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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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구글과 '유해이미지' 탐지 AI를 만들다
2024년 4월 30일, 서울 JW메리어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 '게이밍 온 구글 클라우드'에서 넥슨코리아의 윤준호 AI 엔지니어가 AI를 활용해 게임 내 유해이미지를 탐지하는 솔루션을 개발한 과정에 대해 발표했다. 온라인 게임에 UCC가 결합하기 시작할 무렵부터, 게임 속에 노출되는 다양한 유해 이미지는 언제나 게임 개발사의 골머리를 앓게 하는 문...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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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 시대의 변화, 기업은 게이머를 원한다
2024년 4월 11일 오후 1시,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포스트 디지털 시대의 e스포츠'라는 주제의 게임과학 심포지엄이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노르웨이 아그데르(Agder) 대학의 토비아스 숄츠 교수와 게임과학연구원 안효연 박사, 연세대학교 이병주 교수를 비롯한 석학들이 연사로 참석했으며, 시대 전환에 따른 e스포츠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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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24, 이 강연은 꼭 들어보세요
일주일 동안 3만 명이 다녀간 GDC2024가 모두 막을 내렸습니다. 게임 개발자를 위한 자리에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몰릴 줄 직접 보기 전엔 몰랐는데... Game Developers Conference라는 이름처럼 게임 업계를 한발 먼저 내다보는 기술과 개념들이 공개됐고, 큰 성공을 거둔 게임들의 개발 비화와 기술 등이 공개됐습니다. 현장을 찾은 많은 개...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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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ㅔ세이②] 진짜 좋은 강연은 나한테 필요한 강연
어디, 인벤의 유저, 팬, 언니, 형아, 동생, 친구님. 5일간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2024의 강연 기사는 잘 읽어주셨을까들. GDC 하루 전 쓴 수기를 통해 강연 기사 열심히 쓰겠다고 했는데, 다음 편은 이렇게 샌프란시스코에서 떠나는 비행기에서 쓰게 됐다. 원래 해외 출장 가면 한국 게임 행사들에서는 못 보던 것, 못 느끼던 게 많아 매일 에세이...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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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시장은 왜 '로블록스’를 주목하는가
로블록스에 대한 이미지는 유저가 만들어가는 게임, 그리고 젊은 세대에서 인기를 끌어온 게임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로블록스는 분명한 게임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고, 충분한 수익성에 관한 기대, 그리고 이용 세대의 확장이 점점 더 뚜렷해지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GDC2024에서는 로블록스를 포함해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티브, 마인크래프트 등 UGC...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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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팬과 게이머, 모두 만족시킨 '호그와트 레거시’의 마법
해리포터를 시작으로 전개된 세계관인 위저딩 월드는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프랜차이즈이자 미디어 믹스 중 하나가 됐다. 그리고 그런 세계를 더 많으 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게임화로의 시도 역시 다양하게 전개됐다. 하지만 위저딩 월드 출범 이전의 게임들은 특정 영화, 소설 중심의 한정된 경험을 제공했다. 또 위저딩 월드 출범 이후에는...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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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스벤 빈케가 말아주는 '발더스 게이트3', 시작부터 출시까지
'발더스 게이트3'는 2023년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킹덤'과 함께 전 세계 게임 시장에서 가장 화두였던 게임이었다. 발더스 게이트 프랜차이즈의 부활, 디비니티 시리즈의 라리안의 작품, 얼리액세스 끝내 거둔 큰 성과, 웨스턴 RPG의 감성을 팬들에게 제대로 선사한 플레이, 인게임 플레이부터 연기와 시네마틱까지 어느 부분 하나 빠지지 않는 모습으로...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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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마블 스파이더맨의 오픈 월드는 어떻게 '또' 진화했나
마블 스파이더맨은 아캄 트릴로지와 함께 슈퍼 히어로 게임의 역사를 바꾼 게임으로 꼽힌다. 엄청난 판매량과 함께 코믹스 속 슈퍼 히어로만이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을 게임플레이에 담아내며 많은 팬의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이러한 성과는 개발사 인섬니악 게임즈를 플레이스테이션 스튜디오를 대표하는 게임사로 만드는 데 큰 공을 세웠다. 2023년 10월 출시된 후속작...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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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매력적인 나이트시티, 그 뒤에 숨은 '도시 계획'
사이버펑크2077은 사이버펑크2020을 기반으로 가상의 세계 나이트시티라는 훌륭하게 게임으로 구현해냈다. 미래 배경의 도시는 많은 지역, 그리고 사이버펑크 디자인 특유의 디테일을 담아냈다. 게임 출시 초반 세계에 참여하는 방향성 등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이 나이트시티라는 든든한 기반은 애니메이션, 그리고 여러 패치와 확장팩으로...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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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30주년 워크래프트 '영광과 위기, 극복의 이야기'
EA, SCEA 등을 거치며 갓 오브 워, C&C 레드얼럿 등 다양한 타이틀 개발에 참여했던 존 하이트는 2011년 블리자드에 합류해 워크래프트 랜차이즈와 줄곧 함께해왔다. 디아블로3의 콘솔 이식을 담당했던 그는 프로듀서로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개발을 이끌었고, 2021년부터는 웤트르패르트 프랜차이즈를 총괄하는 GM으로 프랜차이즈를 이끌고 있다. 30주...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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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젤다의 전설, 만들었지만 만들지 않은 '미친' 자유도
이미 끝을 본 줄 알았던 자유도를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닌텐도는 업계와 시장에서 가장 인상적이고, 주목받았던 게임의 강연을 단 하나 GDC2024를 통해 선보였다. 정말 많은 개발자와 팬이 강연장을 찾았다. 너무나 크게 느껴졌던 모스콘 센터 한 층을 빙 둘러 대기열이 생길 줄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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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레전드 오브 슬라임, 한국식 넘어 글로벌 키우기로
키우기 장르는 MMORPG가 강세를 보이는 국내 시장에서 번거로운 부분을 덜어내고 성장에 집중한, 이른바 코어를 뽑아내 발전해온 장르 중 하나다. 그중에서도 '레전드 오브 슬라임'은 키우기 장르의 문법을 잘 따르며 유저 풀이 적은 장르에서 주류 장르로 올라선 키우기 게임의 새로운 출발점으로 꼽히기도 한다. 다만, 레전드 오브 슬라임은 경쟁이 성장의 밑바탕이...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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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옥센프리2', 내러티브 게임이 속편을 만드는 법
실제로 이야기하듯 자유롭게 전개되는 대사와 이벤트. 그리고 초자연적인 현상을 기묘하게 풀어내면서 스토리적으로도 다양한 엔딩을 통해 탄탄한 구조를 지닌 이야기까지. '옥센프리'는 깊은 설정과 이야기를 좋아하는 팬들이라면 만족할 플레이를 그려내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인디 개발사인 나이트 스쿨 스튜디오가 게임 사업에 눈독을 들이던 넷플릭스에 인수된 첫...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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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게임아카데미, 오산대 주관 ‘e스포츠 진로강연’ 진행
대학 e스포츠과 진학교육 우수기관 ‘마루게임아카데미’가 MOU협약을 맺은 항저우 아시안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종목 국가대표 배출 ‘오산대학교 e스포츠과’와 함께 다가오는 27일 ‘2025학년도 e스포츠과 대입설명 및 e스포츠 진로강연’을 오산대학교 지성관에서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2024학년도 e스포츠과, 학과 수시 1,2차 중 최고 경쟁률 10:1을...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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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on] 전설의 편집장이 전하는 '드래곤볼' 탄생 비화
지스타 단독 컨퍼런스로 진행된 'G-CON 2023' 행사의 둘째 날, 모르는 사람이 없는 세계 최고의 히트작 '드래곤볼'을 만든 전설의 편집장, 토리시마 카즈히코의 강연이 진행됐다. 토리시마 카즈히코는 1976년 슈에이샤 입사 후 '주간 소년 점프'의 편집부에 배치되어 여러 전설적인 만화가들을 양성한 베테랑 편집자로, '소년 점프'를 일본을 넘어 세계...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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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on] 레임덕을 없애는 동기, 로스트아크 12년간의 개발 비화
스마일게이트 알피지의 CCO 금강선. 게임 업계에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금 상기시키며,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로스트아크의 성공을 이끈 일등 공신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소통 능력에 가려진 당연하고도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소통 하나만 가지고는 로스트아크가 현재의 위치에 있지 못했으리라는 점이다....
게임뉴스 | 기자: 유준수,김수진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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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배틀크러쉬'를 구성하는 3가지 키워드
인벤이 주최하는 '인벤 게임 컨퍼런스(Inven Game Conference, 이하 IGC 2023)'이 금일(13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지하 1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다섯 번째 강연에서는 엔씨소프트 로켓캠프의 강형석 캠프장이 맡았다. 그는 '난투형 대전 액션 게임의 확장, 배틀크러쉬'를 주제로 스매시 브라더스로 대표되는 난투형 대전 액션 게...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김수진 | 작성시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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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스팀 성공 '데이브 더 다이버', 그 비밀은?
스팀 판매 200만 장. 평가는 최고 수준인 압도적 긍정적. 메타 크리틱 90점에 플레이 권장하는 MUST-PLAY 획득까지. 대규모 멀티플레이, 모바일 게임이 강세를 보이는 국내 시장에서 소규모 개발팀의 손에서 나온 '데이브 더 다이버'성공은 분명 이례적이었다. 수많은 게임이 쏟아지는 스팀에서의 성공은 개발팀에서도 고무적인 상황이었다. 동시에 무엇이 이런...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김수진 | 작성시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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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유니티로 시간 변화가 반영되는 빅월드 만들기
인벤이 직접 주최하는 '인벤 게임 컨퍼런스(Inven game conference, 이하 IGC 2023)'가 금일(13일) 성남시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지하 1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컨퍼런스 행사의 첫 번째 순서로 유니티 라이트하우스 스튜디오 고정석 선임 매니저의 강연이 진행됐다. '시간 변화가 반영되는 빅월드 제작 기술'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김수진 | 작성시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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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2077 이후, CDPR이 팬텀리버티로 사펑을 바꾼 방법
전 세계적인 흥행을 달성한 위쳐3 이후 CDPR이 선보이는 새로운 프랜차이즈. 여기에 오랜 기간 개발과 홍보가 이어지며 기대감은 눈덩이처럼 불었다. 긴 개발기간과 함께 2020년 출시된 사이버펑크2077은 상상하던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차세대 게임이 될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최적화, 버그, 미흡한 콘텐츠 등 문제점만 불거졌고 실망은...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김수진 | 작성시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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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권혁수가 말하는 '게임'
게임을 종합 문화의 하나로 바라보는 시각, 게임 기술, 활용만이 아니라 다양한 부문에서 이를 바라보고 이야기하는 행사인 GXG. 이러한 특징에 맞게 정말 다양한 주제가 판교 GXG 강연장인 세상무대와 상상무대, 두 곳을 채웠다. 미래 산업인 AI 이야기가 오갔고 e스포츠, 메타버스, 게임사운드에 관한 주제로 강연이 이어지기도 했다. 그중에서도 게임을 개발자...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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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최고령 개발자, 시부사와 코우의 42년
에리카와 요이치 시부사와 코우 1950년 일본 토치기현 아시카가시에서 염료 도매상의 아들로 태어났다. 학창시절 학업성적이 뛰어났고 특히 고교시절에 역사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우수한 성적으로 고교 졸업 후 아버지 가업을 물려받기 위해 게이오기주쿠대학 상경학부에 진학하게 되었고 하숙을 하다 하숙집 딸인 한살 연상의 에리카와 케이코를 만나게 되었고 결혼까지...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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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 전력이 되는 신입? 불가능한 일이다"
현재 일본 게임 업계는 '개발자 부족'이라는 문제를 겪고 있다. 이는 비단 일본뿐만이 아닌, 한국을 포함한 세계 어디를 가도 비슷하게 나타나는 문제다. 개발자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든 신입 개발자를 육성해보려 하지만, 좀처럼 잘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닷핵과 나루티밋 시리즈로 유명한 일본의 비디오 게임 개발 스튜디오 '사이버커넥트2'의 미야자...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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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메크 개발자가 만든, 모두를 위한 'FF16'의 액션
일본 최대의 개발자 컨퍼런스 CEDEC 2023(이하 세덱)의 둘째 날, 파이널 판타지16(이하 FF16)에서 전투 디자인을 맡은 스즈키 료타 컴뱃 디렉터가 '올 레인지 플레이어를 위한 전투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스즈키 료타 디렉터는 캡콤 재직 시절 드래곤즈 도그마의 리드 게임 디자이너로 활동했으며, 이후 데빌 메이 크라이5에서도 게임 디...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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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트 파이터6 '월드 투어 모드', 이렇게 만들어졌다
세덱 강연 첫째 날, 캡콤의 테오도르 게임 디자이너가 '스트리트 파이터 6' 월드 투어 모드에서 2D 격투 시스템과 3D 레벨 디자인의 관계라는 주제로 강연 진행했다. 게임의 맵 제작 또는 액션 게임 제작에 관심이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강연은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의 주의점, 그리고 게임 시스템에 대한 맵 제작의 검증, 밸런스 조정 등에 대한 이...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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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나게 파괴되는 스테이지'를 만드는 방법
올해 CEDEC 2023 행사에서 진행된 모든 게임 관련 강연 중, 단일 게임 타이틀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스퀘어에닉스의 '파이널 판타지16(이하 FF16)'이다. 전작 출시 후 약 7년 만에 등장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정식 넘버링 작품이면서, 출시 후 평론가 평점 88점이라는 우수한 성적까지 거둔 타이틀 개발자들의 노하우 공유였기에, 자연스레...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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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10주년, FF14 시나리오 제작의 발자취
이제는 명실상부 글로벌 흥행작으로서 자리매김한 스퀘어에닉스의 MMORPG '파이널판타지14(이하 FF14)'가 지난 2013년 8월 리뉴얼로부터 딱 10주년을 맞이하게 됐다. '신생 에오르제아'를 시작으로 최신 확장팩인 '효월의 종언'에 이르기까지, FF14의 시나리오 부문에서 주축을 담당해온 2인의 수석 시나리오 디자이너가 세덱 2023 강연을 통해 F...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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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게임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일본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행사인 'CEDEC(이하 세덱)'이 금일(23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하이브리드 강연 형태로 그 막을 열었다. 23일부터 오는 25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이번 세덱 행사에는 세계 각국의 개발자 및 업계 종사자들이 참여하여 개발 실무 이야기와 사례를 소개하는 약 200여 개의 강연이 마련됐다. 세덱...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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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일본 개발자 컨퍼런스 CEDEC서 세션 진행
유니티가 일본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CEDEC 2023에서 최신 기술 관련 7개 세션을 진행한다. CEDEC(Computer Entertainment Developers Conference)은 일본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로, 올해는 2023년 8월 23일 수요일부터 퍼시피코 요코하마 노스(Pacifico Yokohama North)에서 온라...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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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엔 어떤 강연이? 'IGCXGCON' 미리보기
오는 11월 17일부터 18일까지 양일 간, '지스타 2022'가 진행되는 부산 벡스코 컨퍼런스 홀에서 국내외 정상급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게임 컨퍼런스인 'IGCXGCON'이 진행됩니다. 판데믹 이후 온라인 컨퍼런스, 그리고 국내 연사 한정 컨퍼런스로 지난 2년을 구성해온 IGCXGCON이 올 해는 아무런 제약 없이 완전해진 모습으로 다시 돌아올 예정이죠....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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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XGCON 2022, 전체 강연자 리스트 공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강연은 각 일 첫 번째와 세 번째 세션 타임에 배정된 오프닝, 키노트 강연. 첫 날 오프닝 강연에서는 '헤비 레인'부터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까지 강력한 서사 구조의 인터랙티브 드라마 장르 게임들을 개발해 온 퀀틱 드림의 데이비드 케이지 CEO가 연단에 오른다. 또한, 이날 키노트 강연에는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개발중인 스트라...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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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게임 업계는 '소드 아트 온라인'의 꿈을 꾸는가
일본의 게임 업계 관계자들은 '메타버스'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금일(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이어지는 '도쿄게임쇼 2022(이하 TGS)' 행사의 첫 번째 순서로, 메타버스를 주제로 하는 기조 강연이 진행됐다. 이날 강연은 사회자가 주제를 제시하면, 각 참가자가 이에 답하는 패널 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강연에는 일본 최대의 메타버스 플랫폼 개...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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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게임이란, 인디란 무엇인가?
오늘날 인디 게임의 인기는 어지간한 메이저 게임 못지않다. 모든 인디 게임이 그런 건 아니지만, 일부 참신한 인디 게임의 경우 팬덤 자체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다. 다만, 이처럼 인디 게임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면서 최근 몇 년 사이 인디 게임의 정의에 대한 논쟁 역시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른바 '인디 게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쟁이다. 실제로 인디...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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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나라의 게이머는 어떻게 PS5를 사용했을까?
세계 각국의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개발 실무 이야기를 나누는 CEDEC 2022(컴퓨터 엔터테인먼트 개발자 컨퍼런스, 이하 세덱) 행사 사흘 차인 25일, 소니의 게임 콘솔인 플레이스테이션이 전세계에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 엿볼 수 있는 강연이 준비됐다. '전 세계 플레이스테이션 사용자 행동 기록의 검증'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강연은 현재 플레이...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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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는 PS VR2로 더욱 확장될 것"
세계 각국의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개발 실무 이야기를 나누는 CEDEC 2022(컴퓨터 엔터테인먼트 개발자 컨퍼런스, 이하 세덱) 행사 사흘 차인 25일, 2023년 초 발매가 확정된 PS5 전용 VR HMD '플레이스테이션 VR2(이하 PS VR2)' 관련 강연이 진행됐다.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이하 SIE) 글로벌 상품 기획부의 타카하시 타이세...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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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 링' 속 캐릭터를 만든 장인의 고집
세계 각국의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개발 실무 이야기를 나누는 CEDEC 2022(컴퓨터 엔터테인먼트 개발자 컨퍼런스, 이하 세덱) 행사 이틀 차인 24일, 프롬 소프트웨어의 3D 그래픽 개발자가 직접 소개하는 '엘든 링' 강연이 진행됐다. 엘든 링에 등장하는 수많은 캐릭터들의 모델 제작에는 기술적인 효율화를 위한 신기술들이 많이 반영됐다. 하지만 여전히...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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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고급 레스토랑 주인의 공통점
비교적 주 업무 영역이 이름에 잘 나타나는 게임 업계의 직책들과 달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처음 들었을 때 게임 개발에서 어떤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지 잘 와닿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광고업계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해당 직책은 광고의 기획을 담당하고, 제작물을 총괄하는 이를 뜻한다. 게임업계로 치면 하나의 아이디어가 게임으로 만들어지는 대...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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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커비'는 이렇게 만들어졌다
딸기맛 찹쌀떡 같은 귀여운 모습의 캐릭터 디자인으로 국내 게이머들에게도 잘 알려진 게임 시리즈, '별의 커비'가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3월에는 시리즈 30주년을 기념하여 특별히 제작된 기념 타이틀인 '별의 커비 디스커버리(이하 디스커버리)'가 닌텐도 스위치 플랫폼을 통해 정식 출시됐고, 출시 15주 만에 400만 장 이상 판매되며 '별의 커비' 시리...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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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를 의심하는 '가면 증후군', 어떻게 극복할까?
임포스터 신드롬(가면 증후군)이란, 자신의 성공과 지위가 스스로의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운으로 얻어졌다고 생각하며 불안해하는 심리를 일컫는다. 이러한 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은 성공의 요인을 자신이 아닌 외부로 돌리는 경향을 보이며, 실력이 없는 자신은 지금껏 주변 사람들을 속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스스로를 일컬어 자격 없는 사람, 협잡꾼이라고 생각...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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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시리즈 9세대로의 도약, 클라우드가 만들었다
포켓몬스터 레츠고! 피카츄·이브이부터 소드·실드, 그리고 포켓몬 레전드 아르세우스에 이르기까지, 최근의 게임프리크는 기존에 보여주지 않았던 혁신에 도전하며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매번 똑같은 인상의 게임을 반복하며 변화와는 거리가 먼 모습을 일관했던 게임프리크가 어떻게 단기간에 혁신을 추구하게 되었는지 엿볼 수 있는 기술 강연이 금일(23일), C...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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