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무에 대한 선입견도 많고 그중에선 실제 막공에서 경험해봤을때 부합하는 것도 많아서 기피클이 됐을거에요
객관적으로 뎀감 쿨기가 없다는 설계상의 한계가 있는것은 인정합니다
그리고 단일힐에 취약하다. 공대 광역힐에만 몰두한다는 지적도 9.1 전까지는 반박하기 힘든 지적이었어요
그러나, 9.1부터 뜨기 시작한 벤티르 운무는 기존 운무와 결이 다릅니다
먼저 벤티르 운무에 대한 이해부터 필요할거 같아서 설명드릴게요
벤티르 운무 성약 스킬은 망자의 연맹 이라고 쉽게 말해 폭대불 같은게 나와서 힐을 해줍니다. 풍운으로 쓰면 딜을 해줘요. 그런데 얘네가 쓰는 스킬이 운무의 단일힐 스킬인 포용의 안개, 위안의 안개 (빨대) 라는 사실. 지속시간도 24초로 엄청 길어요
운무의 단일힐 성능은 사실 신기 이상으로 강력해요. 그런데 마나를 워낙 많이 먹다보니 잘 안쓰려고 했었고 막공일수록 그런 경향이 짙어서 단일이 약하다는 선입견을 주기에 충분했다고 봐요. 그러나 벤티르 운무는 마나 소비 없이 분신들이 단일힐을 잔뜩 해줍니다. 그것도 스마트힐로
게다가 벤티르 운무 도관으로 얘네들의 치유량을 올리는것도 가능해요. 현재 도관 252에 2차 업글까지 하면 최대 76퍼나 치유량을 늘릴수 있어요! 그리고 운무 특성 첫째줄을 보면 포용의 안개 치유량과 지속을 늘리는게 있는데 이게 분신에도 적용이 되요. 그래서 엄청난 단일힐 성능을 갖추게 되는것이죠!
이렇게 좋은데 왜 나스때는 안썼냐? 의문을 가지는 분도 있을거에요. 9.1부터 뜬거는 성약 전설 덕분인데요. 벤티르 전설을 쓰면 성약 스킬 쿨을 줄일수가 있어요. 간단히 말해서 망자의 연맹을 켠 동안 최대한 많은 틱을 극대화로 터트리면 쿨타임을 줄여주는 효과에요. 성약 스킬 쿨이 3분인데 이 전설 덕분에 2분 정도를 줄이는게 가능해졌어요. 지속이 24초니까 성약 스킬 다 쓰고나면 쿨타임이 30초 내외로 남는다는거죠. 그래서 전투 한번에 3번 4번씩 쓸수가 있어서 엄청난 힐링머신이 되는거에요
그래서 셋팅이 제대로 된 (극대화 30퍼 이상 맞춘) 벤운무는 딜 못하는 벤신기와 비슷한 상태라고 보심 되요. 벤신기도 잿빛 신성화때 바짝 힐업하는 구조잖아요? 그리고 봉화 폭힐이 되고. 벤운무도 비슷해요. 광역으로 단일힐이 들어가는데 이때 탱힐도 같이 되는 구조에요. 게다가 벤운무는 근접딜 스킬을 쓰긴 하지만 고대 수도원 트리처럼 근접딜을 미친듯이 할 필요도 없어서 탱힐을 볼 여유도 있어요. 위에 언급했던 특성 첫째줄에서 단일힐 특성을 찍기 때문에 좀더 탱힐 친화적입니다
막공에서 2신기 구하기 힘들자나요. 그럴때 벤운무로 한자리를 대체해보세요. 비록 외생이 희축보다 성능이 부족하고 헌오 오숙이 없어 뎀감기도 없긴 하지만 잿빛 신성화에 버금가는 스킬을 여러번 쓰는걸로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을거에요.
여기까지 9.1부턴 공대장님들의 선입견이 조금이나마 걷히길 바라며 써봤습니다. 장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