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뮤직팩을 만들어 배포중인 한 사람입니다 (__)
다 읽기 귀찮으신분은 밑에 빨간색 글씨 아래 요점정리만 보세요 ㅋ
제가 알고있는 정보를 공유하고자 몇자적어봅니다.
0.8.5패치후 모드를 이것저것 깔고 한번 대혼란이 있었었죠.
하루이틀 지나고 나서 충돌현상같은것이 말끔히 잡히고난후에는
본인이 원하는 모드를 이것저것 깔면서 조합할 무렵, 컴퓨터가 예전같지 않다.. 렉이 많아진것 같다..
그런느낌을 받으시는 분들이 있었을겁니다.
보이스팩이나 뮤직팩 제작하시는 분들중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나름 굉장한 발견을 한부분이있었습니다.
바로 사운드(뮤직팩,보이스팩,건사운드 등등)모드가 생각보다
메모리와,cpu점유율이 높다는것이었습니다.
fmod에서 bank type 설정과 compression 설정을 할때 디스크로부터 오디오를 불러올것인지
아니면 메모리로 불러들일것인지 용량을 적게쓰고 cpu를 많이 먹게 할것인지
그반대로 할것인지 등등 여러가지 설정하는 옵션이 있었던것이죠..!!! 저만몰랐을수도..ㅠㅠ
대부분 보이스팩이나 건사운드,뮤직팩 제작자님들은 보통 용량을 작게 만들기위해
아마도 설정을 bank type - load in to memory / compression - mp3 로 하셨을겁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최대한 작은용량으로 완성물이 나오지만 cpu와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습니다. 실제로 제가 각각 두가지 다르게 옵션을 손봐서 만들어보고
구동해보았는데 steam from disk - pcm으로 설정하였을때 메모리와 cpu 점유율이
기존에 만들어오던 load in to memory - mp3 보다 무려 35%가량 내려간것을 볼수있었습니다.
(윈도우7 관리자작업창으로 확인함.)
이는 프레임 상승에도 분명히 한몫을 했습니다.
그후에 건사운드 사용,미사용 실험을 위해 프레임확인을 해보았는데
제컴퓨터가 그리좋은편은 아니라서 월드 오브 지점토가 되지않는 선에서만 옵션타협을 본후
평균 프레임이 40~50왔다갔다 했는데
사용하고 있었던 리얼리즘 건사운드모드가 용량이 작은것으로 봐서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지 않나 싶은생각에.. 모드해제를 하고 게임을 즐기니..
이게 왠걸 평상시 평균 프레임 40~50 왔다갔다 했던것이 특정 렉많은 맵(와이드 파크 같은곳)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맵에서 평균프레임이 55~59까지 유지가 되더군요...
프레임 59까지만 유지되게 한건 제모니터가 60hz라서 그이상 프레임이 올라가면 불필요한 프레임을 돌리는것이라서
오버되는 프레임상승을 억제하고 쓸떼없이 그래픽카드를 돌리지않게 하여 발열이 덜나게 하기위해 설정한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어떠한 게임이라도 60프레임만 유지되어도 그이상의 프레임과의 차이점은
사람의 눈으로 분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아래는 자세한 옵션설정 내용들 입니다.
1.사운드 관련 모드팩은 메모리로만 인식하여 불러오거나,또는 디스크만을 통하여 불러올것인지를 설정할수있다.
2.사운드 관련 모드팩은 렉(프레임저하)을 유발시킬수 있다.
그러니 게임을 오래했다 생각되시면 한번씩 껐다가 켜주시는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