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실험은 프레임낮아지는구간에서 정황상으로는 대부분 cpu에 부하문제가없었으나
정황상이 아닌 확실히 cpu문제가없다는걸 검증하기위해 조건을 변경해보았습니다
어떤상황에서 프레임에 어느정도 문제가 생기는지와 그에대한 생각만 적어두겠습니다
판단은 보시고...
-전실험과 같은 조건에서 cpu부하는 그대로두고 그래픽카드부하만 낮춰야함
-옵션을 낮추면 미세하게나마 cpu부하가 떨어질수있음
-옵션을 낮추지않고 랜더링스케일을 낮추어 최대한 cpu부하를 전실험과 같이유지하고 그래픽카드 부하만 덜어냄
-i3-6100에 사양이 매우 높은 그래픽카드를 낀것과 유사한상황이라 볼수있음
-프레임제한을 풀었을때도 같이테스트함
-댓글로 발열이야기를 많이해서 발열도 제대로 테스트함
**랜더링스케일을 바꾸다가 전실험에서 특수효과 옵션들이 10단계급으로 과도하게 높게 설정되어있는것을 발견함
높게설정되어있었기 때문에 실험결과에는 영향없음(본인은 본래 5단계에 시야만 바짝올려서사용함)
프레임제한을 넣었다 풀었다할때 옵션들이 지멋대로 10단계수준으로 바뀌는현상 발생하는걸확인함(이게 팁인듯...)
1. 용암지역
용암을 바라볼때 60프레임유지,
수영시점40~50프레임(gpu100%)
gpu사용률 30%~40%
cpu사용률 15~25%
프레임제한을 풀자 180~200프레임
2. 고공비행 (합쳐서 40분이상날아다님)
-타나안
55-60프레임, 간혹가다 50프레임
gpu사용률 50-100%와리가리
cpu사용률 35~55% (단일스레드 간혹 70넘길때가있지만 대체로 균등)
프레임제한을 풀자 55~90프레임 간혹가다 50프레임, 끊김현상 1회발생(구역이 변하면서 날씨바뀔때)
-서리불꽃,나그란드
사용률 모두 50%수준에서 무난히 60프레임유지함
프레임제한을 풀면 70~80프레임
-고르그론드
55-60프레임, 간혹가다 50프레임
cpu 로드율은 30~50%
프레임제한을 풀면 50~80프레임
단일스레드몰빵현상 발생하는 곳
3. 공찾 혹은 레이드
플레이어 전투로인한 부하가 가장많이발생하는 곳중 하나가 정섬이므로 정섬테스트로 대체하겠습니다
사용중 끊김(0.1초가량)을 느꼈던 부분은 다음과같습니다
-아키몬드 뒤틀린황천에서 튀어나올때
-다중광역기술에 의해서 공대원대부분이 한번에 죽어버릴때
(ex_자쿤씨앗전멸)(미터기렉일수도있으나 미터기를 안쓸수는 없으므로)
4.전장테스트
-고대의해안
중규모 전장이라 cpu부하원인의 끊김을 예상하였으나 60프레임을 너무안정적으로유지하여 민망하게됨
-정복의섬(랜더링스케일낮추지않음)
40인대기중엔 60프레임유지됨 오그리마와 마찬가지로 4스레드중 주2스레드사용되고 보조2스레드
대기시 사용률 각각 50%
한타시 사용률은 각각 50%대
끊김은 없었으나 프레임은 30~40 cpu 2스레드가 높아지는걸 확인함(70~80 간혹 90도 감)
모든테스트중에 완벽하게 cpu가 발목잡은 테스트
5. 추가테스트(특이사항)
주둔지는 cpu gpu모두 팽팽노는데도 40~50프레임을 벗어나지못함
유독 주둔지에서만 단일스레드에 80%가 자주걸리는걸 확인
전쟁의 창이 오히려 사용률을 50%가까이 찍으며 50~60프레임
프레임제한을 풀면 50~70프레임
정황상 단일스레드에 80%이상 부하가 걸릴때 cpu가 프레임을 더뽑아내지 않는것으로보임
서리불꽃마루비행시 프레임제한을풀면 gpu가남는상황에서 80~85프레임, 단일스레드에 80%가걸림
오그리마에서(랜더링스케일을낮추지않고)테스트했을때 60프레임은 유지하였으나
미약한 몰빵현상은 발생하였고 스레드 두개가 높아짐
cpu로드시 55도전후 비로드시 45도전후 아이들시40도이하, gpu 풀로드유지시 78도 비로드시 65도전후 아이들시 60도전후
현재까지 결과정리
-끊김현상거의발생하지않음
-cpu에 발목잡혀서 60프레임을 못맞추는것은 주둔지에서 그런현상이있으나 단일스레드 몰빵현상임
-주둔지 이외에도 단일스레드 몰빵이 발생하는곳이 간혹있으나 주둔지와달리 영향이 크진않음
-와우자체가 특정지역 몇에서 멀티스레드를 완전히 활용하지 못하고 몰빵을 할때가 있는듯함
(100%가 안뜨는 이유)(멀티스레드는 분명활용되고있음)
-오그리마 테스트와 필드비행테스트를 종합해 보았을때 배경따로 플레이어데이터 따로 스레드를 나눠주고 있다고 짐작됨(각각 하나씩 나눠주는지 두개이상씩도 나눠주는지는 테스트로는 알수없음 4스레드이지만 물리적으로는 듀얼코어라서) 고대의해안에서 예상과는 다르게 프레임저하가 전혀나오지 않은 이유가 이와연관있어보임
-발열로 인한 cpu 성능저하 없는것으로 보임
-지금까지의 테스트로만보면 i3의 문제로 60프레임을 못뽑는경우는 필드에서 스레드몰빵현상과 정복의섬 한타(70인이상전투)
느려지는 프레임저하가 대부분이며 끊기는 경우는 거의없었음
몰빵현상시에도 50프레임은 유지되며 주둔지에서만이 추가프레임저하가 이뤄짐
30인 전장엔 프레임저하 없었음(20인전투)
70인이상전투시에 끊기지 않았지만 cpu로 인해 30~40프레임으로떨어짐
-전장 한정으로 옵션을 8단계까지올려도 그래픽카드를 모두쓰지못함
(전장유저는 cpu올리세요)
-이전실험에서 효과옵션들이 10단계로 되어있던오류를 발견하였으나 낮은상태가 아닌높은상태였고
2번실험은 옵션오류없이 일부 랜더링100%실험도 함께하여 실험분석에 큰문제는없었음
필드에서는 5단계튜닝 혹은 6단계에서 대체로 그래픽카드에 발목잡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