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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2하드 손들고픈 분을 위한 팁(잡다+미친스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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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개
조회: 1482
추천: 19
2012-02-23 10:42:06
시작
1. 여전히 잠이 안와 뻘글을 시작한 와해리 허접떼기 정복술사 별흐르는 입니다'_'/

2. 올일반과 1하드에 비해 아무래도 부담되고 잘 모이지 않는 2하드팟(모르 요르 팟)
서글퍼서 2하드의 장벽 중 하나인 요르에 대한 잡다한 팁을 써볼까 합니다.

사실 우리 와해리가 저인구 섭이다 보니 몇몇 5하드 팟과 1하드 팟 빼고
2-5하드 사이의 팟이 참 안모이더군요 ㅠ-ㅠ;

3. 2하드에 손들고 픈데, 주의점이나 해당 클래스가 해야할 역할에 부담을 느끼셨다면
한번 읽어주시면 어떨까 합니다. 대신 깁니다-_-;(언제나 그렇듯)

4. 다만 사실 제가 10개를 돌려도 술사에 비해선 다른 클래스의 숙련도가 크게 밑도므로
전반적인 그림 외엔 크게 도움이 될지는...

5. 매우 길기 때문에 공통 사항과 해당 클래스를 따로 추리면서 읽으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제가 쓰고도 퇴고하며 보니 정말 기네요.

우선
1. 우수한 공장과 하면 적절한 오더 등을 통해 쉽게 따라하게 되지만,
모든 공장이 우수할 수도 없을 뿐더러 아무리 적절히 지시해도
해당 오더가 무슨 이유로 나오는 것인지 아예 모른다면 타 공대나
다른 인스에서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기가 어렵습니다.

저 같은 경우 진행하며 멘붕이 자주오고 수다를 오더보다 자주해서
이런 놈 만나시면 들으면서 뚫어보겠다는 하시다가 피똥 쌉니다.

2. 즉, 몇 가지 핵심 사항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론 슬라임의 각 역할을 알아두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각 슬라임 역할

1. 
보라 : 먹으면 [깊은 타락] 이란 디버프가 공대원에 걸리며 [5번] 힐을 넣으면 광뎀을 입으며 터집니다.
노랑 : 요르 및 타 슬라임의 기술이 [두 번]씩 사용됩니다.
빨강 : [화염] 레이저가 지지며, [멀 수록 더 아프게] 때립니다.
녹색 : [자연]뎀을 지닌 구정물을 일부 공대원에게 쏘며 해당 공대원에게 가까운 경우 같이 맞는 [광역] 데미지입니다.
검정 : 잊혀진 자라는 [쫄몹]이 다수 나옵니다. 공대원에게 화살표 징이 찍히며 [밀리데미지] 입니다.
파랑 : 공대원 [마나를 모두 흡수]해서 [마나 구슬]로 변신시키며 이 구슬을 터트리면 주변 사람에게 마나를 돌려줍니다.

2. 일반과 다르게 보라는 거의 잡지 않으며 노랑과 녹색을 대부분 잡게 됩니다.(공략 따라선 조금 다릅니다만)
이에 따라 이 각 슬라임에 해당하는 주의점을 몇가지 숙지해놓으시면 좋습니다.
잡고 남은 슬라임 때문에 무얼 대비해야하는 지를 미리 알면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각 슬라임 기본 주의점 및 대응

1. 보라 : 디버프 [깊은 타락]을 공대 프레임의 주요 디버프에 해놓으시는 게 편합니다.(인벤 레이드 프레임 기준)
기본 공대 프레임에서 중첩은 보여도 남은 시간이 안보인다고들 하시더군요.

이 깊은 타락은 25초간 유지되며 이 시간이 지나면 다시 0중첩부터 25초간 걸립니다.
한번 리셋되고 다시 걸리고 힐하다 보면 사이클이 끝납니다.
[5번]째 힐을 넣으면 터지니 4번까진 힐을 넣을 수 있습니다.

통상의 2힐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보통 한 파티(5명)을 맡게 되는 데,
2초의 큰힐 기준으로 한명당 4번이면 8초. 5명이면 40초나 걸립니다.

즉 쉽게 말씀드려서 어지간히 힐을 몰아 쏘지 않는 이상(5방=10초 가량을 계속 힐) 터트릴 걱정을
미리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탱이 포함된 파티의 힐러의 주의점은 [요르가 탱에게 거는 디법]과 헷갈리시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한 사이클당 보통 탱에게 6중첩 가량까지 쌓이는 디법이 원래 있습니다. 이걸 착각해서 탱에게
힐을 멈추고 안절 부절하는 경우가 있는 데 본인이 넣은 힐 갯수를 믿으십시오.

이 5번 이하로 힐넣어 살리는 것에만 익숙해지시면 실상 힐러는 요르에서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히 이 보라 5회 제한에 힐러가 익숙해지는 속도가 요르 킬 속도입니다.]

2. 노랑 : 대부분 잡을 겁니다. 극힐+공대 생존기+웅심 등으로 노랑을 안잡고 맞으면서 힐 올려서 사는 공략법도
있고 이게 더 쉽다는 분들도 있지만 고정형 공대 운영이 아닌 이상 굳이 이 방식을 쓸 필요는 없을 겁니다.

3. 빨강 : 레이저는 [화염 데미지] 이며 [저항이 되며 가까울 수록 데미지가 적습니다.]
[오숙]을 맞춰 돌려주면 매우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똘똘] 뭉치라는 겁니다.
요르는 사거리 [제한이 없는 몹]입니다. 즉 사냥꾼 같은 클래스도 다리 아래에 서 있어도
딜링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단순히 시야가 편하게 하려고 멀리선다는 분들은
시야를 높게 땡기시고 안에 서십시오.(라기 보단 레이드를 하시면 안됩니다)

4. 녹색 : [자연 데미지]이기 때문에 술사의 [저항 토템]을 받으면 좋으며, 없을 경우
냥꾼의 [자저상]도 도움이 됩니다. 녹색을 먹이는 경우는 [산개] 또는 [요르 주변 자리잡기]
두 가지 이므로 오더를 잘 듣고 이행합니다.
자리 잡기가 아닌 산개시 대충 서다가 옆 사람과 겹쳐서 고정물 맞으면 찍쌀뿐더러
로그에 다보여서 겹쳐 맞은게 보입니다. 잘 퍼집니다.

5. 검정 : [쫄]들이 [징] 찍힌 사람을 [밀리 데미지]로 후들겨 팹니다.
천 클래스에 [보축]이 매우 유용하며 냥꾼의 [죽척]도 좋습니다.
광딜이 약할 수록 맞는 횟수가 늘어나므로 최대한의 [광딜링] 사이클을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광딜링을 잘 할 수록 급사의 위험도는 내려갑니다.]

6. 파랑 : 보통 첫번째 [마나 구슬]은 유지합니다. 이것은 다음에 파랑 슬라임을 먹을 때
맞춰서 터트려서 쉽게 만엠으로 힐/딜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번째 마나가 빨렸을 때, [희찬] [해일] [기도] [마귀] [자극] 등등의 엠 수급 기술을 거의다 쓰시고
잘 살리면 됩니다.

확률상 매우 높게 파랑이 연속이 되지만(있으면 다 먹입니다 보통) [보녹검빨]이 뒤에 나올 경우
파랑 슬라임이 없어서 마나를 회복하기 위해 구슬을 깨기 어려운(깨버리면 다음 파랑이 때 엠회복기가
적어서 엠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물론 그냥 깨는 택틱도 있습니다.)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처음 마나 흡수시 안썼던 엠 회복기가 있다면 돌리시고 없다면 슬라임이 오는 동안
[집중 물약]을 빠시는 게 좋습니다. 최악의 상황으로 다음에 다시 파랑 슬라임이 없어도
두 슬라임 타이밍을 지난 시간이라서 일부 엠회복기가 돌아오게 됩니다. 

딜러는 구슬의 피관리를 잘해서 마나 빨리자 마자 바로 깨줄 수 있게 해야 본인이 살 수 있습니다.
패치로 [마나 구슬이 죽손]이 되므로 빨리자 마자 땡겨서 바로 뽀개주면 됩니다.

딜러가 본인이 엠딜러가 아니거나 엠 회복기가 있다고 회복하고 딜딸만 치고 있으면 힐러는 손빨다가
죽여야 합니다.


역할별 기본 주의점

1. 탱커 : 거울/집유의 효율이 좋은 넴드에 속합니다. 생존기를 4-6중첩에 맞춰 돌립니다.
1-3에는 장신구 / 4-6에 생존기 이런 식으로 1-6까지 충분히 다 뎀감이 되도록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무턱대고 다 눌러서 4-6 중첩 구간에 쌩으로 맞으면서 힐로 채우려면 보라를 거의 먹이는 일반적인
택틱상 매우 어렵습니다. 

대부분 힐을 못받아서 죽는 것 보다 4-6을 쌩으로 맞으면서
[보라에서 이미 4중첩]이 되어서 힐러가 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전탱의 경우는 방벽도 그렇고 재집결도 그렇고 생존기와 공생존기가 다 묶여서 좀 괴롭긴합니다만
다른 탱커의 경우는 장신구/생존기를 연계하면서 공대 생존기(4셋) 효과를 충분히 돌려줄 수 있습니다.
(일반론이지 전탱도 잘 잡을 수 있습니다....)

1-6까지 장신구/생존기를 잘 연계할 준비가 되었다면 공대 생존기 아끼실 필요 없습니다.
특별히 오더를 받아 돌리는 게 아니시라면 슬라임 먹고 바로 돌리셔도 오더 기다리다 안돌리시는 것에
비해 100배 역할을 잘 수행하시는 겁니다. 익숙지 않은 공대의 경우 [파랑-파랑]을 먹어서
구슬을 깨야하는 데 피관리가 안되었거나 깨는 데 시간이 소요되는 때가 있습니다.
이 때 마나가 흡수되었는 데, 구슬이 바로 깨질 피가 아니면 바로 올려주셔서 전멸을 막아주시면
좋습니다.

슬라임 처리시는 보통 두가지로 역할이 나뉘는 데, 슬라임 딜과 마나 구슬 관리딜 두가지입니다.
슬라임 처리 지원을 오더 받았다면 자신의 피와 중첩 상태를 보고 슬라임으로 뜁니다.
이때 이것을 보라는 이유는 힐러가 다음 슬라임에 대한 대비로 엠탐을 위해 서거나 탱에 대한
지원을 잠시 멈추는 경우가 생기기 대문입니다. 6중에 피반토막으로 슬라임 때리겠다고
뛰다가 사거리 벗어나서 힐 못받고 죽으시면 힐러만 탓할 순 없겠죠.

마나 구슬 관리딜의 경우는 더 쉽습니다. 해당된 딜러(보통 밀리1)와 같이 마나 구슬을 열심히
때리시면 됩니다. 보통 힐러가 본진에서 엠탐 및 다음 사이클 대비를 하므로 피나 중첩도 크게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설렁설렁 대충 때리다가는 마나 구슬이 피가 너무 적게 빠지는 일이
생깁니다. 열심히 때려주세요.

가끔 1슬라임 때 탱이 슬라임 지원나갔다가 도적의 고정딜에 어글 넘어가는 경우가 있긴 한데,
그건 살짝 조심하시는 게 좋습니다. 요르 팔내리고 인식하기도 전에 도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아주 간단히 요약하면 [1-6 중첩에 맞춰 생존기 분배] [상황에 맞는 공생존기 시전] [슬라임/마나구슬 관리 역할] 입니다.

2. 딜러 : 열심히 팹니다.
특히 2밀리 남겼다고 원거리가 슬라임 처리가 밀리는 경우가 가끔 생기는 데, 안될 일입니다.
콜 듣고 방향 그제서야 보고 뛸 생각하시기 보다(요즘 애드온도 좋아서 슬라임 생성되면
바로 어디 가라고 나옵니다-_-a) 미리 해당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슬라임이 요르에게 가가까지 끽해여 20초 정도의 시간만 기어간다는 것을 염두해 두시고
딜 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간단히는 대부분의 딜러의 경우 도트 딜러라도 도트를 다시 리필할
필요성이 거의 없습니다. 다시 요르로 돌아와야한다는 것을 감안하고 일정 시간뒤 무빙 딜링(즉시 시전기)을
한다는 것을 보면 더욱 그렇죠.

암사로 예를 들면 이미 물가를 지나치는 데, 도트 리필하고 할 게 아니라 쐐기/죽음쏘고 파역질 하며 돌아와야
한다는 겁니다. 

밀집 오더시 단단히 잘 뭉쳐주어야 하고, 자리 잡으라는 오더 때 다른 공대원과 겹치지 않게
서는 것은 기본입니다.

검은 쫄 때 빨리 순삭시킬 수록 공대의 피해가 적어지므로(유일하게 딜을 올려 데미지를 줄일 수 있는
슬라임입니다!) 쫄 팝업시 최적의 광딜 사이클을 맞출 수 있게 딜링을 유지해야합니다.

그리고 딜러의 미덕은 딜이겠습니다만 살지 못하면 미덕을 내세울 수가 없습니다.
자신의 체력 관리도 못해서 죽으면 딜 안나옵니다.

[생석][물약][죽척][공저][얼방][소멸][회피][공저] 등등 나열하는 게 무리일 정도로
개별 생존기가 많습니다. 힐이 안들어온 것을 로그 분석하기 전에
자신의 생존기 쿨타임이 돌고 있는 것을 확인하세요.

요약하면 [모든지 빡딜] [자리잡기] [생존]입니다.
실상 2힐로 놓고도 슬라임 처리나 광딜 처리 요르 광폭 등에 문제가 생긴다면 딜러진은 반성해야죠.

3. 힐러 : [보라에 대한 두려움]만 넘어서면 정말 쉬운 네임드입니다.
[공대 생존기와 탱커 생존기 개별 공대원의 생존기]를 짚어가시면서 여유를 가지십시오.

개별 클래스 팁으로 아래에도 쓰겠지만 어떤 종류의 힐러라도 기본 수준의 장비를 넘었다면
보라에서 터트릴 만큼 힐이 밀리지 않습니다.

이 5회 제한 보라 힐을 제외한 상황은 모두 [빡힐] 달랑 하납니다.
그리고 이 상황에서는 공대 생존기와 웅심 등이 다 분배될 겁니다.

마나 흡수로 인해 당황하는 경우가 많은 데, 첫 마나 흡수를 제외하곤
보통 마나 구슬 파괴로 풀엠을 유지하게 됩니다.

단 하나 파랑-파랑 슬라임이 연속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만(확률이 꽤 낮습니다)
추가 엠회복을 신경 쓰시면 되며, 이 때문에 단지/턱뼈/티란데 등의
엠 회복및 엠감소 장신구가 익숙해지시기 전에는 꽤 유용합니다.

개별 클래스 게시판에도 이 요르 5회힐에 대한 수많은 팁이 있습니다.
한 두개만 읽어봐도 솔직히 특별히 어려운 수준의 힐링 스킬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힐러만 공대에서 어렵고 고생한다고 생각하기 전에 나라는 힐러 때문에 이 몹을 못잡는 것은
아닌가 부터 극복해야합니다.

요약하면 [5회] [빡힐] [엠 관리] 끝입니다.

클래스팁 1. 정술

- 정술 -
[번촉에 연번문양] 그리고 [정깨와 저항 토템] 등을 무장한 정술은 요르에서 우수한 편입니다.
불정 강화 트리(복원 7포) 또는 뎀감 최적화 트리 둘다 딜과 공략에서 좋은 편입니다.
쫄의 개체수가 4개체를 넘으므로 연번 문양을 사용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힐이 안정화된 공대에선 불정 강화 트리와 연번과 번촉이 우수한 딜량을 보장하며
힐이 익숙해지지 않은 공대에선 뎀감 트리가 빛을 발합니다.

시작 정깨를 돌리고 딜을 쉬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경우 검은 쫄에서 [정깨 연번] 벼락
쫄에 날릴 수 있고, 번촉과 나그네로 인해 슬라임딜도 우수합니다.

본체/슬라임/쫄(잊혀진 자) 모두 우수한 딜링을 할 수 있으며 각각의 데미지 로그에서
비슷한 장비의 딜러에게 많이 밑돈다면 조금 더 숙련도를 올리실 필요가 있습니다.

불정/불타가 이동간 로스도 메꿔주고 번촉에 나그네도 있으며 쫄에 연번질도 풀로 들어가는 데
많이 밑돈다면 정말 안될 일입니다.

검은 쫄 팝업시에는 무조건 [닥연번]이 가장 딜에 우선 순위입니다.(예외적으로 강집을 쓰실 경우
요르에 한방 유지는 물론 해두셔야합니다.)

마나가 빨린 뒤 천폭을 쓰면 정술 구조상 마나 없어서 딜못할 일이 없으니
마나 구슬 마무리 및 빠른 연번질을 잊지 맙시다'_'b

-복술-
복술과 요르는 거의 찰떡 궁합형입니다. 특화도빨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다소 빈한한 복술의 힐스킬도 나쁘지 않게 작용합니다.

5회 제한 힐 기준으로 보면, 성해를 하나 던져놓고 상치물 두방 쏘고 펫에 정폭이나
요르에 화충(지각력을 찍으신 경우) 또 성해 하나 던져놓고 상치물 두방 쏘고 정도의 반복입니다.
이때 성해도 그냥 펫에게 쏘는 법도 있지만 성해 자체의 힐량과 대지무기 발동을 보자면
그냥 유저에게 쏘셔도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솔직한 말로는 다 필요없고 사실 상치물만 그냥 써도 됩니다-_-a;
피가 적을 수록 대량의 힐이 꽂히는 복술 특화도 구조상 크게 다른 스킬에 연연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치비는 바닥에 닿는 전원이 중첩이 1씩 올라가므로 같이 힐을 맡은 힐러와의 협의가 안되었다면
봉인하세요. 사실 치비가 채워주는 양도 꽤 나쁘지 않은 편이라 치비 하나 깔고
뭐 전원 1중첩 받고 간다고 택틱을 세워도 괜찮은 편입니다. 대지 무기 버프와 피통 증가 버프도
씌워지는 편이구요. 

이걸 위해서 보라 먹기 직전에 미리 깔아두는 것도 쓸만합니다. 다만 살짝 늦으면
전원 1중첩이라서 힐러와 협의 안되어있으면 난감한 사태도 가끔 생기니 주의를.

빡힐 기준으론 정고의 최대 장점인 즉사 회피가 꽤나 유용합니다.
치비 깔아두고 정고에 상치물 크게 꽂아넣으면 순식간에 안정화됩니다.

게다가 이 정고 토템은 5힐 제한 사이클 때도 피 분배가 중첩이 오르지 않으므로
상황 따라 모두 좋습니다. 탱이 4중첩에 생존기가 앵꼬났고 타락 디버프 지속 시간이
아직 10초 이상 남은 급박한 때는 그냥 돌리고 다른 유저 상치물 입히면 매우 수월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고술-
요즘엔 특을 정복술만 다녀서 뭐라 말을 못하겠네요 ㅎ_ㅎ;
아프면 주분 뎀감이 우수하다는 것과 슬라임 딜로 보내면 늑대정령의 스피드업이
쏠쏠하다는 것... 5회 제한이 아닐 때 마엘 즉시 자힐도 좋고 마엘 연번+채찍 화충 뿌리기 광딜도
있어서 딜도 우수하다 정도...

뭐 정술과 마찮가지로 개체수 자체가 적어서 후....

그리고 술사 공통으로 검쫄 때 대정 불러 주시면 꽤나 잘 맞아줍니다. 은근히 도움되요.'_'b

클래스팁 2. 사제

-암사-
[희찬][천찬]의 지원에 [자보막과 분산에 마귀]까지. 다재 다능의 극입니다.
모이는 구조상 쫄딜에 정불도 잘꼽히는 편이구요.

다만 천찬은 몰라도 희찬은 대부분의 경우 지원하게 되므로 dps 하락을 자주 감수하게 됩니다.
첫 파랑 슬라임에 희찬 후 딜링해서 마나와 피를 빨아주기 때문에 정말 스페셜 원입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4셋효과가 있는데 마귀는 쿨이 오고 쫄광 때문에 정불 박고있는 상황 정도랄까요-_-a;;;
이 때문에 첫 시작에 마귀를 돌리고 쫄이 없는 타임을 위해 마귀를 킵하는 게 좋습니다.
애꿎게 쿨왔다고 돌리면 마귀 이득도 못보고 다음에 광이 없어서 단일 요르 딜인데
마귀는 없는 상황이 옵니다. 이를 위한 극복 방안은 쫄광 처리가 정말 빠르다면
쫄 순삭후 마귀를 돌리는 것이 하나이며, 쫄광하고 얼마 안되는 시간에 다음 사이클이 오고
다음 구성이 또 쫄광이면 요르에서 40미터선까지 이동하며 마귀를 뽑은 뒤 요르에 딜 넣다가
슬라임에 그냥 구슬을 소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 재수없으면 쫄을 매 사이클 보는 불행한 상황이 옵니다.
이땐 쿨하게 시작 마귀와 마지막 슬라임 무시 딜링 쯤에 맞춰 쓰는 것 외엔 별 수가 없습니다 ㅠ=ㅠ;

슬라임 이동시에 도트를 잘 유지하고 슬라임이 죽을 무렵엔 쐐기와 죽음+파역질 하는 것 정도만 잘하시면 됩니다.

슬라임을 먹으면 자보막을 입고 딜링하시는 것이 좋으며, 위험하면 분산을 써서 죽음을 회피하는 정도는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힐사-
보막 회기 상치면 사실 거의 끝입니다.
제가 신사를 하지 않는 고로 수사 기준으로 잡으면, 보라 기준  슬라임 먹기전에 신보와 보막을 씌워두시고
회기 던지고 상치질. 약화된 영혼 쿨보고 보막 리필 상치. 회기 리필.

더 없습니다-_-;; 탱에게 4-6중첩 즈음에 위험하면 고억 정도 던져주시면 되고 뭐...

빡힐 때는 방벽 올리고 치기+보막+회기. 잘 안나오는 상황이지만 상황 따라 결치(거의 뭐...).

5회 제한에 술사 비슷하게 상치질만으로도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특화도가 심하게 밑돌지 않는 이상 보막 주고 상치 넣으면서 하는게 더 쉽습니다.

5회 제한에 치기 올리시면 파티 통째로 1씩 다 오릅니다. 천찬도 안됩니다.
안쓰시는 게 이득입니다.

클래스팁 3. 기사

-신기-
복술과 함께 요르에서의 효율은 매우 좋습니다.(뭐 사실 신기 어디에서나 뭐...;;)
탱에 꼽힌 봉화힐이 보라 때 중첩이 안되서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서약힐이 카운팅이 역시 안되서 아주 쏠쏠합니다.
신충은 힐량 대비 중첩 1 쌓이는 것이 그리 우수하지 못하므로 신충은 가능하면 펫에게 박고
쌓인 서약을 바로 탱에게 주며 파티원에게 천빛을 계속 꼽으면 끝입니다.

굳이 한가지 팁은 신충 쿨 시 성격을 요르에 박아서 버블을 하나 쌓아서 탱에게 공짜 서약을 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만, 보통 봉화힐과 탱의 자생기 및 희손 지원이면 천빛과 펫신충 서약만으로
충분합니다.

가호가 쿨이 매 사이클 마다 오므로 돌리시면서 하시고 가호가 끝나고 파티 및 탱의 피통이 불안하면
과감히 무적 누르고 힐 주시면 됩니다.

또한 신축 한방이 장전되 있으면 사실 보라 페이즈에서 무서울 게 별로 없을 정도입니다.

기도 또한 쿨이 짧은 편이므로 우수합니다. 다만 파랑이 먹고 엠 빨리기 직전인데
돌리고 계시는 뻘짓만 피하시며 됩니다-_-a;

희손은 탱이 4중 넘어가면 가호와 무적+시민의 수호자를 믿고 계속 박아주시는 게 좋으며 응격/은총/고자왕
사이클에 나눠서 돌려주시면 좋습니다. 아끼다 안돌리시면 없는 기술 됩니다'_';

빨갱이를 먹었다면 오숙을 맞춰주시고, 검정을 먹었다면 공피를 관리하시면서 징찍힌 피적은 천클래스에
보축을 주시면 좋습니다. 

5회 제한 때 광휘 막 돌리면 순삭 당합니다. 보라 먹기전에 특화빨로 입혀두는 건 괜찮지만
먹고 나선 봉인하는 게 좋습니다. 전부 1씩 다 오르는 데 중첩 대비 성능이 안좋을 뿐더러
협의가 제대로 안되어있으면 중첩 관리 안됩니다.

징기와 보기는 거의 제가 팁을 적을 수 있는 사항이 없네요.
징기 템 있어도 시켜주질 않아서-_-a;;;


클래스팁 4. 냥꾼

극딜.

까만쫄 때 징찍히면 죽척.

위험하면 공저+피복구후 공저 캔슬.

검정 슬라임 먹을 때 검화 쿨을 남겨둬서 폭덫을 까는 게 좋습니다.
일제 방향을 잘잡아서 최대한 다 박히게 쏩니다.

슬라임 딜 이동시 펫은 수동으로 요르에 고정이 딜량 상승이 됩니다.
그리고 신충/신치 활용 때문에 아예 위치 수동으로 고정 딜을 시켜놓는게 좋은 편입니다.

철수로 슬라임 딜 이동시 빠른 이동 및 복귀 또는 여우상 스왑을 통한 최대한 딜업.

모여서 딜/힐시 요르 가랑이 바로 아래 있어도 데드존 판정 따윈 없습니다. 잘 뭉칩니다.

피통이 불안하게 트라이되면 랩터문양+랩터질도 써주시면 좋습니다.

클래스팁 5. 도적

보통 요르에 붙여줍니다. 극딜.

대개 추가 1밀리+탱에 마나 구슬 관리를 시키고 도적의 통찰을 유지해 주지만
슬라임 딜이 밀릴 경우 구슬 관리를 하게되기도 합니다. 끌어 쓰기 잘 쓰시면 됩니다.

고정딜을 대개하고 쫄딜시 칼폭질과 광학 딜이 나쁘지 않으므로 최대한 딜을 올립니다.

대부분 광딜링 들어오므로 교란을 최대한 눌러주고 그망을 활용하며 검은 쫄 때는 회피도.

고정딜을 최대한 유지해주는 데도 딜이 크게 밑돈다면 통찰 아껴줄 필요가 없는 도적이 됩니다.
죽어라 쑤십니다. 씨게.

클래스팁 6. 전사

-딜전-
무분 칼폭 검은 쫄 광딜이 매우 우수합니다. 분무-무분 스왑인 경우 무분의 압승.

보통 도적이 있기 때문에 슬라임 딜 지원 또는 마나 구슬 관리를 오더 받습니다.

슬라임 딜 지원의 경우 돌진/영도가 있는 전사는 타 밀리에 비해 꽤 우수합니다.

마나 구슬 관리의 경우 거강도 아끼지 말고 지정된 체력까지 빨리 뺍니다.
여타 쿨기는 아까워할 수 있어도 쿨이 짧은 거강이나 격노-강제 분강 정도까진
써서라도 마나 구슬이 피통이 많이 남는 최악의 상황을 보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방태 스왑 방벽까진 좀 무리더라도 재집결은 좀 키에 빼놓습니다.
8넴드 내내 재집결 한번 ora에 안돌면 슬픕니다. 공장이 존재를 잊어먹었다면
'외침 : 전사의 체력 뻥튀기를 받아라 천한 공대원들아!!!!!' 이런 거라도 끼워넣어서
어필합니다.

-탱전-
후... 거울/집유도 없는 상태에 오버 스펙도 아니면 참 아픕니다.(보기도 뭐 그렇습니다만)
1-3 4-6 중첩에 맞춰서 살게 돌리는 게 좋은 데, 방벽이 4-6 중에 돌리고 다음 4-6중에
제 기억엔 안옵니다.(다음 1-3 중때나 오는 걸로 기억나네요 찌방)
거울/집유까지 없다면 가능한 딜스왑 하는 게 여로모로 유리합니다.(안된다는 아닙니다만...)

뭐 얼개를 마뎀 얼개로 맞추고 피통 업 상태 셋팅이 나은 편입니다.
중첩이 올라가 있는 데 생존기 다 쿨돌고 있고 장신구도 돌고 있으면 정말 아찔합니다.

중첩이 올라가면 뎀감 없는 상태로는 정말 수치가 커서(9-10만 들어옵니다)
5회 제한이 걸린 상황이면 어지간한 스펙의 힐러로는 정말 타락 디법 시간이
영원처럼 느껴집니다.

방막+장신구1로 매 1-3에. 최저(재집) 방벽+장신구2 매 4-6에. 이런 식으로 나눠 쓰게 되는 데
제가 탱전으론 요르를 하지 않고 딜전만 했으며 힐러로 힐 해본 입장에선...

아...브랄자드 찌방... 머 하나 좀 더 줘라.

클래스팁 7. 드루

-조드-
자극도 있고 여차하면 전부도 있고 뭐... 빼믜 변신 껍질도 단단하고...
껍질 쿨도 짧아서 좋구요.

이동시에는 자은을 잘 고려해서(이동하면서 자은이 바로 터질 건데 일월식 뜨고
도트 리필 강제로 하면 자은 시간 다 날라갑니다) 
도트 리필 및 버섯을 슬라임 이동 경로 맞춰서 물가 부근에 심습니다.

슬라임 오는 거에 버섯 터트리고 마물하고 요르로 이동하시면서 다시 요르 아래 버섯을 심습니다.

쫄에 맞춰 별똥별과 버섯을 일월식에 맞춰 사용하시고 공대 광딜에 맞춰서 버섯 리필 및
도트 돌려박기를 합니다.

사이클 마다 껍질 잘 입어주시고 자극을 잘 넣어줍니다.
파랑이에 엠빨리기 전인데 자극 넣어주시면 광기의 미친 빼믜 됩니다. 긔엽긔는 안그럽니다.

자극 문양이 있으면 자극 주고 구슬 딜하기도 편리하므로
첫 빨렸을 때 보단 연이어진 파랑 슬라임을 먹고 빨리자마자 줘서 엠이 0인 힐러가
구슬을 받기 전 사이의 위험을 메꿔주고 본인도 그때 채워진 엠으로 구슬 등의
딜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부는 사이클 마무리-> 슬라임 사이에 하는 게 안전합니다. 사이클 중간에 전부하다가
본이+전부 대상이 녹색 같이 맞거나 빼믜옷 풀려서 인간폼에서 맞아서 찍싸면 전부한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모인 진형이거나 하면 전부 문양만 있다면 위험 감수하고 일으키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전멸하고 부활하면 가끔씩 공대원을 위해 춤을 춰서 웃음을 찾아드립니다. 중요합니다.

-회드-
자극 문양 있으면 2힐 기준으로 쓸모가 많습니다.

역시 껍질은 매 사이클 마다.

보라 5회 힐 기준으론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스펙이 될 때 가장 쉬운 건 깡 치손입니다. 
다만 다른 힐 클래스의 큰힐에 비해 특화도 성능도 그렇고 힐 크기도 치손이 작기 때문에
스펙이나 공대원 자생 능력이 조금이라도 부족하면 좀 껄끄럽습니다.

보통 쓰는 건 회복을 감으시는 겁니다.
안심하세요 한번 감을 때 1중첩입니다.
힐량 과 중첩 대비 회복이 가장 이득입니다.

피가 큰 토막으로 빠지면 신치 꼽아 주세요.
회복+신치 바닥이면 2중이 올라가지만
나머지 바닥 밟은 인원은 오르지 않습니다.
펫 재생+신치 바닥을 쓰는 것도 유용한 방법입니다만
사실 머 그냥 회복 감으면서 하면 굳이 펫 파킹 요구하고 펫 위치 땜에 신치 삑살내는
위험을 감수할 필요는 별로 없습니다.

이 상태에서 치손 여유롭게 돌려주시면 됩니다.

급성 올리시면 공대 사라집니다. 평온 올리시면 공대 사라집니다.

브로콜리는 빡힐 조합 때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보라 5회 제한 때는 기껏 변신했는 데
좀 아깝습니다. 

야드는 딜야고 탱야고 제가 안해서 ㅠ=ㅠ;


클래스팁 8. 흑마

녹색 노랑 사이의 물가나 요르 최대 사거리 라인 쯤에 솬진 해두시면 편리합니다.

광딜이 밀리는 공대의 경우 파수병 대신 지옥 불정령 쓰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 추천은 안합니다.

광딜이 밀리면 제물/점화 돌릴 수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는 암불+불비면 끝입니다.

악흑이시라면 탈태 지불이겠죠. 제가 요즘 온리 파흑으로 다니는 편이라-_-a;;;

냥꾼 펫에 비해 임프는 요르 고정딜 안시켜놓아도 딜 로스는 적은 편입니다만(은근히 사거리 길어서),

펫 신충/신치 활용을 위해 그냥 요르 에 붙여서 고정해두는 게 편리하긴 합니다.

슬라임딜 이동간에 지불로 제물 리필하고 운파나 부패를 강제 리필하면서 맞춰가시면 됩니다.

슬라임 딜 또한 첫 제물-점화-부패-혼화-소각 사이클 뒤엔 소각 조금 쏘고 지불로 제물리필 + 마격하면서 
다시 요르에 돌아오시면 됩니다. 슬라임 유지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서서 다시 새 리필까지 하는 건
이동 시간을 고려하면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이 이동간에 솬진의 위치를 잘 기억하고 활용하시면 됩니다.

마나가 빨려도 단한번의 생전으로도 충분히 마나 구슬 마무리 딜과 여타 딜링을 유지합니다.

전멸시 석 등을 챙기다가 임프 소환이나 마갑/의도 등을 까먹는 분들 있는 데(네 접니다-_-;;;;)
조심합시다 ㅠ=ㅠ;

클래스팁 9. 법사

얼방 생존. 소작 생존. 마법계 수호. 마나 보호막. 환기. 마석. 점멸. 발화 전이. 웅심.

...

죽지말고 딜합니다...

검쫄 때 작열 잘 쌓이고 몰열 잘 뜨길 기도합니다.

급하면 별 수 있나요 깡불작 넣고 우겨 넣으세요. 검쫄 다 죽고 눈물 흘리지 마시구요.(네 또 접니다...)

클래스팁 10. 죽기

-딜죽-
제가 냉죽만 하는 관계로 부죽은;; 모릅니다.

룬강화를 시작 때 돌리고 더 패는 거도 있지만 껌쫄에 더 우겨넣는게 딜은 더 잘 나오는 듯 합니다.
혈전환까지 써서 작분 개난사하면 뭐 예나 지금이나 훌륭한 딜러입니다.

보통 도적과 같이 남겨주고 구슬 관리 시키니 구슬 피 잘 빼시고...
구슬 땡겨달랄때 땡겨서 마물 날려주시고 하면 됩니다.

레이저나 구정물에 대마보좀 입어주시고 위험하면 얼인도 좀 눌러주시고...
또 위험하면 구울도 그냥 씹어드시고 뭐...

영웅이 괜히 영웅 클래스겠습니까. 매우 안정정입니다.

-탱죽-
뼈보 피보유지 얼인 춤룬 사군 대마보 혈전환 흡혈.... 장신구...-_-;;

괜히 사랑받지 않습니다. 게다가 마나 구슬도 알아서 떡하니 땡겨줍니다.

딜죽 탱죽 공히 구슬 땡기는 거 하나만으로도 밥값 잘합니다.
다만 산개 진형때 다들 나가 있는 데, 캐스터들 옆에 있던 구슬 땡겨가시면
캐스터들 기겁합니다. 하랄 때 하세요.

마무리 및 요약

1. 별별 쓰잘데기 없는 걸 잠 안온다고 또 길게 썼네요.

2. 다 보실 필요도 없고 2하드 손들기 머뭇거리던 분들이 공통 사항과 해당 클래스 부분 정도만 발췌해서
읽으시면 충분합니다.

3. 사실 베이스 스펙이 다 올라가 있고 너프가 된 상태에서 이제 요르는 모르를 클리어할만한 딜/힐 수준에서
탱만 좀 단단하고 힐러가 이해만 하고 있다면 충분히 도전할만 합니다.

4. 와해리 화이팅!
광기 하드 얼마 안남으셨다는 팀도 있던데 힘내세요!


Lv79 다른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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