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이닝님께서 현재 똥차지왕 시리즈를 진행중이신데, 저도 한번 해보고 싶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판엘 소속이고 독일전차를 좋아하는 건 사실이지만, 이 놈은 도저히 안 깔래야 안 깔수가 없는 애입니다...
존칭은 생략하겠습니다. 찰지게 까는 글에 존칭은 역시 어울리지 않아서;
일단 장점부터.
1. 쓸만한 주포
3601에 달던 코니시를 최종주포로 쓴다. 본래 65라는 쓰레기같은 공격력을 가진 주포였지만, 아청판터에 달리기로 결정되면서 버프를 받았다. 7티어 경전중엔 85밀 단 131 바로 다음으로 높은 디피엠을 자랑한다. 연사력도 좋아서 88야티마냥 궤도조지기도 가능.
2. 넓은 시야
옆나라에 땡칠이라는 사기 경전차가 있어서 좀 빛이 바라는 면이 있지만, 시야가 390으로 땡칠이 바로 다음에 속한다.
3. 판터 차체
중형전차인 판터의 차체를 이용한 경전차라 얻는 이득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충각이다. 풀업 및 이큅세팅한 아청판터는 무게가 42톤에 이른다. 자기 후손인 레오원보다 더 무겁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전면 방어력이다. 85미리 경사장갑이라 경전차탄은 물론이고 중형이상의 포도 가끔씩 의도치 않은 도탄이 날 수도 있다.
...근데 이 차체를 써서 얻는 단점이 장점을 씹어먹을만큼 많다. 단점은 후술.
단점
1. 후면 부각 고자
정측면은 부각이 8도라서 독탱답지 않게 어느정도 언덕플레이가 가능한데, 후면은 부각이 0도다. 도망가는 상황에서 쫓아오는 전차를 상대로 사격하는데 애로사항이 생길수 있다.
2. 거지 같은 스톡
스톡 주포가 50/60이다. 이거 나삼팔 최종포다. 나삼팔이 7탑만 가도 할일이 없어지는데, 얘는 7티어 경전차라 기본이 8탑방이다. 이 포 가지고 뚫을 수 있는애는 손으로 셀 수 있을 정도다. 같은 경전차들(같은 스톡아청판터끼린 서로 도탄송 내느라 정신이 없다(...)), 자주포들, 그리고 헬켓.
당장 전티어인 2801에서 유용하게 썼던 배고밀을 달라 그래도 포탑을 먼저 달아야 장착이 된다. 그리고 포탑을 달려면 궤도를 먼저 올려야 하는건 당연지사.
50/60으로 열심히 굴러서 드디어 궤도와 포탑, 코니시를 올렸다. 이제 날라다닐 수 있을것 같다고? 아니다. 엔진이 남았다.
3001D에서 700마력짜리 엔진을 먼저 올린 전차장이라면 그나마 낫지만, 그렇지 않으면 650마력의 엔진으로 아청판터를 굴려야된다. 아까 아청판터가 42톤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는데, 계산해보면 스톡엔진 가지곤 추중비가 15를 겨우 넘긴다는 말이다. 감이 안잡히는 분들을 위해 설명하면, 풀업 티거의 추중비가 15.33이다;
3. 판터 차체
아청판터가 쓰레기 전차로 평가받는 독보적인 이유라고 볼 수 있겠다.
판터 차체를 축소화 한것이 아닌 그대로 갖고 왔기 때문에 경전차 중에서 독보적인 크기를 자랑한다. 아청판터 옆에 티거를 세워둔 짤을 본 적이 있는데, 그 티거보다 작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다(...)
게다가 이 크고 아름다운 차체때문에 전혀 경전이라고 보기 어려운 기동성을 가지고 있다. 최고시속이 60에다가 선회 시작하면 30까지 내려가는게 다반사.
덕분에 경전노릇하는데 애로 사항이 많이 생긴다. 강행정찰을 하기엔 상기한 속도와 더불어 차체가 크기 때문에 대충 리드샷해도 정말 잘 꽂힌다. 설상가상으로 측면에 탄약고가 아주 넓게 배치되어있기에 한 두대 맞다보면 아모랙걸리는 건 일상.
위에서 스톡이 지옥이라고 말했는데, 여기에 자경을 쓸 생각이 있다면 글쎄, 한 번 더 생각해 보길 권한다. 풀업해도 밥값을 하기 어렵고, 그 풀업하는 자경으로 다른 전차에 쓴다면 훨씬 좋은 성능으로 보상 받을 수 있다. 인판으로 넘어가는데 쓰겠다면 그냥 두부에서 넘어가는게 낫다.
어쨌든 굴리는 사람은 있어야하다보니 그나마 밥값을 할 수 있는 플레이를 적어보면...
1. 경전차 사냥
충각술의 용이함과 높은 디피엠을 이용하여 본진 난입 및 아군 근처에서 귀찮게 짤짤이하는 애들을 잡아준다. 근데 전통적으로 이런 대경전차 운영은 중형들이 맡아왔다는데에서(5티어의 34호, 6티어의 크롬웰 등등)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끼긴 하겠지만 어쩔 수 없다. 그래도 콩고물이 떨어지는 쪽이니...
단 1390이나 132한테는 개기지 말자. 이쪽이 먼저 터진다.
2. 빈 라인 대기
넓은 시야와 그래도 빠른 속도를 이용하여 아군이 가지 않은 자리에 대기를 해준다. 한 라인 밀어도 다른 라인에서 물새면 위험해지므로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 근데 발견한 대상이 경전이 아닌 이상 절대 상대해주지 말고 F7누르며 도망치자.
3. 궤도 끊기
88야티와 비슷한 연사력으로 궤도를 끊어준다. 8.6패치로 궤도 끊은 전차에게도 소량의 경험치 보상이 들어가니 어찌보면 지금 기술한 벌이 방법중에서 가장 경험치와 크레딧을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쿠거와 떼오공, 오튜어트 모두 50대 후반 ~ 60프로대 승률인데 이놈은 반타작도 못하고 주저 앉는걸 보면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