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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NEXON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NDC는 2007년 넥슨 사내행사로 시작해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대외 공개를 병행한 개발자 컨퍼런스다. NDC는 게임 개발과 서비스에 관한 더 많은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비주얼&사운드, 프로덕션, 사업 마케팅, 경영 관리 등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전반에 걸친 다양한 주제로 운영된다.
장소
판교 넥슨사옥
기간
2025.6.24 (화) ~ 2025.6.26(목)
관련링크
https://ndc.nex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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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만에 공개 전환 'NDC 2025', 풍성한 강연과 즐길거리 가득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가 지난 6월 24일부터 26일까지 경기 성남시 넥슨 판교사옥 일대에서 진행됐다. NDC는 지난 2007년 넥슨의 개발자들이 서로의 노하우를 나누는 사내 프로그램으로 첫 발을 내디딘 후, 2011년부터는 외부에 개방하여 국내 최대 규모 게임업계 지식 교류의 장으로 거듭났다. 올해 18회...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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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5-06-27 15:53
[NDC25]
오버워치2 한국 개발 스튜디오, '다름'을 극복한 과정
[2]
블리자드 한국 스튜디오는 오버워치2 개발 과정에서 본사와 소통하며 엄격한 품질 기준을 충족해야 했다. 특히 탱크 엔진이라는 새로운 개발 도구에 대한 교육이 중요했다. 서로 다른 개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인내, 존중, 교육이라는 가치를 강조하며, 블리자드 본사와 한국 스튜디오는 동일한 개발 파이프라인을 구축했다. 장기문 디렉터는 한국 스튜디오가 블리자드의 근간에 한국적인 색채를 더해 독특한 스튜디오로 성장했.....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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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25-06-26 19:40
[NDC25]
메이플스토리 22년 라이브 성공기, 유저 기대에 응답하는 '자기 변화'
[9]
넥슨 구유리, 김재유, 정현정 기획자는 NDC25에서 '메이플스토리'의 라이브 서비스 경험을 공유했다. 22년간 서비스하며 변화하는 유저 기대에 맞춰 사냥, 보스전 등 게임을 개선해왔다. 특히, 유저 피로도를 줄이는 '솔 야누스'와 통제 가능한 전투를 위한 신궁 스킬 개편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플레이 가치 보존을 위해 스타포스 강화 개편, 데스티니 무기 업데이트 등 밸런스 조정을 진행했다. 정 개발자는 '테세우스의 .....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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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5-06-26 18:53
[NDC25]
"이야기는 계속된다", 라이브 서비스 스토리의 딜레마 극복하기
[1]
전유진 기획자는 마비노기 메인스트림 시나리오의 성공 요인으로 켈트 신화 기반 세계관, 풍부한 캐릭터, 몰입감 있는 서사를 꼽았다. G26 실패 원인은 '다름'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분석했다. G27에서는 플레이어의 높은 이해도를 활용, 기존 지식을 비틀어 반전을 유도했다. 퀘스트 완료율이 80%에 달하는 성공을 거뒀다. 그는 기존 서사 파악과 이야기 완성도를 강조하며 강연을 마쳤다....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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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6-26 18:22
[NDC25]
재미와 안전 사이, 공포 게임의 '골디락스 존'을 찾아서
공포 게임 발표에서 강동섭 분석가는 초기 공포 게임의 단순한 놀람 효과에서 AI, 음향, 비주얼 자극 중심으로 발전한 최근 경향을 지적하며, 과도한 자극이 '피로감'과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뇌과학적 측면에서 공포 유발 뇌 기관(편도체, 섬엽, 전두엽, 측좌핵)을 설명하고, 점프 스케어 외 다양한 공포 분위기 조성 방안을 제시했다. 김윤경 모델러는 공포 크리처 설계 요소와 실무 경험을 공유하며,.....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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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6-26 17:02
[NDC25]
'인간적'으로 게임의 성공을 예측할 수 있을까
[1]
넥슨 네비게이터실 편호장 분석가는 게임 성패 예측의 어려움 속에서 '인간적인 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모델 개선 경험을 공유했다. 개인 경험, 커뮤니티 반응, 문화적 흐름 등 정성적 데이터를 통해 유저가 게임에 접하고 팬이 되는 과정을 분석했다. 내부 전문가들의 평가를 통해 최초 접점 반응, 플레이 여부, 몰입 수준 등 세부 데이터를 확보, 객관적 평가의 실마리를 찾고자 했다....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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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25-06-26 12:39
[NDC25]
프로젝트DX, 실감나는 '야생의 땅' 구축 비결은?
[9]
'야생의 땅: 듀랑고(이하 듀랑고)'가 프로젝트DX라는 이름으로 부활을 준비 중이다. 프로젝트DX에 대해 알려진 정보는 여전히 적다. '듀랑고'의 오리지널 요소를 계승하면서도 더욱 발전된 그래픽과 시스템이 도입되어 MMORPG 매력을 더욱 강화하고자 한다는 게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의 전부라고 할 수 있다. '듀랑고'를 정의하는 요소 중 하나로는 매력적인 세...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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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25-06-25 20:46
[NDC25]
'캐치! 티니핑', 키즈 IP가 전 세대를 아우르기까지
[4]
‘캐치! 티니핑’은 이제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모르는 이가 없는 강력한 IP가 됐다. 키즈 IP로 부모의 지갑을 위협하던 티니핑 IP가 이렇게 전 세대에게 이름을 알리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최재원 SAMG 엔터테인먼트 부대표는 NDC 강연을 통해 캐치! 티니핑이라는 IP가 어떻게 태동했고, 어떤 과정을 거쳐 지금의 슈퍼 IP가 되었는지에 대해 발표했다. 캐...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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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진 기자 (Eonn@inven.co.kr) | 2025-06-25 20:26
[NDC25]
니케 유형석 디렉터 "서브컬처 게임, IP관리는 필수"
[1]
시프트업의 승리의 여신: 니케는 가장 활발하게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국내 게임 중 하나다. 캐릭터들의 매력 및 몰입도를 높이는 스토리 등을 통해 IP 자체의 인기 역시 매우 높은 편이다. 니케가 이렇게 IP의 힘을 늘려 올 수 있었던 바탕에는 어떤 노력이 있었을까. 유형석 디렉터는 강연을 통해 2년 반에 걸쳐 고민해 온 IP 확장과 매니지먼트 방법에...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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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진 기자 (Eonn@inven.co.kr) | 2025-06-25 19:42
[NDC25]
마우스 없이 MMORPG? '쓰론앤리버티', 패드 조작 한계를 극복한 비결
[4]
퍼스트스파크 게임즈는 'THRONE AND LIBERTY(TL)' 콘솔 UX 개발 포스트모템 강연에서 PC MMORPG의 콘솔 동시 출시 전략과 과정을 공유했다. 2024년 10월 1일 PC와 콘솔로 동시 출시한 TL은 콘솔 유저 비중 30%, 콘솔 버전 만족도 PC 버전보다 높다는 성과를 거뒀다. 콘솔 TF는 ARPG 유저에게 익숙한 조작법을 적용하고, 12개 스킬 활용 UI, 링메뉴 등을 제공했다. 자체 UI 내비게이션 프레임워크 '오톤(Auton)'을 개발해 개발 효.....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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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5-06-25 18:58
[NDC25]
신입 기획자, 무엇을 알아야 할까?
김영준 기획자는 NDC 2025에서 게임 기획자의 자세에 대해 강연했다. 그는 분석적 시선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고, 핵심 기획 의도를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존 게임을 벤치마킹하되, 자신만의 차별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등과의 협업 능력과 소통 능력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은 통찰력이 기획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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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25-06-25 17:31
[NDC25]
렐루게임즈 "AI 만능 아니야, 어떻게 활용할지가 핵심"
크래프톤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인 렐루게임즈는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게임에 AI를 접목하는 시도를 하는 곳 중 하나다. 여타 게임사의 AI 활용 사례와 비교하면 렐루게임즈는 단연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대다수가 단순히 게임 개발 과정에서 AI를 활용해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개발할지 고민하는 반면, 렐루게임즈는 게임의 핵심 시스템으로 AI를 활용해...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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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25-06-25 16:55
[NDC25]
"내 딸을 메이플 캐릭터로" 넥슨 개발자의 생성형 AI 기록
[3]
넥슨 최가운 개발자는 '메이플스토리 월드' 이미지 생성 AI R&D 강연에서 개인적인 목표("내 딸을 메이플 캐릭터로")에서 시작된 AI 이미지 개인화 시도와 그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를 공유했다. 3월 GPT 등장 이후, 이미지 생성 AI 기술 발전과 함께 메이플 스타일 이미지 생성 연구를 진행하며 오픈소스 모델에 보조 모델을 추가, 로라(LoRA)를 활용해 메이플 스타일을 학습시키는 방법을 소개했다. 실무 적용의 한계와 해결책, .....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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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5-06-25 16:42
[NDC25]
FGT부터 쭉 쓸 수 있던 '블루 아카이브'의 배경 만들기 노하우
[1]
최진우 팀장은 지금까지 7년 동안 블루 아카이브 3D 배경 제작에 참가했다. 그가 작업한 대표적인 배경은 유저들이 샬레 집무실로, 모델링을 통해 제작되어 현재 게임 내 로비는 물론 게임 외부에서도 다양한 콘텐츠에 활용되고 있다. 이렇듯 서브컬쳐 유저들에게 친숙한 배경을 두고 주변 지인들이 배경 작업 인원 수를 자꾸 물었고, 2.5명이 2년 만에 개발 완료...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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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5-06-24 18:58
[NDC25]
이젠 필수 '크로스플랫폼', 출시 단계까지 준비 사항 톺아보기
[4]
한때 콘솔 게임, 더 나아가 PC와 콘솔을 아우르는 크로스 플랫폼은 국내 게임계에서는 무모한 도전으로 여겨졌다. 그간 국내에서 강세였던 PC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과는 전혀 다른 환경인 만큼, 그 노하우가 없던 국내 업계에선 성공을 가늠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러 차례의 시행착오와 개발진들의 부단한 노력 끝에 국내 업계에서도 점차 PC 콘솔 크...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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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5-06-24 17:42
[NDC25]
"없으면 직접 만든다", 넥슨은 어떻게 '아이콘매치'를 준비했을까
[1]
넥슨 최인기 팀장이 '넥슨 아이콘 매치' 성공 사례를 발표했다. 2024년 '아이콘 매치'는 팬 마케팅 전략으로 기획, 실행되었으며, "외부 환경에 의존하기보다 직접 환경을 만들자"는 목표로 시작되었다. 넥슨은 '창과 방패' 팀 대결이라는 차별화된 컨셉과 '슛포러브' 등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넥슨은 올해 아이콘 매치 시즌2를 진행하며, '창의 귀환, 반격의 시작'이라는 슬로건으로 팬들의 .....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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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6-24 15:11
[NDC25]
매출 4조원 넥슨도 생존을 고민한다
넥슨게임즈 박용현 대표는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 2025(NDC 2025)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게임 시장에서 '빅 게임'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PC, 모바일 시장의 정체와 패키지 게임 개발비 폭증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빅 플레이어만이 할 수 있는 빅 게임으로 승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넥슨은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개발 초기부터 트레일러를 공개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으며, 조직 운영 방식에.....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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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6-24 12:47
[NDC25]
넥슨 이정헌 대표 "AI 기술 발전해도 게임의 핵심은 '재미'"
[1]
넥슨의 개발자 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가 6년 만에 공개 오프라인 행사로 돌아왔다. 넥슨은 24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NDC 2025'를 개최했다. NDC는 2007년 사내 소규모 발표회로 시작해 2011년부터 외부 개발자에게도 문을 열며 국내 게임업계의 대표적인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NDC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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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5-06-24 10:21
넥슨 'NDC 25', 오프라인 참관객 모집 실시
㈜넥슨(공동 대표 강대현∙김정욱)이 5월 19일부터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 25)’의 참관객을 모집한다. NDC 25는 6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경기도 판교 넥슨 사옥 및 일대에서 오프라인 공개 행사로 열리며, 게임업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인, 대학생 등 게임 산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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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25-05-19 15:58
6년만에 공개 전환,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 발표자 모집 시작
넥슨(공동 대표 강대현∙김정욱)은 2025년 6월 24일부터 26일까지 판교 넥슨 사옥과 인근에서 개최하는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 25)’의 발표자 모집에 나선다.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는 지난 2007년에 시작된 국내 대표 게임산업 지식 공유 콘퍼런스로 매년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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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5-02-06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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