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글에 이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탐궁생활] 4장. 궁수 스킬 리뷰 (1편) '주요 딜링 스킬 분석'편
궁수 스킬 리뷰 2편 디버프&기타 스킬!!!!
이번 글에서는 디버프에 관한 내용을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디버프 스킬
디버프 스킬은 몹 혹은 적에게 해로운 이상상태를 유발 시켜 공력하는 방식입니다.
테라내에는 총 3가지의 디버프 종류가 존재합니다.
(2)-1 행동 불능
(2)-2 지속 피해
(2)-3 상태 약화
궁수는 3가지에 대해서 모든 종류의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버프의 특징은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고 먼저 공통적인 내용을 언급하겠습니다.
디버프는 상태창에 표기가 됩니다.
상태의 종류는 디버프의 테두리 색으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행동 불능 - 빨간색
지속 피해 - 보라색
상태 약화 - 초록색
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이로운 버프는 파란색으로 표기가 됩니다.
출처 : '아루'님의 글 <- 링크
그리고 이러한 디버프 스킬은 상태 변화에 대해서 영향을 받습니다.
귀걸이 옵에는 방어적 '저항'은 자신이 걸릴 확률을 감소시킵니다.
반지, 목걸이 옵에 붙은 '증가'는 자신이 그 상태이상을 공격하였을때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궁수 같은 경우 쌍치가 제일 좋지만 행동 불능이나 상태 약화가 좋습니다.
(지속 피해의 경우 대체적으로 확률이 높습니다.)
자신이 공격하였을 때 데미지 로그창을 보시면 총 3가지의 상태 변화가 보입니다.
1. #@$@#에게 마비 덫 화살 효과를 성공적으로 적용~
2. #@$@#에게 마비 덫 화살 효과를 저항하였습니다.
3. #@$@#에게 마비 덫 화살 효과를 면역입니다.
이러한 적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성공은 성공한거고 (올레)
저항의 경우는 공격하였지만 상태 이상에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면역은 '어떠한 상태변화는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의미입니다.
즉! 저항의 경우는 시도를 계속해도 되지만 '면역'인 경우는 시도조차 하면 안됩니다.
(ex.샨드라박의 경우 지속 피해 이외에 상태 이상은 면역입니다.)
(ex2. 멜디타의 경우 지속 피해는 거의 저항이 거의 없지만 다른 상태 변화는 '저항'이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시도하는 경우는 괜찮습니다.
물론 계속 하지는 마시고 ㅎㅎ 특히 징을 박으세요!)
마지막으로 중요한 공통점!
바로 판정입니다.
궁수는 활을 사용하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아까 언급한
직선 딜링 스킬과 범위 딜링 스킬이 존재합니다.
또한 이제 설명할 기타 딜링 스킬이 존재하겠지요.
상태 유발 스킬이 어떠한 형식이든 3가지 방식 중 반드시 하나는 걸립니다.
스킬 설명시 직선,범위,기타에 대해서 표기하고
직선과 범위 스킬의 특징은 위에서 언급했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궁수 디버프 스킬에 대해서 파해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2)-1 행동 불능 유발
행동 불능(이하 행불)은 몬스터가 스턴 상태에 걸리는 상태 이상입니다.
기본 몹의 경우 저항이 심하지 않지만 대부분의 네임드 같은 경우 저항력이 굉장합니다.
행불에 빠지게 되면 스턴으로 인해 몹의 패턴이나 이동을 전부 캔슬할 수 있습니다.
궁수에게 행불 스킬은 돌려차기, 기절의 덫, 마비 덫 화살이 있으며
문장을 사용할 경우 견제 사격,일반 사격도 가능합니다.
보시는 방법
스킬명 만랩기준 데미지 쿨타임 (스킬 데미지 종류) (지속시간)
문장 -> 일반 : 기본 궁수 훈련소에서 습득(랩제 다름, 각 대도시에 위치)
고급 : 철벽의 수련장을 통해 습득(랩제 58)
회랑 : 실유카의 회랑을 통해 습득(랩제 60)
문장 : 문장명<'의 문장'생략>(문장등급) (문장포인트) : 문장 내용
연계문장 : 스킬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스킬 문장
스킬명 - 연계 문장(문장등급) (문장포인트) : 문장 내용
(문장 시 연계문장은 표기만 하고 설명은 연계 발동 스킬에 언급하겠습니다.)
돌려차기
돌려차기 1타 361 2타 869 7초 기타 지속3초
문장 : 투지(일반) (5) : 스킬 위력 100% 증가
활력(고급) (4) : 3초 동안 이동 속도 50 증가 발생
숙련(고급) (4) : 효과 지속 시간 40% 향상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궁수의 레알 유일 근접스킬(발차기 빠샤!)
행동 불능 스턴 유발
공격 속도에 크게 영향 받는다.
1타 이후 2타는 약간 딜레이 있게 사용 가능
장점 : 비교적 강한 데미지!
유일한 근거리 보조 딜링 스킬
단점 : 공격 속도에 너무 크게 영향받는다.
스턴 확률이 적다.
근거리 스킬이라 독수리 비약에 영향 받지않는다.
돌차는 근접 보조 딜링 스킬로 보너스 스턴까지 걸리는 스킬입니다.
솔플시 굉장히 유용한 스킬로 붙은 경우 쿨이 되면 바로바로 써주면 좋습니다.
근접시 보조 딜링 스킬의 시작으로 많이 쓰입니다.
딜자체는 그렇게 강하지 않지만
예전 패치로 인해 집중(20%재사용 초기화)에서 투지(스킬위력100%)로 바뀌었습니다.
이유는 pvp때 좀 많이 좋았거든요^^;;ㅎㅎ
그래서 이 패치는 굉장히 가슴이 아픈 패치중 하나였습니다.ㅠㅠ
그런데 스킬 위력 100%!!!!!
안 찍었을시 스킬 대미지는 1,2타 합쳐서 1230의 뎀입니다.
두배는 2460!!!
문장 안찍은 폭덫이 2641이라는 걸 가만했을때 굉장히 높은 딜입니다.
전에 심심해서 한번 문장을 찍고 멜상인가 돌았는데
의외의 효율에 굉장히 놀랐습니다.
다만 쌍공과 종족이 포포리가 아니면 굉장히 느린 느낌이고
계속해서 근접해서 공격해야하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문장 포인트가 5를 먹어서 뭔가 적은 문포로 부담이 되죠.
하지만 생각보다 쓸만하다는 것은 알아두면 좋습니다!
문장은 사실 투지밖에 써보질 않아서 뭐라고 못하겠습니다.
효과 지속 시간의 경우 3초인 기절시간이 4초가 되는 것이고
활력의 경우 솔플 시 유용할 수 도 있지만
고급문장은 58때 배우기 때문에 58부터 중형솔플을 하지는 않죠...
따라서 있지만 안써본 두 문장입니다-_-ㅋ
추천 사용 방법은 딜우겨넣기와 필요상황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딜우겨넣기는 약간 복잡한 딜사이클을 할 때인데
집사나 관사로 차징하면서 앞으로 다가가 돌차를 넣고 폭발의 덫 후 이탈로 빠지는 방법!
사실 딜 자체는 굉장히 좋은 방법 중 하나고
저도 안정적인 보스를 상대로 자주 쓰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딜사이클 가이드에서~)
초보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지만 궁수에 대해서 능숙해지면 좋은 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 하나의 사용 방법은 근접해있는 상황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전 설명인 폭발의 덫에서 설명했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알아 두실 점은!
근접시 기본 공격 딜사이클은 다중>돌차>폭덫or기덫>이탈 입니다.
격투기 콤보
추천 문장 : 투지
기절의 덫
기절의 덫 67 30초 설치범위 지속4초
문장 : 시간(일반) (5) : 효과 지속 시간 25% 향상
연계 신속[관통 사격]
연계문장 : 관통 사격 - 연계 신속 (일반/고급) : 기덫 시전 속도 40%/50% 증가
특징 : 기절범위가 매우 넓다.(약10m)
스턴 시간이 길다!
장점 : 스킬의 유지시간이 길다.(유지시간 20초)
행불 확률이 높다
기절 범위가 매우 넓다.(사정거리 10m)
단점 : 설치형 덫이므로 근접해서 사용 해야한다.
쿨타임이 너무 길다.
데미지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최고 50때 찍으며 대미지는 67)
기덫은 스턴용으로 자주 쓰이는 유용한 스킬입니다.
다만 인던에서는 스턴보다는 딜을 해야하는 경우는 사용하지 않으며
스턴을 넣어야 할때 혹은 몹이 자신에게 다가올 때
생존용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미지는 정말 50때 3랩으로 전부 다 찍게되는데
67의 데미지입니다...;;;(공략쓰면서 알았네요-_-)
따라서 스턴기로 사용하는 스킬이며 스턴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기덫은 솔플과 pvp시 굉장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비록 지속시간이 하양 먹어서 안타깝지만
그래도 스턴 생존기로 유용합니다.
사용 방법은 솔플시 화살비 콤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돌차>폭덫>기덫>이탈>화살비>마비덫의 형식으로 이용합니다.
이때 지속시간 문장까지 있으면 여유있게 화살비를 맞추실수 있을 겁니다.
화살비를 58에 배우는게 함정
그리고 pvp시에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1:1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예전에는 저렇게 하면 원콤이었는데
기덫 지속시간이 많이 하양을 먹어서 잘 안됩니다.ㅠ
이후 다운 유발기인 집사나 폭덫으로 넘어 뜨리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pvp는 제가 많이 하지는 않아서 잘은 모르겠습니다.ㅠ 그냥 기본적인거랄까요;ㅎㅎ)
기덫캔은 연계신속[관사]를 하는 방법인데
예전에 설명했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비 덫 화살
마비 덫 화살 327 25초 발사범위 지속3초?
문장 : 집중(일반/회랑) (4/3) : 재사용시간 20%/30% 감소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유일한 발사형 스턴기!
장점 : 스킬의 유지시간이 적절하다.(유지시간 10초)
행불 확률이 높다
원거리 형 유일한 스턴기 이다.
단점 : 너무 늦게 배운다(60랩)
쿨타임이 길다.
데미지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평타 한대정도)
기덫 자매품 마비 덫 화살입니다.
역시 기덫을 발사하는 형식의 스킬로 특징은 폭덫과 유사합니다.
마비 덫의 가장 큰 특징은
나머지 두 스킬은 근접해서 하는 반면
원거리 형식 스턴기로 안전하게 스턴을 넣을 수 있습니다.
저항하는 몹에게 가끔씩 쏴주어도 괜찮습니다.
마비 덫 역시 pvp에서 굉장히 유용하며
솔플 시 화살비 안에 묶어두는 역활과
위험한 공격 캔슬을 할 수 있습니다.
인던에서도 원거리로 적절하게 사용하면 유용한 스킬입니다.
그리고 범위 스턴기 이기 때문에
일반몹 몰이때 탱을 편하게 해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행불스킬은 이렇게 3가지를 보았습니다.
일반 사격과 견제 사격의 경우 문장을 찍을 시 스턴을 유발하지만
실질적으로 인던에서는 전혀 사용을 하지 않고
견사의 경우 pvp에서 가끔 사용하지만 자세한 내용은 견사 리뷰 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무기 스킬로 폭주무기와 켈사이크 얼음 발톱 활의 경우
마수의 감옥이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 스킬은 3초정도 행불을 유발 시키는 스킬로 행불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행불에 대한 저항치가 강하고 발동확률도 낮아서
잘 안터지는 스킬이지만 터지만 올ㅋ 해주시기 바랍니다.
(2)-2지속 피해 유발
지속 피해란 유지 시간동안 틱당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주는 스킬입니다.
독 데미지, 출혈이 지속 피해 유발의 대표적인 스킬입니다.
궁수에게 지속 피해 유발 스킬은 딱 하나 있습니다.
맹독의 화살!
절대적으로 중요한 독화살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맹독의 화살
맹독의 화살 935 5초 직선 지속12초/문장시 16초
문장 : 시간(일반) (6) : 지속시간 40% 향상
연계 신속[집중 사격]
연계문장 : 궁수의 징표 - 연계 정신 : 독화살 사용 시 소모 MP 31감소
궁수의 징표 - 연계 신속 : 독화살 사용 시 시전속도 25% 증가
특징 : 만랩 기준 독댐 2360 틱시간 2초
독 뎀 3중첩 가능
장점 : 독 뎀이 쌔다!
독 뎀으로 안정적인 누적 딜을 쌓을 수 있다.
저랩때 부터 배워서 좋다.
쿨타임이 매우 짧다.
단점 : 후딜이 길다.
시간 문장을 사용하지 않으면 3중첩 유지가 힘들다.
독화살!!
굉장히 말이 많은 스킬 중 하나죠.
예전 회랑 문장과 14단계 무기가 나오기 전에는 3중첩은 필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무기가 좋아지고 회랑에 의한 고급문장에 의하여
시간 문장을 포기하고 중첩에 신경쓰지 않고
단순하게 연계신속[집사]를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기본 댐도 생각보다 쓸만하고 독댐도 그냥저냥 쓸만해서 애용하는 스킬입니다.
먼저 독댐중첩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독댐은 1번에 쌓이는 데미지를 표기되어 있으며
총 3번 독뎀을 중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이 1초라도 남았다면 그 때 독화살을 넣는다면 지속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틱 시간은 2초이며 만랩기준 3중첩 틱당 독뎀은 7080으로
시간 문장없이 12초동안 6번의 뎀이 들어가며 총 42480의 뎀이 들어갑니다.
시간 문장이 있다면 56640의 뎀이 들어가지만
계속적으로 유지 시킨다면 누적댐은 10만 이상을 바라 볼 수 있는 스킬입니다.
그리고 독뎀은 어떠한 것에도 영향 받지 않습니다.
도전자의 위용,후방셋 등등 크리도 뜨지 않으며 위용에도 댐이 영향받지 않습니다.
또한 상태약화로 인한 멧감으로 상승하는 데미지도 없습니다.
그냥 무조건 2360이 독뎀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독화살은 지속 피해의 스킬이기 때문에
몹이 거의 면역도 없고 저항도 자주하지 않습니다.
맞으면 90%는 독에 걸린다고 봐야하지요
(샨드라도 지속 피해는 아주 잘 걸립니다.)
독화살은 여러므로 좋지만 현재 시기로는 14단계 무기가
아룬섭 기준 전부 빨간 12강 무기여서 무기 성능이 좋다보니
차라리 평타를 한대 치고 딜하자 요런 느낌이 강합니다.
실제로 평타가 7천이상 뜨니 너무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요.
다만!
중첩에 신경쓰면서 딜하는 방식을 알면서 안하는 것과
중첩유지에 신경안쓰는 것은 차이가 납니다.
독화살은 저랩때 부터 유용하게 쓰이는 스킬이기 때문에
저랩때는 반드시 시간 문장을 사용하여 3중첩하는 습관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신이 무기가 좋지 않아서 딜이 적게 나오는 경우는
3중첩을 신경쓰시는 것이 누적 딜로 보았을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고수분들은 12초인데도 신경쓰면서 중첩하시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저는 고수가 아니기 때문에 그냥 생각나는데로;ㅋ
독화살은 아쉬운점은 너무 긴 후딜에 있습니다.
심각할 정도는 아니지만
인던 잉여 스킬인 거미덫 화살과 견제 사격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한 선후딜이
독화살은 두 스킬을 같이 쓰는 시간만큼 선딜 후딜이 존재합니다.
이건 좀 개인적으로 패치가 되었으면 하네요.....ㅜ
그리고 징표 - 연계신속[독화살] 문장의 경우
독화살을 쓸 때 마다 후딜 방지를 위해 찍는다고 하면
징표를 쓰고 연계신속으로 시전시간을 빠르게 하는 시간이나
그냥 독화살 쓰는 시간이나 차이가 없습니다.
쿨타임이 5초인 만큼 자주 쓸 수 있지만
후딜로 인하여 필요한 순간마다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집사 선스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천 사용 방안으로 스킬이 좀 빈다 싶을 때, 혹은 뭔가 순간 애매한 딜을 해야할 때
독뎀으로 인한 효과를 누리기 위해 독화를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순하게 집사 선스킬로 하게되면 독중첩 유지에 팍팍하게 됩니다.
그냥 생각 날때 마다 써주시면 화살 자체 댐도 그냥저냥 보조딜로 사용하기도 괜찮고
독댐도 추가적으로 노릴 수 있으니 자주 쓰는 습관을 기르시면 좋습니다.
추천 문장 : 시간,연계신속[집사]
지속 피해 스킬은 하나밖에 없지만 추가적인 스킬(?)이 하나 있어서 적어봅니다.
바로 마수의 불꽃 : 꺼지지 않는 불꽃 스킬인데요
예전에는 켈사이크 화염 발톱의 활에만 있는 스킬이었지만
이번에 성소가 업데이트 되면서 목걸이에 장착되어서 나왔죠.
켈사목걸이에 있는 불꽃은 지속 피해 판정입니다.
근데 왜 패턴이 캔슬되냐?
불꽃은 마지막에 꺼질때 반드시 경직을 주게 됩니다.
이때 이 경직으로 인해서 패턴이 캔슬되는 것이지요.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도움이 될 수도 피해가 될 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 성소에서 양발 패턴 캔슬,샨드라에서 일어서기 캔슬시 위험.ㅜ)
(2)-3 상태 약화 유발
상태 약화의 경우 흔히 지속시간동안 약하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공이속 감소, 맷집 감소가 이에 해당 됩니다.
궁수의 경우 궁수의 징표, 견제 사격, 거미줄 화살. 거미줄 덫, 거미 덫 화살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문장으로 인하여 이탈공격, 일반 사격도 상태 약화로 볼 수 있습니다.
궁수의 징표
궁수의 징표 없음 4초 기타 지속30초/문장시 38초
문장 : 시간(일반) (6) : 지속시간 25% 향상
연계 신속[맹독의 화살]
연계 정신[맹독의 화살]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사용한 시전자에 한 해 스킬 데미지가 10% 증가한다.
궁수 스킬 중 가장 사거리가 길다(23m)
자체적인 데미지는 없다
장점 : 궁수 딜의 향상을 위한 중요 스킬(무려 10%증댐)
시전 자체에 대미지가 없다(장점의 이유 설명)
지속시간이 길고 쿨타임은 짧다.
단점 : 시전자에 한 해 10% 증댐이 이루어진다.
그냥 10% 증댐 밖에 없다.
궁수의 징표(이하 징표)는 솔직히 굉장히 모순적인 스킬입니다.
따지고 보면 차라리 모든 댐을 10%증댐을 시켜주지
왜 괜히 이상한 스킬 만들어서 귀찮게 징을 박게하는지-_-;
징표는 타켓에 대해 자신이 쓰는 모든 스킬의 댐을 10% 증댐시키는 중요 스킬입니다.
지속시간은 30초이기 때문에 딱히 시간문장을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합니다.
징표가 상태 약화 스킬이라는 건 징표스킬 테두리는 초록색입니다.
그래서 샨드라의 경우 상태 약화에 대해 면역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징표는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특징1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는 장점으로 설명한 이유는 평화상태에서 탱이 자리잡으려고 할때
먼저 징표를 걸어도 평화 상태이기 때문에 빠른 이속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특징2 사거리가 제일 깁니다.
징표의 기본사거리는 23m로 관사 집사 명중문장을 사용한 거리보다 멉니다.
쉽게 자리 잡으러 가다가 23m가 되면 징표걸고 뛰어 들어가도 된다는 의미지요.
혹은 몹이 멀리 도망갔을 때 쫒아가면서 징표 박고 들어가도 좋습니다.
특징3 상태 약화 확률이 높다.
상태 확률이 많이 높은 스킬이기 때문에 앵간한 몹의 경우 바로 걸립니다.
다만 샨드라는 면역이고 멜디타의 경우 샹태 약화 저항이 높아 잘 안 걸립니다.
위 단락은 장점에 대한 특징이고 이제 단점을 꼬집어 보겠습니다.
특징4 시전자 궁수만 적용이 된다.
이게 정말 성질나는 특징인데요...
파티에 궁수가 2명이 있다면 징표를 건다고해서 두 궁수가 같이 적용되는게 아닙니다.
둘 중에 '시전한 사람'만 적용이 됩니다.
다른 한 사람은 적용이 안되는 뎀이 들어가는 거죠.
특징5 멧감의 형식이 아니다.
징표는 멧감의 형식이 아니기 때문에 시전자 단 한사람에게만 증댐이 됩니다.
차라리 멧감으로 하여 파티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스킬이면 좋겠네요...
징표는 여러 특징이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충분히 좋은 스킬입니다.
반드시 딜을 하기전 혹은 딜 중간에 징표가 걸려있는지 확인을 하고
없다면 다시 걸어주는 형식의 딜을 하시면 쩌궁이 되실 수 있습니다.
견제 사격
견제 사격 687 15초 직선 지속4초/문장시 6초
문장 : 시간(일반) (5) : 지속시간 50% 향상
집중(일반/회랑) (3/2) : 재사용 시간 20% 감소
기절(일반) (5) : 20% 확률로 3초 기절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이동 속도 50% 감소 공격속도 15% 감소
장점 : 시전 시간이 굉장히 빠른다.
확률이 높다.
단점 : 하양 이후 그냥 스킬이 되었다.(패치전 공속감소 50%)
고랩때 배운다.(최초 습득 54)
패치 전에는 몹을 바보로 만드는 스킬로
잘못 사용시 파티원들에게 혼나던 스킬이지만...
이제는 바보로 못 만들고 스스로 바보가 된 비운의 스킬
물론 15% 감소라는게 차이는 있지만 예전같이 확연하게 눈에 띄이진 않습니다.ㅜㅜ
파티에서는 사용을 잘 안하며
솔플과 pvp에서는 여전히 유용한 스킬
이제 공속감소에는 크나큰 의미는 없고 이속감소의 용도로 사용하시면 적절합니다.
거미줄 화살
거미줄 화살 382 5초 직선 지속 ?초
문장 : 시간(일반) (4) : 지속시간 40% 향상
활력(일반) (3) : 20% 확률로 12초 동안 전속 10증가
연계문장 : 집중 자세 : 용맹 - 연계정신[거미줄화살] : 소모 MP 13감소
특징 : 이동 속도 30% 감소
장점 : 시전 시간이 굉장히 빠른다.
확률이 높다.
그나마 저랩 때 배운다.(최초습득 42)
엠소모가 매우 적다(25)
단점 : 처음 부터 그냥 저런 스킬이다.
60랩때 2랩이 되야 30%이고 42랩때는 20%감소.
지속시간이 잘 기억 안날 정도로 사용 안하는 스킬
데미지도 안 좋고 이속 30감소는 그닥...
평타 대신 가끔 사용 하는것도 나쁘진 않지만 엠회를 위해 평타를...
뭔가 애매한 스킬 사실 왜 있는지도 모르겠다
평타 대신에 사용하라는 의미로 만든 스킬 같지만
실질적으로 잘 사용 안하는 스킬
평타 보다 약간 강하므로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스킬.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거미줄 덫
거미줄 덫 86 15초 설치범위 지속 ?초
문장 : 시간(일반/고급) (4/3) : 지속시간 50% 향상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이동 속도 70% 감소
장점 : 확률이 높다.
정말 저랩 때 배운다.(최초습득 6)
이속 감소치가 매우 높다.
단점 : 설치 시간대비 좋지 않아 잘 사용하지 않는다.
거미줄 덫의 경우 저랩 때 부터 사용하는 스킬로
설치 시간이 길어서 잘 쓰지않지만 저랩때 부터 이속70%감소로
높은 확률로 무려 70%나 감속시켜 약간 쓸만한 스킬.
다만 파티시 자주 사용하지는 않고
솔플이나 pvp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거미 덫 화살
거미 덫 화살 327 15초 발사범위 지속 ?초
문장 : 집중(일반) (3) : 재사용 시간 20% 감소
약화(회랑) (5) : 5초 동안 맷집 3.5% 감소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이동 속도 ?% 감소
문장 사용 시 궁수 유일한 맷집 감소 스킬.
장점 : 확률이 높다.
문장 사용시 3.5% 맷감!!
단점 : 맷감 시간이 단 5초
고랩때 배운다 (60랩)
거미 덫 화살의 경우 유용하면서도 그렇지 않은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거미 덫 화살의 경우 이속감소의 목적보다는 맷감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회랑에서 약화의 문장을 뽑고 사용하더라도 5초라는 시간이라는게 궁수한테는 참...
실질적으로 차징하는 시간이 3~4초라고해도 한번 때릴 시간이지요.
그래서 보통 사용 방법은 화살비>거미덫>폭덫 의 형식으로
맷감 5초동안 최대한 딜을 넣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5초라는 게 혼자 때리는 것보다 파티원들이 다같이 패기 때문에
어느정도 딜의 향상은 이루어지는 게 나쁘지 않은 문장&스킬 입니다.
회랑 문장이 없다면 봉인 해두셔도 무방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딜사이클 가이드 때!)
추천 문장 : 약화
이렇게 디버프 스킬을 모두 공략 해보았습니다.
이탈공격 문장인 나태(6초동안 이속 40%감소)와
일반 사격 나태(3초동안 이속 50%감소)도 있지만
인던에서는 실질적으로 사용안하는 문장이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다만 두 문장 역시 상태 약화의 스킬이라는 것만 알아 두시면 되겠습니다.
헉헉..
마지막이닷
이제까지 언급하지 않은 몇몇 스킬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기타 스킬
사실 기타 스킬이라고 해도 몇 안되는 버프 스킬과 회피 스킬이 있습니다.
기상 공격은 제외~.~
버프 스킬은 집중 자세 : 용맹,신중이 있습니다.
회피 스킬은 물러서기, 이탈공격 이 있습니다.
집자 같은 경우
용맹과
신속은 공속을 올려주나 이속을 올려주나의 차이에 있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파티에서는 공속 솔플에는 이속이 좋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숙련된 궁수 분이라면 솔플에도 공속이 좋습니다!
궁수의 회피기 두개인 물러서기와 이탈공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러서기
물러서기 없음 7초
문장 : 집중(일반/고급) (4/3) : 재사용 시간 29% 감소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사용시 무적
보고 있는 방향으로 부터 8m 후퇴
장점 : 궁수 기본 생존/회피기
무적기로 공격에 대해 무적
궁수 유일의 무적기
빠른 거리 감소로 거리 조절에 용이
몹을 통과한다.
단점 : 사용하기가 어렵다(긴급회피에 비해)
기본 회피기중에 쿨타임이 가장 길다. (2초나 차이!)
물러서기!!
궁수에게 정말 없어서 안되는 스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예전에는 물러서기시 무적판정이 없어서
오히려 물러서기시 맞으면 다운이 되었는데(공중에 떠있어서-_-?)
현재 무적판정이 생기면서 정말 사랑스러운 스킬이 되었습니다.
물러서기는 긴급회피와 다른 느낌이 있습니다.
근케의 긴급회피의 경우 보는 방향에 상관없이
방향키를 누르는 대로 회피를 하게 됩니다.
근데 물러서기는 자신이 보고있는 방향에 뒤로 회피합니다.
하지만 익숙해지고 숙련이 된다면 긴회보다 유용합니다.
이유는 긴회는 약 6m를 도망가는 반면 물러서기는 8m를 회피합니다.
거리에 민감한 궁수인 만큼 8m는 매우 중요하죠.
순간 에임을 180도 돌려서 몹 뒤로 회피하는 테크닉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어글이 튀었거나 랜타로 오는 경우
제가 예전에 설명한 글처럼 하기 위해서는 에임을 180도 돌려서
몹을 뛰어 넘는 테크닉이 중요합니다.
몹을 뛰어 넘으면 탱 방향에 있기 때문에 몹이 그자리에 유지하게 되죠.
자신이 가려는 방향의 반대 방향을 보고 물러서기를 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조금만 연습하면 모두 물러서기를 잘 사용 하실수 있을 겁니다.
추천 문장 : 집중
이탈공격
이탈공격 1302 20초
문장 : 집중(일반/회랑) (4/3) : 재사용 시간 25% 감소
활력(일반) (6) : 30%확률로 8초 동안 전속 10 증가
나태(고급) (4) : 100%확률로 6초 동안 이속 40% 감소
연계 투지[관통사격]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보고 있는 방향으로 11m 후퇴
공격 사정거리는 4m
장점 : 궁수 생존/회피기
빠른 거리 감소로 거리 조절에 용이
몹을 통과한다.
단점 : 사용하기가 어렵다 (긴급회피에 비해)
쿨타임이 너~~무 길다
후딜이 강하다
이탈 공격은 순간적으로 11m를 거리차를 벌리는 혹은 좁히는 스킬입니다.
너무 긴 쿨타임으로 인하여 자주 쓰지는 못하는 안타까운 스킬입니다.
물론 집중문장 사용시 15초로 되지만 이것도 너무 길어!!ㅜㅜ
하지만 생각보다 강한 공격력 1302는 돌려차기와 비슷한 데미지 입니다.
사용 방법은 대체적으로 물러서기와 비슷하며
추가적인 사용방법은 연계투지[관사]문장을 활성화 시켜
순간 관사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른 두 문장 활력, 나태는 사용하지 않아서 뭐라고 말은 못하겠지만
나태의 경우 사제나 법사의 같은 스킬은 기본적으로 되어있는 효과입니다.
쿨도 두 직업의 스킬보다 2배가량 길고 효과도 문장을 박아야하니....
우리도 상향시켜달라!!!!
다만 장점은 두 직업보다 데미지가 강합니다.
추천 문장 : 집중,연계 투지[관사]
이탈공격과 물러서기는 궁수 컨트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두 스킬의 익숙함으로 거리조절과 생존에 크게 작용하지요.
쩌궁으로 가기 위해서는 두 스킬을 반드시 숙달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킬 리뷰의 마지막으로 죽은 척 하기에 대해 하도록 하겠습니다.
죽은 척 하기
죽은 척 하기 없음 300초
문장 : 집중(일반) (2) : 재사용 시간 20% 감소
근성(일반/고급) (6/4) : 비전투 상태에 한해 15초/8초동안
초당 2%/5% HP 지속회복
연계문장 : 없음
특징 : 잼나는 스킬
궁수 특유의 업적이 존재(스킬 사용 ?회시 습득 = 시체놀이)
자신에 대한 적대치를 0으로 만들어 준다.
연기는 최대 1분동안 가능
장점 : 순간적으로 적대치를 초기화 시켜서 솔플시 리셋에 용이
나름 HP회복 기능도 존재
평화 상태가 된다!!
모든 클래스 중 스스로의 힘으로 누울수 있는 유일한 스킬
단점 : 궁수 스킬 중 쿨타임이 가장 길다.
딜에 절대 영향이 가지 않는다.
'죽은 척 하기' 이 스킬을 무시하는 분들도 있으신데
생각보다 사용에 따라 정말 유용한 스킬입니다.
적대치를 초기화 하는 개념은 자신에 대한 어글을 0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다만 사용 후 맞게 되면 효과가 없어지는 게 함정.(무적 아닙니다)
그리고 바로 움직이면 그냥 안쓰는 만 못하는 스킬이 됩니다.
죽척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평화상태가 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신이 실수로 크리스탈을 잘못끼고 왔다던지 문장이 잘못 된 경우
전투 상태에서는 바꿀수 없을 때 30초 동안 멍 때리지 않고
죽척 후 평화상태로 바꾸고 바로 정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적 또한 마찬가지고요~.~
이러한 상황이 자주 일어나는 건 아니니
필요할 때 가끔 애용해주시면 편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건 개인적인 의문인데 38랩때 습득하고 50랩때 2랩이 되는데
무슨 차이점인지 전혀 모르겠네요-_-? 뭐지-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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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헉헉헉헉헉헉
이렇게 궁수 모든 스킬에 대한 탐구를 해보았습니다.
사실 주관적인 개념이 많이 들어가서 리뷰라고 했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 사실이나 추가적인 좋은 팁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 주시면 내용 추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교적 쓸모 없는 스킬이라도 알아두고 안 쓰는 것하고
알지 못하면서 안 쓰는 거랑은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속감소 스킬도 적절하게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 탐궁생활 5장에서는 딜사이클 가이드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략이 아닙니다.
가이드라는 건 여러 방법을 가지고 얘기를 나누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딜사이클을 찾기 위해서
도움을 주는 가.이.드를 만들어 보려고합니다.
가이드 역시 작성하는데 오래 걸릴 거라고 예상하지만
최대한 빠르게 작성 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긴글 읽어주시느라 감사합니다.
자신에게 도움되는 부분만 캐치해 가시길 바랍니다!
쩌궁이 되는 그날까지!!!!!!!!!!
이상 탐궁생활 아룬의 영광 단빠였습니다~.~
궁수 만쉐!!!!
지금까지 시청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 문장을 보신분들은 댓글! 3추! 빠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