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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암흑사제 딜사이클에 대해 연구중입니다(+막공 암사에 대해)

카르미데스
댓글: 31 개
조회: 2861
추천: 6
2020-03-16 14:53:18
우선 딜사이클을 논하기 전에 막공에서 암사의 플레이환경을 제가 너무 낙관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클래식 유입 유저이다보니 검둥과 화심의 결정적인 차이를 간과했습니다
화심은 택틱의 변화만으로도 Rdps의 상승 없이 킬타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었고, 분방탱 기용을 통해 어그로 걱정 없이 최대 Rdps를 끌어내는 것도 쉬웠습니다
그러나 단일 넴드 위주의 전투로 구성된 검둥에서는 Rdps가 킬타임으로 정직하게 이어지고, 그 Rdps조차 어글관리의 어려움과 분방탱을 꺼려하는 막공의 성향으로 인해 충분히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3월쯤에는 막공도 수준이 많이 올라올 거라고 보았지만, 부캐들로 검둥 막공을 다니면서 느낀 바로는 수준은 올랐지만 암사는 여전히 형편이 나아지지 않았다는 게 사실인 것 같습니다
클리어타임은 막공 기준으로도 2~3탐 수준으로 대단히 단축되었지만, 안전제일 성향으로 인해 킬타임 단축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극이 없으면 마나이슈가 심각해지는 암사의 특성상 암사에게 제일 절실한 것은 킬타임 단축인데 말이죠

최근에 화심에서 자극 없이 플레이하면서 가늠해보는 중인데, 암사의 마나소모량은 5초젠과 명상 효과까지 고려할 때 얼라 기준 초당 90~100 수준입니다
호드는 지축이 없다는 걸 고려할 때 대략 95~105수준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얼라 기준 밸런스 잡힌 세팅을 맞춘 암사가 6000~6500정도 마나를 가지고, 여기에 일마와 암룬을 사용한다고 할 때에 일반적인 딜사이클 하에서 전투 지속시간은 대략 90~105초 정도라고 생각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설명드릴 딜사이클들을 굴리기 위해선 자신이 속해있는 공대의 Rdps수준을 빠르게 파악하고 어떤 사이클을 돌릴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dps가 낮은 공대일수록 마나 대비 딜 효율을 중시해야 하고, Rdps가 높은 공대일수록 시간 대비 딜 효율을 중시해야 합니다

현재 저는 암사가 자극 없이 검둥에서 안정적인 딜을 뽑기 위한 Rdps요구량을 10000~12000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용기대장, 에본로크, 플레이고르를 90~100초 안에 눕히기 위한 요구치이기 때문입니다
부캐들로 막공을 다니면서 체감한 바로는 닥딜넴드 기준 Rdps 7~8000정도가 평균적인 막공 수준이고, 6000이하는 딜이 약한 공대, 1만 이상은 딜이 꽤나 강한 편에 속합니다
현재 제가 다니는 정규공대가 닥딜넴드에서 Rdps 14000~15000정도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보면, 막공에서 Rdps 12000이상을 찾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이고, 최소 8000이상, 가능하면 1만 이상인 반고정 이상 공대에 자리를 잡는 것이 검둥이 암사의 전성기라는 말이 실현되기 위한 최소 조건이라고 보입니다
상위공대 암사들이 마주와 단명을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쿨기 업타임싸움을 하기 시작하는 시점 전까지는, Rdps 8000/12000을 기준점으로 암사가 어렵다/할만하다/제반조건은 다 갖춰졌다 정도로 나눠질 것 같습니다
Rdps 1만 이상이라면 넴드 특성상 말뚝딜이 안 되는 화염아귀, 법봉스왑으로 마나세이브가 가능한 크로마구스까지 자극 없이 어느 정도 준수한 딜량으로 커버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 네파리안만큼은 현재 국내 공대 사정상 자극 없이 풀딜이 가능한 공대는 사실상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사설들은 전부 딜사이클 선택을 위한 판단 기준을 세우는 데에 참고가 될까 하여 적은 것들입니다
암사의 딜사이클은 이번에 제가 최적화한 딜사이클까지 포함해 총 4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이를 자신의 공대 환경에 맞춰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딜량 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채찍매크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채찍 매크로를 사용할 경우 이전에 실험해본 결과 대략 1/4~1/3정도 막틱이 씹히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수동으로 이 이상 막틱 성공율을 보일 수 있다면 매크로를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사실 수동으로 이정도 막틱 성공율과 로스타임 단축을 동시에 이뤄내기란 쉽지 않으므로, 큰 욕심이 없으시다면 편하게 매크로를 사용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1. 정분연마 4포 고통 24초 사이클

가장 기본적인 딜사이클로, 마나 대비 딜량이 준수하며 Rdps가 평균 수준인 공대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정분-채찍 3틱-채찍 3틱-정분을 기본 사이클로 고통을 리필해줍니다
암사 딜사이클의 기본이 되는 사이클이지만, 의외로 제대로 수행하기엔 난이도가 가장 높습니다
채찍 3틱을 칼같이 넣고 다음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데, 숙련된 암사유저들도 막틱을 종종 잘라먹는 것이 현실입니다
막틱을 너무 의식해서 반응을 느리게 하면 두 번째 채찍이 끝나기 전에 정분 쿨이 돌아오고, 이는 핵심 스킬인 정분의 딜로스로 이어집니다
필러스킬인 채찍을 칼같이 맞춰넣는 플레이가 필요해 사실 가장 어려운 딜사이클이라고 생각합니다
로그를 까보시면 아마 다들 막틱을 많이 잘라먹었거나, 정분이 정확히 7.5초마다 시전되지는 못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0.2초씩만 반응이 늦어도 1사이클당 0.4초의 딜로스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정분연마 4포 고통 24초 정분 제한 사이클

위 사이클로도 마나 소모가 감당이 되지 않을 때, 정분의 사용 횟수를 줄여서 마나효율이 높은 고통과 채찍 위주로 딜을 하는 방법입니다
Dps는 크게 떨어지지만, 마나 부족으로 인해 법봉질을 하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하지만 넴드를 킬했을 때 마나가 남는 것보다는 마나를 다 쓰는 것이 더 좋기 때문에, 넴드의 체력이 빠지는 속도를 보며 템포를 조절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3. 정분연마 5포 고통 24초 사이클

화심 단계에서 대부분의 상위 암사들이 사용했던 딜사이클입니다
정분연마에 5포를 주고 채찍 2번 중 2번째 채찍의 막틱을 의도적으로 자르는 사이클입니다
Dps를 올려주는 핵심 스킬인 정신분열을 더 빠르게 사용함으로써 마나 효율을 무시하고 시간 대비 딜량, 즉 dps만을 끌어올린 형태입니다
전투시간이 짧아질수록 정분 오프닝-정분 종료로 전투가 끝날 경우 dps가 수직상승하기 때문에, 필러스킬인 채찍 데미지를 상당 부분 포기하고서라도 Rdps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화심에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2번째 채찍에서 약간의 시간 여유가 있으므로 막틱관리 난이도가 좀 내려간다는 것도 소소한 장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막틱을 넣으려고 하면 0.1~0.25초 정도 로스타임이 생기는 걸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경험이 엄청나게 쌓이거나 선천적인 피지컬이 특출나지 않은 이상 줄이기 쉽지 않을 것 같네요

구체적인 사이클은 정분-채찍 3틱-채찍 2.5틱-정분을 기본 사이클로 하면서 고통을 주기적으로 리필해주는 것이 전부입니다
Rdps가 높은 편인 공대에서 사용하기 좋으며, 자극과 소모품을 통한 마나 수급이 부족하지 않다는 판단이 든다면 이 사이클을 돌리셔도 무방합니다

단, 장기전에서 정분연마 4포보다 5포 특성이 실제로 딜이 잘 나오는지는 회의감이 듭니다
이론적으로는 특성은 5포를 주고, 킬타임이 짧은 네임드에서만 5포 사이클을 돌리되 장기전 네임드에서는 마나가 부족하지 않더라도 4포 사이클을 돌리는 게 마나효율 뿐만 아니라 dps자체도 높게 나오지 않을까 싶지만...
채찍 막틱 관리가 로스타임 0.1초 수준으로 안정적으로 관리가 되어야 한다는 게 전제조건이라서 솔직히 저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제가 피지컬이 좋은 편은 아니라 피지컬 좋은 분들이 테스트해 주셨으면 좋겠네요ㅜㅜ)

4. 정분연마 5포 고통 21초 사이클

3번 사이클보다 마나효율이 더 낮은 아주 비효율적인 딜사이클이지만, 일단 1번 사이클을 이론상 최대치까지 굴리지 않는 한 딜로스가 가장 적은 딜사이클입니다
사실 이 글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핵심입니다
마나가 허락하는 선에 이 딜사이클을 굴리는 것이 현재 암사로 뽑을 수 있는 현실적인 최고 dps라고 봅니다

암사의 딜사이클이 가지는 근본적인 딜레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글쿨(1.5)와 암사의 필러스킬 채찍의 틱 주기(1초)가 어긋남
2. 비효율적인 도트 리필 방식으로 인해 도트 리필 주기(3/24초)와 기본 딜사이클(7.5or7초)가 어긋남

고통 리필을 하다가 채찍을 끊거나, 채찍을 끝까지 넣다가 고통을 늦게 리필하거나, 고통 글쿨 때문에 정분 쿨에 채찍이 0.5틱 짤리는 잘리는 것 모두 딜로스입니다
암사는 타 캐스터 직업군과 다르게 1초 채널링을 유지할 때마다 지속딜이 들어가고, 이 지속딜 효율을 극대화하지 못하면 dps가 떨어집니다
솔직히 퓨어딜러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주제에 딜사이클이 어렵다는 게 자랑은 아니지만, 암사의 딜사이클은 제대로 소화하기에 난이도가 어느 정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종합해보면 도트 주기와 주력 딜사이클의 미스매치, 글쿨과 틱 주기의 미스매치를 맞춰넣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이것이 맞아떨어지는 지점에서 무언가 하나를 포기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도트 주기와 글쿨 주기, 기타등등을 현재 제가 생각 가능한 선에서 최대한 최적화해보았습니다
최고효율의 Dps를 위해 마나효율을 포기하고 Dps를 떨어뜨리지 않는 부분을 포기한 결과 성립되는 딜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이 사이클이 소화 가능할 때만 사용할 수 있으며, 상황에 맞게 어레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은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모바일로 쓰다보니 정리하기가 불편해서 표기가 지저분해지는 걸 막기 위해 일단 캐스팅은 c, 틱뎀은 t, 글쿨은 g, 초는 s등으로 줄여 쓰겠습니다

1사이클은 총 21초이고, 세부적으로 고통 리필을 포함하는 오프닝 사이클과 고통이 들어가지 않는 일반 사이클이 존재합니다
정분연마 5포 사이클이 기본적으로 7초 주기이기 때문에, 3초 주기인 고통 틱과 맞출 수 있는 21초 지점에 맞춰 딜로스를 최소화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21초 주기로 반복해주면 됩니다
마나효율보다는 Dps만을 생각하는 사이클이기에, 고통 한틱을 포기함으로써 딜로스를 최소화하는 방식입니다


오프닝 사이클

정분(c 1.5s)-고통(g 1.5s)-채찍(t 2s)-채찍(t 2s)-정분(c 1.5초)

정분-고통 오프닝이 어글만 감당 가능하다면 최고 효율이라는 걸 고려하면, 고통 이후 채찍을 3틱 넣는 순간 다음 정분이 글쿨에 의해 0.5초 밀리게 됩니다
따라서 고통을 리필할 때는 다음 채찍을 2초씩 끊어서 사용해줘야 합니다


일반 사이클

정분(c 1.5s)-채찍(t 3s)-채찍 (t 2.5s)-정분(c 1.5s)*2

일반적인 정분연마 5포 사이클로 해주시면 됩니다


전체 사이클

정분 - 고통 - 채찍 2틱 - 채찍 2틱 - 정분 - 채찍 3틱 - 채찍 2.5틱 - 정분 - 채찍 3틱 - 채찍 2.5틱 - 정분 - 고통 - 채찍 2틱 - 채찍 2틱 - 정분 - 이하 반복

이렇게 오프닝 사이클 1번, 일반 사이클 2번을 반복해주면, 21초 사이클 전체에서 유효딜을 가하고 있지 않은 시간은 정확히 1초로 맞춰집니다
정분연마 4포 사이클을 막틱마다 0.2초 정도 로스타임을 가지고 돌린다고 할 때 22.5초 주기마다 1.2초 로스타임이 발생하며, 너무 빡빡하게 설계된 주기로 인해 고통 리필 주기마다 글쿨이 꼬이거나 정분 쿨이 꼬일 수밖에(=0.5초 로스) 없다는 것을 고려하면 정말 로스타임을 0.1초 이하로 유지 가능한 괴물이 아닌 이상 이 사이클보다 높은 dps를 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단, 고통을 평소보다 3초 빨리 리필한다고 해서 고통 연마 특성을 하나 빼기엔 Rdps가 높아도 마나 감당이 어려운 네파전이나 숨어있는 시간동안 고통 틱이 오래 들어가야 하는 화염아귀, 크로마구스전에서 손해가 크므로 고통 특성은 2포인트 모두 찍어주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연구중이고 연습중인 내용을 공유하려고 하니 글이 두서없었습니다
이번에 돌아오는 레이드에서는 해당 딜사이클을 실수 없이 돌려보고 로그 분석을 해본 뒤 조금 더 정리된 글로 공략 남기고자 합니다

Lv57 카르미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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