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amazon.com/Before-Storm-Warcraft-Christie-Golden/dp/0399594094/
와우 다음 확팩 후보는 일단 두 개 중 하나로 보이는데 하나는 크아레쉬를 비롯한 공허 다른 하나는 쿨 티라스를 비롯한 남해의 여러 섬입니다. 둘 다 와우의 아주 오래 전 시절부터 언급된 컨텐츠였고 군단에서도 떡밥들이 있었죠. 후자의 경우군단 이전, 특히 판다리아에서 떡밥이 있었던 아즈샤라와 줄+잔달라 이야기나 아제로스의 해적들, 줄데어, 크레스트폴, 케잔과 같은 아제로스의 유명섬에 대한 이야기가 관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군단에서 쿨 티라스 해병이 등장하고, 데이터마이닝으로 고대 신의 모습으로 추정되는 것이 그려진 쿨 티라스 의복이 발견되면서 의혹이 더 커졌습니다.
공허 세력의 경우 아르거스에서 등장하는 공허 세력, 공간 방랑자와 알레리아로 인해 갑자기 주목받긴 했지만, 크아레쉬를 생각한다면 사실 전부터 예정되어 있었을 것입니다. 알레리아 비중을 생각하면 이 이야기의 가능성이 0%는 아니지만, 현재로선 쿨 티라스와 관련된 요소가 워낙 많습니다. (사실 군단 이후 확팩 2개가 이미 정해졌다고 하니 어쩌면 두 이야기가 연달아 나올 수도 있겠네요..)
특히 제이나가 블컨의 메인이라는 게 가장 심증을 굳히는 부분입니다. 또한 볼진의 이야기가 반드시 다시 나올 것은 오피셜로 확정되어 있습니다. 볼진의 이야기가 다시 나올 가장 적합한 무대는 잔달라 관련 이야기겠죠.. 바다는 와우에서 계속 떡밥만 있고 제대로 등장하지 못했던 느조스, 아즈샤라, 줄과 쿨 티라스가 한 데 묶여 등장하기에도 적절한 무대일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쿨 티라스 댈린의 부관이었던 알베롤드가 타락했다는 추측도 하며 유령 해적들의 이야기가 나올 것 또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종합해 막 적었지만 어쨌든 군단 일정을 고려할 때 이번 블컨에 다음 확팩이 공개될 확률이 높으니 조금만 기다리면 확정될 거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