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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여쭤볼겸 처음 글써봅니다. (클로저스와 대회)

더블d다크
댓글: 10 개
조회: 4122
비공감: 1
2016-02-21 00:29:41
안녕하세여. 쉽게 어느 한게임에서 정보통유저를 맡고있는 유저입니다.

제가하고있는 한 게임에대해 이야기하고싶어서 글씁니다.



게임의 이름은 클로저스입니다.



우선적으로 몇개접하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이게임이 이번에 아레나라는 1:1대전에서 돈이 걸린 큰 대회를 열었습니다.

상품도 크고해서 참여자는 몇있는데...




아셔야하는건 버그를 단 1개도 안고치고 대회를 열었다는겁니다.

버그를 사용하면 재경기or실격입니다.

그리고 그게나와서 재경기가 여러번 나왔습니다.

더욱 웃긴건 방송을 게임사측이 와서하는게 아니라 유저가 아프리카티비로 실제적으로 방송을 하게 했다는겁니다.
(영상이 남아있지않고 그떄 아프리카티비한걸로 알고있습니다. 이건 구체적으로 말이나오면 다시작성해서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하물며 지금 아레나가 beta시즌입니다. 그런데 이 베타시즌에 대회를 열었다는거죠....

그리고 1:1대전이 있기전 AOS형 게임인 차원공방전도 있었는데

이건 오픈베타부터   차원공방전은 beta였는데 서비스종료였던 2015년 12월 30일까지 beta였습니다.



저는 이쪽 대전게임을 하면서 개인방송으로 유저들에게 이용방법이며 운영법 등등 몇개를 공개하면서 

플레이방식도 알려주고했는데 호응은 좋지않았죠. 오히려 안좋은 말들이 더 많았습니다.


더불어 패치또한 버그는 수정이 없었고 아직도 버그는 존재하고 그게 그~~대로 이어졌다는겁니다..









<현재 글을 올리고있는 버그와 패치,오류 등 기만으로 보이는 패치등 자료-정리완료 60%>

----------------------------------------------------------------------






1.유도버그-세하:유도쪽 3개

             슬비:비트사출 2개

             유리:공간제압

             이번패치로 유도버그가 사라진게 아닌 거리측만 조정한거

              쉽게 언급해서 2015년 1월29일패치한 유도패치 그대로 비트버그를 지금했다보면됨.

2.속도차이- 공속에따라 이동거리가 다르다.

              ex) 공속차 거리들 이동거리 차이가 큼


3.높이차,판정오류    예로는 유명하게 두통과 역전

                           나타의 고통의격류 공중추가타 실험해봐야하지만 이거도 포함인걸로보임.

4.잡기오류- 이세하와 잡기판정 all

             레비아>>>제이=유리>>세하

             세하는 판정도중 실패인데 끌고가는경우존재.


5.아이템 개편 반절만 실행 (할거면확실히 하지 ㅋㅋㅋ)


6.제이 잡기판정과 오류 - 카이로같은경우 2015/3/19일 잡기패치때문의 영향아닌가

                     예상은 있지만 확실치않음. 원래부터 세어나갔는데

                     그 정확한이유는 제시된바는 없음

                     다만전으로 켜있는상태로 이기거나 지면 바로 다만전효과 유지

 
7.다운상태후 구르기무적x (칼슘공중차징빼고 이야기)

8.아레나 1라운드 끝나면 닉네임과 체력바 안보이는 점 (다만전키고는 개잘걸림)

9.이세하의 가끔 어이없는곳에서 타격들어가는 오류
 
       -이건 2015 6/4 패치일때 나올때 무엇을 건든건지 몰라도 타격판정을 잘못건들인건 확인한상태

         특히 집속검체크.

         (차공방에서는 충격파포함)


10. 이모션버그 ->유명한건 잡기잘못걸려민 이모션 리턴

11. 이세하의 안정성이 없는 현상, 잡기들의 제대로 잡히지않는점.

   ->이건 유도쪽조정해야 가능함. 그전까지는 효과x 아니면 직접 연계조정해야함

      역전은 그냥타수증가+공중에서는 타격약경직에 바닥에서는 강경직or중경직변경

       유리의 스파이럴,하피의 소닉붐 -> 이건 좀더 타격판정을 변경하던지 각자 새롭게한다고하지만.. 조정필요로보임.


12.이세하의 집속검킬orㄷ염동위성으로 죽일경우 다음라운드 100초동안 굳는버그.


13.다운시간 동일-동일은 개뿔 패치나온날 이후 하피기상속도 개빠르더만 어디서 낚시질?
                        유저 기만하냐?





--------------------------여기까지 아레나-----------------------



1.유도버그 -원래부터 클로즈베타때부터 비트버그는 존재
 
                대신 이게 적 몹잡을때 들어갈때도 있고 발생원인은 미정임


2.매칭버그

 솔찍히 이버그가 왜 일어난지는 모른다. 하지만 이것때문에 그후 ㅈ목대전과
 뉴비배척의 이야기가 스멀스멀 나오기시작.

 발생은 약 2015년 1월 중순으로 체크중. 하지만 이건 아직 확실히 나온 말이 없기에
 아직도 미문으로 남아져있는 버그

 하지만 간담회때 이걸 유저탓으로 돌린 한 설명자가 있어서(실명언급안하겠음.)

 이 버그로 인해서 뒤에나올 ㅈ목대전으로 포함된다.


3.벨런스패치없는 것과 던전과의 통합

 이건 전화로 직접알아낸 내용.

 솔찍히 어느정도만 맞추어주면 아무말안하는데 이걸 안해줌

 그리고 제대로 정글몹,일반몹 패치해준게 1번도없음.


4.타워 2중첩데미지

 차공방유저면 다아는 이야기. 크리나 데미지 잘못들어가면 2중첩 펑~


5.크래쉬와 잡기판정의 오류
 
 이건 아직도 의문이 들고 잡기가 크래쉬있는 결전기를 끊을수있다는
 희귀의 오류.

 막시무스나 유리스타,유리스페셜 들어오면 영거리포격으로 쑥~~ 캔슬가능했던

 수정되었지만 그래도 차렷->유리스파이럴은 변경해도 그대로 크래쉬(결전기캔슬)가능했다는점



6.다운수치에 대한 개념x

 이게 아주 타격이 큰 사실이며 무콤이 가능한건 난 2014년도 12월 31일부터알고있던 내용

 이게임에서는 무조건 처음들어가는 타격에만 다운수치 존재하며 그후의 이어지는 타격에는 다운수치가 없다.

 예로들자면 모든 케릭터의 1번쨰 평타로치는 것에만 다운수치존재. 나머지는 다운수치x

 그것떄문에 1타를 뺸 나머지를 치는 세하유저가 존재해서 비매너로 낙인찍히는 일까지 존재했다.




7.제이 잡기깡패로 인한 3제이파티

 이건 공방전나오고부터 계속있던 3제이 노답사건

 잡기가 무조건 1케릭당 1명이 무조건 있기에 폭딜이 가능하고

 한번잡히면 그냥 게임over된다는 이야기.

 상대법은 있지만 초급유저들이 상대를 절대못하는 조합으로 변경


 초창기 훈련,수습제이 2명으로도 모잘라 정식제이까지 추가로 판이 개꼬임.



8.잡기패치 (3/19일자 내역)

 나딕이 아주 잡기판정을 개편한답시고 발패치로 

 잡기케릭이 순간 반죽은 사건이 있다.

 이사건의 피해자가 원래는 제이가 아니라  NPC막시무스였다.

 원래 NPC중에서 점프 스킬공격이 없는 막시무스가 오직살고먹기하는 하나가

 잡기결전기콤보인데 그걸 무효화시키는 패치로

 한동안 막시무스사용한데 결전기봉인을 50%당했다.(막버지활동할시절 -엔피C보고지이려랏)



 그후 수정되었다고해도 막시무스는 그대로 관짝의 길을 걸었다.



 
9.미스틸테인 강제캔슬 1분 긴급회피 마나 10소모

 개깡패 미스틸테인의 초창기의 모습이다.

 강제캔슬 초창기 1분,쿨감 40%맞추면 더 40초까지 나온다

 덕분에 라인전에서는 씹 ㅁㅊ짓왜하냐는 개쌍욕을 늘어두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건 약 2주후에 패치를 한다. 그래도 욕은 그대로 남아있다.



10. 다운후의 강제기상 가능했던 잡기기술들과 결전기

 결전기에는 범위공격과 일반 단타형기술 결전기로 나뉘는데

 나중에 이 크래쉬=강제기상이라는 희귀의 공식으로 변한다

 아레나에서는 그냥 강제기상이라는 따로 효과가 빠져나왔지만

 원래 그대로했으면  미스틸테인-팔로우미 이것도 기상이된다.


 수정은 개뿔! 고쳐준적1개도없다



11. 잠수함패치

 이건 말도못한다.
 숨긴게너무 많은건지 아직도참.. 


 a.서유리 정식전직(평타 4,5,6타 캔슬가능변경)
 b. 3/19일 패치일떄 모든 조건부 삭제며 칼부분 유리 하향
 c. (4~5월 사이 추정)제이 피통하향으로 인한 데미지하향
 d.고폭탄 누적지속->시간제 누적삭제
 e.스킬큐브패치로 인해 마스터큐브->강제연결로 변경 (말도없었음)

 이외 엄청많은데 공방전유저들 몇에게 내용들어야함
 기억도 개가물 ㅋㅋㅋㅋ


12.이세하 벨런스패치

 이세하의 패치중 가장 상타치는 패치?
 차원공방전에서는 아주 깡패패치가 나왔다.
 3제이가 강력하다고 말나오거나 컨좋은 유저가 제이가 아닌
 이세하로 꺵판치는 말이 나오기시작함.

 우선 반격이 집중일격바뀌면서 다운된적 강제기상가능
 충격파범위 개사기범위.. 공파탄 끌고오는 버프까지

 정식세하는 잡기상태 무적,괴랄흡수 화염분쇄=라인전 붕괴

 더 충격은 집속검 풀차징일경우 가끔상황마다 1280x1080상태에서 맵보이는상태로 큰범위내의 적은 다 공격가능했다.
 그런데 그후에 고쳐지지도 않았다......... 발동조건도 모른다........ 아주 아름다운상황이였다...

 

 이날패치이후 NPC는 물론이고 모든 차공방유저가 다시한번 나딕에게 쌍욕한 사건


13. 이슬비 패치

 다행이 이때 이슬비가 한번 타격을 먹어서 다들 만세를 외쳤다
 하지만 개발자가 누군가.. 나딕이다.

 당연 버그며 오류가 존재하다.

 나오자마자 1개스킬배우자마자 어드밴스 3레벨배우면 마스터 ㅋㅋㅋㅋ

 데미지도 괴랄이였다.

 이득인부분은 있었다. 이슬비 패치전의 훈련슬비가 유도버그를 아주 잘써댔는데
 이번 패치로 그것들이 싹 날아간것이다. 
 하지만 잡기판정이 생겨났다는점이 있지만 이건 밸런스패치하면서 나아졌다고보면된다.

 하지만 전하 집속탄 1초버그는 안고쳐지고 지~~속되었다. 마스터기준 집속탄을 1초에 1번씩~~ 쭉!! 썼다.
 (이건 개인영상있으니 가져올수있다.)

 

14. 2014년 12월 30일의 칼바크턱스 개편

 여기서 칼바크의 기술들이 운명했다.

 이유는 판정문제다.
 원래 오픈베타,클로즈베타일때 깡패중하나가 칼바크였다.

 하지만 특수기가 2초에서 1초감소는 좋다. 
 데미지하향도 시켜줬는데 판정까지 개 씹 노답으로 고쳤다.

 특히 노답중 하나가 평타가 높이차로 안맞는다는 점이다.

 알고있을텐데 고쳐주질 않았다. (대단한 나딕이 아닐까싶다.)



15.간담회 사태

 2015년 4월19일날 간담회가 열렸다.
 물론 공방전 대표로 3명도 갔다. 하지만 그외 답변이 아주 기가막혔다.
 버그를 유저가 만든거라며 자신들이 손을 못댄다고 못을 박은것이다.
 그외 어이없는 사건이 많이 있었다.

 하물며 내가 이 답변자에게 실제 가서 물어보고싶은데
 내가 이사람보다 정보부터시작해서 유저 분포도는 다른사람보다 내가한수위일텐데?
 내가 공방전 빠져들떄 몇십판한지도 모르는데 ㅋㅋㅋㅋㅋ

 말도안되는 이야기를 앞에서하고 전해준것에 필자는 아주 분개 제대로해서
 전화로 대놓고 나딕 개깠었다. (실제로했음)

 그때까지 버그패치며 던전오류도 좀 전해달라고 아는 유저분에게 자료 많이는 전달했는데
 그 A4용지도 안봤댄다 ㅋㅋ(이내용은 유리의 시간 당첨자중 한분에게 물어봐달라고했는데 답변들고온거 ㅋㅋ)

 내용:네이버 유니온카페  작성자:연결   제목:PVP테이블

 전체내용으로 찾아보면 전문나옵니다.




16. 스킬패치

 우선 스킬패치로 던전은 더 좋아지고 무난해졌다는 평은 있지만
 차원공방전은 다시한번 혼돈을 겪는데

 5레벨기준 마스터가 강제캔슬로 바뀐것이다.

 이것을 가지고 뭐가 문제냐라는 이야기를 하지만
  NPC중 막시무스는 5레벨기준 마스터가 공속 10%가 있는데
  이게 삭제되는 즉시 다운공격연계가 힘들어졌다. 
 어떻게보면 공속포함해야되는데.. 그걸삭제
 덕분에.. 막시무스 사용하는게 애매하기도 해졌다.

 대신 좋아진거면 송은이의 후딜큰 것들을 5레벨기준 캔슬하고 사용이 가능해졌다는점?
 필자가 은이학개론을 내놓기전까지는 은이는 그저 바닥쓰레기로 살고있었음.
 그래도 인공호흡되게 만들고 어느정도 케릭상타치게 만든게 필자-십문자베기 인데 샹!!!


 어느정도 나아진건 그래도 송은이,칼바크턱스일 것이다.

 하지만.. 막시는... 힘든건 마찬가지였다. 아우!


17. 끝발이 맞는데 타격안되는 오류

 약 8~10월사이에 패치도중 사건이 터졌다.
 원래 은이가 총을 5발쏘는데 4발타격
 유리스타가 끝타격이 안들어가거나
 자동사격이 끝타격안들어가지는 상태가 발생했다.

 오류는 그다음날 클라이언트 패치로 수정되었다.(우선 못찾아서... 찾아야할듯.)
 하지만 패치전까지는 은이는 들수가 없었다..(타격차이가 사용가능인지 불가능인지 차이개큼)



18. 클로징버그

 아주유명한 버그다.
 이건 2가지가 있어서 같이언급.

 a.초창기 클로징버그
 우선 클로징후에 어느행동을 하면 클로징하자마자 팅긴다.
 클로징: 모든적을 다죽일경우 모든쿨타임이 리셋된다.
 대신 이떄는 자세히 알려진바가 없기에 애매해서 유저들또한 손을 흔들고 어쩔수없다라는 말을했다.


 하지만 그후 2번째 클로징버그가뜬다

 b. 2015년 10월정도부터 발생한 클로징버그

 여기서 말해진 버그중 하나가 클로징하자마자 쿨타임돌려지는걸 잘못모션으로 누를경우 팅기는 것이다.
 그러니깐 만약 결전기가 40초남았는데 클로징으로 그걸 쓸수있게 표시되는데 그상태로 바로쓰면 팅기는버그다.

 참고로 이건 던전에서도 있다.

 0레벨스킬을 그대로 던전가지고가서 사용하면 게임이 팅기는것과 같다.




19. 액티브 아이템들 사용불가

 서비스종료 약 2~4개월전 액티브 아이템이 사용불가능한 버그가 터졌다.
 말렉의 구속구,사냥꾼의 발톱,돌개바람등 몇개의 아이템이 사용불가가된것이다.
 
 한타도중에 발생하면 타격이컸으나 왜 생겨났는지는모르고 급 생겨난것이라 말을 못할지경이였다.
 


20.3레벨이상 차이부터 슈퍼아머+1추가되는 시스템

 이건 초창기에 있던 시스템인데 

 상대편에 각각 훈련세하가있고 상대한다는 가정하에 결전기를 쓴다고하자
 상대가 만약 9레벨이고 내가 6레벨이라고 치면 내가 상대에게 치는 폭령검은 슈퍼아머로 피해질수가 있었다.

 그리고 상대가 나를 폭령검으로 칠경우는 크래쉬가 무조건 되었다.
 이렇게 직접타격 크래쉬도 슈퍼아머+1로 회피되는 상황이 나오고만다

 하지만 이건 유리개편때 한번 수정을 먹은걸로 알고있다..

 (확실치는 않지만 유리개편or세하개편일떄 고쳐졌다.)



21.기상50%더 빨라지는 패치와 몹다운때 데미지를 그대로 입히는 패치

 이걸로 솔찍히 다 필요없고 막시무스가 바닥으로 다시 떨어진패치였다.
 막시무스의 패시브중에서는 다운된적을 100% 데미지감소없이 타격하는 좋은 버프가있었는데

 그걸 삭!!제!!시켜버린것이다.

 그날 막시무스는 다시한번 죽게된다..(스킬개편으로 한번,잡기판정으로 한번.. 총3번죽는다)

 

 



레일캐논과 유리스페셜 범위가 뒤에도 판정있는건 옛날부터있는거라 패스.



광휘를 10셋 착용하고있는상태에서 일반유리만나면 소리섞임오류존재
아레나,던전포함 여러곳에서 발생- THE캐스터(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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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없는 부분도 살짝 있기도한데 대부분이 포함된 내용이기도합니다.

저는 유저분들에게 약 몇개좀 여쭤볼겸 말을해볼려고합니다.






지금까지 대회부터시작해서 beta시즌으로 대회가 열린적이 있었나여??

하물며 버그가 난무하는데 그걸 그~~대로 사용하는 게임대회가 있었나여?

추가적으로 대회를 하는데 유저가 방송키고 대전을 감독관이보는 그런대회가 있었나여?

오늘 예선전있던 날인데 아주.. 웃겨서 할말이 없습니다.


게임이 그래도 어느정도 잘되겠지 생각하는 유저로서... 아주 어이없지않나 싶네여.

버그를 어느정도 패치하고 대회열리면 머라 말을 안하겠지만 그것도아니고... 

뻔히 보이는 버그나 그런걸 1개도안고치고 그냥 뻔하게 대회열고 하는 플레이에 어이가없네여..

Lv59 더블d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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