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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
Game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GDC는 전 세계 최고의 개발자들과 인재들이 모여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펼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컨퍼런스다.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일부 강연은 온라인으로도 시청 가능하다.
장소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
기간
2024년 3월 18일 ~ 3월 22일
관련링크
https://gdconf.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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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DC2024, 이 강연은 꼭 들어보세요
[2]
일주일 동안 3만 명이 다녀간 GDC2024가 모두 막을 내렸습니다. 게임 개발자를 위한 자리에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몰릴 줄 직접 보기 전엔 몰랐는데... Game Developers Conference라는 이름처럼 게임 업계를 한발 먼저 내다보는 기술과 개념들이 공개됐고, 큰 성공을 거둔 게임들의 개발 비화와 기술 등이 공개됐습니다. 현장을 찾은 많은 개...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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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4-04-01 10:03
GDC 2024, 일주일간 3만여명의 방문자와 함께 성황리에 종료
게임 전문가들을 위한 컨퍼런스인 GDC2024가 3월 21일부터 25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됐다. 올해 GDC 2024에서는 5일간 영감을 주는 세션과 게임 산업 종사자 및 리더들과의 네트워킹 기회로 구성되었으며, 총 3만 여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GDC 2024에서는 1,000명 이상의 연사와 730개의 세션, 워크샵, 라...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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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다솔 기자 (Viion@inven.co.kr) | 2024-03-28 17:33
[GDCㅔ세이②]
진짜 좋은 강연은 나한테 필요한 강연
어디, 인벤의 유저, 팬, 언니, 형아, 동생, 친구님. 5일간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2024의 강연 기사는 잘 읽어주셨을까들. GDC 하루 전 쓴 수기를 통해 강연 기사 열심히 쓰겠다고 했는데, 다음 편은 이렇게 샌프란시스코에서 떠나는 비행기에서 쓰게 됐다. 원래 해외 출장 가면 한국 게임 행사들에서는 못 보던 것, 못 느끼던 게 많아 매일 에세이...
GDCㅔ세이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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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4-03-25 10:21
[GDC24]
시장은 왜 '로블록스’를 주목하는가
로블록스에 대한 이미지는 유저가 만들어가는 게임, 그리고 젊은 세대에서 인기를 끌어온 게임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로블록스는 분명한 게임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고, 충분한 수익성에 관한 기대, 그리고 이용 세대의 확장이 점점 더 뚜렷해지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GDC2024에서는 로블록스를 포함해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티브, 마인크래프트 등 UGC...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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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4-03-24 16:00
[GDC24]
팬과 게이머, 모두 만족시킨 '호그와트 레거시’의 마법
[2]
해리포터를 시작으로 전개된 세계관인 위저딩 월드는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프랜차이즈이자 미디어 믹스 중 하나가 됐다. 그리고 그런 세계를 더 많으 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게임화로의 시도 역시 다양하게 전개됐다. 하지만 위저딩 월드 출범 이전의 게임들은 특정 영화, 소설 중심의 한정된 경험을 제공했다. 또 위저딩 월드 출범 이후에는...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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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4-03-24 07:01
[GDC24]
AI의 시대, 유니티와 간단한 문장으로 게임을 만들기까지
AI가 게임 개발에 있어서 유용한 툴이 되고 있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 효율 AI 가 게임 산업을 어떻게 진화 시킬까? 사실 근데 일단 AI는 생성형 우리가 생각하는 거 이상으로 비헤이비어 트리 사실 이조차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라지 랭귀지 모델은 머신러닝 시스템, 랭귀지를 이해하는 과정 제너레이트 디스크...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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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4-03-24 05:01
[GDC24]
CDPR이 알려주는 '역대급' 확장팩 만드는 비결
[13]
GDC 2024 4일차, 마지막 시간에는 CDPR의 파벨 사스코 디렉터가 그간 AAA급 확장팩을 개발해 오며 축적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강연이 진행됐다. 위쳐3에서부터 놀라운 완성도의 확장팩을 선보이며 DLC 명가로 자리매김한 CDPR에게 직접 이야기를 들을 기회는 흔치 않기에, 인기가 없는 마지막 시간에도 수 많은 개발자들이 자리를 지키는 모습이었다. CD...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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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4-03-24 04:00
[GDC24]
유니티 멀티플레이 기능의 정석, '메가시티 메트로'
유니티는 지난 15일, 멀티플레이 테크 데모 '메가시티 메트로'를 출시했다. 유나이트 2023에서 공개된 '메가시티 메트로'는 유니티가 DOTS와 ECS를 발표하면서 제시한 데모 '메가시티'를 기반으로 한 멀티플레이 데모 게임이다. 2019년 공개됐던 '메가시티'는 당시 기존의 오브젝트 기반 방식이 아닌 데이터 기반 기술 스택으로 수백만 개 이상의 오브젝...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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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4-03-24 03:01
[인터뷰]
방치형 성공 신화, '레전드 오브 슬라임'의 다음 목표는?
[2]
캐주얼 방치형 RPG, '레전드 오브 슬라임'으로 한국을 넘어 세계에 '키우기'의 재미를 전달한 로드컴플릿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게임의 흥행 이후 여러 국내 기업에서 방치형 RPG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갖게 한 것. 특히,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과는 전혀 다른 환경인 글로벌에서도 높은 성과를 기록한 덕분에 주목이 더해졌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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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4-03-24 03:01
VR로 확장되는 경험, '기동전사 건담: 실버 팬텀'
반다이남코 필름웍스와 AR/VR 이머시브 경험 전문 업체 아틀라스V는 GDC2024 기간 '기동전사 건담: 실버 팬텀'의 독점 티저 영상을 발표했다. '기동전사 건담: 실버 팬텀'의 티저는 애니매이션 재팬 하루 전에 공개되었으며 제작진은 VR 엔터테인먼트의 획기적인 프로젝트가 될 것임을 전했다. 작품은 건담 시리즈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과 이야기 전달을...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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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4-03-23 16:56
[GDC24]
여름 휴가의 추억을 담아, '원신'의 여름 이벤트 지역 철학
[2]
호요버스가 2020년 출시한 ‘원신’은 방대한 모험과 자유도, 원소 상호작용을 활용한 독특한 전투 메카니즘을 선보인 오픈월드 게임이다. 초반부터 준수한 퀄리티는 물론, 6주 단위로 대형 업데이트를 전개하고, 매년 각각 특색이 뚜렷한 방대한 신규 지역을 선보이면서 크로스플랫폼 오픈월드 어드벤처 RPG의 대표주자로 자리잡았다. 신규 지역을 약속한 시기에 맞춰서 선보이는 건 물론, 지난 2021년에는 여름 한정 이벤트.....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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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4-03-23 15:07
[GDC24]
스벤 빈케가 말아주는 '발더스 게이트3', 시작부터 출시까지
[10]
'발더스 게이트3'는 2023년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킹덤'과 함께 전 세계 게임 시장에서 가장 화두였던 게임이었다. 발더스 게이트 프랜차이즈의 부활, 디비니티 시리즈의 라리안의 작품, 얼리액세스 끝내 거둔 큰 성과, 웨스턴 RPG의 감성을 팬들에게 제대로 선사한 플레이, 인게임 플레이부터 연기와 시네마틱까지 어느 부분 하나 빠지지 않는 모습으로...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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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4-03-23 09:59
[인터뷰]
로블록스에선 누구나 크리에이터, AI로 완성하는 '창작 혁신'
글로벌 몰입형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중인 GDC 2024 기간 도중 다채로운 신규 발표를 진행했다. 생성형 AI를 통해 창작자가 보다 쉽게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크리레이터 펀드를 강화해 창작자들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로블록스는 여러 주제로 나뉜 강연을 통해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비...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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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4-03-23 08:53
[GDC24]
마블 스파이더맨의 오픈 월드는 어떻게 '또' 진화했나
마블 스파이더맨은 아캄 트릴로지와 함께 슈퍼 히어로 게임의 역사를 바꾼 게임으로 꼽힌다. 엄청난 판매량과 함께 코믹스 속 슈퍼 히어로만이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을 게임플레이에 담아내며 많은 팬의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이러한 성과는 개발사 인섬니악 게임즈를 플레이스테이션 스튜디오를 대표하는 게임사로 만드는 데 큰 공을 세웠다. 2023년 10월 출시된 후속작...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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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4-03-23 08:14
[GDC24]
황선영 총괄 "블록체인은 수단, 메이플 유니버스만의 가치 다질 것"
[5]
넥슨은 작년에 이어 올해 18일부터 22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하는 GDC 2024에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강연으로 참가했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게임 서비스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에서 파생되는 메이플스토리 IP 기반 창작 활동까지 모두 아우르는 NFT 게임 생태계다. 넥슨은 작년 GDC 2023부터 올해 GDC 2024에서도 블록체...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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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4-03-23 07:01
[GDC24]
다 부수는 '더 파이널스', 그 묘미를 구현한 비결
[2]
엠바크 스튜디오가 지난 12월 7일 출시한 팀 기반 FPS '더 파이널스'는 특유의 호쾌한 슈팅으로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특히 앞을 가로막는 벽은 물론, 천장이나 바닥 심지어 건물 하나를 통째로 파괴하면서 시시각각 변하는 지형을 활용하는 전략적 재미까지 더하면서 출시 2주 만에 1,000만 플레이어 달성이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싱글플레이 게임이면 그...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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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4-03-23 05:24
[GDC24]
사이버펑크 출시 후 3년, CDPR이 걸어 온 구원의 여정
"이건 팬텀 리버티가 출시된 이후, 몇몇 지역에 있는 로봇들이 사람처럼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인터넷에 퍼진 영상입니다. 과연 이건 버그일까요? 아니면 저희의 의도에 따라 게임에 포함된 것일까요?" GDC와 같이 큰 강연장에서 전 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발표를 진행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한 카롤리나는 강연 시작 직후, 아래와 같은 게임 속 모습을 보여...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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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4-03-23 03:57
[GDC24]
매력적인 나이트시티, 그 뒤에 숨은 '도시 계획'
[1]
사이버펑크2077은 사이버펑크2020을 기반으로 가상의 세계 나이트시티라는 훌륭하게 게임으로 구현해냈다. 미래 배경의 도시는 많은 지역, 그리고 사이버펑크 디자인 특유의 디테일을 담아냈다. 게임 출시 초반 세계에 참여하는 방향성 등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이 나이트시티라는 든든한 기반은 애니메이션, 그리고 여러 패치와 확장팩으로...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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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4-03-23 00:49
[GDC24]
30주년 워크래프트 '영광과 위기, 극복의 이야기'
[39]
EA, SCEA 등을 거치며 갓 오브 워, C&C 레드얼럿 등 다양한 타이틀 개발에 참여했던 존 하이트는 2011년 블리자드에 합류해 워크래프트 랜차이즈와 줄곧 함께해왔다. 디아블로3의 콘솔 이식을 담당했던 그는 프로듀서로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개발을 이끌었고, 2021년부터는 웤트르패르트 프랜차이즈를 총괄하는 GM으로 프랜차이즈를 이끌고 있다. 30주...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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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4-03-22 18:44
[포토]
이런 게임 컨트롤러, 보신 적 있습니까?
[5]
전 세계의 독창적인 인디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대체 컨트롤러 전시회, Alt.ctrl.GDC는 이제 GDC에서 놓칠 수 없는 전시로 자리잡았습니다. 엑스포가 열리는 기간동안 참관객에게 개방되는 독특한 컨트롤러들은 재미와 놀라움을 동시에 선사하고는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생각하지 못할,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컨트롤러를 만들 수 있는 손재주만 있다면 누구나 Alt....
포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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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4-03-22 09:07
[GDC24]
유머와 캐릭터가 만들어낸 '데이브 더 다이버'의 매력
현지시각 2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중인 GDC 2024에서는 넥슨 민트로켓의 황재호 디렉터가 '데이브 더 다이버' 속 유머와 캐릭터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황재호 디렉터는 '데이브 더 다이버'의 개발 비화를 소개함과 동시에, 개발 과정에서 만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캐릭터와 유머가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조언했다. 이를 증명하듯, 그는 강연에서도...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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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4-03-22 08:42
[GDC24]
모든 플랫폼에서 하이파이 그래픽을 갖추기 위한 유니티6의 개선안
유니티는 현지 시각으로 18일,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한 GDC 2024에서 유니티6로 모든 플랫폼에 하이파이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한 기능들을 강연을 통해 소개했다. 연사로 나선 유니티의 스티븐 켄트 테크니컬 PM은 하이파이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한 기능을 머터리얼, 비주얼 이펙트, 라이팅, HDRP 기능 총 네 항목으로 구분한 뒤, 각 분야마다...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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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4-03-22 07:12
[GDC24]
'게이밍 허브' 모바일 확장, 삼성 갤럭시와 게임
글로벌 시장의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로 모바일 시장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삼성전자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2024를 통해 게이밍 서비스에 대한 강화 전략 강화를 예고했다. 삼성전자는 현지 시각으로 20일과 21일, 양일간 두 차례의 개별 세션을 진행하고 삼성 갤럭시를 통한 게임 경험의 향상, 그리고 벌컨 API를 활용한 최적화 기술과 레이트레이싱 등의...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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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4-03-22 04:27
[GDC24]
유니티6 그래픽 최적화의 핵심, '렌더 그래프'
유니티는 현지 시각으로 18일, 유니티6에서 선보일 '렌더 그래프' 및 렌더링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주제로 강연했다. 차세대 게임 엔진이 공개되면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그래픽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나 신경을 쓰게 된다. 게임을 처음 접할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그래픽이고, 자연히 이 부분에서 어떤 경험을 줄 수 있느냐 신경을 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세대 엔진을 공개하는 자리.....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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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4-03-22 01:02
[GDC24]
확장하는 언리얼 메타휴먼, 플랫폼 경계 더 허물까
이제는 매년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정보를 공개하며 GDC에서 빠져서는 안 될 행사가 된 듯한 에픽게임즈의 GDC2024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이 현지 시각으로 20일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에이미 헤닉의 신규 게임인 '1943: 라이즈 오브 하이드라', 국산 게임인 '크로노 오디세이'의 영상이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실제 개발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GDC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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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4-03-22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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