는 사격시 문장이 활성화 되어있어야 합니다.
쐈는데 투지가 없다? 그럼 증댐이 되질 않습니다.
(솔직히 정확하게 확신은 아닙니다. 정확한 정보있으신분 댓글좀;ㅋ
있다면 바로 없다면 제가 실험후 수정하겠습니다.)

 

이탈(연계투지)에 대해 사용방법은
공격에 의해 멀리 떨어져 있다가 순간적으로 들어갈때
(ex. 멜상 레이져에서 30m피해 있다가 공격하러 들어갈때 이탈시 19m -> 다중 -> 뛰들어가면서 관사)
(ex2.샨상 웅크리기시 15m뒤에 있다가 공격하러 들어갈때)
혹은 빠른 자리 이동시 이탈 후 사용
(ex. 샨상 일어서기 1번자리 일때 : 이탈후 1번자리 -> 다중 -> 관사)
혹은 오랜 기다림후 순간적인 딜이 필요할때
(ex. 샨상 보호막 전 붙어서 돌차,폭덫후 다중 -> 이탈 -> 관사 보호막 생성시 발솨~ 화살비 폭덫)
이런식으로 응용하시면 유용하게 쓰이겠습니다
(실제로 저는 요렇게 사용합니다)

 

추천문장 : 투지,숙련
추천연계문장 : 다중(연계신속고급),이탈(연계투지)

이후 관사에 추가할만 한 내용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생유베리감사!

 

 

집중사격

 

집중사격 3437 10초


문장 : 명중(일반) (3) : 사정거리 3m 증가
         투지(고급) (5) : 일반 몬스터 공격시 35%확률로 스킬 위력 100% 증가
         숙련(일반/고급) (7/6) : 차지 시 이동 속도 감소 효과 제거
         근성(고급) (4) : 오버 차지 시 소모 HP40% 감소
연계문장 : 맹독의 화살 - 연계 신속(일반) (5) : 집중 사격 차지 속도 30% 증가

특징 : 단일 몹에 대해서 관사에 비해 큰 깡댐을 가지고 있다.
         만랩(스킬최대랩 60때 마스터)을 기준으로 하여 오버차지시 틱(한번 hp소모시)

         약 1200감소

 

장점 : 단일에게 사용시 관사에 비해 데미지가 높다.
         차지속도가 짧다.
         연계 신속시 차지속도가 빠르다.
         차지시 소리가 관사보다 좋다
단점 : 여러 몹 사냥시 효율이 좋지않다.
         쿨타임이 비교적 길다
         후딜이 장난아니다.
         연계 스킬이 하나 밖에 없다.

 


집사의 경우 쿨타임이 10초이지만 빠른 차징과 강한 데미지로 주력스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pvp시 다운 유발도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집사는 관사에 비해서 기본 차지속도가 짧습니다.(약 2초)
독화(연계신속)사용시 광속차징을 합니다.(약1.7초정도) 빠밤빰빰~
또한 관사의 경우 투지문장을 사용하여도 집사보다 댐이 낮죠
집사는 기본 깡댐은 강합니다.
다만 아쉬운건 높은 깡댐을 올려주는 문장이 없어서 아쉽습니다...ㅜ
(투지 문장을 달라!! 3437+859 = 4296 올ㅋ)

 

집사 역시 관사와 마찬가지로 연계 신속 문장을 활성화 시키고 사용하시는 버릇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독화살(연계신속)으로 30%증속을 연습하시고
차징의 종류는 역시 상황에 따라~

 

추천 문장 : 숙련(일반/고급) (7/6) : 차지 시 이동 속도 감소 효과 제거
추천 연계 문장 : 맹독의 화살 - 연계 신속(일반) (5) : 집중 사격 차지 속도 30% 증가
 

그리고 관사 집사의 차지 속도에 대해서 직접 실험을 해봤습니다.
총 10번씩의 실험값의 평균으로서 소수점 둘째자리는 버림했습니다.
스킬명 : (풀차지) (풀차지이후 풀오버차지) // 연계신속 적용 후 (풀차지) (풀차지이후 풀오버차지)
         // 계산상 나와야하는 시간
관사 : 2.6초 2.6초 // 1.9초 1.8초 // 1.56초  1.56초
집사 : 2.0초 2.6초 // 1.7초 2.0초 // 1.4초 1.8초

약간의 렉과 여러 이유로 오차가 좀 심하게 난거 같아서

나중에 다시 실험 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ㅜㅜㅜ

 

직선 차지 딜링 스킬 두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두 스킬은 비슷하면서도 공격 방식과 문장에 따라 많이 달라지죠.ㅎㅎ
스킬의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쩌궁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직선 보조 딜링 스킬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하게 상태이상 유발하는 것도 아니고 강한 딜이 있는 것도 아닌 그저 그런스킬;
일반 사격, 속사, 속사의 연쇄 3가지 스킬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일반 사격(평타)

 

일반사격 331 없음


문장 : 나태(일반) (5) : 5%확률 이속 감소
         기절(일반) (5) : 5%확률 1초 스턴
         투지(일반) (5) : 10%확률로 2배의 데미지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일반 사격 = 평타 
         스킬이지만 mp소모가 아닌 mp회복이 많이 된다.
         공격속도에 대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장점 : mp회복 기능이 뛰어나다
         사용이 간편하다(그래도 장점임;)
         무려 2배증댐 문장이 있다
         쿨타임이 없다
단점 : 뭔가 쓰면 안될거 같은 느낌이 든다
          문장중에 2개는 왜 있는지 모르겠다

 

나름 장점을 생각해봤는데 mp회복 기능 말고는 딱히 없네요..
평타는 엠수급하는데 정말 좋습니다.
이제 샨상같은 고급던전도 솔직히 마지막이 아니면
널널하게 딜해도 충분합니다.(무기들이 다들 좋다는 가정하에 & 쩌딜을 하고 있을시)

그렇다고 보호막때 평타치면 혼나요. 쉬엄쉬엄 딜해도 될 때
엠물약 빨기도 아까울때가 있죠
이때 평타를 쓰시면 됩니다.
(속사보다 평타가 엠수급면에서 뛰어납니다 문장제외)


다만 단점에서 봤듯이 뭔가 쓰면 안될거 같은 기분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전 그래서 추천 사용 방안은
스킬전후로 그냥 한발씩 쏴주시면 되겠습니다.
계속 쓰는 것이 아니라 한발쏘고 스킬 한발쏘고 스킬
이런 느낌이랄까?

 

저랩에서는 화살비와 폭덫이 없기 때문에 평타를 쓰게 되지만
58이후에서는 최대한 안쓰는 방향으로 딜을 하셔야 합니다.
물론 상황마다 다르지만 정말 엠수급이 안된다 싶으면
(힐러들이 힐주느라 바쁜 경우도 있죠)
이럴때 스킬 하나 쓸 정도의 엠수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약 3~4발정도면 스킬하나 쓸 수 있으실 겁니다.
혹은 실수로 쿨탐이 안맞아서 쓸게없다!
싶으신 분들은 엠수급겸 사용해도 괜찮겠습니다.

 

다만!!
알아 두실 중요한 것은
최대한 평타를 적게쓰는 버릇을 들여야 합니다.
물론 예전 관사를 사용 안하는 딜사이클 등
확고한 자신만의 딜사이클이 없는 한 최대한 적게 쓰는 걸 추천합니다.

(절대 뭐라 하는 것이 아닙니다.ㅜㅜ 오해마셔요.ㅜㅜ)


궁수는 대대적으로 엠이 적은 단점이자 장점이 있습니다.
1분 mp물약으로도 어느정도 엠수급이 가능하죠
mp물약을 원샷하며 딜하는 버릇을 들이면 좋습니다!

 

 

속사

 

속사  첫타 176 중간 116 막타 476    6초


문장 : 집중(일반) (4) : 10% 확률로 재사용 시간 초기화
         정신(일반) (4) : 타격 적중시 MP 회복량 20%증가
          투지(회랑) (5) : 스킬 위력 50%증가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스킬이지만 mp소모가 아닌 mp회복이 된다.
         공격속도에 대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장점 : mp회복 기능이 있다.
         사용이 간편하다
         무려 50% 증댐 문장이 있다.
단점 : 속사 막타에 뭔가 미묘한 후딜이 있다.
          데미지가 꾸지다.(50%증댐이 유일하게 없는 문장이라..)
          평타에 비해 엠수급이 적다.

 

속사의 경우 여러번의 상향후에 현재 속사가 되었지요
다만 속사는 뭔가 미묘한 스킬인거 같습니다.
딜로 쓰자니 데미지가 꾸린데다가(50%증댐없을때) 끝에 미묘한 후딜도 있죠
10%초기화 문장 쓰기도 아쉬운 스킬

엠수급에서 봐도 평타에 밀리는 현실(20%문장 없을때)

저 문장을 사용하면 변할지도 모르는 뭔가 어려운 스킬입니다.
pvp에서는 유용한 스킬이지만
pve에서는 사용하기에 뭔가 미묘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속사의 연쇄

 

속사의 연쇄 첫타 153 중간 90 막타 589 10초


문장 : 집중(일반) (4) : 50% 확률로 재사용 시간 초기화
         연계 신속[관사] (4)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스킬이지만 mp소모가 아닌 mp회복이 된다.
          공격속도에 대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집사 & 관사 이후에만 사용 할 수 있다.(사용가능 시간 6초)

장점 : mp회복 기능이 있다.
         1타에 후딜이 없다!
         50% 초기화 문장이 있다.
단점 : 속연 막타에 뭔가 미묘한 후딜이 있다.
          데미지가 꾸지다.
          평타에 비해 엠수급이 적다.

 

속연은 집사,관사 사용 후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냥 스킬을 사용하려고 하면 사용이 안되지요.
집사 관사를 사용하면 속연의 마크가 뜨게 됩니다.(약 6초)
이때만 사용가능!!

 

속연 존재의 의의는 관사 집사 후딜 방지에 있습니다.
물론 엠수급에도 존재 의미가 있으나 미미하고 역시 막타에 미묘한 후딜로 잘안씁니다.
관사 집사후 후딜을 속연1타로 캔슬하는 방법이죠.
일명 속연1캔!!!
예전에 언급했던 내용처럼 집사의 경우 엄청난 후딜이 있습니다.
이를 바로 속연으로 캔슬하여 사용하여 후딜을 방지하는 기능인 것이지요.

 

속연 1캔은 집사 이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사는 비교적 후딜이 양호한 편이지요.
그리고 집사 쿨타임이 10초이기 때문에 속연 쿨과 잘 맞물리게 되서 좋습니다.

 

저도 가끔하는 실수 인데
관사 -> 독화 -> 집사 ->속연1캔 인데
관사 사용시 속연이 활성화 됩니다.
활성화 시간은 약 6초정도인데
이때 집사를 사용하다가 '빨리 캔슬해야지'하고
집사를 차징중에 속연을 쓰게되면
집사자체를 캔슬해버립니다.
즉 집사는 쏘지 않고 속연만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죠
집사키를 때고 속연을 써야 합니다!


직선 딜링 스킬은 이렇게 마무리!
맹독의 화살, 거미줄 화살, 견제 사격 또한 직선 스킬입니다.
다만 이 세 스킬은 데미지를 노리고하는 것이 아니라
상태이상에 중점을 둔 스킬이기 때문에 후에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세 스킬 역시 11m 데미지가 적용된다는 사실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1)-2 범위 딜링 스킬

 

범위 딜링 스킬이란 일직선상 공격이 아닌 원의 형태로
사정거리에 있는 모든 몬스터에게 피해를 주는 딜링 스킬입니다.

직선 딜링 스킬이 일직선상 데미지라고 하면
범위 딜링 스킬은 원으로 데미지를 입힌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범위 형식의 스킬은 화살의 비, 3종 덫 화살, 3종 덫 총 7개가 존재합니다.
이 중 데미지를 목적으로 쓰는 스킬은 화살의 비, 폭발 덫 화살, 폭발의 덫이 있겠습니다.
이 3가지 스킬에 대해서 언급하고
다른 마비덫,거미덫은 역시 딜링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후에 다시 쓰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범위 딜링 스킬의 특징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스킬은 위에 말한것 처럼 원안에 있는 몬스터에게 모두 데미지를 입힙니다.
사정거리는 스킬마다 다르지요.(스킬 설명시 공략)
다만 화살비와 폭덫화살은 발사형이고 폭덫은 설치형입니다.

발사형인 두 스킬은 유저가 사정거리를 지정....
할 수 없습니다-_-;
무조건 15m를 기준으로 발사합니다.

 

그럼 11m가 아니니까 데미지가 떨어지지 않냐??
먼저 정답은 그렇지 않습니다.
범위 딜링 스킬의 특징1은 사정거리에 데미지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5m든 19m든 20m든 몬스터가 그 범위에 있다면
일정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어 근데 내가 해봤는데 갑자기 대미지가 증가하는 경우가 있던데?
이건 후방데미지 때문에 그렇게 됩니다.
사실 이 내용이 특징의 핵심이라고 하겠죠
설치형의 특징은 후방 판정이 애매합니다.
애매하다기 보단 판정 자체가 좀 특이하죠.

설치형 특징2 데미지를 입힐 때 케릭터의 위치에 따라 후방이 결정됩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po파워포인트wer
즉! 데미지 입히는 그 순간에 몹과 케릭의 위치로 후방이 결정됩니다.
이건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근데 이런 경험있으실 겁니다.
'내 화살비는 창공을 가르는 화살비!'
'엄청난 데미지를 자랑하지. 일반몹 몰이후 다 없애버리겠어'
'?? 딜이 안들어가네; 내가 없어짐ㅋ'
설치형 스킬의 특징3
데미지 분산이 크다.
데미지 분산은 한마리에게 데미지 100이 들어간다고 하면
10마리에게는 약 30정도 들어가는 분산을 얘기합니다.
궁수의 경우 3가지 범위 딜링 스킬이 전부 분산률이 쩝니다.(-_- 왜 우리만)
단일에게 4만 뜨는 화살비가 1만뜨는 경우도 있지요...
그래서 궁수의 경우 화살비->폭덫->다중->관사 로 일반몹 몰이구간을 딜링하면 됩니다.
3개 쓰고 안죽으면 어쩌냐고요?
마비덫화살,기절의덫, 폭발의덫, 이탈공격 등
상태이상 및 보조 딜링으로 딜을 하시면 됩니다~.~
앵간하면 이렇게 처리가 될거에요(물론 만랩기준;;)

 

이렇게 3가지 특징을 가진 범위형 스킬!
특징1. 11m 데미지에 영향받지 않는다.
특징2. 데미지가 들어갈 때 몹과 나의 위치로 후방이 결정된다.
특징3. 범위형인 만큼 많은 몹이 맞아서 데미지 분산률이 심하다.

3가지 특징을 염두하시고 이제 각 스킬 공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살의 비

 

화살의 비 5943 25초


문장 : 집중(일반) (3) : 재사용 시간 25% 감소
         투지(일반) (6) : 스킬 위력 25%증가
         신속(회랑) (5) : 시전 속도 40% 상승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공격속도에 크게 영향 받는다.
         데미지 분산률이 심하다.

 

장점 : 궁수 최고의 단일 스킬.
         사용 후 화살비가 내리는 동안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다.
         공격 범위가 넓다.
단점 : 너무 고랩때 배운다.(최초 습득 58)
         데미지 분산률이 크다.
         시전시간이 길다.

         mp소모가 심하고 쿨타임이 길다. 

 

화.살.의.비.
궁수의 최고의 딜링 스킬이자 밥줄!!!!
화살의 비는 5943이라는 괴랄한 데미지에 투지문장을 찍으면 25%증댐까지 됩니다.
여기서 알아둘 점은
화살비는 총 7번을 타격합니다.
7번 을 5943이라는 데미지를 입히면 궁느님이 되겠죠...
함정은 7번 합친 데미지가 5943이라는 것입니다.
증댐문장과 날렵한 상의 10%증댐도 마찬가지!

 

하지만 화살비 최고의 장점은
시전 후 자유자제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물론 후딜후에)
이 말은 화살비를 쏘고 내리는 동안 파워한 딜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주로 바로 폭덫화살을 사용하여 순간딜을 올리는 형식입니다.
혹은 거미덫화살의 문장으로 맷집감소하는 것도 있겠지요.(자세한건 딜사이클 공략)

 

초보분들은 사람들이 화살비 화살비 해서
이게 뭐냐? 하고 어렵게 58찍고 써보면 아마 다들 이러셨을 겁니다.
"??? 뭐야이거 겁나 느리고 장소 지정도 안되네?"
그렇죠...
화살비는 시전속도가 겁나게 깁니다.
또한 화살비 사용거리는 15m 고정. 움직이지 않습니다.

단 15m안에 지형적인 장애물이 있다면 장애물 앞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확실하게 파해치면 별거 없습니다!

 

먼저 시전속도의 경우 입니다.
시전속도는 공격속도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1공에 58기준 수련의 목걸이(3퍼) 60기준 여러잡목걸(4퍼) 좋은목걸(6퍼) 용맹켈사(3퍼)에
파집에 공속5%하면 충분히 공격속도가 나올 것입니다.
그런데도 의문이 드실 겁니다.
동영상에 보면 화살비 빠르게 쏘는데 나는 왜 느리지??
그 이유는 실유카 회랑에서 뽑는 '신속'문장의 차이입니다.
무려 시전속도 40%증가!!!
약 2초정도 걸리던 화살비가 1초로 바뀌는 신세계를 보실수 있는 문장입니다.
위에 세팅에 신속문장을 박으시면 엄청 빠르게 쏘는 화살비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반드시 뽑아야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다음 사정거리 입니다.
사정거리의 경우 15m고정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화살비는 범위형 스킬로 원의 범위가 생성이 되고
그 범위내에 있는 모든 몹이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그 원에 꼬리든 발이든 머리든 쪼금이라도 안에 있다면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이 때!! 이 원의 반지름은 5m입니다.
지름 10m의 원이 생성 되어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이지요.
착한 그림 설명.

나와 15m 떨어진 원이 생성되어 반지름이 5m라고 하면
나와 가장 가까운 거리는 15m - 5m = 10m
나와 가장 먼 거리는 15m + 5m = 20m
즉 화살비 최소 사거리 10m 최대 사거리 20m가 됩니다.

자기가 화살비 원을 그린 지점을 기준으로 말이죠.

 

이를 응용하여 화살비는 몹을 그 원안에 가둬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5인 인던의 경우 몹의 움직임이 크지 않지만
솔플 시에는 자신을 따라 오는 중형 몹을 보게 됩니다.
이때 약 15m에서 사용했다는 가정하에 최소 10m에 몹을 가둬야합니다.
바로 마비덫 화살을 날리는 방법도 있고
혹은 물러서기로 뛰어가서 돌차->기덫으로 멈추게 하는 방법으로
최대한 원안에 가둬두는 것이 솔플 시 유용합니다.
혹은 몹과 붙어있을때 돌차->기덫->이탈->화살비->마비덫 도 괜찮은 방법이지요
다만 신속문장이 있을시에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아 그리고 자매품 견사와 거미덫화살도 있어요~.~

 

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화살비 판정을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화살비는 7번의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제 기준으로 한대당 약 4만이니 28만!!)
근데 보통 그중에 크리 2번은 뜨죠
근데 이때 크리 뜨는게 후방셋을 가정하에 어느때는 후방댐 어느때는 아니고...
애매한걸 정해드리겠습니다!!!
바로 범위형 스킬중 여러번 댐들어가는 스킬의 특징인데요
7번 데미지시 데미지 입히는 그 순간순간 마다 몹과의 위치를 보고 후방판정이 됩니다.
즉 옆구리에서 화살비를 사용하고 바로 이탈,물러서기로 몹 후방에 들어간다면
처음 1,2타는 후방판정이 아니지만 뒤에 3~7의 데미지는 후방 판정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화살비를 사용하면 이후 최대한 후방 점유율을 높히는 것을 연습하셔야 합니다!
(법사의 얼음 폭풍과 같은 원리입니다.)

 

마지막으로 화살비의 데미지 분산률은 굉장히 심한데
분산률은 다른분이 공략한 글이 있고 솔직히 딱히 중요하다고 느끼지 않아서
그냥 심하다는 것만 아시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화살비 데미지 분산률에 관한 실험 글 링크!
(막말로 그래도 화살비가 젤 쓸만함-_-)

 

추천 문장 : 집중(일반) (3) : 재사용 시간 25% 감소
                 투지(일반) (6) : 스킬 위력 25%증가
                 신속(회랑) (5) : 시전 속도 40% 상승

 

 

폭발 덫 화살

 

폭발 덫 화살 2641 15초


문장 : 투지(일반/회랑) (5) : 스킬 위력 25%/35%증가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데미지 분산률이 심하다.
         순간 딜이 가능하다.

장점 : 차징없이 들어가는 딜중 제일 빠른 공격속도.
         데미지가 범위로 들어간다.
         순간 맞지 않더라도 덫을 밟으면 발동한다.(지속시간 10초)
         밟는 순간 바로 터진다.
단점 : 너무 고랩 때 배운다.(최초 습득 60)
         데미지 분산률이 크다.
         mp소모가 심하고 쿨타임이 비교적 길다.

 


폭발 덫 화살(이하 폭덫)은 저랩때 부터 쓰던 폭발의 덫과는 다른 스킬이다.
우려먹기의 스멜이...
기존에 저랩때 부터 쓰던 3가지 덫을 15m범위에 설치하는 발사형 스킬입니다.
폭덫의 경우 약 지름 5m의 덫이 설치가 되는데(반지름 ㄴㄴ 지름)
자매품 폭발의 덫은 3m정도의 작은 반면 약 2배정도 큽니다.(정확한 수치는 ㅈㅅ;)
다만 폭덫의 경우 화살비와 마찬가지로 무조건 15m에 설치가 됩니다.

 

설명은 폭발 덫 화살과 폭발의 덫 두가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같이 설명하겠습니다.
두가지의 폭덫의 공통점은 설치와 2타댐입니다.
먼저 둘 다 설치를 합니다.
사용 후 바로 맞지 않더라도 이후 설치한 덫을 밟게 되면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데미지는 2번 들어가며 약한 데미지와 강한 데미지 2개가 들어갑니다.
처음에는 안그랬는데 어느 순간 2타로 들어가더군요...
(아니 광전사는 모아치기 2타를 합치는 반면에 나누는 건 뭥미??)
그리고 '데미지가 들어갈 때'의 몹과 시전자의 위치에 따라 후방 데미지가 결정됩니다.

 

차이점은 설치 후 터지는 속도가 다릅니다.
폭발 덫 화살의 경우 쏘자마자 밟으면 바로 터지는 반면
폭발의 덫은 설치 후 바로 밟아도 약 1초정도 딜레이 후 터지게 됩니다.

단 설치 후 약 1초 후 밟으면 바로 터지고요.
즉 폭발 덫 화살의 경우 설치 후 딜레이가 없지만
폭발의 덫경우 설치 후 약 1초정도 딜레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차이점은 폭발시 범위가 다릅니다.
폭발 덫 화살의 경우 약 지름 5m정도의 범위에 데미지를 입히는 반면
폭발의 덫은 지름 10m정도에 데미지를 입히게 됩니다.

폭발의 덫이 폭덫화살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폭덫 자체 데미지는 그렇게 좋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투지(회랑)의 35%증댐을 하면 +942가 되어 3583의 데미지를 갖게 됩니다.
이는 집중사격보다 약간 높은 수치이며 이탈(연계투지) 관통 사격보다 약한 데미지 입니다.
심지어 쿨타임은 15초로 무지 길죠.

그런데 왜 사람들이 궁수의 2번째 딜링 스킬로 말을 하는가?
이유는 시전속도 대비 최강 데미지를 갖게 됩니다.
즉 DPS가 가장 높은 스킬이죠.
화살비도 데미지를 7번에 걸쳐 때리고 관사,집사는 열심히 차징을 하는 반면!
폭덫은 발싸! 하면 데미지가 들어가는 시전속도 대비 가장 좋은 효율을 가진 스킬입니다.
그래서 궁수 2번째 스킬이라고 하는 것이고 화살비와 함께 사용시 데미지 굿!
다만 쿨타임이 15초인게 함정.ㅋ

 

추천 문장 : 투지(일반/회랑) (5) : 스킬 위력 25%/35%증가

 

 

폭발의 덫

 

폭발의 덫 1807 15초


문장 : 투지(일반) (5) : 스킬 위력 25%증가
         연계 투지[다중] (4)

연계문장 : 다중 사격 - 연계 정신 : MP소모 44 감소

특징 : 생각보다 데미지가 좋다.
         저랩때 부터 배우는 스킬(최초 습득 26랩)

장점 : 설치형 스킬로 폭발시 약 반지름 5m내의 원만큼 넓은 범위에 데미지를 입힌다.
          근접형 설치 스킬이라 근거리 보조 딜링으로 사용가능.
단점 : 설치 속도가 느리다.
          설치 후 몹 인식 딜레이가 있다.(약 1초)

 

폭발의 덫은 26랩 때 부터 배워서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서 좋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폭덫의 경우 60랩때 배워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필요하지만
폭발의 덫은 저랩때 부터 사용하기 때문에 숙련도가 높지요.
근데 안쓰는게 함정

 

폭발의 덫은 보조 딜링으로 사용하는 설치형 범위 스킬입니다.
뎀이 그렇게 나쁜 것도 아니어서 가끔 사용하기 좋은 스킬입니다.
특징은 위에 폭덫화살과 함께 설명했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방법의 팁은 보조 딜링으로
차징스킬 차징하면서 접근 -> 돌차 ->폭발의 덫->이탈 뭐 이런 느낌?
으로 응용해도 괜찮습니다.
무작정으로 하는 게 아니라 순간순간 필요하다 생각할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기에는 근접한다는 부담감과 시전속도의 분노가 있겠지요...


추천 사용 시기는 쿨타임을 아껴야 할 때와 근접해서 있어야만 할 때를 추천합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쿨타임을 아낀다는 건 화살비나 폭덫의 쿨타임이 3초정도 남았을때
혹은 다음 순간 극딜을 해야하는 타이밍에 화살비와 폭덫으로 해야할때
미리 근접해서 돌차->폭덫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ex 샨상 보호막 직전(말떴을때) 돌차> 폭발의 덫> 다중> 이탈> 이탈[연계투지] 관사 >

      화살비 >폭덫)
그리고 근접해 있어야만 할 때는 멀리가면 안되고 붙어야 할때
근접하게 되면 화살비와 폭덫을 사용 못하게 됩니다(벽인 경우 예외)
그리고 관사 집사로 인하여 후딜로 멀리가게 될때(속연쿨)
이때 보조 딜링으로 돌차->폭발의 덫을 사용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ex. 샨상 일어서기 시 1번일때 다중 >돌차>폭발의 덫 정도)
억지로 넣는 것보다는 상황에 따라 안전하게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딜이 괜찮은 폭발의 덫!
근접해서 보조 딜링을 할 때 애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3가지 범위형 딜링 스킬을 알아보았습니다.
주 범위 딜 스킬 -> 화살비, 폭덫
보조 범위 딜 스킬 -> 폭발의 덫

중요한 딜링 스킬은 전부 언급하였습니다.
판정이나 특징들을 전부 숙지하시면 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알아둘 점은 궁수의 딜사이클 기준은 화살비이다!
자세한 사항은 딜사이클 공략때 적도록 하겠습니다.
그만큼 궁수에게 화살비는 중요한 스킬이라는 것이죠 ㅎㅎ

 

헉헉...
힘들다...
디버프는 다음 공략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 공략 링크!!

[탐궁생활] 4장. 궁수 스킬 리뷰 (2편) '디버프 & 기타 스킬'편

 

이상 탐궁생활 아룬의 영광 단빠였습니다~.~
궁수 만쉐!!!!

 

지금까지 시청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 문장을 보신분들은 댓글! 3추! 빠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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