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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클래식 도적과 적중(입문편)

바람도적
댓글: 27 개
조회: 11792
추천: 50
2020-06-22 22:10:57
안녕하세요 클래식 얼라에서 도적을 키우는 유저 입니다. 
이글에 적을려는 내용은 간혹 와린이 도적 유저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기본적인 도적 관련 내용들을 적어볼려고 합니다.

도적 고수분들이나 고인물분들은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 또한 지식이 깊지 못하기 때문에
좀 정확하게 계산하는게 아닌 그냥 대충 이정도 느김이다 정도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먼저 적중이 왜중요한가를 알아보기전에 클래식 도적 유저로서 알아야할 몇가지 기본적인 내용을 이야기 할려고 해요
또한 PVE가 중심이기 때문에 PVP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1. 빗나감

빗나감이란  말그대로 우리가 몹을 때릴때 몹이 우리 공격을 피할 확률 입니다. 기본적으로 몹이 우리공격을 피활 확률은 5프로 입니다. 쌍수를 들었을 경우는 24프로 입니다. 
스킬 빗나감 : 5프로
평타 빗나감 : 24프로

60레밸 기준으로 무기숙련은 300입니다.
레이드 보스는 63레밸이기때문에 방어숙련도는 315입니다.

한손또는 스킬의 적중도
무기숙련도와 방어숙련도 차이가 0 ~ 10 사이일때
100 - (기본 빗나감 확률(5) + (방어숙련도 - 무기숙련도) * 0.1)

무기숙련도와 방어숙련도 차이가 11이상일 때
100 - (기본 빗나감 확률(5) + (방어숙련도 - 무기숙련도) * 0.2 + 1(무조건 적중 1감소)) 

스킬 적중(무기숙련 300)
100 - (5 + (315-300)*0.2 + 1) = 91프로 적중률
--> 왜 스킬 만적중이 레이드 보스 상대로 9프로인지 공식으로 정확히 나옵니다.

스킬 적중(무기숙련 305)
100 - (5 + (315-305)*0.1) = 94 프로 적중률

쌍수(평타데미지) 적중도
무기숙련도와 방어숙련도 차이가 0 ~ 10 사이일때
100 - (기본 빗나감 확률(24) + (방어숙련도 - 무기숙련도) * 0.1)

무기숙련도와 방어숙련도 차이가 11이상일 때
100 - (기본 빗나감 확률(24) + (방어숙련도 - 무기숙련도) * 0.2 + 1(무조건 적중 1감소))

예시)
평타 적중(무기숙련 300)
100 - (24 + (315-300)*0.2 + 1) = 72 프로 적중률

평타 적중(무기숙련 305)
100 - (24 + (315-305)*0.1) = 75 프로 적중률 

결론
위에 예시에서 보다 시피 무기숙련 5는 굉장히 중요한 수치 입니다. 무기숙련 5를 올리면 부가적으로 적중 3이 증가하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무기숙련 306부터는 숙련 1당 적중이 0.1씩 오르기 때문에 효율이 급감하게 됩니다.
적중만 놓고보면 무기숙련 305 이후에는 효율이 안좋아지지만 뒤에서 설명할 빗겨맞음 때문에 무기숙련 308이 최적의 값이 됩니다.


2. 빗겨맞음(Grancing blow)

빗겨 맞음은 빗나감과는 다른 개념 입니다. 몹한테 적중은 했지만 원래 데미지의 100프로를 주는게 아닌 일부의 데미지만 들어가는 현상을 빗겨 맞음이라고 합니다. 이 빗겨맞음은 평타에만 적용됩니다. 나중에 보시면 알겠지만 이 빗겨맞음 때문에 도적한테 적중이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빗겨맞을 확률 공식
10% + (보스몹 방어숙련도 - MIN(캐릭레밸 *5,무기숙련도))*2%

레이드 보스를 플레이어 캐릭이 공격했을 경우 빗겨맞음 확률 계산
10% + (315 - 300)*2% = 40%

도적의 평타 스킬은 빗겨맞을 확률이 40프로 입니다. 즉 10방의 평타가 나가면 4방은 100프로의 데미지를 줄수 없다는 애기 입니다. 위에 공식에서 보다시피 이 빗겨맞음 확률은 무기숙련도를 올린다고 줄어들지 않습니다.
캐릭레밸이 만랩이라면 63레밸 레이드 보스몹상대로 무조건 40프로 고정입니다. 

빗겨맞음 데미지 손실량 
100% - ((최소 데미지량 + 최대 데미지량)/2)

최소 데미지량
130% - ((보스몹 방어숙련도 - 무기숙련도) * 5%) 
(0 ~ 91% 범위 값을 가진다. 91프로가 넘어가면 91프로로 계산 됨)

최대 데미지량
120% - ((보스몹 방어숙련도 - 무기숙련도) * 3%)
(20% ~ 99% 범위 값을 가진다. 99프로가 넘어가면 99프로로 계산 됨)

예시) 
1.무기숙련 300인 경우
최소 데미지 : 130% - ((315-300)*5%) = 55%
최대 데미지 : 120% - ((315-300)*3%) = 75%
데미지 손실량 : 100% - ((55 + 75)/2) = 35%
즉 무기숙련 300에서 빗겨맞음이 나오면 원래 데미지의 35프로 손실을 입게 됩니다.

2.무기숙련 308인 경우
최소 데미지 : 130% - ((315-308)*5%) = 95% 이지만 최대값이 91%이기때문에 91%
최대 데미지 : 120% - ((315-308)*3%) = 99%
데미지 손실량 : 100% - ((91 + 99)/2) = 5%
즉 무기숙련이 308에서 빗겨맞음이 나오면 원래 데미지의 5프로만 손실을 입게 됩니다.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의 멕시멈값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숙련을 308이상 올려봐야 더이상 빗겨맞음 데미지 손실량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즉 5프로 손실량이 최대치라는 애기 입니다. 아까 적중애기할때 무기숙련이 308이 최적이라고 언급한게 이런 이유 때문 입니다.

무기숙련 308이 되면 클래식 도적은 아래와 같은 이점을 얻습니다.

무기 적중률 3.3프로 상승
빗겨맞음 데미지 손실량 30프로 감소(평타에만 해당)

와우 클래식 도적의 주력 스킬은 기습도 사악한 일격도 아닙니다. 바로 평타죠. 이것이 무조건 무기숙련 308을 맞춰야 하는 이유 입니다. 단숙장갑이 룩은 쓰래기지만 반드시 먹어 둡시다



3. 데미지 공식과 크리갭 그리고 적중

일반적으로 적중과 치명중에 모가 더 좋은 옵션이냐고 한다면 무조건 치명이 적중보다 좋은 옵션입니다.
치명은 단순히 일반데미지 * 2가 아니기 때문 입니다. 도적같은 경우는 특성에서 치명상을 찍기 때문에 기습이나 사악한 일격등의 데미지가 치명상으로 적중했을 경우 30프로의 추가 데미지를 얻습니다. 하지만 치명이 언제나 적중보다 좋다고 한다면 이글의 제목이 적중이 되지는 않았겠죠 왜그런지 알아봅시다.

레이드 보스를 공격했을 경우 주사위 굴림 방식

스킬 공격 시
빗나감 확률 + 보스몹회피확률 + 보스몹무기막기 확률 +  보스몹 방패막기 확률 + 일반데미지 + 치명상데미지 = 100%

평타 공격 시
빗나감 확률 + 빗겨맞음 확률 + 보스몹회피확률 + 보스몹무기막기 확률 +  보스몹 방패막기 확률 + 일반데미지 + 치명상데미지 = 100%

자 여기서 보스몹무기막기 확률, 보스몹 방패막기 확률은 레이드 보스 뒤에서 때린다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도적은 뒤를 잡고 공격해야 하는 이유 입니다.

그럼 무조건 뒤를 잡고 공격한다고 한다면 위에 주사위 굴림 방식은 아래와 같이 될겁니다.

스킬 공격 시
빗나감 확률 + 보스몹회피확률 + 일반데미지 + 치명상데미지 = 100%

평타 공격 시
빗나감 확률 + 빗겨맞음 확률 + 보스몹회피확률 + 일반데미지 + 치명상데미지 = 100%

공식에서 나와 있듯이 와우는 적중과 회피 빗겨맞음 크리티컬 데미지가 합연산으로 주사위가 굴려지는 방식입니다.
즉 적중이 먼저되고 그다음에 크리티컬을 계산하는 방식이 아닌거죠.

예시)
레이드보스 (63레밸)을 적중 9% 크리티컬 30%일 경우 공격 주사위 계산

스킬 공격(사악한 일격)
(빗나감 확률9% - 적중9%) + 보스회피(6.5%) + 63.5%일반공격 + 30%치명상공격 = 100%

평타 공격
(빗나감 확률28% - 적중9%) + 보스회피(6.5%) + 빗겨맞음(40%) + 4.5%일반공격 + 30%치명상공격 = 100%

자 여기 까지는 스킬이든 평타든 적중보다는 무조건 치명을 올리는게 이득입니다.

이번에는 외부버프를 받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외부 버프를 받게 되면 치명이 급상승하게 됩니다.
간략하게 하자면 
오닉, 노래꽃 = 10치명
잔달라,왕축,발바닥 = 대충 4프로
살쾡이 비약 : 2프로
우두머리 : 3프로

아래 버프를 추가하고 나면 적중 9에 치명은 49프로가 되네요 다시 계산해 보겠습니다.

스킬 공격(사악한 일격)
(빗나감 확률9% - 적중9%) + 보스회피(6.5%) + 44.5%일반공격 + 49%치명상공격 = 100%

평타 공격
(빗나감 확률28% - 적중9%) + 보스회피(6.5%) + 빗겨맞음(40%) + 49%치명상공격 = 114.5%

스킬공격은 보시면 일반공격이 줄어들고 치명상 공격이 늘어났을 뿐입니다. 하지만 평타 공격을 보시면
주사위 굴림의 퍼센트지인 100프로를 넘겨버리는 상황이 발생했네요. 이걸 다시 보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타 공격
(빗나감 확률28% - 적중9%) + 보스회피(6.5%) + 빗겨맞음(40%) + 34.5%치명상공격 = 100%

보다 시피 현재 버프를 받아서 치명이 49프로지만 실제 적용된 치명은 34.5프로만 적용이 되었습니다. 즉 14.5프로 만큼의 치명은 아무 소용이 없어지게 되는거죠. 이게 바로 크리갭이라고 불리는 현상 입니다.

이 크리갭은 와우의 공격 주사위 계산 방식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 입니다. 여기서 보스 회피나 빗겨맞음은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크리갭을 높일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적중을 올리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평타에는 빗겨맞음이 40프로나 존재하고 공격시 계산 방식이 위에 공식처럼 합연산이기 때문에 치명상은 아무리 올려도 일정이상 올라가면 크리갭이라 불리는 현상이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스킬 공격은 빗겨맞음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크리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위에 공식에서 스킬공격이 크래갭이 나올려면 크리가 93.5프로가 넘어야 하는데 이건 불가능한 수치이기 때문 입니다.

즉 적중이 이렇게 중요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빗겨맞음이 평타에 존재하기 때문 입니다. 또한 와우 클래식 도적의 주력 데미지 딜링기가 스킬이 아닌 평타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겁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외부버프를 받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치명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겁니다.
하지만 외부버프를 풀로 받으면 적중을 아무리 높여도 손쉽게 크리갭에 도달하게 되는 현상이 나옵니다.

현재 검은날개둥지 풀파밍 기준으로 도적이 만들수 있는 한계적중은 21.5 프로 입니다.
아이템에서 13프로 + 특성 5프로 + 단검숙련 10(적중 3.5프로)

이기준으로 위에 공식에 대입하면
(빗나감 확률28% - 적중21.5) + 보스회피(6.5%) + 빗겨맞음(40%) + 47%치명상공격 = 100%

즉 풀버프 기준으로 치명타 47프로이상은 버려지게 된다는 애기입니다.











Lv31 바람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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