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회사가 한가롭다..
요즘 조합을 짜서 받는 파티가 많아졌는데, 잘 받다가 갑자기 전사 하나를 더 받고 원딜 부족한데 밀리를 더 받는 그런 파티 때문에 조합 자체가 무너지는 것들이 많이 보이기도 하고, 대부분 평전이 개인의 피지컬이나 맵 보는 능력이 부족, 소통 부족 때문에 지는 경우도 있지만 지는 이유 중 가장 큰게 조합빨일지도 몰라.
그래서 오늘은 얼추 조합 짜는 방법이나 그 조합이 왜 좋은지에 대해 조금 설명해볼게, 모바일이니 주의.
주의 사항 : 법사를 좋아하지 않아서 법사 조합 없음.
지극히 내 기준이고 납득하기 어려울 수 있음. 개인차에 따라 다름. 템 다 좋고 실력 괜찮으면 조합 안타고 개박살 내는 판도 있긴 함 그래도 보편적으로 이기기 위한 조합이 어떤지 설명하는 글임.
필수 클래스 : 도적 수드(조드스왑) 흑마 수사 운무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저 5개 없으면 출발 안하는게 나음.
도드흑사야 알겠는데 운무가 추가 됐네?
지금 운무는 힐러중에 제일 좋아보여. 원래부터 메즈, 유틸기 좋았던건 사실인데 여전한 고흑 조드 메타에 있어서 재활 명특이 정말 짜증나. 광역힐도 우수한데 쿨이 짧은 고치와 강한 단일 힐도 한몫 하지. 사제와 성기사의 단점인 기동성을 완벽하게 씹어먹는 유동성 힐러이기도 하고.
조합 설명은 은신, 딜러로 설명하고 힐러는 따로 말할게.
설명하는 조드는 모두 수드 가능자로 생각하면 돼
1. 도조조(도) 전죽(징)흑흑
아마 가장 이상적인 조합 아닐까 싶어, 3은신으로 상대에게 압박도 주고 수비도 탄탄하게 할 수 있어.
지금 평전에서 마법딜이 제일 센 조드 흑마가 2인 이상이라 코트모구나 길니아스에서도 힘싸움 가져 갈 수 있지.
수비 백업도 조드나 전사가 빠르게 할 수 있고. 아라시나 길니아스,폭눈 에서도 거점을 더 가져갈 경우 흑마나 조드가 수비를 볼 수 있기에 가장 안정적이지.
놀쌍에서도 흑마가 가져오는 파워도 강하고 관문이 2개라는 점도 크게 작용해, 노래방 같은 경우에는 만일 흑마 하나가 아군 무덤 관문, 다른 흑마가 상대 흑마 관문을 깔면 관문 능욕을 대처 할 수 있기도 해.
죽기의 흉물사지에서 비롯된 힘싸움도, 죽기의 놀쌍 수비도 그렇고. 죽기가 죽손 얼결 대마지로 할 수 있는 것도 많아.
그리거 2도적인 경우에는 테러도 사기고 도적 하나를 놀쌍 수비로 놓을 경우에는 진짜 말도 안되는 플레이가 가능해지니, 2도적도 나쁘지 않아.
전체적으로 힘싸움도 챙기고, 수비도 챙기고, 안정적인 유틸도 챙기는 평전에서 가장 이상적인 조합 중 하나야. 부유한 조합이라 구인은 쉽지 않겠지만.
2. 도조 전징죽 흑흑(냥)
위에 조합과 얼추 비슷해, 공격도 수비도 챙기는데 조드 하나가 빠지고 물리 딜에 더 힘을 주는 조합이지. 흑마 둘도 좋지만 지금 냥꾼이 하나찍고 패는 능력이 워낙 좋아서 냥꾼을 하나 기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밀리가 하나 늘었기 때문에 위 조합과는 기호차이 라고 봐도 돼.
빠따가 쎈 밀리가 많다면 이 조합도 나쁘지 않지.
3.도조(도)조조 전(악)죽 흑
4은신 조합, 코트모구에서 쇄포가 3개라 재미를 참 많이 볼 수 맀고, 별똥별 한타도 나쁘지 않아. 자극도 3개라 유지력도 나쁘지 않고 테러도 강해서 은신이 많다는 걸로 상대방 압박 넣을 수 있지. 대신 쿨기 의존도가 제법 있어서 앞에서 지속적으로 괴롭힐 전사나 악사, 죽기가 버텨주면 좋아.
은신 클래스가 많을수록 은신 클래스가 잘해야하는 조합이기에 쉽사리 할 수 없는 조합 이라는 단점은 있어.
이 조합은 코트모구나 광산에서 참 승률이 좋았던거 같아.
갑작스러운 도조의 암살 플레이가 아주 굿. 거점 전장 수비에서도 비교적 수비보기가 편하다는 장점도 있다.
4. 도조 전징죽악 흑
4밀리 파티, 얼핏 보면 정말 좋아보이는 멧돼지 조합인데 한계가 분명히 있어. 하나 찍고 불도저처럼 밀어버려서 하나를 죽이고, 그게 스노우볼로 연쇄적으로 살인 일으키지 않는 이상 상대의 조합에 따라 무너질 수 있어. 놀쌍이 걸리게 되면 조드가 수드를 하면 캐스터도 흑마 하나가 되고, 길니아스,폭눈은 몰라도 깊바협이나 아라시 같은 경우에는 거점을 따더라도
수비 인원을 배치하기 애매해지지. 흑마를 세우기도, 징기를 세우기도 애매해, 멧돼지 컨셉 박고 싶으면 전징죽악 중 하나 빼고 냥꾼 하나 넣는게 차라리 낫다.
5.
도조조 전징징 흑
도조조 징징 흑흑
공포의 2인 파티, 조조도 징징도 흑흑 같이 씹사기클 위주로만 구성이 되어있는데. 의외로 안전성이 매우 뛰어나다. 북미에서 한참 유행했던 조합이기도 하고 한섭에서도 우연찮게 해봤는데 여전히 좋다 흑마 하나를 빼도 되고 조드 하나를 빼거나 해서 전사 추가해서 치감 챙겨도 좋다.
놀쌍 공격도 훌륭하고 수비로 2흑을 두거나 전흑 전징을 수비로 둬도 된다. 거점 전장에서도 도적, 수드, 조드 이렇게 수비를 봐도 되고 도적, 수드, 흑마 이렇게 봐도 되는데 장점은 특정 클래스가 수비를 보더라도 다른 전투 지역에 동일 클이 2명이라 공백이 없다는거임. 어디 쌈이 일어나도 최소 조징흑이 있단 얘기.
6.
도조 전징악 흑냥
도조 전죽악 흑냥
도조 죽징악 흑정
도조 전죽냥 흑암
겹치는 클래스가 하나도 없는 조합. 경우의 수가 많다보니 그냥 생각나는대로 4개를 골라봤어.
일단 겹치는 클래스가 하나도 없는 조합은 솔직히 말하면 좀 구려. 놀쌍, 코트모구,광산 길니아스 등에선 비교적 한정적인 공간이라 전투가 자유롭지만, 문제는 맵은 항상 랜덤으로 나온다는거지.
폭눈, 아라시, 깊바협 등 결국 거점을 더 먹어야 하는 전장이란 말이지.
우리가 거점을 더 먹어서 수비를 보는데, 아무래도 안정적으로 수비를 버디 위해선 흑,냥 등이 수비를 보게 될테지, 하지만 우리가 거점을 더 먹을 수 있었던건 흑,냥이 있기에 가능했다면 다른 곳, 다른 클래스가 백날 막아봐야 정리 안되서 역으로 따일 수도 있어.
최소 흑 냥이 전투지역에 보내져서 애들을 정리해주는 그림을 보여야하는데 수비 보느라 참전이 불가능하다면 무너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은 있어.
그래서 도조수흑이 한 곳을 우직하게 버텨주는게 좋아서 평전에서 좋은거야. 흑마가 수비를 보더라도 다른 방식으로 게임을 풀 수 있으니까. (테러 등)
정술 암사는 조금 계륵이야. 특정 맵에선 정말 좋은데 흑마 조드 라는 좋은 카드에 조금 밀리는 감이 있지. 특히나 암사의 경우에는 수드의 극극극극카운터니 놀쌍에선 제법 쓸모가 있어. 정술의 헥스는 지금 드루판인 평전에선 거의 힘쓰기 어렵지. 하지만 전자기장은 참 좋은 스킬 같아.
6.
도조 죽 흑흑 냥냥
도조조 전 흑흑 냥
도조 악 흑냥, 기타 아무 딜러.
이것도 위와 마찬가지로 바리에이션은 많으니 보통 저런 선에서 정해지는 1밀리 조합이야.
엄청 극단적이라 호불호가 좀 갈리는데. 1밀리 조합은 아무리 그래도 안정성이 떨어져, 들어가서 힐러 캐스터 짤견제도 부족하고 어그로도 혼자 끌려서 죽기 쉽상이지.
1밀리를 하고싶다 하면 전죽징악풍 중에 따로 가리지마 다 고만고만해.
개인적으로 꼭 1밀리를 하고 싶다면 악사나 죽기가 좋아보임.
힐러 조합
운무 수사 수사
운무 운무 수사
운무 수사 회드
이렇게가 모든 맵에서 다 좋은 것 같아.
신기가 티어가 많이 떨어진게 광역힐은 좋아졌어도 기동성이 딸리다는거랑 무적희축이 놀쌍, 코트모구 말고는 그다지 안쓰인다는 것? 그리고 우리편 드리블을 따라가는게 영 시원치 않아.
신기 하는 사람들도 신기 평전에서 구려진 것 같다 하니 말 다했지.
위 세 조합은 해보면 알아, 왜 좋은지. 답답함이 덜하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야. 재활,방벽 가져가면서 흑마 조드 카운터를 치고, 고치, 고억으로 단일 생존기도 챙기고. 회바 행포 마비 발차기 영절 정배 평고 우르솔 빛힘 평고 등 메즈유틸기도 훌륭해.
헥스, 구속, 속박, 심망, 눈뽕 등 신기와 술사는 힘싸움 도중에 쓸 수 있는 메즈가 운무의 마비 팽차, 회드의 회바에 비하면 아적군에게 해제 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기도 하고.
밀리
전죽징악풍생고야
중에 가장 많이 픽되는 전죽징악 중에서만 말할게.
전사와 악사를 같은 결로 보면 좋아. 대체제로 전사 악사를 기본으로 두면 돼. 백업 빠르고, 지속딜 강하고, 기동성 좋고, 안에서 광역 메즈기로 묶고, 치감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고.
죽기와 징기가 같은 부류야. 둘다 쿨기 딜이 매우 강하고, 아군에게 이로운 유틸기를 가지고 있으며 판금클이라 잘 죽지도 않지.
둘 다 치감이 없어서 전악이랑은 다른 스타일로 보는게 좋아.
전사 없다고 징기 구하지 말고 악사 구하고
징기 없다고 전사 구하지 말고 죽기를 구해봐
사실 밀리는 빠따가 전부라 좀 치는 사람이 최고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많으니 클래스빨 이득을 봐야지.
평전은 맵의 경우의 수가 많아서 보이는 것만 고르는게 이니라, 특정 맵의 수비라던지, 오프조라던지, 공격조 등도 고려해서 밀리를 픽해야해.
지극히 내가 선호하는 것과 내가 해본 조합 위주라 뭐가 좋고 나쁘다는 개인차가 있어, 납득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결국 사람들이 하는거다보니 개인 역량도 다르고 스타일이 다르니까 어느정도 이해하고 넘어가줘.
하지만 분명히 지금 평전에는 강한 조합 이라는게 분명히 있어.
북미 스타일 유럽 스타일 한섭 스타일 다 다른데 한섭은 유독 밀리가 많지.
아무리 템 좋고 클래스빨 타도 조합이 딸리면 부족한 팀에도 질 수 있고, 조합이 안정적이면 질 팀도 이길 수 있는게 평전이야.
사실 제일 중요한건 마이크 가능자로 뽑는게 젤 중요하지..
그냥 마이크 가능자가 아니라, 랩 가능자로 뽑아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