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답안
이미 다들 답이 나오셨겠지만 간단합니다.
1. 광을 치는 상황에서는 탱커와 같은 대상을 타겟잡고 공격해야한다.
이는 탱커가 미리 브리핑을 해줘야 하는 부분으로
광을 치는 상황에서 어느 몹을 타겟잡을것인지 매 전투마다 징표를 찍어줌으로써 해결할수 있습니다.
생각해보세요. 어떤 탱커건 간에 몹모두의 어그로를 균등하게 유지할수 없습니다.
평타에도 어그로가있고 광역 스킬보다 단일스킬이 더욱 많고 효율도 어그로도 높기때문이죠.
탱커의 오프닝 어그로가 해골 70 기타 30이라고 할때
딜러가 해골말고 다른 몹을 치고있으면 '무조건' 넘어갑니다.
제가 플레이하는 수드로만 예로들면
광역기가 '휘둘러치기''난타' 2개뿐인데 꼴랑 그거 두대맞은 몹을 딜러가 죽자고 치고있는데 어그로가 안튀겠어요?
딜러는 세명이죠. 세명이 각기 다른 타겟을 잡고있다면?
법사보고 달려가는몹 도발했더니
이미 옆에있던 근딜은 슈퍼듀퍼 개딸피로 허우적거리고있고
그거 뺐어온다고 단일스킬 쓰는동안 옆에 흑마는 살려달라고 도망치고있고
처음에 어글 잡은 법사보던 몹은 다시 법사한테 뛰어가고있는 그런 상황.
===2. 악사 징기처럼 오프닝딜이 미쳐있는 클래스는?===
생각해보세요. 변덕이라는 패널티는
다른 패널티와는 다르게 클리어타임에 큰 영향을 안주는 패널티입니다.
마치 여러분이 '화산'을 모두 피하면 된다며 개꿀주간!이라고 말하는것처럼
몹들의 체력이나 공격력에 아무런 영향을 안미쳐요.
오프닝때 1~3초만 참으면 몹 한무리 다죽일때까지 어그로 튈일 없습니다.
북미 레딧에는 변덕때 14단 클리어한 파티의 경우 대놓고 3초 쉬고 전투시작했다는 글도 있습니다.
전투내내 딜을 자제해야해서 클리어타이밍이 엄청 느려지는 상황은 저 위에 설명했듯
처음부터 탱커랑 어그로 싸움을 하기 때문이죠. 나 110%^^ 너 다시 110% ^^ 또 내가 110% ^^
걍 무리마다 1~3초 늦춰진다는 생각으로 조심하시면 문제생길일이 없습니다.
===3. 그래도 탱커가 어그로를 못먹는다!!===
당시 시절 이야기를 잠깐 하자면
요즘은 선풀충이 가장 평범한 이슈거리죠?
당시만 해도 탱커의 어그로를 신경쓰지 않고 딜하는 속칭'딜딸러'들은 바로 사사게감이었습니다.
전적으로 딜러가 신경써야하는 부분이었다는 말이죠.( 틀딱충 선비질 오졌고! )
왜 애드온으로 '어그로미터기'가 존재하겠어요. < 그런의미에서 오맨! 설치를 추천 합니다 >
어그로가 넘으려 할때마다 상당히 위협적인 소리가 나서 모를수가 없게됩니다. (소리 선택가능)
물론 쐐기돌이라는 '타임어택'시스템의 특성상
더 좋은 결과를 얻기위해
탱커역시 이 어그로를 높일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딜장신구 끼고! 딜 특성 들고! 딜을 높일수있는 사이클을 연구하세요!
힐러가 욕해요? 무빙 안할테니까 괴저힐 하라고 하세요!
애초에 탱커의 선택지는 위처럼 장신구와 특성몇개말고는 없습니다.
===4. 안정적인 구성원들로 조합하자!===
도적과 냥꾼은 각각 탱커에게 자신의 어그로를 줄수있어서 파티안정도를 매우 높일수 있습니다.
게다가 소멸과 죽척으로 자신의 어그로를 날려버릴수도있죠! 변덕갓갓 딜러들입니다.
법사,암사,징기는 뎀감을 넘어서는 유틸기를 보유하고있습니다. 자칫 어그로가 튀더라도 쉽게 살아남을수있죠.
그외 무적기가 없는 딜러들은 천/가죽/사슬/판금을 가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판금보다 뚱빼미가 더 잘살아!)
이번주가 강화+경화네요 ㅎㅎ............ 어글 튀면 당신은 한방이면 죽습니다.(진지)
어그로미터기 깔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