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처음컨게임이 선판정 후모션이라고 버튼을 빨리 누른사람이 이기는게 컨겜이라고 애기를 했습니다.
그러자 몇몇 분들이 컨겜이라하면 요새 추세인 선모션후판정인데 뭘모르고 있는것 아니냐?고 반문합니다.
제가 쓴글은
스킬을 누르는 순간대상이 판정을 받아서 후에 움직임이 보인다 라는게 컨게임이라는 것이고 조금씩 사람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지금과 같은 선모션후판정이라는 눈속임이라고
초기부터 써왔던 선판정 후모션은 녹아있다고 애기를 했습니다.
몇몇 분들이 이의를 제기하는 스킬을 쓸때 맞는지 안맞는지 그게 중요한건데.
컨겜에서 스킬을 쓰면 무조건 쳐맞는다고 애기하는 게 이해가 돼지 않는다고 애길했습니다.
비유를 들겟습니다.
평타대 평타
ㄴ너한대 나한대 주거니 받거니 데미지 센게 이깁니다.
스킬을 쓴다고 합시다.
스킬대 스킬
1.선판정 후모션
일단 상대에게 시스템 메시지가 보이며 판정을 받고나서 움직입니다.
빼도박도 못하고 스킬을 쓰면 행동이 컴퓨터가 프로그램화 돼어서 유저가 컨트롤할 필요없이 스킬연계에 의해
판정에서 우위를 한번 정한 후에 일방적인 구타가 됩니다.
2.선모션후판정
1과 동일하게 상대에게 시스템 메시지가 보이며 무빙을 합니다.
쳐맞더라도 움직이고 나서 자빠지던 기절이 걸리던 합니다. 프로그램으로 어느영역? 예로 들어 장판급이면 500px
오라 범위면 1000px로 봤을때
몬스터나 보스가 움직이는 동선을 염두에 두지 않고 피했다고 하면 그대로 움직이는 동선에 가로막혀 스킬은 무빙은 돼고나서
판정에서 자빠짐 기절이 걸리겟죠.
일단 원래자리에서 벗어났으니 추가타는 맞을수도 있고 안맞을수도 있습니다.
그 움직이는 동선의 영역에 속하는가 속하지 않은가로 말이죠.
단순하게 판정이라고 하니까 2번인 선모션후판정이 더 나은거 아니냐?
지금 나온 게임들도 선모션후 판정인데 니말이 틀린것 아니냐
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군여.
다시 본문 주제로 넘어가서 스킬대 스킬에서
시스템 메세지로 동일하게 우선에 출력이 돼고 나서 판정을 받던 움직임을 보이던 둘중에 하나를 체감하셧겠지요.
두번째
움직임을 피하고서도 바로 부드럽게 다음 연계스킬이 상대가 뭘하던 부드럽게 연결이 돼던가여?
상대가 피했다고 할시에 바로 대상이 지정돼어 공격하거나 방어할수 있는 스킬이 단한개라도 없던 게임이 있던가요?
데미지는 받지만 공격을 성공시켯다!라고 하면
단순히 선모션으로 상대의 움직임의 동선을 예상해서 회피하고 나서 공격해서 승리했다. 라는 말로 연결돼진 않습니다.
컨겜의 처음인 선판정 후모션으로
상대가 자신의 스킬을 보고 회피해서 공격해 들어올때 공격을 허용한 입장에서도 다급하게 스킬을 써서
상대가 움직이는 동안에 스킬입력에 성공을 했고
프로그램은 이를 받아들여서 공격을 허용한 대상이 먼저 스킬키를 눌렀는걸 인정하는 셈입니다.
선모션후판정이라고 많이 애기하시는데
선모션이라는 캐릭터가 회피기나 이동기로 이동중에 공격이나 스킬이 바로 취소하고 나가던가요?
모션이 끝나야 스킬이 써지지 않던가여?
상대가 스킬을 쓰던 이동기를 쓰던
시스템은 먼저 이를 누른 플레이어부터 반영하여
판정으로 넘어가서 캐릭터는 그대로 그 스킬 그대로 멈춰서 공격이나 이동을 합니다.
이걸 많이 이해한 사람이
스킬을 먼저 쓴사람이 어떤스킬을 썻는지 보고나서 그에맞춰 손가락 속도로 따라가서
판정을 먼저 한사람이 모션이 끝나갈때에 자신의 스킬을 그대로 내리꽂아서 역카운터를 노려서 하는 이들도 있고
반대로 상대가 시전시간이 긴스킬을 쓴걸 확인하고 여유롭게 뒤로 돌아가서 역관광으로 털어버리기도 합니다.
이러니까 더 헷갈리실 겁니다.
상대가 어떤걸 쓰냐에 따라 반응하는걸로 해서
상대가 쓰는 스킬은 무조건 맞는 선판정 후모션따위 인정못한다.라고 주장하시면 주장하시면 됩니다.
선모션후판정이나 선판정 후모션이나 같은걸로 나오고
체감은 선판정 후모션이 스펙게임으로 느껴질테고
선모션 후판정이 컨겜으로 느껴져도 당연한겁니다.
단순 눈에 보이는게 선모션후판정이 자연스럽게 보이니 말이죠.
마지막으로
선판정후모션 역시 역카운터와 평캔, 스킬 캔슬등이 있었고
지금나온 게임으로도 선모션후판정으로 나온게임들도
전시스템을 이용하여 녹아들어서 쿨타임이 짧은 카운터와 선모션중에도 바로 취소할수 있는 캔슬스킬등이 그대로 녹아 들어있습니다.
전시스템이 그대로 녹아 있다라고 하니 많은 게임을 접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엉터리 논리라고 애기들을 하더이다.
곰곰히 생각해보시고
선판정 후모션으로 해서 자신이 억울하게 보고도 못피하는 컨겜이 있을수 없다.라는게 아니라
그 시스템을 녹여서 선모션후판정인 주된 논타게팅 게임에서 얼마나 교묘하게 감춰서 인지하지 못하도록 손을 써놨는지
생각을 해보세요.
단지 무빙해서 스킬을 피하고 맞는다는게 아니라
거기에 대응하는걸 애기를 주로 했는데
반응이 뜨거워서 확정타 애기로 하다보니 글이 그리달리게 된거 같습니다.
평캔, 점캔, 벽치기등을 그대로 녹아서 다음 콤보에도 똑같이 쿨이 도는걸 보고서도
단지 이동을 먼저 해서 컨겜이라는거에 대해 자신의 스킬을 예의주시해보고 답글 달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