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실험입니다 참고정도로만 하시길
---------------이론적배경--------------------
cpu는 어떻게 그려야 할지 지시하고 실제 화면을 그려내는건 그래픽카드입니다
즉 이론적으로 cpu는 해당게임에서의 기본만 되면 되고(최하옵 프레임 60이상) 이후 옵션을 올리는건
그래픽카드의 몫입니다 (어떻게 그려야할지의 조건은 옵션을 올려도 크게변하지않으므로)
---------------------------------조건--------------------------
느낌적으로 와우가 cpu보다 그래픽카드를 많이타는듯하여
낮은예산으로 pc부품을 구입하면서 몇달전
i3-6100과 라데온370x(와우에선 지포스950 혹은 그이하 성능) 세팅을 해보았습니다
추가정보로 제가 가진 램용량은 16기가입니다
wfhd(2560/1080) 해상도이며(qhd 아님) 옵션은 5단계에서 시야관련 옵션만 이빠이올렸습니다
쓸데없는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프레임은 60프레임제한을 걸고 하고있습니다
**옵션종류에 따라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옵션을 더 많이올리면 그래픽카드에 더 투자해야합니다
그리고 주로 프레임드랍이 일어나는, 일어날것같은 몇군데에서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결과--------------------
끊기는 경우는 거의 없었고 프레임드랍이라도 부드럽게 느려졌습니다 (병목현상없음)
램사용량은 6~7기가였습니다(총시스템기준)
1.용암구역(그냥용암을 바라볼땐 프레임이 반토막이되지만 수영시점을 하면 반의반토막밑으로떨어짐)
cpu사용량 20%대 gpu사용량 100%
그냥볼때(용암이 화면의 반이상)프레임 30~40프레임 수영시점 10프레임
2. 높은상공에서 날아다니기(타나안밀림, 타나안을 고른이유는 오브젝트가많아서)
cpu사용량30~55% gpu사용량 100%
프레임 50~60
3. 아키몬드 공찾
뒤틀린황천에서 나올때 0.1~0.2초정도 끊겼습니다
cpu사용량20~45% gpu사용량 70~100%
프레임 40~60
-------------결론---------------
데이터병목현상은 거의없었고
cpu사용량은 50%를 넘기기 매우힘들었음(스레드별 체크시에도 하나가70%넘기는경우가 극히 드물었음)
옵션(해상도포함)을 더올려도 추가적인 부하는 그래픽카드에 주로 걸림
한정된 예산을 사용할때
100hz이상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지않는다면(60프레임목표)->완벽히 유지하진 못했기때문에 2번글참고)
i3에 그래픽카드만 바짝올리는것이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