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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NEXON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NDC는 2007년 넥슨 사내행사로 시작해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대외 공개를 병행한 개발자 컨퍼런스다. 2022년 에는 게임기획, 프로그래밍, 데이터분석, 메타버스&NFT, 커리어 등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며 총 60여 개의 강연을 온라인으로 선보인다.
장소
-
기간
2022년 6월 8일(수)~6월 10일(금)
관련링크
https://ndc.nexon.com/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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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DC22, 누적 조회수 약 8만회 기록하며 종료
올해 15회를 맞는 국내 게임업계 지식공유 콘퍼런스 '2022년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22)'가 사흘 간의 대장정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온라인으로 개최된 NDC22는 누적 조회수 79,703 건이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블록체인, NFT 등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기술 논의 이어가 이번 NDC22를 뜨겁게 달군 키워드는 블록체...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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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2-06-13 16:24
"2025년에는 전 세계 75% 인구가 AR을 사용한다"
최근 모바일 메신저 '스냅챗'을 만든 스냅의 대표, 에반 스피겔(Evan Spiegel)이 메타버스에 대해 언급한 내용이 주목을 받은 적이 있다. "스냅의 사무실에서는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일절 사용하지 않는다"라며, 메타버스가 모호하면서 가설적인 개념에 불과하다고 일축한 것이다. 해당 내용을 취재할 당시엔 자신들의 주요 사업 영역인 AR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언급이라고만 생각했다....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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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2-06-10 22:41
'프라시아 전기'가 라이트 유저를 품은 방법
[19]
MMORPG PvE 콘텐츠의 꽃을 레이드라고 한다면 PvP 콘텐츠의 꽃은 무엇일까. 양대 진영이 싸우는 렐름전(RvR)을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겠으나 아마 대부분은 입을 모아 공성전이라고 답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존재감에도 불구하고 레이드와 달리 공성전을 즐긴 유저의 비율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태생적으로 PvP를 즐기지 않는 유저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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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22-06-10 17:54
'영화인'의 시선으로 보는 메타버스와 레디 플레이어 원
[3]
미디어믹스와 원 소스 멀티 유즈가 활발해지면서, 게임은 더 이상 'IP 유저'뿐만 아니라 'IP 홀더'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게임을 원작으로 삼는 소설은 이전부터 흔했으며, 이제는 영화와 드라마 산업에서도 게임 IP를 활용하는 상황. 하지만, 결과가 그리 좋지만은 않다. '게임 원작 영화는 망한다'라는 말이 사실상 정설로 굳어지는 상황이니까....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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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22-06-10 16:28
Xbox 게임패스, 게임의 '가치'를 창출하는 또 하나의 방법
[1]
NDC 2022 마지막 날에는 마이크로소프트 Xbox의 한국 콘텐츠 파트너십 담당자 장미셸 강연자의 Xbox 게임패스에 대한 강연을 들을 수 있었다. '향후 20년간 지속될 플랫폼'을 비전으로 내세운 Xbox는 자사의 구독형 서비스인 Xbox 게임패스의 플랫폼과 서비스 지역을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다. 이날 강연은 Xbox 게임패스 라이브러리에 게임을 출...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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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2-06-10 16:06
프라시아 전기의 사례로 본 '레벨 디자인'의 방향성
[1]
레벨 디자이너는 게임 개발에 있어서 게임의 세계를 만드는 데 반드시 필요한 직군이다. 언뜻 보기에 레벨 디자이너는 단순히 사냥터나 마을 등의 공간과 위치만 정의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레벨 디자이너가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생각보다 다양한 능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단순히 계곡과 강, 들판의 위치를 정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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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22-06-10 15:08
'내 게임' 만들고 싶은 예비 대표를 위한 가이드
게임 개발자라면, 저마다 '내가 주도해서 만드는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욕망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쉽지는 않다. 기획자로 업무를 시작해 운이 좋게 메인 PD를 꿰차게 되면 게임 제작을 주도하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많게는 수천 명이 크고 작게 관여하는 게임 제작 파이프라인 상 대부분의 인원은 주도하기보단 그저 하나의 톱니로서 역할을 수행할 뿐이다....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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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22-06-10 14:52
쿠키런: 킹덤 56시간 연장 점검, 당시 무슨 일이 있었나?
[12]
주제: 쿠키런: 킹덤, 총 56시간의 긴급 점검 회고 - 그때 그 명검은 왜 뽑아야 했는가 강연자 : 이창원, 박새미 - 데브시스터즈 / Devsisters 발표분야 : 프로그래밍 / 서버 엔지니어링 권장 대상 : 서버 엔지니어, 데브옵스 엔지니어 난이도 : 기본적인 사전지식 필요 [강연 주제] 쿠키런: 킹덤은 2021년 출시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안...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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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2-06-10 14:07
어떤 환경에서도 고른 손맛을 위한, '프라시아 전기'의 지연 대응책
[1]
주제: 실시간 MMORPG의 플레이 감각을 날카롭게 벼려보자! - 예측과 보정을 통한 자연스러운 동기화 강연자 : 정성훈 - 넥슨 코리아 / NEXON KOREA 발표분야 : 프로그래밍 / 게임기획 권장 대상 : 프로그래머, 시스템 디자이너 난이도 : 기본적인 사전지식 필요 [강연 주제] 지연 시간이 존재하는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정보 동기화의 정합성...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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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2-06-10 12:41
박선용 개발자는 키 7개로 어떻게 '우아한 플레이'를 만들까?
주제 : 우아한 게임플레이란 무엇인가 - 게임 RP7의 게임 디자인 고민과 해결 강연자 : 박선용 - 터틀크림 발표분야 : 게임 디자인 권장 대상 : 게임 디자이너, 소규모 게임 개발자 난이도 : 사전지식 불필요 : 관련 전공이나 경력이 전혀 없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 [강연 주제] 'RP7'은 던전크롤러 RPG 장르의 재미를 극도로 단순화해서 구현해...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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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2-06-09 21:42
프라시아 전기가 설계한 '공성전의 대중화'
[11]
많은 유저가 즐기는 MMORPG 장르 중에서도 전쟁 MMORPG는 진입 장벽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전쟁 MMORPG의 꽃인 공성전은 소위 최상위 랭커들만의 전유물로 여겨지며, 이에 속하기 위해선 정말 열심히 게임을 하거나 돈을 투자해야 하는 등 누구나 쉽게 즐길 수는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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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22-06-09 17:54
블록체인 게임, P2E가 아닌 핵심을 추구해야 할 때
오늘날 블록체인 게임이라고 하면 대부분 P2E 게임을 떠올리곤 한다. 블록체인, 그리고 거기서 파생된 NFT와 게임이 접목한 대표적인 사례이기 때문이다. 다만, 이 P2E 게임을 둘러싼 세간의 시선은 복잡하기만 하다. 게임사는 이를 새로운 BM으로 삼는 한편, 게임 업계의 새로운 미래이자 게임사가 가지고 있던 권리를 게이머에게 준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게이...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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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22-06-09 16:59
'니케', 창의적 비전이 게임으로 거듭난 과정
[23]
지난 2021 지스타부터 지금까지 국내 모바일 게임 중 기대작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는 게임이 있다. 바로 시프트업의 승리의 여신: 니케다. 처음 공개 당시에는 엉덩이 반동으로 총을 쏘는 게임이라며 크게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으나, 이후 꾸준한 개발과 시연 버전 공개 및 테스트 등을 통해 그 인식을 180도 변화시켰다. 사실 니케는 시프트업의 사내 게임 공...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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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진 기자 (Eonn@inven.co.kr) | 2022-06-09 16:54
리니지에서 인간과 유사한 AI를 혈맹 단위로 투입한 비결
[13]
주제: 리니지: 거울전쟁 - 강화학습 AI를 서비스로 출시하기까지 강연자 : 한태경, 박현수 - 엔씨소프트 / NCSOFT 발표분야 : 프로그래밍 / 데이터분석 / 프로덕션&운영 / AI 권장 대상 : AI 엔지니어 난이도 : 기본적인 사전지식 필요 [강연 주제] 최근 몇년 동안 OpenAI 5나 AlphaStar 등의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현재 강화학습...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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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2-06-09 16:13
일이지만 재미있게, '지원도구' 개발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게임 개발, 운영에서 테스트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플레이 테스트도 있지만, 반복적으로 온종일 점프만 하거나 아이템을 구매하고 취소하는 등의 기능적인 테스트는 사람의 손만으로 하기 어렵다. 사실상 반복적인 QA만으로 해결하기도 쉽지 않고, 유닛 테스트로는 걸러지지 않은 버그를 추적하기도 번거롭다. 규격화된 테스트도 필요하기도 하며, 특히나 서비스하는 게...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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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22-06-09 15:01
멋진 시니어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채용이라는 게 항상 그렇지만 시니어급을 뽑는다는 건 일반 채용보다 조심스러운 면이 있다. 더 높은 파급력을 지닌 사람을 채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게임 업계에서 시니어급 인사를 외부에서 수혈하기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이에 데브캣 기술본부 로직 3팀 김한수 팀장은 외부에서 사람을 뽑기 힘들다면 내부에서 인재를 성장시킬 순 없을까라는 생각을 했...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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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진 기자 (Eonn@inven.co.kr) | 2022-06-09 13:49
"라이브 운영, 이제 A/S가 아니라 비포 서비스"
[1]
이번 NDC 2022 이튿날에는 넥슨 네트웍스 운영 직무에서 약 17년간, PC와 모바일을 통틀어 25개 게임의 라이브 운영과 서비스 세팅 경험을 한 유영하 담당자가 라이브 운영 서비스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기술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위의 많은 것이 급변하고 있는 오늘날,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전면에서 듣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라이브 서비스 또한 마찬가...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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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2-06-09 13:39
"은행을 털자"가 나오기까지, 블루 아카이브 시나리오 이야기
주제: 미소녀 게임 히로인이 어째서 복면을 쓰고 은행을 터는 거죠? 블루 아카이브 시나리오 포스트모템 강연자 : 양주영 - 넥슨게임즈 / NEXON GAMES 발표분야 : 게임기획 / 커리어 / 시나리오 권장 대상 : 시나리오라이터, 컨텐츠 기획자 난이도 : 사전지식 불필요 : 관련 전공이나 경력이 전혀 없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 [강연 주제] 시나리오...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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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2-06-09 13:23
게임 마케팅, "퍼스트 파티 데이터가 성공의 열쇠"
메타 게이밍의 주환수 매니저는 여러 국가의 정부와 모바일 생태계의 주요 기업들이 개인 정보 보호 정책에 대한 정책 수립과 개인 정보 수집, 처리, 활용하는 기술에 대한 많은 제약을 추가해 나가고 있는 현재의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게임사는 어떤 대비를 할 수 있을지 '메타'의 관점에서 이야기했다. 이날 강연에서는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게임사는 어떤 준비를 해야하며, 메타에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들어.....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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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2-06-09 13:22
당신은 창조적인 사람입니까?
[3]
전문 인재 양성과 확보는 산업사회가 시작된 이래 모든 교육과 기업의 목표다. 모두는 자기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를 바라기도 한다. 전문가가 되는 건 그 분야에 있는 다양한 지식을 잘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데 언제부터인가 이 전문가 사이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 바로 창조적 전문가와 평범한 전문가다. 하지만 단순히 열심히, 혹은 노력의 양에 따라 두 부류의...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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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2-06-09 10:16
설문조사 만들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꿀팁들
[2]
서비스로서의 게임이 대중화된 오늘날 모든 게임에 해당되는 이야기가 되었지만, 출시 이후에도 오래도록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며 지속적인 서비스를 이어가야 하는 온라인게임일수록 이용자의 반응을 꾸준히 확인하고, 이들의 의견을 서비스에 반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설문조사는 많은 수의 조사 대상을 바탕으로 비교적 빠르게 의견을 모을 수 있는 조사 방법으로 널리...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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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2-06-08 18:00
넥슨 대표작의 아트들을 메타버스로 본다, NDC 아트 전시회
[1]
넥슨은 오늘(8일)부터 게임업계 지식공유 컨퍼런스 행사인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를 진행합니다. 올해로 15회차를 맞이한 NDC는 작년에 이어 온라인으로 강연을 무료 개방, 개발자 및 지망생들이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죠. 이와 함께 넥슨에서는 자사에서 서비스하는 게임의...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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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2-06-08 17:59
크래프톤이 커뮤니티를 성장시킨 방법
'게임 커뮤니티'는 유저들이 만들어가는 공간이다. 혼자서 게임을 즐길 때는 보지 못했던, 또 알 수 없었던 다양한 정보들을 유저들끼리 나누고 또 깊게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러한 커뮤니티 속에서 많은 유저들이 만나게 되면서 게임 운영 및 개발, 마케팅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독특한 유저들이 나타나곤 한다. 크래프톤의 '유저 파트...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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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22-06-08 17:52
게임 QA를 기계가 하면, 사람은 뭘 하지?
[25]
넥슨 네트웍스 QA 본부의 박찬혁 개발자는 '자동화와 함께하는 게임 QA의 미래'라는 주제로 2022 NDC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QA가 안정적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음에도 다양한 형태의 라이브 결함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동화를 선택하게 됐다고 밝혔다. 자동화 시도를 통해 확인한 실제 효과는 무엇인지, 시도 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해온 과정은 어땠는지, 앞으로 하고자 하는 Q.....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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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2-06-08 17:27
NFT 프로젝트에 당한 저작권 침해 극복기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면 으레 혼란스럽기 마련이다. 무슨 의미인지도 모르겠고 설명을 해줘도 뭔가 난해하기 그지없다. NFT가 대표적이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토큰이라고 하니 대부분 가상화폐의 한 갈래로만 생각한다. 틀린 건 아니지만, 좀 더 포괄적인 의미에서 본다면 NFT란 고유한 값을 가진 디지털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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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22-06-08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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