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아래 자주포 OP설에 대한 반박

아이콘 yhpdoit
댓글: 167 개
조회: 6591
추천: 27
2013-05-26 03:23:02


1. 고수가 싫어하는 것이 자주포?

아래 분 말 대로 고수가 싫어하는것이 자주포이고, 승률모드의 등장으로 고수를 판별할 수 있게 되면서 최전방의 고수들이 자주포 제 1타겟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제가 자주포 할때도 승률 55% 넘는 고수들은 최우선 타겟으로 조정합니다. 그분 혼자서 아군을 뭉게버리는 사태 가 자주 벌어지거든요.

근데 그럼 자주포 너프하면 이 고수들이 자주포의 타겟을 맞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자주포 유저 들이 바보입니까? 앞에 나와있는 고수 vs 때리기 어려운 뒤에 숨은 하수. 이거 둘중에 누굴 노리겠습니까? 당연히 앞에죠. 그 럼 자주포가 타는 사람이 거의 0에 가깝게 너프하지 않는 한 고수들이 자주포 맞는거 자체를 피할 수 없습니다

따라 서 고수들이 자주포 맞는다고 징징대는건 그냥 징징입니다. 자주포를 아예 멸종시키지 않는 한 그 징징이 멈추지 않을께 뻔하기 때문이 죠. 근데 자주포를 멸종시킬 너프가 워게이가 하겠습니까? 안 하죠? 네. 영원히 해결되지 않을, 영원히 해줄 수 없는걸 요구하는 걸 전 그냥 쓸데없이 징징댄다고 그럽니다. 그냥 내 탱크가 무쌍을 찍게 해달라고 요구하시는게 더 현실성 있지 않을까요? T57같 은 OP탱크가 되달라고요.


2. 자주포의 랜덤성에 대해서

다음은 랜덤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죠. 자주포에 맞는건 운적 요소도 크게 작용합니다. 트랙 만 끈길 수도 아니면 갑자기 화재가 날 수도 있고 승무원이 부상당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고수들은 이러한 것에 불만을 가질 수 있 습니다. 하지만 워게이밍의 패치가 랜덤성을 올리는 방향으로 가고 있나요? 아니면 줄이는 방향으로 가고 있나요?

제가 보기에 워게이밍이 자주포의 랜덤성은 고의적으로 의도한 것입니다. 월탱은 ELO가 없습니다. 그 말인 즉슨 프로게이머와 일반 유 저가 한 전장에서 맞붙는 게임입니다. 롤로 따지면 라일락,클라우드템플러,매드라이프,인섹 등이 상대편에 있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롤 에서 동장팀과  이 사람이 낀 팀이 게임을  하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동장팀이 100전 싸우면 100패 당하는게 지극히 당연합 니다. 따라서 롤의 동장급 유저들은 월탱에서 승률 한자리수 찍고 프로게이머들은 엄청난 승률이 나와야 당연합니다

이런 게임이 재미잇을까요? 고수들은 재미있을지도 모르겠군요. 하지만 대다수의 초보 유저들은 접어 버릴껍니다 게임은 망하는 거죠. 하 지만 월탱은 그렇지 않죠. 그걸 만드는 것이 랜덤성입니다.Garbad가 상대편에 있다면 그가 있는 라인을 이긴다는건 거의 불가능 할 것입니다. 하지만 자주포의 존재 같은 랜덤성 떄문에 Garbad가 있다는 것이 100% 승리를 장담하지 못하죠. 동장 38na 한대가 자주포 포격을 유도해서 Garbad의 E-75를 날려버린다면 동장이 프로게이머 레벨을 격파할 수도 있는게 월 탱 세상이죠.

물론 이런 랜덤성에도 불구하고 실력 차이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롤처럼 4차원의 벽 수준은 아니 죠. 어찌어찌 잘 하면 이길 수도 있는,상대에 Garbad가 있더라도 이길 수 있는 길이 있다는 겁니다. 상대가 Garbad가 있 다고 무조건 지진 않는다는 거죠.

고수들은 이 점에 대해 불만이 있겟지만,그렇게 안하면 게임이 망합니다. 무쌍 찍 는 애들과 팀을 짜면 무조건 이기고 아니면 지는 게임을 도대체 무슨 재미로 합니까? 만약 자주포가 너프된다면 고수들의 징징거림 을 워게이밍이 들어서 너프하는게 아닙니다.


3. 메치메이킹의 문제

네, 사실 가장 중요한 문제가 이거겠죠. 판에 들어가 봣더니 자주포가 너무 많아서 게임이 너무 루즈해진다. 맞는 말입니다. 대부분 이것의 해결책으로 자주포 대수를 제한하는걸 합니다. 하지만 워게이밍은 MAX 5대(편당) 제한을 만든 뒤로 3대 제한을 만들라는 요구에는 절대 그렇게 할 수 없다 라고 버티고 있죠. 워게이밍이 버티는 이유가 이제 짐작 가시나여? 위에 을 고찰해 봣으면 3대로 자주포를 축소하는 순간 랜덤성에 문제가 올 수도 있다는 사실이 가장 문제인 것입니다. 자주포 5대 있을때 Garbad 같은 놈들이 승률 70%를 찍는데 거기에 브레이크를 잡아 줄 사람이 5대에서 3대로 줄엇다간 승률 80-90을 찍을테고 그럼 이사람에게 당하는 사람들이 월탱 재미없다고 생각하겟죠.

게다가 그 글에서 주장하는 바대로 자주포 수가 많은 이유가 자주포가 "지나치게" 탈 만 해서 한방에 10대가 있는 일이이 벌어지는것도 아닙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자주포만 8티어라는데 있어요. 물론 자주포 8티어를 타기 위해선 일반 탱크 10티어에 준하는 경험치와 판수가 필요합니다.하지만 자주포는 그 특성상 올라가는 티어 범위가 넓죠. 자주포 6티어만 되도 10티어 방에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6티어 자주포는 경험치로 따지면..아마 7티어 or 8티어 정도 타는 수준으로 타면 
타게 될 겁니다. 당연히 10티어보단 빠르게 도달하는게 당연하고 많은게 당연합니다.

게다가 그떄 탱크들은 자주포에 대한 방어는 관심밖이었기 때문에 상판 장갑이 너무나도 얇습니다. 통곡의 벽이라는 T95 상판 장갑은 아마 40mm엿나...10티어 방에서 8티 헤비는 전력이 약한 존재로 분류되지만,자주포는 6티 자주포만 되도 10티어에게 심대한 위협을 주는게 가능하죠. 오늘 경기에선 3티어 자주포가 8티어 amx 50 100을 활활 태우더군요.

워게이밍도 이걸 눈치채고 자주포를 10티어로 만들엇습니다. 아마 다음 패치땐 자주포에 대한 원성이 줄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워게이밍이 이걸 눈치챗다는걸 결정적으로 느낀게..자주포 50% 경치제한 해제입니다. 지금까지는 스팟한 것만 먹는 자주포는 50% 경치를 먹었는데 풀로 먹게 해준다는 소리죠. 그리고 MM값이 비슷해질껍니다.

4. 맵의 문제가 더 크지 않을까


사실 자주포 문제를 저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생각합니다. 바로 맵의 문제죠. 사실 몇몇 맵은 자주포 피하면서 전진할 곳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맵은 그냥 자주포 맞으면서 싸우라고 써있는 듯한 맵이 수두룩하죠. 스팟도 피할 수 없고요. 말리노브카 조우전이 대표적인 예인데, 말리노프카 조우전의 언덕 위 싸움은 그냥 자주포 대충 쏘면 다 맞는 곳입니다. 그리고 거기서 유일하게 자주포 포격을 피할 수 있는 곳은 단 한 군데, 풍차 뿐입니다. 이런 맵에서 자주포를 안 맞는게 이상하지 않을까요? 반면 험멜스도르프는 자주포를 왜 배치햇는지 모르겟는 맵 중 하나입니다. 자주포가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죠. 이런 맵을 패치하는게 우선이 아닐까요?

5. 결론.

자주포를 0로 만들지 않는 이상 위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게이밍이 그럴 생각도 없죠. 애초에 "고수들의 불만" 때문에 자주포를 패치하는게 아닙니다. 자주포에게 고수들이 자주 맞는다는 이유로 OP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워게이밍도 이것에 동의합니다. 자주포 경험치 50% 증가는 그걸 대변하죠. 따라서 가장 합리적인 요구는 자주포를 피할 맵을 수정해 달라가 맞는 소리입니다.


6. 추가 붙임 1 : 자주포는 판을 뒤집을 수 있는가?

제가 보기엔 판을 뒤집을라면 헤비나 구축을 타는게 휠씬 좋습니다. 이걸 어떻게 입증하냐고요? 바로 승률이죠. 북미 고수들 전적을 보다보면 이게 가능한 전적인가? 이 인간 밥먹고 월탱만 하나? 이런 느낌의 전적이 많습니다. 고티어 탱 타면서 양학하는지 굇수가 이런거다 라는걸 보여주는 듯한 전적...하지만 탱크별 승률로 가서 이런 사람들 자주포 승률을 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승률 50% 이하가 수두룩하고 50% 간신히 넘기는 사람들이 수두룩합니다. 헤비나 구축으로 승률 60-70% 찍는 인간들이 자주포 타면 두뇌가 퇴화하는지 50% 간신히 넘기는 사람들이 수두룩하게 널렸습니다.

이게 일부의 일? 전체 평균으로 따져볼까요? 자주포의 평균 승률을 전체 평균으로 통계 내면 50% 넘는걸 그 많은 자주포 중에서 찾아보기가 힘들 정도죠. 만약 몇몇 분들의 주장대로 자주포가 판을 뒤집을 수 있고 OP라면 왜 자주포 평균 승률은 이모양인가요? 이걸 저에게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신 분?


6. 추가 붙임 2 : 자주포 50% 증가와 자주포 OP설의 상관관계

자주포 OP설을 주장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특정 자주포의 문제를 지적하기 보다는 자주포 수가 너무 많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즉 그분들 논리에는 자주포가 너무 많다 = 자주포가 아직 탈만하다 = 자주포 OP

이 분 말이 맞다면 자주포 수를 줄일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주포 키우기 힘들면 되겟죠.
경치 100먹던걸 50 먹으면 키우기 힘든게 당연하겟죠? 고티어 뽑기도 힘들겟죠?
근데 경치를 이제 휠씬 더 많이 준데요. 경치를 더 많이 주면?
당연히 경치 적게줄 때보다 자주포 고티어가 늘어나는건 바보라도 알 만한 사실 아닌가요?
자 그럼 자주포가 너무 많은데 경치 패치하면 자주포가 더더욱 많아지겟죠?

한마디로, 이런 패치를 한다는건 위의 주장을 송두리째 뒤집는 내용이란 겁니다.
너무 많아서 패치한다면 이런 패치를 절대로 하면 안 되죠.

Lv80 yhpdoit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월탱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