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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펌)리미트 공장이 말하는 9.05 딜러

성전사테뮤
댓글: 33 개
조회: 21187
추천: 13
2021-03-21 16:05:41

이번 패치에서 많은게 변했는데 다른 직업이 올라가면서 자기 자리 없어진 직업도 있으니 하나하나 말해봄.



image.png [번역] 리미트 공장의 9.0.5 딜러 메타 해석


격냥
이번 패치로 크게 다침. 단일딜 원래 너프였고 광역이 많이 깎임.
원래 격냥 쓴게 야생영혼 때문인데 그게 많이 약해짐.
실제로 담 레이드에서 어쩔지는 전투를 봐야 아는거기는 하지만 일단 단일에서 크게 약해짐.
9.0 9.0.5에서 굶파자 보면 단일딜 순위가 내려감. 야냥보다 아래인 상태. 그리고 마주 잘받는 직업이라 9.0 로그는 뻥튀기가 좀 있다고 봄.
이제는 정술 야드에게 마주 주지.
너네 야냥 좋아졌다고 혹시 기뻐하냐? 진짜 니가 냥꾼인데 야냥이 최고의 스펙이다? 그건 냥꾼 상태가 망했다는거임.
야냥이 가장 강한데 거북상 필요한것도 별로 없다? 그럼 너네 레이드 자리 없어지는거임.
물론 지금 상태에 한정된 이야기이긴 해. 그래서 앞으로 어떨지는 모르겠는데... 일단 단일딜 더 좋아질일은 없을것 같음. 몸도 약하고.
자 그럼 돌군단으로 가자. 여기가 더 중요하지.
너프를 당했는데도 많이 쓰이지. 일단 생냥 4명 있는건 무시하고, 9.0과 9.0.5를 비교하면... 바로 이거지. 이게 다른 클래스에 밀린다는거야.
정술이 개미쳤지 지금. 냉법도 완전 좋음. 사실 냉법이 더 좋아. 깔때기 딜이 되잖아. 정술은 그냥 다같이 후려까는거고 냉법은 하나 더 강하게 치지.
내가 보기엔 정술이 격냥 자리를 잡아먹었다고 봄. 강령 타면 격냥보다는 깔때기 딜이 되고 격냥보다 훨씬 더 단단함.
술사는 레이드 전체에서 무적이랑 죽은척하기 다 빼고 보면 가장 단단한 딜러임. 술사는 격냥보다 단일딜 좋고 광딜도 좋음.
아직은 격냥이 버스트 딜이 더 좋기는 함. 그래서 격량이 여전히 쓰이기는 하는데 다음 싸움에도 그 버스트가 필요할지는...
여튼 다시 야냥이야기 하면, 야냥은 근본적으로 단일딜 원딜인데 단일딜 스페셜리스트는 이미 더 쌘애들 많음.
그냥 화법이 더 나음.
물론 이거는 그냥 WFK의 시각임. 너네 길드는 이렇게까지 할 필요 없어.



image.png [번역] 리미트 공장의 9.0.5 딜러 메타 해석


정술
이미 이야기 살짝 했으니 정술 이야기나 하자고.
보통 공대를 짜면 역할별로 넣는 자리가 있는데, 거기에 이제 정술이 들어감.
정술은 원래 9.0에도 단일딜이 좋았음. 아 그리고 진흙주먹은 원래 단일딜 보스가 아님. 쿨기 쌘애들이 더 유리하지.
정술이 WFK에 안쓰인건 단일딜 전설이 WFK레이스 끝나고 나서 나와서 그런거. 원래 단일 좋았음.
무적은 없음. 선보토도 사실 이 싸움에서 엄청 좋음. 뒤에서 지켜보다가 하나씩 깔아서 부활시키는거지.
아 그리고 이 레이드에서 딱히 무적이 필요 없음. 아르거스 느조스 이런데서는 무적이 필요했는데 그것도 사실 의도된건 아님.
그때 실제로 월퍼킬 뛰는데 그거 무적 뚫게 만드니 마니 이야기 나왔었음. 여튼 무적이 필요한 레이드가 있는데, 이번 레이드는 아님.
사실 무적 좀 이상해. 어떤건 통하고 어떤건 안통하고. 돌군단에서 냥꾼 거북상이 무적으로 쓰이는거 좀 이상했음.
여튼 정술은 원래 단일이 좋은데 지속적인 광딜이 엄청 좋음. 거의 냉법 수준이고 징기는 광역 버스트에 특화되어 있음.
사실 한주밖에 못봐서 완벽한 분석이 된건 아닌데 약간 깔대기 딜이 되는게 좋은것 같음. 예를 들어 굶파자에서 쫄 두명이 추가로 나온다?
그러면 정술이 다 해처먹을거야.

드루
뭐 바뀐게 없음. 지금 조드가 가장 OP인건 알지? 얘네들 심지어 단단함. 특히 도관들이 다 미쳤음.
쇄포도 있지. 멀리 떨어진 쫄들 다 조지는데 드루 말고 좋은 직업이 없음. 암사가 지금 단일딜 직업으로 칼질당해서 드루가 다 해먹음.
고흑도 하기는 하는데 드루가 훨씬 더 쌤.
존나 웃긴거임 ㅋㅋ 광역 쫄 잡는데 가장 좋은 직업이 투타겟+타겟 전환 딜 에서도 최강임. 의회에서 수행원 나오는거 조드가 다 죽임.
근데 앞으로도 계속 그럴거임. 격냥도 이제 갔으니까.
야드는 지금 단일 완전 좋음. 근데 짚고 넘어가야 하는게 암살임. 벤티르 암살이 지금 보스 하나 잡고 죽이는데 최고임.
근데 딜만 보면 야드가 더 낫고 암살은 야드에 무적기 하나 넣은거라고 보면 됨. 이 상태면 야드가 신화 레이드에 자리 당당하게 잡는게 맞음.
근데 암살은 마격이 있어서 잡아먹히는 형태임.
광딜? 냉죽도 좋고 부죽도 좋지. 냉죽이 이번에 버프되서 4,5타겟 지속딜에 강점이 있음. 부죽은 타겟 전환 딜에 약점이 있는데 냉죽이 그점에서 더 낫지.
그래서 전체적으로 딜죽은 좋은 상황임. 지금 단일딜 나쁜것처럼 보이는데 대마지가 개 좋은걸 잊지 말아.
아 그리고 벤티르 냉죽의 숨결은 지금 게임 전체에서 순위권의 스킬로 생각함. 쫄나오는 구간에 완전 미친 수준으로 좋은듯.

악딜
별로 할이야기 없기는 한데, 단일 약하고 광딜 좋음. 악탱이 좋은데 다른 탱커도 좋고.
일단 지금 상황에서 보자면 다음 레이드에서 쓰일 가능성 있다고 봄. 너네 강령군주 테스트해봄?
여튼 전설 수정이나 단일딜 버프 하면 완전 좋을듯.




image.png [번역] 리미트 공장의 9.0.5 딜러 메타 해석


암사
나스리아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페이즈가 뭘까? 돌군단 광딜이랑 데나 막페겠지? 이 데나 막페에서 암사가 완전 미친놈임.
데나한테 3페 내내 8k씩 꼽음 ㅋㅋ 이제는 멀티도트 클래스가 아님. 옛날에는 멀티도트가 최강이고 단일이 약했는데 이제는 반대지.
도트가 쓰레기고 단일이 미친놈 되었음. 그래서 1차원적이긴 함. 울디르 고흑같음.
고흑들이 쿨기 있을때 폭딜하는거 쌔지만 그거 빠지면 다른 야냥이든 비법이든 다른 꾸준딜러들이 해줘야 하지.
근데 많아봐야 두명 가져가지 않을까? 많으면 셋. 약점이 뚜렷해서 다른 클래스가 도와줘야함. 처음부터 끝까지 단일딜이면 암사가 다 빨아먹겠지만 그럴일 없잖아.
아 그리고 암흑불길 전설 버프되면서 이번에 멀티타겟 폭딜이 추가됨. 암사 고수들한테 물어보니까 상당히 좋다고 함.
만약 암사가 원타겟 스페셜리스트에서 전설 바꾸는걸로 멀티타겟 폭딜이 가능해진다? 개사기지.
근데 솔직히 벤티르는 쓰레기.
여튼 지금 암사 포텐 장난 아니고, 만약 내일 바로 레이드가 나오면 암사 엄청 많이 쓸거임.

징기
징기 좋아보임. 격냥 너프되고 그 자리 같이 빼앗아감. 징기가 WFK에 쓰인 이유를 돌아보면...제이나에서 탱커가 죽으니까 응보 켜고 징기가 날뛰지.
가장 힘든 페이즈에서 누가 죽는다 하면 징기가 날뜀. 아즈샤라에서도 그렇지.
이제는 너프되서 날개만 켜지는데 그래서 많이 약해짐.
징기 자체의 성능은 크게 올라가지는 않았는데 보스 타입에 따라 성능이 올라감.

도적
암살 개쩜. 아직 데이터가 많지는 않은데.. 일단 우리 이야기를 하면 우리 도적중에 암살 준비한 사람 한명 있는데 이번 레이드에서 개쩔었음.
벤티르로 이제 바꿔서 영예가 올라가고 있는 상황인데 그런 상황에서도 개쌤.
무법은 그래도 전체적으로 더 좋은 클래스임. 광역딜에서 더 나음. 근데 무법을 광딜에 쓰느니 광딜에 좋은 다른 근딜 가져감.
냉죽 부죽 이런애들은 대마지도 있지. 풍운 내려가면서 자리가 생기기는 했는데 솔직히 근딜 빼고 거기에 근딜 넣느니 그냥 광역딜 잘넣는 원딜이 낫지.
암살을 거기서 무법 스왑 시킨다? 음.. 별로야.
레이드에서 암살은 좋음. WFK에서 가장 중요한 무적도 있음. 딜 씹으면서 보스 계속 패는거 특히 단일딜러에게 중요함.
잠행? 잠행 깔대기 딜좀 돌려주지? 얘네들 그거 없으면 그냥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건데. 물론 줄에서는 OP기는 했는데 그것도 너프가 아니라 그냥 작살을 냈잖아.
버프좀 해주지?

전사
무전은 데나 하나 잡는데 최적의 디자인임. 근데 그거 빼고 다 약했어. 그래서 전탱 안쓰고 전딜쓴거고 그게 좋은 결정이었지.
분전 지금 다 씹어먹고 있음. 애들 몰아서 후려치는데 개 좋음. 전탱의 강령군주 스킬은 생각보다 별로긴 한데..
여튼 분전 개좋음. 우리 길드 애들 월클이고 다 파밍도 최고인데 분전이 짱먹음. 로그 순위 더 올라갈거.

고술
고술 좀 이상함. 비주류 직업들, 그러니까 고술 풍운 징기 생냥 이런애들이 갑자기 좋아져도 고수들이 없어서 성능이 안나옴.
특히 고술은 다른 dps로 훌쩍 넘어가버림. 2005년이면 직업 하나 잡고 거기에 몰입하지만 이제는 아니잖아.
근데 최근 2,3주 우리 레이드에서 고술은 상당히 좋았음. 단일에서 강점이 있는건 아닌데 광딜 뛰어남.
그리고 다른 클래스가 좋아질수록 고술의 가치도 올라감. 특히 무전이 올라가면 고술도 올라감.
무전은 7퍼 악딜은 4퍼 도적도 상당히 많이 고술로 인해 dps가 올라가지.
만약 무전이 둘이 쓰이면 고술 혼자서 시너지 되는거. 근데 무전은 확팩 내내 무조건 한번은 올라간다고.
고술의 단일이 최하 수준인건 맞는데 레이드 전체에서 가지는 가치가 상당히 높음.
고술이 지금 안쓰이는건 그냥 근딜 자리가 줄어서 그런거임. 징기 생냥 고술 풍운 이런애들 넣을 자리가 없고 근딜자리에는 op클만 들어가지.
여튼 고술 우리 레이드에서 썼을때는 좋았음.

풍운
너프가 크기는 했음. 단일에서 너프되서 살짝 내려갔는데 다른 애들이 약간 올라갔음.
근데 돌군단에서 3위였다가 6위로 내려갔지. 풍운 밥줄이 이거였는데 그걸 잃었지.
풍운은 초반에 엄청 좋았음. PvP 파밍에서 가장 큰 수혜를 받았지. 레이드 입장하기도 전에 233무기 끼고 있고.
유연성이 중요하지 않은 직업들은 나중에 다른 직업들에게 성능이 따라잡혔는데 풍운은 그렇지도 않았음.
근데 버그 고쳐지면서 너프되었지.
풍운의 시너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유니크함. 근데 시너지 하나 포기한다고 하면 수도사 시너지가 가장 포기하기 편함.
WFK에서 사제 법사 전사 흑마는 포기할수가 없음. 전사는 심지어 몇몇 주문도 버프해줌. 부죽이나 냉죽이나 징기나 이런애들.
풍운은 그냥 물리데미지만 버프해줌. 물론 지금은 냥꾼이 좋아서 포기 안하긴 하지.
양조는.. 일단 풍운이 수도사중 최강이었는데, 양조는 지금 탑3 단단하지도 않고 데미지는 괜찮은 편이고.
3위 수준이네. 여튼 양조도 탑티어가 아님. 유틸기도 없고.
악탱은 시너지가 더 가치있고 혈죽은 훨씬 더 단단한데 공생기 있고 전탱도 버프 있고 딜 하고싶으면 보기 가져가고.
여튼 풍운이 이제 내려갔다고 해도 양조는 그냥 레이드에서 뭐 잘하는게 없음. 결국 풍운이 쓰이니 마니는 탱커 처럼 공대 구성에 달린게 되어버렸음.

법사
법사 개사기지. 일단 지금 비법 몇명이 날뛰고 있는데 로그 자체가 별로 없음. 근데 비법은 보통 낚시임.
비법은 언제나 심크에서 날뛰는데 움직이면 망함. 화법이 거의 항상 더 좋아. 움직일수 있으니까. 심크에서 비법이 더 높아도 그렇다고.
근데 비법도 강점이 있기는 해. 진흙주먹에서 좋고 돌군단에서도 상위권이지. 물론 데나에서 비법하면 트롤이지만.
비법이 왜 나쁘냐하면.. 일가노스에서 보스가 바닥에서 나올때마다 쿨기 털면 개 좋겠다 싶어서 비법을 채용했는데 무빙 들어가니까 딜 못하더라고. 그때부터 비법이 디자인 잘못된걸 눈치챘음.
자 그럼 화법 냉법 둘이 있는데, 법사를 보통 얼마나 쓰지? 나이알로사 5, 영궁 4 뭐 이랬지? 우리 아까 암사 여럿 쓰는거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 법사는 이미 그 모든것의 상위 호환임.
죽지도 않고 이동기도 개쩔지. 지금 냉법은 게임 전체에서 깔때기 딜 최강자임. 광딜이 좋기는 한데 광딜보다도 깔때기 딜이 더 중요함.
얼구 던지고 얼창을 넴드한테 팍팍 꼽지. 그게 중요한거야. 2타겟 몰아치기도 최고일거야. 화법이 굶파자에서 냉법보다 잘나오는것도 화법이 이동하면서 딜이 가능해서 그런거야.
지금 냉법 로그가 많지 않은건 그냥 법사들이 멀티스펙 안해서 그런거고, 냉법 개좋음.
화법이 좋은건 단순 광딜이랑 1분짜리 쿨기가 있어서임. 그건 냉법에게 없는거거든. 만약 냉법 화법 둘 다 번갈아가면서 잘하는 법사로 적절히 구성하면 법사 조오온나 쌤.
법사 왕창 끌고가도 됨.

흑마
9.0.5 초반에는 고흑 너프당한다고 해서 파흑을 좀 연습했어. 근데 그 너프를 취소하더라고.
근데 원래 흑마는 모든 분야에서 존나 쌤 ㅋㅋㅋ 멀리떨어진 광딜 좋고 광역 폭딜 좋고 마주 꼽으면 미쳐 날뛰는데 조드 다음가는 다타겟 도트딜러임.
특히 데나 2페에서 밀사 나오는거 6흑마 완부 있으면 진짜 개박살내버릴수 있음. 그걸로 택틱짜서 꿀빠는 애들도 많음.
존나 단단하고 단일딜 최강이고 마주 효율도 최고고 이동딜도 최강임. 암사는 단일딜 하려면 시즈모드 박아야 하는데 흑마는 그딴거 없음.
그리고 니네 흑마가 공대 시너지 없다고 생각하지 마. 흑마도 공대시너지임. 필수적인 공대 시너지.
니가 레이드 갔는데 관문 생석 솬문 없다? 그거 그냥 트롤임. 뛰쳐나와. 솔직히 흑마 개사기임. 모든 전투에서 다 강하고 패치되도 존나 쌔고.
파흑은 어떠냐고? 파흑 하기는 해? 잠깐 봤을때는 좋았음. 근데 지금 고흑 너무 좋아서 파흑 아무도 안할걸?
파흑 디자인 자체는 고흑이 못하는거 딱 하나에 유리하게 되어있음. 타겟전환에 가장 강한게 파흑임. 의회에서 수행원 같은애들 녹이는데 파흑 개좋음.
파흑은 그냥 전통적으로 그쪽에 스페셜리스트였어. 만약 특정 전투에서 타겟 전환딜이 엄청나게 중요하다 싶으면 그냥 파흑 타는게 더 이득일 가능성이 높음.
흑마는 지금 개쌘데, 솔직히 그걸 누가 이야기 해 줄 필요도 없음. 그냥 흑마는 개사기였고 지금도 개사기임.
내가보기엔 블리자드 밸런스 팀에서 흑마 디자인 하는 사람이 흑마를 진짜 영혼 깊이 사랑하는것 같음.


번역은 에펨코리아 김돌격 님께서 해주셨고 펌 허가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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