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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
Game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GDC는 전 세계 최고의 개발자들과 인재들이 모여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펼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컨퍼런스다.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일부 강연은 온라인으로도 시청 가능하다.
장소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
기간
2025년 3월 17일 ~ 3월 21일
관련링크
https://gdconf.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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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GDC 2025 결산, "생성형 AI·라이브 서비스·자금 조달 주목"
GDC 보고서는 생성형 AI 발전과 라이브 서비스 게임 재편, 자금 조달 전략 변화를 강조했다. 개발자의 3분의 1이 AI 도구를 사용하며, GDC 2025에서는 더 빠르고 저렴한 AI 개발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소규모 라이브 서비스 게임의 성장 가능성이 보이며, 텔레메트리 기반 마케팅이 중요해졌다. 개발 자금 확보가 어려워짐에 따라 자체 퍼블리싱이 늘고 있으며, GDC 2025에서 펀딩 퓨처스 패널이 기획되었다. 개발자 고용 불안.....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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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6-04 14:18
[인터뷰]
최지원 디렉터 "서곡, 'P의 거짓'을 완성할 이야기"
[1]
네오위즈 'P의 거짓' DLC '서곡'은 크라트 시 인형 폭주 이전, 전설적인 스토커 레아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개발팀은 본편의 장점을 계승하고 아쉬웠던 점을 개선해 'P의 거짓'을 완성하는 콘텐츠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새로운 무기와 전투 스타일을 선보이며, 본편과의 조합도 고려했다. '서곡'은 'P의 거짓' 세계관의 최종 완성본이며, 팬들의 성원에 따라 IP 확장 가능성은 열려있다. 개발팀은 팬들과 소통하며 게임.....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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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3-27 01:00
[기자수첩]
GDC 2025: "AI, AI, AI"
[2]
GDC 2025는 AI가 게임 개발의 핵심으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줬다. 엔비디아, MS 등 주요 기업들은 AI를 활용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고, 크래프톤, 텐센트, 스퀘어 에닉스, 로비오 등은 AI 연구 및 활용 사례를 발표했다. 개발자들은 AI 도입에 따른 직업 안정성과 창의성 저하를 우려하면서도, 효율성 향상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텐센트게임즈가 GDC 엑스포에서 에픽게임즈의 자리를 대신하며 주목받았다....
기자수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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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3-23 01:18
[GDC25]
아스트로봇의 성공, "마법은 없었다"
[3]
팀 아소비의 니콜라스 두셋은 GDC에서 '아스트로봇' 개발의 10가지 원칙을 공개했다. 핵심은 네 가지 축을 중심으로 작은 경험들을 알차게 담고, 기술을 활용하며, 플레이스테이션 브랜드를 담아내고, 매력적인 요소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3년의 개발 기간에 6개월을 추가하여 플레이 테스트에 집중했다. 아이디어 벽을 만들고, 2주 주기로 프로토타입을 검증하며, 레벨과 파워업의 다양성을 확보했다. 장난감 같은 요소와 단순함.....
G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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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22 15:36
[GDC25]
메인 메뉴가 굿즈로? '메타포: 리판타지오'의 UI 디자인
[1]
아틀러스의 신작 '메타포: 리판타지오' UI 디자인을 담당한 이세 코지는 GDC 2025에서 디자인 과정을 소개했다. 초기 양피지, 불안함, 잉크 등 다양한 시도 끝에 '하이퍼 스타일리시'라는 방향을 설정, 쿨함, 몰입감, 흥미로움, 화제성을 목표로 삼았다. 특히 전투 UI는 '살의'를 테마로 강렬하고 역동적인 비주얼을 구현, 왕의 얼굴을 배치해 세계관을 반영했다....
G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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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22 11:37
[GDC25]
게임 스튜디오를 위한 '원칙'
셸 게임즈 CEO 제시 셸은 GDC 강연에서 게임 스튜디오 핵심 원칙을 제시하며 팀 단결과 탁월한 게임 제작을 강조했다. 20년 이상 회사를 이끌며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18가지 원칙을 소개하고, 명확성, 용기, 진정성이 팀에 동력을 부여한다고 설명했다. 셸은 2025년 3월 21일 금요일 아침 GDC 세션에서 스튜디오 운영 원칙 수립에 대한 5가지 질문을 제시하며, 팀원 참여를 유도하는 인내심을 강조했다....
G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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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3-22 11:10
[GDC2025]
안 이쁜(?) 게임, 마케팅으로 극복하기 - 발라트로
인디 게임 '발라트로'는 독특한 게임성으로 '더 게임 어워드' 3관왕, GDC 2025에서 4관왕을 차지했다. 플레이스택 바우트 판할데렌은 GDC 강연에서 '주목의 수레바퀴' 마케팅 비결을 공개했다. 그는 데모 버전을 활용, 입소문과 인플루언서 주목을 유도했다.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 맞춰 두 번째 데모를 배포, 30~60시간 플레이를 유도했다. 도박 논란은 오히려 화제가 되었고, 컬래버레이션, 실물 패키지, 모바일 버전 출시로 관.....
GDC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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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22 10:08
오공 다음의 중국식 액션 RPG, '명말: 공허의 깃털'
[15]
중국 개발사 Leenzee의 소울라이크 액션 RPG '명말: 공허의 깃털'이 505 Games의 지원으로 PS5, Xbox Series X|S, PC 플랫폼에서 2025년 여름 출시될 예정이다. GDC에서 튜토리얼 시연이 진행되었으며, 명나라 말기 '조류병'으로 황폐해진 슈의 땅을 배경으로 기억을 잃은 해적 우창이 자신의 과거를 찾아 떠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게임은 중국 역사와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액션과 깊은 서사를 제공하며, 언리얼 .....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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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3-22 09:23
[GDC25]
아, 이놈의 회사 확 꼰질러 버릴까?
브라이언트 프랜시스는 GDC 2025에서 "언론의 힘: 탐사 기자에게 내부고발을 위한 가이드" 강연을 통해 내부 고발자들이 안전하게 언론과 소통하는 방법을 안내했다. 그는 회사 기기 사용 금지, 버너폰 활용 등 제보자 안전을 강조하며, '온 더 레코드', '백그라운드', '오프 더 레코드' 등 기자와의 소통 조건을 명확히 할 것을 조언했다. 또한 탐사 보도 과정과 사실 확인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비디오 게임 산업의 비밀 문화와.....
G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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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22 08:39
[포토]
비즈니스, 강연, 이상한 거(?) - GDC25 엑스포 현장 풍경
GDC 2025는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강연을 통해 지식을 나누고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행사입니다. 3일차부터 열리는 엑스포에서는 신기술 시연, 협업 논의, 제품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집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즐거움을 추구하며, 독특한 인디 게임과 이색 컨트롤러 전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포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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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21 16:53
[GDC25]
'퍼스트 디센던트'는 어떻게 유저의 마음을 되돌렸나
[16]
넥슨게임즈 이범준 PD는 GDC 2025에서 '퍼스트 디센던트'의 메타크리틱 57점 극복 과정을 발표했다. 유저 피드백 적극 반영, 내러티브 강화, 스토리텔링 모험 등의 시즌 2 성공 요인과 향후 방향성을 제시했다. 캐릭터 밸런스 관련, 오버파워 캐릭터와 기준점 캐릭터 간 밸런스 조정 및 콘텐츠 다양화를 통해 캐릭터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과 글로벌 유저 간 미묘한 선호도 차이를 반영할 예정이다....
G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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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3-21 14:53
[GDC25]
다큐멘터리에서는 빠진, '밸브'의 숨은 공신 이야기
[1]
밸브의 공동 창업자이자 CMO였던 모니카 해링턴이 GDC 2025에서 밸브의 성장 과정을 강연했다. 그녀는 남편 마이크 해링턴과 게이브 뉴웰이 회사를 설립하는 과정, MS를 퇴사하고 밸브에 합류한 이야기, 하프라이프 개발의 어려움, 시에라와의 갈등 등을 상세히 털어놓았다. 특히 하프라이프 출시 후 불법 복제 방지를 위한 인증 시스템 도입에 기여한 일화와 PC 게이머의 높은 평가에 대한 감회를 밝혔다....
G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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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21 14:33
[GDC25]
윤명진 대표 "글로벌 개발사와 소통, 더 폭넓은 개발을 하겠다"
[1]
윤명진 네오플 대표가 미국 GDC에서 넥슨게임즈 이범준 PD를 격려하고, '퍼스트 버서커: 카잔'을 중심으로 서구 시장 공략 전략을 논의했다. 윤 대표는 글로벌 개발사와의 소통을 통해 액션, 슈팅 등 다양한 장르의 개발자와 교류하며 개발 이해를 넓히고 경험을 공유했다. '던전앤파이터' 라이브 서비스 노하우에 대한 해외 개발자들의 질문이 많았으며, 개발 철학 및 방향성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도 진행됐다....
G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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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3-21 13:27
[인터뷰]
서원일 전무 "위메이드, 북미에서 더 큰 사업 추진할 것"
[5]
샌프란시스코 GDC에서 위메이드 서원일 전무는 위믹스 플레이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올 여름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밝혔다. 보안사고에 대해 플랫폼 신뢰도 영향은 미미하며, 불편을 최소화하고 곧 정상화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웹3 게임 시장에 대해선 투기적 관심보다 블록체인 기술을 게임 플레이에 접목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믹스 페이는 신규 매출 창출의 핵심이며, 모든 콘텐츠에 기본 탑재될 예정이다. 레전.....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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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3-21 09:10
[인터뷰]
퍼스트 디센던트, 7월에 찾아오는 시즌3는 "로망의 집대성"
[4]
넥슨 이범준 PD와 주민석 디렉터는 GDC 강연을 통해 글로벌 유저와의 소통 및 라이브 서비스 경험 공유 계기를 밝혔다. 유저 피드백을 반영한 에피소드2 업데이트 호평에 힘입어, 7월 시즌3에서는 '로망'을 테마로 광활한 필드, 거대 거신, 탈것, 라운지 등 신규 콘텐츠를 대거 추가할 예정이다. 특히, 액시온 필드와 필드 거신,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이 예고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개발진은 완성도 높은 업데이트를 위해 심혈.....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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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21 06:54
퍼스트 디센던트, GDC 현장에서 시즌3 ‘돌파’ 발표
넥슨은 GDC 2025에서 '퍼스트 디센던트' 시즌3 '돌파'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범준 PD는 메타크리틱 57점을 극복한 경험을 공유하며, 7월 서비스 1주년에 맞춰 새로운 대형 필드 '엑시온'과 몬스터, 탑승물, 거신 전투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형 IP 협업, 신규 무기, 콜렉션 전시 공간 '라운지' 추가도 예고하며,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변화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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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이두현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21 06:54
[GDC25]
inZOI 속 스마트 조이, 인간다움을 위한 크래프톤의 도전
크래프톤이 엔비디아 후원으로 GDC에서 인조이 NPC를 살아있는 캐릭터로 만드는 기술을 20일 소개했다. 엔비디아는 실시간 확장성을 위해 출력 토큰 최소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조이는 2025년 3월 28일 얼리 액세스 출시 예정이며, RTX 3060 이상에서 실행 가능하다. 스마트 조이는 다양한 대형 모델 데이터로 소형 모델의 개성 약화를 보완했다. 엔비디아는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을 미래 과제로 제시했다....
G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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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3-21 05:42
[체험기]
오픈월드가 된 MOBA, '아너 오브 킹즈: 월드'
[3]
텐센트 티미 스튜디오 그룹의 오픈월드 RPG 신작 '아너 오브 킹즈: 월드'가 GDC 2025에서 첫 시연을 가졌다. '아너 오브 킹즈' IP를 기반으로 한 이 게임은 동양풍의 미래 지향적 세계관과 새로운 주인공, 그리고 'Flux' 에너지를 활용한 독특한 전투 시스템을 선보였다. 특히, 두 가지 전투 스타일을 선택하여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개발진은 GDC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체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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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20 18:35
[인터뷰]
"'아너 오브 킹즈: 월드', 원작 팬들을 위한 선물"
[1]
텐센트가 GDC 2025에서 티미 스튜디오 그룹의 신작 오픈월드 RPG '아너 오브 킹즈: 월드'의 첫 글로벌 시연을 진행했다. 원작 IP를 기반으로 한 이 게임은 크로스 플랫폼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며, 캐릭터 성장, 전투, 탐험을 중심으로 플레이어는 원작 영웅들과 함께 자신만의 서사를 만들어가게 된다. 개발자 시멘 루는 원작의 진정성을 살리면서도 새로운 오픈월드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영웅들은 스토리 전개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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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20 18:34
[인터뷰]
무엇이 GDC를 특별하게 만들까? - 툴라이 맥낼리 고문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는 글로벌 게임 산업의 혁신을 선도하는 플랫폼으로, 전 세계 관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툴라이 맥낼리는 스마일게이트가 접근성 개선을 우선순위로 삼아 혁신을 추구하는 사례를 주목하며, GDC가 한국의 혁신을 세계에 소개하고 글로벌 개발자들이 배울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GDC는 산업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접근성과 포괄성 같은 사회적 가치를 중요하게 다룬다....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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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3-20 17:39
[인터뷰]
글로벌 관심 집중, AAA급 기대작 '멸망의 파도'
[5]
GDC 2025에서 만난 이클립스 글로우의 공동 CEO 아리 첸(Ary Chen) 인터뷰. 소니 STATE OF PLAY에서 공개된 이클립스 글로우 게임즈의 신작 '멸망의 파도'가 화제다. 텐센트의 투자를 받은 중국 개발사로, 세가, 유비소프트 등 유명 게임사 출신 개발자들이 참여했다. GDC 2025에서 아리 첸 COO는 런던 배경과 아서왕 전설의 조합이 전투, 게임플레이, 세계관 디자인과 관련 있다고 밝혔다. 싱글 플레이지만 협동하는 느낌을 주는.....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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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20 16:58
[GDC25]
스마일게이트가 추구하는 "모두를 위한 접근성"
스마일게이트는 GDC에서 게임 접근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포용적인 게임 환경 구축 여정을 공유했다. 이경진 리드는 게임이 모두를 위한 이야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마일게이트는 개발 커뮤니티 협력 및 접근성 체크리스트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김세진 스페셜리스트는 장애 경험을 공유하며 게임 속 자유를 강조했다. 또한, 한국 게임 시장의 특징과 접근성 도입의 어려움을 설명하며, 스마일게이트의 접근성 강화 노.....
G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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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3-20 15:34
[GDC25]
'애니멀 웰'을 더 특별하게 만든 ARG
'애니멀 웰' 개발사 쉐어드 메모리의 댄 애덜만은 GDC 강연에서 ARG를 활용한 경험을 공유했다. 그는 ARG가 커뮤니티 활성화, 위시리스트 증가, 리뷰 점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디스코드 멤버가 14명에서 1만 명으로 증가하고, 위시리스트가 25만 건까지 치솟은 사례를 예로 들었다. 하지만 의도치 않은 정보 유출, 개발 부담 증가, 일부 유저의 과몰입 등 부작용도 있었다고 한다. 댄은 ARG를 고려하는 개발자.....
G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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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3-20 14:10
GDC 2025가 선정한 GOTY는 '발라트로', 4관왕 차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되는 세계 최대의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25'에서 '발라트로'가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됐다. 발라트로는 현지 시각으로 19일 진행된 GDC 어워드 행사에서 GOTY를 비롯해 최고의 데뷔, 최고의 디자인, 혁신상까지 총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지난 2024년 4월 출시된 발라트로는 포커 카드와 조커, 로그라이크 덱 빌딩이라는...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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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5-03-20 13:50
[인터뷰]
인디 게임에만 7조 원 투자, ID@Xbox가 생각하는 게임의 미래
가이 리처드 Xbox 책임자는 Xbox Play Anywhere가 Xbox의 미래라고 강조하며, 플랫폼, 장소에 구애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개발자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DAP)을 통해 신흥 시장 개발자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GDC 시연 행사에서 '디텍티브 닷슨', '스파이스 오브 라이프' 같은 게임들을 선보였다. Xbox는 다양한 문화와 잠재력을 게임에 반영하여 플랫폼의 혁신과 창의성을 키우.....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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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3-19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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