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주위 지인들에게 월드오브탱크를 추천해 주면, 일부 사람들은 "아 그 게임 재미없어서 접음"이라고 말합니다.
왜 재미가 없냐? 고 물으면 십중 팔구는 "무슨 맨날 대기만 하고 나가면 나는 안보이는데 적이 막 쏴서 혼자 죽음." 이라 말하죠.
'나는 안들킨 채로 적을 쏜다.' 즉 위장플레이와 그걸 가능하게 하는 위장/시야 시스템은 월탱의 독특한 게임 시스템이자 도탄/약점사격에 대한 이해만큼 중요한 게임 메카니즘중 하나입니다.
이런 위장 시스템에 대해 이해도가 높고 위장플레이를 능숙하게 할 수 있으며 자신이 탄 탱크가 위장력이 괜찮은 탱크라면 혼자서 7대의 적도 능히 막아낼 수 있죠.
아무래도 직접 몸으로 부딪혀가며 주먹구구식으로 깨닫는 것보다 정확한 위장/스팟 매커니즘을 보고 직접 이해한 다음 몸으로 부딪혀가며 깨닫는 게(경전짓 초반 때 rr대짖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훨씬 더 효율적이겠죠.
일단 번역해 보자면 스팟거리(A의 시야를 가진 탱크에게 B의 위장력을 가진 탱크가 스팟거리 만큼 접근하면 스팟됩니다. 스팟거리는 A의 시야/B의 위장력에 따라 달라지는 변수임)=유효탐지범위-(유효탐지범위-50)x위장력 입니다.
그런데 이미지 파일 맨 끝에도 나왔듯이 위장력의 최대값은 1 입니다. 따라서 위장력이 아무리 높다 해도 (유효탐지범위-50)x위장력 의 최대값은 (유효탐지범위-50) 이며 위장력이 최대(1)일 때 스팟거리는 스팟거리=유효탐지범위-유효탐지범위+50가 되어 스팟거리=50(m)가 됩니다.
이게 흔히들 말하는 "강제스팟 거리"입니다. 아무리 위장이 좋다고 해도, 40m 두께의 자연암반을 사이에 두고 있다고 해도 적 탱크와 50m 안에 있으면 적에게 스팟됩니다.(물론 이쪽도 적을 스팟하죠)
그러면 이제 위장력 계산법을 번역해 보자면
위장력=기본 위장계수x(0.00375x위장스킬+0.5)x현재 상태에서의 위장력+위장무늬+위장막+자연 은폐물 입니다.
(camoAtShot 는 사격시 위장력 인것 같습니다. 물론 이는 사격시에만 곱해지고요. 그런데 경전차를 제외한 나머지 탱크들은 기동시에도 위장력이 까이니 '현재 상태에서의 위장력' 으로 번역했습니다. 현재 상태란 '정차중','기동중','사격중','기동사격중'으로 나뉘어지며 대게 오른쪽으로 갈 수록 위장력이 더 낮아집니다.)
옛날에는 위장무늬/위장막이 전차의 기본 위장계수에 따라 효율이 달라졌었는데 지난 패치(언제였는지는 까먹음)로 위장무늬/위장막의 위장 보너스가 전차의 기본 위장계수와는 상관 없게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위장력 계산식에서도 위장무늬/위장막은 기본 위장계수와 상관 없는 합연산이죠.
그런데 이 식에서 기본 위장계수,위장스킬,위장무늬,위장막은 "높을수록 짱짱" 이라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신경써야할 것은 현재 상태에서의 위장력, 자연 은폐물이죠.
위에서 말했듯이 전차는 가만히 멈춰 있을 때가 가장 위장력이 높으며 달리면서 쏠 때가 가장 위장력이 낮습니다.
그리고 경전차를 제외한 모든 전차는 멈춰 있을 때의 위장력보다 움직일 때의 위장력이 더 낮죠.(경전차는 경전차 보너스로 같음)
또한 사격으로 인한 위장 패널티는 사격 후 점차적으로 회복됩니다.
그리고 자연 은폐물은 맵에 널린 수풀/잎이 달린 나무 등으로 '자신이 어떤 오브젝트에 가려진 자기 전차를 볼 때 전차 테두리에 흰색 선이 그려지게 하는 오브젝트'입니다. (일부 잎이 달린 나무는 쓰러뜨리고 그 안에 들어가면 흰색 선이 안그려지는데, 제대로 은폐되고 있는거 맞습니다. 다만 주 강 등에 나오는 대나무는 위장력이 없다고 하네요)
(전차 테투리에 흰색 선이 없이 그냥 가리는 불투명 오브젝트들도 전차를 가려줍니다. 물론 이 때는 '은폐' 보다 '엄폐'가 더 적합하겠죠. 이런 불투명 오브젝트들로 적의 시야에서 숨으면 위에서 말한 '강제 스팟거리'에 오기 전까지는 스팟이 안됩니다. 그리고 파괴된 전차 잔해는 탄을 막아주기는 하지만 스팟을 막아주지는 못합니다.)
이런 자연은폐물도 마찬가지로 "있으면 있을수록 짱짱"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물론 자연은폐물(이하 수풀)도 어느 수풀이냐에 따라 위장력이 다르긴 하지만... "딱 봐도 위장력 높게 생긴 무성한 수풀"은 진짜 위장력이 높습니다.
그리고 자신 전차로부터 15m 내에 있는 수풀(쉬프트 키로 저격 모드에 들어갔을 때 투명해지는 수풀)들은 자신이 발포하면 수풀 위장력이 급감합니다. 이는 "포를 쏜 탱크"만 해당되며, A,B 둘이 한 수풀에 숨은 상태에서 A가 쏘면 A는 자신의 발포로 인해 자신이 숨은 수풀의 위장력이 까이지만 B는 전혀 까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들키고 쏘는' 위장 플레이를 하려면
1)위장스킬,위장무늬,위장막은 챙길 수 있는대로 챙긴다.
2)기본 위장계수가 높은 탱크를 탄다.
3)정지 상태에서 수풀에 숨어 위장막을 키고 쏜다.
4)사격 직후 움직이지 않는다.(물론 쏘면 발각될 거리에서는 탄을 피하기 위해 즉시 움직여야 합니다.)
5)되도록이면 15m밖의 수풀 뒤에 숨어서 쏜다.
를 숙지해야 합니다.
1),2)는 셋팅 단계에서 전차 자체의 위장력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고 3)은 게임중에서 최대한 위장력을 높이기 위해서이며 4),5)는 발포로 인해 위장력이 까이는걸 최대한 막기 위해서 입니다.
2.초보들이 경전차를 타야 하는 이유
서론이 너무 길어진듯도 한데, 이제 본론입니다.(참고 읽으세요 -ㅂ-)
그러면 남들이 맞으며 쏠 때 자신은 안맞고 쏠 수 있게 하는 위장플레이와 월탱에서 매우매우 중요한 위장/스팟 매커니즘. 이걸 익히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
제목에서부터 말했긴 한데, 경전차를 타면 됩니다.
그러면 왜 하필 경전차냐? 라고 묻는 사람도 있을텐데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자면...
경전차는
1)포가 약하며
2)장갑이 물장갑인데
3)체력마저 적습니다.
하지만
4)위장력이 높고(아청판터 등 이단아 제외)
5)기동성이 뛰어나며
6)딜 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위험하게 발포하지 않고 스팟만 띄우면 됩니다.
1),2),3)번 단점은 경전차로 인파이팅/맞다이를 못하게 강제합니다. 포도 쌔고 장갑도 단단하며 체력마저 좋으면 왜 숨고 우회기동합니까. (어쌔신크리드의 주인공들처럼 그냥 대놓고 나타나서 무쌍찍고 다니지)
4)번 장점은 위장플레이를 수월하게끔 해주며(전구왕 야이백 들고 위장플레이 연습은 적팀 시야가 280m인 수팔오급이 아닌 이상 못합니다.)
5)번 장점은 다른 탱크가 못가는 장소에 갈 수 있게 해줌으로써 맵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고 우회기동/잠입을 하기 쉬워 우회기동/잠입의 이해도 또한 높여줍니다.
6)번 장점은 발포를 안함으로써 들킬 위험을 최소화 해주고 심심하니까 미니맵을 보게 해줌으로써 전투가 돌아가는 상황과 맵/라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줍니다.
경전차를 타면 위장/스팟에 대한 이해도 뿐만이 아니라 맵리딩,우회기동/잠입에 대한 이해도까지 높여줍니다!
3.경전차 선택하기
이렇게 경전차의 장점에 대해 설명해도약을팔아도 초보자들은 '어느 경전차가 좋은지'도 모릅니다.
제가 추천하는 경전차 트리는 크게 세가지가 있는데요.
1.

T71 트리
첫번째는 미국 7티어 경전차 T71입니다.
4티어

오튜어트에서 5티어

M7
망칠로 건너와(왠지 중형전차 딱지가 붙었지만 무시합니다.) 6티어

T21을 이겨내면(!!) 타게 되는 전차입니다.
장점은
1)최상급의 기동력
2)8탑방에 감
3)빠른 탄속의 고속철갑탄이 기본탄환
4)빠른 클립 재장전 속도, 준수한 화력투사
5)크기가 작음
이며 단점은
1)7티어라 뒤에서 후술할 8티어 경전차들보다 성능이 딸림
2)매우 구린 골크탄(평관 210짜리 성형작약탄...)
3)빈약한 체력
입니다.
그래도 8탑에 자주 가기 때문에 부담없이 탈 수 있으며 최상급의 기동력을 지녔습니다.
2.

amx 13 90트리
두번째는 프랑스 8티어 경전차, amx 13 90 트리입니다.(이하 1390)
첫번째의 T71트리와는 달리 저티어가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멘탈 보존을 위해선 4티어

보노보노까지는 자경으로 패스한 다음에 5티어

엘크부터 타는걸 추천드립니다.
특징으로는 5티어

엘크부터 진정한 경전차의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거죠.
여튼 1390의 장점은
1)매우 높은 한 클립 데미지
2)좋은 관통력
3)좋은 체력
이며 단점은
1)수직 안정기가 달리지 않음
2)매우 느린 조준속도/엄청난 조준원 분산도
3)느린 재장전 시간
입니다.
3.

wz-132 트리
세번째는 중국 8티어 경전차인 wz-132입니다.(이하 132)
5티어

짭삼사에서 6티어

59-16으로 건너와서 쭉 올리시면 됩니다.
장점은
1)좋은 주포
2)좋은 기동성
이며 단점은
1)단발식이라 화력투사가 안됨
2)고질적인 중국 모듈 문제
입니다. 솔직히 얘는 타본적이 없어서 모르겠네요 -ㅂ-
(

망탱이오는 이름대로 망탱이고

2801트리는 너프 후 망함+

아청판터의 존재때문에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채피는 긔여움 외에는 아무런 장점도 없는 완벽한 T71의 하위호환이고 후속트리가 없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4.경전차 입문 1단계-RR뒈짖
그러면 이제부터 경전차를 타 봅시다.
일단 위에서 말한 추천 경전차 세 대 중에 1390 말고 다른 경전차를 골랐다면 4티어 경전차가 있을겁니다.(1390을 골랐다면 보노보노의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엘크부터...)
일단, 인벤 모드 게시판을 뒤져 xvm모드를 깔아 '소나 미니맵','xvm 레이팅 모드'를 깝니다.(아슬란's xvm모드 추천합니다. 설치 파일이 있어서 그걸 실행시키면 원하는 모드만 깔 수 있어요.)
그리고 크레딧에 여유가 있다면

광학 코팅장비를 장비하고... 그냥 냅다 달리세요!
흔히 말하는 RR뒈짖, 그걸 하라는 겁니다.
아무리 글로 "등대정찰은 ~~~ 이렇게 하는거에요"라고 해봤자 와닿지도 않고 글로 설명하는것에 한계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몸으로 부딪혀 보는게 제일이죠.
그냥 냅다 달립니다. 적이 보여도 냅다 달립니다. 그렇게 최대한 적진 깊숙히, 자주포에 닿을 기세로 달리다 죽으세요.
냉정하게 말하자면... 월탱 경험도 얼마 없는 사람이 경전차를 제대로 탈 수가 없습니다.
그냥 어설프게 시가지 쫄레쫄레 따라가서 헤비들 사이에서 한발뒈짖하고 어설프게 되도않되는 저격질하다 스팟도 못하고 뒈짖하는 것보다 초반에 한번 쭈욱 대량스팟하고 죽는게 팀에 훨씬 더 도움됩니다.
그렇게 초반 달리고 죽으면, 절대 나가선 안됩니다.
xvm 레이팅 모드가 있으면 많고 많은 빨간색 아군 중에 초록색,파란색, 어쩌면 보라색 아군이 있을겁니다.
그런 사람들 플레이를 관전하세요. 그 사람의 행동, 티타임/역티타임 같은 잔기술, 상황 판단, 전술적 기동 등등등...
괜히 그 사람이 빨간색,노랑색이 아닌게 아닙니다.
5.경전차 입문 2단계-등대 정찰 시도하기
4티어 경전차(1390 트리는 5티어겠지만...)는 노딜 노스팟 사망해도 흑자가 나고 무엇보다 빠릅니다! 그리고 가끔씩 먹는 꿀맛 자주포까지!
RR뒈짖을 몇번 하면 금새 5티어(1390트리는 6티어...)로 넘어갈 텐데요.
이때쯤이면 슬슬 "왜 난 맨날 죽지?"라는 의문이 들어야 합니다.
RR뒈짖을 하다보면 알겠지만, 내가 스팟을 띄워 봤자 아군이 잘하면 한두발 치고 스팟이 꺼지고 자주포 따는 기회는 가뭄에 콩나듯 합니다.
그런데 나는 매번 픽픽 죽어나가죠.
네, RR뒈짖대량스팟이 비효율적이라는걸 깨달아야 합니다.
안그러면 절대 발전이 없어요.
그러면 효율적인 경전차 플레이는 뭐냐 하면
위에서 '튕겨내면서 쏘는 것'보다 '안맞으면서 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한거 기억나시죠?
정찰도 마찬가지입니다. '안맞으며 정찰하는 것'보다 '안들키며 정찰하는 것'이 훠어어어얼씬 더 좋아요.
아무리 경전차가 작고 기동력이 뛰어나 포탄을 쉽게 피한다고 해도, 맞을 확률은 분명히 있습니다.
운 없는 날에는 KV-2가 쏜 노줌샷 152mm 포탄에 정빵으로 맞아 순삭 될 수도 있어요.
그러면 안 들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
맵 곳곳에 있는 수풀은 아무 생각 없이 이쁘라고 심어놓은게 아닙니다. 적재적소에 은폐물인 수풀이 있으며 그 수풀은 대게 경전차를 위해 존재합니다.
그러면 이 수풀을 활용해야 할텐데... 그러기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쌍안경 2.
위장막
이 두 추가장비 모두 공짜로 탈착이 가능하니 일단 지르세요. 계정 삭제하기 전까지 팔 일도 없이 두고두고 써먹게 됩니다.
rr뒈짖으로 스팟할 때는 쌍안경/위장막이 필요 없었죠(있더라도 쓸 수도 없겠지만)
그 이유는 스팟거리가 짧아도 그만큼 앞으로 가서 스팟하면 되기 때문이였는데 등대정찰(수풀에 가만히 숨어서 정찰하기)은 그럴 수 없습니다.
"요 앞 수풀까지만 가볼까?" 하다가 들켜서 보이지도 않는 곳에서 날아온 포탄에 맞아 터질 수도 있고 앞에 더 이상 수풀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요?
스팟거리를 늘리면 됩니다!
그 스팟거리를 늘리는데 최적화 된 추가장비가 바로 쌍안경이죠.(3초간 정차시 켜지며, 켜지면 시야+25%)
그리고 등대 정찰중인 경전차의 생존력을 높여주는 추가장비가 바로 위장막입니다.(마찬가지로 3초간 정차시 켜지며 켜지면 위장 보너스)
쌍안경도 위장막도 챙겼는데 등대정찰은 어디서 하나요?
일단 맹신 할 수는 없는 구식 자료인 인벤 맵 공략에 경전차 등대정찰 위치가 대략적으로 찍혀 있긴 합니다만...
지인에게 직접 물어보거나 자신이 꿀빠는 등대위치를 하나하나 찾아내는게 더 좋습니다.
꿀 빠는 등대위치의 조건은
1)그 곳에 전차를 충분히 숨길만한 수풀이 있어야 하고
2)쌍안경을 킨 자신의 시야거리 안에 적 전차가 있어야 합니다.
왠만하면 각 맵별로 하나하나 공략해주고도 싶지만 저도 먹고 살아야 하니귀찮기도하고 일단 패스...
물론 처음에 육감

도 없이 등대정찰을 하면
너무 깊게 들어가서 들켜서 죽거나 완벽하게 숨었다! 싶어서 마음놓고
발포했는데 들켜서 죽거나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곳에 가서
쌍안경 키고 오지도 않는 적을 노리고 있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건 누구나 겪는 시행착오입니다.
많이 죽어가면서 '여긴 들어가면 왠만해선 들켜서 죽더라!'하는 데드존을 파악하시고 간간히 진짜 꿀빠는 등대자리를 찾아냈으면 그 곳을 기억하세요.
자신이 알고 있는 등대자리가 많으면 많을수록 경전차로 택할 수 있는 전술의 폭이 넓어지고 경전차 외에 다른 전차를 탔을 때 뜬금없이 육감이 뜬다면 '이쯤에서 등대중이겠구나' 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아참, 등대정찰 생 초보라면 진짜 어지간해선 등대중에 쏘지 마세요.
일단 최대한 안들키고 정찰하는걸 목표로 해야 합니다.
필자가 매우 졸린 관계로 2부는 내일 쓰겠습니다 --;;;
+
필자의 레이팅
크랜장의 약팔이에 낚여서 오공투(현 망탱이오)로 입문했어요.
확실히 경전차로 입문하니 위장/스팟에 대한 이해만큼은 빨리 한듯...
(당시 오공투는 조금만 뻘짓해도, 아니 그냥 '죽으면 적자'였으니 적자 안보려고 최대한 살아남으려고 rr뒈짖->등대정찰로 플레이 스타일을 바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