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회사가 한가해서 모바일로 적어봄.
한썹 복귀한지 1달 됐고 나같은 느낌 없는 조드도 점수 올리는거 보면 참 어둠땅 평전 메타 그대로구나 싶음. 내가 지금부터 말하고 싶은건 철저히 내 입장이니 전장 자체를 좋아하는 유저들은 납득하기 힘들 수 있음.
1. 한섭에 전징죽악 엄청 많음. 2전사 구리고 2징기는 좋음 2죽기 나쁘지 않고, 2악사 좋음.
전사 악사는 백업, 전장 이탈, 기동성, 딜, 치감 매우 우수함
죽기 징기는 지금 미쳐버린 2차 스탯 때문에 쿨기딜이 미침
조합 짤 때, 전사 대체품으로 징기를 받지말고 악사를 받고
징기의 대체품으로 전사가 아니라 죽기를 받으셈.
근데 사람 구하기 힘들고 전죽징 3밀리도 좋음, 악사까진 투머치이까 전징악, 죽징악 등을 해도 좋은데 전사만은 꼭 있는게 난 좋다. 개인적으로는 평전에 죽기는 무조건 있어야 한다 생각, 악사는 좀 머리가 좋아야함.
2. 수드 없음, 많이 늘긴 했지만 그래도 아직 부족함.
수드만 하는 유저도 아닐거고, 조드 유저 대부분이 기수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안하려고 하는듯. 아직도 놀쌍에서 기수 없이 똥꼬쇼 하는 파티 많음. 수비도 많이 보고 재미는 드럽게 없지 나같아도 안함. 근데 탱황족이라고 지금 슬슬 사람들 조합 신경쓰는데 조수드 받는 파티 많음.
3.한판 하고 쫑 하는 노톡 평전이 성장에 있어선 뭔가 무의미한 느낌이 듦, 나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의미한 큐를 박고 다른 분의 말씀을 빌리자면 책가방 없이 학교 가는 느낌.
존나 힘들게 취직했는데 한판 허무하게 끝나고 쫑나면 또 공허하게 기다려야하는데, 차라리 지면 쫑팟이 나을듯.
4. 파티 모으는 공대장이 없다, 오더를 해야하는 부담감도 있고 스트레스도 받고, 사람들이 오더한다고 듣는 것도 아니고 내 파티와서 지는거 아닌가 하는 부담이 제일 클지도.. 일단 사람들이 채팅도 안보고 말을 해도 안듣는 사람 많아서 그 꼴 보기 싫어서 안할듯.. 다른 사람들도 승패를 떠나서 공장 오더는 좀 보면 좋다.
5.톡팟이라고 무조건 이기는건 아니다.. 저번에 보니까 초보자 학원 톡팟도 있고 그렇다. 지금 투기장 하는 형들 파밍한다고 5 6명 섞인 파티에 잘 낄 수도 있고. (보통 구인클은 힐러, 흑마, 조수드) 딜 약해도 어느정도 센스로 커버가 되는 거면 상대 톡팟도 충분히 이긴다. 여기서 센스는 아무리 봐도 수비의 영역일듯.
6.수비 잘만 봐도 승률 오름
7. 딜찍누 당할 수도 있음, 전죽징악이 믹서기로 갈아버리거나 빠따 자체가 강하다면 가능. 흑마는 진짜 미친게 아닌가 하는 수준으로 강함.
8. 평전 도적들의 콜을 잘 봐야함, 특히나 은신클래스가 자기가 수비 보는 진영을 와서 봐달라는건 은신클이 게임 풀고 싶어서 테러 하겠단 뜻임, 티나게 하이파이브 해서 수비 보러가는게 아니라, 은신클이 이미 상대방 거점에서 테러를 시작했으면 우리 거점 백업 하러 가는게 좋다.
9. 폭눈은 2거점씩 대치중일 때 테러에 성공해 3거점을 딴다면 그냥 깃 포기하고 거점 백업 하러 가는게 낫다.
10. 격냥, 흑마 개미쳤다 딜이 미친놈 처럼 센데 수비도 강하다. 잘 죽지도 않음.
11. 힐러들 탐을 잘 안한다, 우리편도, 상대방도 잘 안한다. 상대가 우리 탐을 막는 것도 있는데 없는 마나로 꾸역꾸역 하는 것 보다는 멀리 가서라도 탐하는게 났다. 폭눈 같은 경우에는 테러 방지를 위해 깃 근처는 어차피 탐 못하니 거점까지 가서 탐을 하기도 한다. 중앙이랑 거점이랑 그리 먼 거리도 아니니까.
12. 전장에 나오는 버프를 무시하지말자.
잘 안먹는 사람이 많은데 버프 잘 챙겨먹으면 겜 자체가 뒤집을 수 있기도 함. 예를 들어 버프 컨트롤이 가능한 거점은 아라시 대장간, 폭눈 블탑 마탑이다. 다른 전장, 거점은 너무 개방되어 있다고 생각.
폭눈 같은 경우에는 처음 시작할때 블탑 마탑에서 광폭이 나왔다면 먹고 중앙가도 안 늦는다.
거점 수비 보는 사람이 광폭이나 깻잎이 나올 때 까지 계속 먹으면서 바꿔주면 된다, 보통 깃을 따는 인원이 힐러인 경우가 많은데 블마탑으로 오게 해서 깃 꼽고 마나 없으면 깻잎 먹고 다시 중앙 합류하면 시간이 많이 단축된다.
13. 어격 그균은 국룰이다, 어격 지속시간 동안 그균 캐스팅 끝난다.
14. 평전 초필살기 한타는 죽기 흉물사지, 전사 보창, 징기 최집, 뿌묶 태광, 흑마 악영딜이다. 힘싸움 지는판도 이 콤보 잘 들어가면 상대방 찢어 죽일 수 있음.
15.평전의 필수 클래스는 수드, 힐사제, 흑마, 도적이다, 조합을 가려 받는다면 저거 4개는 무조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함, 없으면 출발 안하는게 건강에 이로움. 흑마가 필수요소가 됐다보니 자연스럽게 운무도 티어가 엄청 올라감.
16.평전에서 뭐가 제일 좋아요? 묻는다면 위에 말한 필수 제외 죽기, 조드, 악사, 운무 라고 생각한다. 제일 좋은 만큼 희생도 많이 해야하고 맵도 잘 볼줄 알아야하며, 숙련도도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특히나 운무,악사는 다른 클래스보다 지도를 더 많이 봐야하는듯. 잘하는 운무,악사가 있으면 겜 자체가 편하다. 이 둘은 그냥 말뚝딜 말뚝힐 하라고 기용되는 클래스는 아니라는 얘기.
17. 지금 2차 스탯 증가치가 나만 그렇게 느끼는지 엄청 많이 느는듯? 특화를 많이 받는 클래스들이 정말 좋을거 같음..
18. 혈죽을 예능이라 생각했는데, 지금은 충분히 좋은 픽이 될 수 있는듯 예전엔 죽여버리고 데리고 오자 라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젠 죽지도 않음. 드루, 기사, 도적이 혈죽에게 끌려가는걸 구해줄 수 있는데 사실상 그게 쉽지 않음. 혈죽 조아용.
19. 지금 정점 풀려서 파밍에 미친 인간들이 톡하거나 지인 위주로 짜는데, 솔직히 순수 노톡으론 이기기 힘듦.. .. 그런데도 어제 파티는 많았던거 같음 다들 화이팅.
20. 평전 하다가 어려운게 있으면 상대방 서버 찾아가서 귓말하여 물어보는 것도 방법이다.쐐기 레이드 처럼 시간이 지나도 교과서가 안나오는게 pvp라서.. 옛날엔 다 이렇게 했습니다, 상대도 흔쾌히 알려줄겁니다 쫄지마삼
여튼 재밌었음, 처음 보다는 수준이 많이 올라와서 정점 풀린 주간의 평전을 참 재밌게 한듯. 부캐 정복 랜덤 박스 풀리면 사람들 더 많이 할지도 모름 다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