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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탐궁생활] 3장.마음가짐 (ver1.0)

Wideseven
댓글: 11 개
조회: 5339
추천: 25
2013-03-04 02:32:02

안녕하세요.


궁수탐구생활을 쓰고 있는 아룬섭 단빠입니다.
이번 내용은 3장 원딜로서의 마음가짐에 대해서 끄적여 볼까합니다.

  

굉장히 민감하고 어려운 내용이라 글쓰는게 조심스럽지만
잘못된 정보나 추가적인 내용은 댓글 달아주시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미완성 글로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너무 많은 마음가짐 중에

간단하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몇가지만 추려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이에 대해 초보분들이 개념 잡기 쉽게 내용을 추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시작전에 모든 동영상은 3초 간격으로 화면이 바뀝니다~

 

자 인던을 들어갑니다(입던!)
그럼 보통 자기 포함 5명의 파티원이 있죠.
탱1 딜3 힐1
각자의 할일에 충실히 하면 됩니다.
끝.

 

 

 

 

이러면 또 혼나겠죠;ㅎㅎㅎ


저는 궁수입장에서 쓰기 때문에 딜러의 개념을 잡겠습니다.
딜러는 열심히 빡딜(빡세게 딜)을 하면 됩니다.
겁나 열심히 주구장창 패면 됩니다.
근데 그러면 테라라는 게임이 재미가 없죠.
몹은 탱만 보고 있고 엉덩이는 딜러에게 있고
힐러는 옆에서 힐주고...
이러면 인던이 아니라 그냥 중형 노가다죠.ㅋㅋㅋㅋ

 

쉽게 인던을 클리어하고 기분 좋게 팟해산을 위해서는
파티원들에게 대한 마음가짐을 좋게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로간의 배려로 원만한 사냥을 함으로서
완전한 맨탈 보호 주문서를 먹는것이죠.

 

크게 3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적어볼까합니다.

탱.힐.파티원 전부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탱에 대한 마음가짐


자신이 파티원이 되어서 딜을 할 때
저는 가장 중요한 것은 딜보다는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가짐의 개념이 잡혀야 딜하기가 편하니까요!


무슨말이냐 하면
궁수라는 케릭터는 예전보다는 확실히 딜량이 올라갔습니다(PVE 기준!)
예전에는 관집사 잘봐야 80만 90만 이랬는데
무기도 바꾼게 있지만 사제팟에서 가끔 크리터지면 100만은 그냥 나옵니다
온갖 디버프에 온갖 도핑상태면 130만도 나오죠

데미지가 이렇게 나온다면 가끔 어글이 튀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험상 화살비쓰고 폭덫날렸는데 폭덫크리뜨면 어글이 바뀌는 경우가 있어요)

안터지는게 함정

 

자 이제 먼저 어그로의 개념을 살짝 잡고 넘어가겠습니다.
어그로(이하 어글)는 중형몹이 인식하는 적이라고 하겠습니다.
어글 획득자는 머리위에 마크가 생기며 발아래에 주황색 원이 생기죠.
(예외 일반몹있어요~ ex 샨드라 중간중간 일반형, 공하,상 광대)


어글은 파티원의 적대치에 따라 이동이 가능합니다.
탱이라는 개념은 이러한 적대치에 특성화 되서 기술이 강하진 않아도
몬스터에게 탱에 대한 적대치를 끌어올려서
자신이 어글 획득하여 딜에게 안전하게 후방을 내어주는 형이지요.


현재 테라에서는 탱은 두가지 직업이 존재합니다.

먼저 창기사는 스킬에 대한 데미지는 낮지만 적대치를 증가시키는 기술이 많습니다.
다음 검투사는 스틸에 대한 데미지는 높지만 적대치를 증가시키는 기술이 적습니다.
둘이 반대되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죠.
그럼 창기사가 더 유리한 게 아닌가?
검투사는 딜로도 활약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공격기술이 많습니다.
데미지 자체에도 적대치가 있어서

검투는 딜로 어글을 관리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그러한 적대치에 대한 개념을 잡도록 하겠습니다.
적대치는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떨어지게 됩니다.
탱이 어떠한 기술을 사용하여 몹에 대한 적대치를 100을 증가시켰다고 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탱이 아무기술도 사용하지 않으면 적대치가 50까지 떨어지는거죠.


이때 딜러가 강한공격을 하게되면
탱투(탱검투사)가 하는 원리로(물론 탱투는 적대치가 높습니다.칼날,전사의 사슬등)
데미지가 강한 만큼 순간 적대치가 증가하게됩니다.
적대치를 증가시키는 기술,혹은 크리스탈이 없더라도 순간 적으로 60이 증가되는거죠.
탱이 가지고 있는 적대치보다 자신이 가진 적대치가 높게 되는 것입니다.

이럴때 흔히 '어글이 튄다' 라고 표현을 합니다.


포인트는 적대치는 순간 증가는 하지만 순간 감소는 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해결해준다는 것이죠.
만약 정말 강한공격으로 적대치가 100이 되었으면
탱커가 적대치가 90인 공격을 해도 100이 안되기 때문에
어글은 계속 자신을 향하게 됩니다.
하지만 100을 순간 감소시킬 방법이 없기 때문에(소멸의 물약이 있긴하다)


탱커는 어그로 관리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우리는 궁수이기 때문에 죽척이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발로 만든 동영상 하나 투척!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려나;ㅋ


 

 

 

자 여기서 어글이 튀었습니다.
이때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훗 나의 딜이란'
'아 저 창기 어글 잘 못잡네'
'오예 크리!'

사실 이런저런 반응이 있습니다.
다만...
정말 쩌는 창기를 보면
무슨 발광을 해도 잘 안넘어갑니다.
혹은 넘어갔다고해도 바로 회수를 하죠.

 

 

저는 딜러라면 이런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응? 어글이 튀었네 창기에게 다시 줄때까지 약딜을 하자'
즉 딜을 할때 창기를 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빡딜을 하여 어글을 계속 가지고 있게되면
1. 몬스터는 자신을 보게되고
2. 탱은 어글을 회수하려고 하고
3. 다른 딜러는 후방을 잘 잡지 못하여 딜로스
4. 중형이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
5. 힐러의 힐도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는 것이죠.

 

보통 탱은 어글이 튀면 바로 강한 적대치를 가지는 공격을 하여 회수를 하게됩니다
그래도 몬스터가 그전에 자신을 보고 오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되면
몬스터가 최대한 그자리에 (탱이 자리잡은 위치)에 있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도 초보때 많이 실수하는 것인데
어글이 튀어서 저에게 중형이 오면 물러서기 이탈로
멀리 도망갔습니다.
이것이 정말 해서는 안되는 행위입니다.
이탈 물러서기를 하면 순간적으로 19m를 도망가게됩니다.

원딜이라 11m에 있다고 하면 탱은 약 30m를 이동하게 되는것입니다.
그럼 이때 모든 탱딜은 그만큼 이동을 해야하고

탱이 어글 회수가 느려지고 다시 자리잡고 하기때문에
상당한 딜로스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순간적으로 에임을 돌려서
몬스터쪽으로 이탈을 쓰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초보 기준)
왜 물러서시가 아니냐!
이탈을 쓰면 약 11m정도 붙게 됩니다.
그럼 몬스터 딱 엉덩이에 가게되죠.(스멜~)
이때 몹이 나를 봤다!
그리고 공격을 할 때 무적 회피기인 물러서기를 하는 것입니다.
물론 뒤를 돌아보고 몬스터 쪽으로~
이렇게 하는 이유는
탱이 어글을 회수하는 시간을 벌기 위해서 입니다.
이후 탱이 어글을 다시 회수를 하면
차징을 하면서 후방을 잡으면 됩니다.

 

 

자 그리고 자신이 이제 좀 궁수를 알겠다!
몹이 두렵지 않다!
이러신 분들의 추천방안은
어글이 튀었을경우
우리는 궁수
차징기가 존재합니다.
차징을 하면서 엉덩이쪽에 붙어줍니다.
그럼 그때 몹이 돌아봤을때
마찬가지로 물러서기를 해줍니다.
그리고 탱이 어글을 회수시
이탈공격으로 몹을 건너 뛰는 방법도 있습니다.
(관사 증댐 문장을 사용하는 경우 좋은 방법이죠)

 

말로 보니까 뭔가 굉장히 이상하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발로 만든 동영상;

 

 

이해가 좀 가실려나요?


이렇게 하는 포인트는
1. 네임드가 최대한 이동을 안하게 하여 안정적으로 딜을 하는 것
2. 탱이 어그로를 빠르게 회수 할 수 있게 하는것

부케 탱투키우는데 가끔 뺏기면 다들 도망가서 적는 말 아님

 

 

자 그리고 하나 더 마음가짐을 가져봅시다.

모든 탱이 숙련은 아닙니다.
순간적으로 어글관리 실수 할수도 있고
문장이나 기타사항으로 빠르게 회수를 못 할 경우도 있습니다.
탱이 미숙인 경우는 어글이 팝콘마냥 튀는 경우가 많죠.
이 때 탱을 조금만 더 배려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약딜을 하면 클리어타임이 너무 늦죠...

 

그래서 이런 경우는 크리스탈을 위용을 차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후방크리를 끼지 않았더라도
위용을 차고 있더라도 어글이 뺏기는 경우는 어쩔수 없죠
다만 데미지가 순간 적으로 높게 들어갔을 경우
시전자에 대한 적대치가 팍 증가되는 경우가 많아
전체적인 딜의 상향인 위용셋을 차고 딜하는 방법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순간적인 크리티컬 데미지는 후방크리보다 덜 하니까요


사실 너무 민감한 문제고
약간 분쟁이 있던 내용이라 고민을 했는데 우선은 적어 놓겠습니다.
후에 문제가 된다면 이 내용은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인트는

순간적인 데미지를 적게주어 탱이 어그로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오해하시면 아니되오.ㅠㅠㅠ

 

 

대처방안 중 또 하나의 방법은
궁수의 위엄스킬 '죽은 척하기'입니다.
죽은척하기는 평화상태도 평화상태이지만
순간적으로 시전자의 적대치를 0으로 만들어 줍니다.
정말 자신이 강한 딜이 어쩌다 들어가서 탱이 회수를 못한다
이럴때는 죽척도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죽척 후 크리스탈를 바꾸는 방법도 있겠지요.
(저는 가끔 이렇게 합니다. 후방->위용)
단! 쿨타임이 5분이니 정말 아니다 싶을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탱의 역량에 맞춰서 딜을 하자!
2. 어글이 튄다고 해서 도망가지말고 탱의 품에 안기자!
3. 후방셋끼고 딜할때 어글이 너무 튀면 위용셋으로 가자!
4. 도저히 탱이 어글회수를 못한다.

    죽척을 사용하자(크리 바꾸는건 자유~ 센스 전투 붕대도 굿)


크리스탈의 경우는 후에 다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어는
후방셋-> 후방에서 크리티컬시 데미지 증가(도전자의 분노,비열한 일격, 분노의 종결자)
위용셋-> 중형에 대한 데미지를 증가 (도전자의 위용, 분노의 종결자)

 

 
그리고 힐러의 힐에 의한 적대치(힐어글)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순수하게 전부 안 죽고 공격하고 있는데
힐러에게 어글이 튀면........... 전부 반성해야해요;

 

약간 보충설명으로
힐은 적대치가 굉장히 높은 스킬입니다.
맵전체에 적대치가 들어가는 기술이죠.
그래서 힐어글 힐어글 하는 것이
일반몹이나 소형 흔이 쫄들이 솬 됐을 경우
모두 적대치가 0인 상태에서 힐러가 힐을 주면
힐에 대한 적대치는 맵 전체에 퍼져서
모든 쫄이 힐러를 보게됩니다.
이를 힐어글이라고 합니다~
자매품 지옥불 어글도 있습니다.
(그리고 화살비는 스킬에 대한 적대치가 맵전체에 들어가는 것 같지만...
지옥불 캔슬처럼 해보고 싶은데 화살비는 캔슬 시 마나를 소비해서
몇 번 못해봐서 심증만 있습니다.ㅜ)

 

 

 

(2) 힐러에 대한 마음가짐

 

 

자 테라는 논타겟팅게임으로
피하면 맞지 않는다!
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전체적인 몬스터 공격의 틀을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동영상~~~~~~

 

이외에도 수많은 패턴이 있습니다.
그냥 기본적인 공격 틀만 표현하였습니다.
기타 패턴은 인던마다 다르므로 생략;

오른쪽에 보시면 던전별 공략 참고하세요!

샨드라 마나이아는 예전 공략법이라 주의하세요~

 

  

굉장히 기본적인 공격틀 방식이며

인던별로 추가적으로 알아야 하는 패턴이 굉장히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 틀에서 벗어나는 공격은 많지 않기 때문에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아서 넣었습니다.
맞고 힐받으면 되는데 왜 피하냐고요?

맞기 싫어서


힐러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 입니다.

자 상급인던 기준으로 얘기하겠습니다.
저는 상급인던은 크게 두가지 공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방 or not한방
한번에 죽거나 한대 맞으면 반피 이상 다는 공격
궁수는 경갑 케릭터입니다.
물론 맷집이 높지는 않지만
로브류에 비하면 한대 정도는 맞을수 있는 스킬이 많습니다.
물론 방어력이 약하면 원킬이 나겠지만
어느정도 탬이 되면 한번에 죽지 않는 경우가 많죠.

 

하고자 하는 말은 둘 다 힐러에게 부담을 주게됩니다.
죽는 경우는 부활을 하고 버프를 다시 주어야하고

정비를 하는 시간이 딜로스임으로
최대한 피해야하는 건 당연한 일이지요.


맞는 경우는 어떤 경우냐하면
한대 맞았는데 안죽었다.
'오? 안죽네? 맞으면서 패야지'
이러면 힐러가 골치 아파집니다.
계속 힐주고 힐주고 힐주고
그러다가 연속으로 두대 맞으면 경갑이라도 힐이 안들어오면 다이.....


결국 중요한 건 맞지 말아야합니다.

전부는 아니더라도 최대한 맞지 않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럴려면 기본적인 패턴뿐만아니라
네임드의 모습을 보고 무슨 공격을 할지 예측을 하고 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경험!!!!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했습니다.
아무리 공략을 많이 읽어도 실전은 다릅니다.
실전경험이 중요하다고 할 수 밖에없죠!
트라이팟 독려글

 

결국 포인트는
최대한 맞지 않도록 패턴을 몸에 익히자!

 

 

추가내용 유

 


(3) 파티에 대한 마음가짐!

 

 

마지막으로 파티원 전부에게 대한 마음가짐입니다.
여기서 크게 다룰 내용은 렌타의 대처법인데요
자신에게 랜타가 들어왔을 경우

단순히 자기 혼자에게 공격하는 패턴이 아닌
다른 파티원이 피해가 갈 수 있는 패턴(범위 공격)에 대한 마음가짐입니다.


대표적으로 발상 마지막 보스(이하 막보)에서의 레이저 공격
발상 1넴의 레이저 공격 기타 랜타공격 등등

자기 혼자 피한다고 크게 도망가다가 다른 파티원이 있어서
괜한 공격에 파티원이 죽을 수도 있는 상황이 될 수 있죠.


멜상 1넴을 예로 들겠습니다.
멜상 1넴은 2페이즈인 50%이하 구간 부터 랜덤대상에게
독장판을 타겟으로 하고 레이저를 발사합니다.
독장판은 파티원들이 딜하는 반대편으로 뛰어가서 깔아야
다른 파티원들이 안전하게 탱딜힐을 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레이저 공격은 일직선상 모든 파티원이 맞는 공격입니다.
자기가 피하겠다고 고개를 틀게 되면
다른 파티원들이 맞을 수도 있겠죠
(로브류는 방어가 낮으면 원킬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 파티원에 대한 마음가짐은
나는 죽어도 다른 파티원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겠다.
근데 나는 안 죽을거다 피할거니까

이런 느낌적인 느낌이 되겠습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하나 예를 들자면
이번에 새로 나온 켈사이크의 성소 상급을 갔을 때
어쩌다 크리가 터져서
켈사이크가 이놈~ 하고 돌아봅니다.
저는 습관성으로 어글이 튀면 창기에게 안기러 갑니다.
근데 이넘이 돌자마자 큰점을.......
그럼 파티창에 저저저저저
치고 최대한 파티원이 없는 먼 쪽 또는 탱쪽으로 도망을 갑니다.
그 후 장렬하게 전사(물론 물러서기로 피해보려고 하는데....ㅋ)

 

궁수는 경갑케이기 때문에 원킬공격이 아닌 이상
한방에 죽지 않는 경우가 많고(물론 방낮으면 한방;ㅋ)
원딜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대처할 시간이 비교적으로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탈공격 혹은 물러서기로 옆으로 살짝 피해주시는 연습을 하시면 좋습니다.


타이밍은 스스로 익혀야지요.
말로 100번 설명해도 직접 한번이라도 경험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발아래 원으로 된 타격도 경험을 하다보면 물러서기로 거의 피할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자신이 맞더라도 최대한 파티원들에게 피해 안가게!
그리고 맞지 않도록 충분한 경험을 할 것!

공격하는 몬스터에 대해서 공격하는 사정거리를 알아둘것!(ex 멜디타 레이저)

 


마지막으로 사기를 안쳤으면 좋겠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멜상을 매칭을 넣었습니다.
근데 매칭이 되었습니다.
헐? 나 멜상 초보인데?


이럴때 차라리 파티원들에게
 초보라고 말하고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른 파티원들 또한 그런 경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사항이나 팁 같은 것을 알려줄 수도 있고
리딩하시는 분이 상황에 맞춰 지시를 내려주실수도 있고
힐러가 좀 더 관심을 두고 지켜보기 때문에
보다 수월하게 인던을 돌 수 있을겁니다.
오히려 초보인데 숨겨서 파티원들에게 욕먹는 것보다는
훨씬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이번 3장은 마무리를 지을려고 합니다.
사실 기술에 대한 판정과 딜요령 같은 글을 먼저 쓸까하다가
딜을 넣기전에 먼저 파티를 안정화 시키고 딜을 하는 것이 제일 좋지 않을까 해서
이런 글을 먼저 적어봅니다.

 

 

3장의 핵심 포인트는
파티원에 대한 배려를 가지고 안정적인 궁수가 되자!
어떻게 보면 인던에서 정말 중요한 딜요령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발로 그린 대충 만든 PPT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ㅋ
(ppt로 만들고 동영상 찍어서 올린거긔.ㅋ)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하고
잘못된 내용이나 수정사항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직 완성 단계는 아니어서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4장은 궁수 스킬에 대한 판정과 특징에 대해서 적어볼까합니다.
이 글은 저도 몇가지 실험을 해보고 확실하게 정리가 되었을 때
주장에 대한 근거 스샷과 함께 글을 올릴 계획이어서
약 1주일정도 소요가 될 거 같습니다.


 

개강도 하는 3월!
모두 즐거운 테라되셨으면 합니다!
궁수 만쉐

 

시청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Lv4 Widese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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