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는 분들 아시겠지만
로한오리진이라는 게임에서 최근 복사머니로 인한 대혼란이 야기되어서 결국 게임사는
무려 3일이라는 시간을 롤백해서 백섭을 시키는 일을 벌였습니다
더불어 롤백을 한 이후로도 후속조치가 미비해서 게임사는 유저들에게 엄청 욕을 먹고 있습니다만
일단 제가 여기에서 이야기하고 싶은 핵심은 아니기에 옆으로 제쳐두겠습니다
아무튼 이 롤백으로 인하여 생긴 문제중에 현거래에 대한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아이템베이와 아이템매니아는 우리나라 게임머니 중개사이트에서는 양대산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게임의 현거래는 이 두개의 사이트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번 로한오리진의 롤백을 한 3일동안 당연하게도 이 두 사이트에서는 엄청난 현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유저들이 추정한 액수만해도 수천만원~억대가 넘는 금액이라고 하는 합니다
문제는 롤백으로 인하여 엄청난 손해를 입은 유저들이 보상 or 복구를 받기위해 두 사이트쪽에 문의를 하면서 시작하였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베이나 매니아는 사기 등을 방지하기 위해 비슷한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전화인증이나 200% 보상 제도 같은 것을 비슷하게 운영하고 있죠
근데 이번 롤백으로 인한 피해는 현실적으로 보상이 어려운 경우라고 합니다 200% 보상도 사기나 해킹에 의한 피해가
아니기에 중개사의 직접적인 보상 대상은 아니라고 합니다
즉, 유저들이 보상을 받기위해서 현실적으로 판매자에게 연락해서 템이나 게임머니를 다시 받거나 마일리지를 다시 건내받는 수밖에 없습니다
로한오리진 자유게시판에서 이번 롤백으로 인한 피해를 입고 베이나 매니아쪽으로 문의를 하고 오신 분들의 의견을 보다보니까...
여기에서 베이와 매니아 대처가 아주 극명하게 갈리었습니다
베이의 경우 수많은 유저가 고객센터로 문의를 하였습니다만 하나하나 친절하게 판매자의 연락처를 다시 알려주거나 최대한 보상을 받을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노력이 많이 보였다고 합니다
판매자와 구매자를 최대한 중재를 해서 원만하게 사태를 수습하려 하였고 정말 최후에는 비양심 유저에게는 제재까지 고려중이라는 응답도 받았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매니아의 경우는 이런 베이의 중재노력에 비하면 거의 방관자 입장이라고 합니다
롤백으로 인한 문제는 중개사와는 상관없는 문제로 판매자 연락처 문의 경우에도 잘 안 알려주는 경우가 많고 물론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문제가 생겼을때도 거의 관여하지 않는다고해서 분통을 터뜨리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사태를 겪고보니 베이와 매니아의 차이가 뭔지 정말 잘 알았다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물론 저는 이번 로한오리진 사태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은것도 이득을 본것도 없기에 단순 방관자 입장입니다
사실 베이나 매니아 어느쪽의 대처가 옳은건지 단언을 내릴수는 없습니다 더구나 롤백으로 인한 문제는 중개사와 직접 상관이 없다는 그들의 말도 어느정도 일리는 있다고 봅니다만
그래도 많은 피해를 입고 분통을 터뜨리는 수많은 고객들을 앞에두고 우리와는 상관없다는 식으로 나오는건 좀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무얼 위해서 고객들에게서 수수료를 받고 있는지 생각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