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딤 코드 및 특별 선물]
- JSKSPECIAL365 : 무기 커스텀/커스텀/픽업 모집 티켓 각 10장
(~25년 6월 1일 오전 8시 59분(KST)까지)
- LDH1YEARGIFT : 그림자 에너지 3,000개, 그림자의 흔적 200개, 심연 결정체 15개
(~25년 6월 1일 오전 8시 59분(KST)까지)
- 365THXHUNTER365 : 시간의 표식 I 200개, 시간의 표식 II 100개
(~25년 6월 1일 오전 8시 59분(KST)까지)
- 개발팀의 선물 : 1천만 골드 + 1주년 SSR 헌터 선택권 + 1주년 SSR 헌터 무기 선택권
(5월 8일 업데이트 후 부터 6월 4일까지 우편으로 자동 지급)

1주년 업데이트 및 개선 예전 사항 안내
■ 부산 레이드&학교 스토리 출시
새로운 스토리로 부산 레이드와 성진우의 동생 진아의 학교 스토리가 출시된다. 마족들이 성진아를 건드리게 되면서 분노한 성진우가 이제는 더 이상 힘을 숨기지 않고 본격적으로 먼치킨으로서의 행보를 가게 되는 시작점이라 할 수 있다. 이번에도 컷신에 정말 많은 공을 들였으며, 스토리와 연출에 있어서는 실망시켜드린 적이 없는만큼 많은 기대를 부탁드린다.
신규 스토리를 진행하면 성진우의 최대 레벨이 105에서 110으로 확장된다. 성진우의 레벨이 오르는만큼 헌터들의 최대 레벨도 같이 상승하게 되는데, 10레벨 단위가 해금되는만큼 헌터들의 인연 보상도 같이 해금되므로 많은 보상들을 챙길 수 있다. 활동 지원과 게이트 난이도도 늘어난다.
새로운 전직 역시 당연히 추가된다. 새로운 전직의 이름은 여명 감시자로, 전투력 25만과 성진우 레벨 100 이상, 신규 스토리 클리어 및 시련의 전장 50관문 클리어가 조건이다. 이번이 10번째 전직으로, 전직 혜택으로 파죽지세 축복의 돌과 소탕 포인트 증가, 전투력이 상승한다.



■ 신규 축복의 돌 9종 추가!
축복의 돌의 경우 파죽지세를 포함해 총 9종의 돌이 새로 추가된다. 새로운 돌들은 독특하고 재미있는 효과를 보유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일정 시간 공격력이 감소했다가 후에 큰 폭으로 상승하여 일반 몹 구간은 페널티를 받되 보스전에서는 화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브레이크 공격의 피해량을 높이거나 브레이크와 연계해 공격력을 높이는 등 높아진 브레이크 난이도를 해소할 수 있는 돌들도 추가된다.
특히 브레이크의 경우 액티브 유저들은 잘 소화하는 편이지만 새로 게임을 시작한 유저들이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파죽지세 축복의 돌을 지급하여 좀 더 원활한 플레이를 지원한다.
이외 민첩 스탯에 따른 보너스를 받는 초과속 등은 개발진들조차 알지 못하는 새로운 빌드를 연구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아티팩트 제작 시스템 드디어 등장
폐쇄 임무와 인스턴스 던전이 추가되면서 새로운 아티팩트가 많이 생겼고, 이에 따라 어려워진 아티팩트 파밍 난이도를 완화하기 위해 아티팩트 제작 시스템이 등장한다.
아티팩트 제작은 주스탯과 부옵션 2개까지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으며 이벤트성이 아닌 정규 시스템으로 온보딩 된다. 아티팩트 파밍에 대해서 이전과는 다른, 확실한 체감을 받으실 수 있을 것이다.


■ 광휘의 공방 : 요그문트 오픈, 시작은 쉬움&보통 난이도부터
데이모스에 이어 광휘의 공방 : 요그문트 공략이 시작된다. 처음에는 쉬움과 보통 난이도가 열리며, 오는 6월 어려움 난이도가 추가로 열릴 예정이다.
요그문트는 바란에 이어 두 번째로 출시되는 '군주'인만큼 편린을 모아서 잔영의 힘을 강화해나갈 수 있으며, 스토리에서 만났던 요그문트를 뛰어넘어 광휘의 공방 다운 공략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준비된다.
참고로 기존에 남아있던 바란의 편린의 경우 특정 교환비로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제공된다. 다만 이는 요그문트 출시와 동시에 선보이진 않으며, 6월 하드 모드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 도입된다.

■ 신규 헌터 - 순백의 검희 차해인
나혼렙 세계관에는 윤회의 잔이라는 물건이 등장한다. 이를 통해 멀티버스가 구축이 되는데, 이번에 새로 등장하는 '순백의 검희 차해인은 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다른 세계선의 차해인이다. 수속성 헌터로 출시되며, 작년 5월, 첫 픽업 캐릭터로 차해인이 출시된 이래 새로워진 모습의 차해인을 선보이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
차해인은 Q 스킬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코어 게이지가 소모되지 않아 코어 공격을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코어 공격과 액티브 스킬을 사용해 '검의 의지' 스택을 쌓을 수 있다. 이 수치가 쌓일수록 차해인은 방어력,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 수치를 얻을 수 있어 공격을 적중시킬수록 DPS가 상승하는 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궁극기 사용 시 적을 마비시킬 수 있어 강력한 대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 성진우 신규 무기 - 윈터팽(5월 22일 출시)
수속성 신규 헌터들의 출시에 맞춰 성진우의 새로운 수속성 무기도 출시된다. 이름은 윈터팽이며 1주년 업데이트 후 2주가 지난 5월 22일에 만나볼 수 있다.
기존의 수속성 무기가 딜링보다는 서포팅에 치중된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새로 출시되는 윈터팽은 보다 공격적인 능력에 치중된 무기다. 특히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다시피 늑대 컨셉의 무기로, 늑대 학살자 룬을 사용하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
스킬 사용 시에는 순간이동해서 적을 공격하며, 파워게이지를 소모해 연속해서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다. 물론 궁극기 사용이 제한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진화 단계에 따라 파워게이지를 보다 빠르게 모을 수 있는 등의 기능도 제공 된다.

■ 개미의 왕, 인스턴스 던전 신규 보스로 합류
그림자 베르로 다시 태어나기 전인 개미의 왕이 인스턴스 던전에 새 보스로 등장한다. 새 보스가 등장하는만큼 도전 과제와 강자의 증명 보상 등이 새로이 추가된다.

■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SSR 브레이커 헌터 상향 조정
SSR 등급의 브레이커 헌터들의 성능이 상향 조정 된다. 백윤호, 엠마 로랑, 임태규, 서지우 등 초기에 활약했던 헌터들 뿐 아니라 후에 출시 및 상향되어 자주 쓰였던 고건희나 에실 라디르, 하퍼, 우진철도 상향 목록에 포함된다.
최근 게임이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적들이 보유하고 있는 브레이크 게이지가 커짐에 따라 기존 브레이커들의 성능이 부족해지기도 했고, 특히 초보 유저들의 경우 브레이크를 넣는 것을 많이들 어려워하신다. 이를 보완하고자 기존 브레이커 헌터들의 성능을 전면적으로 리밸런싱 하였으니 활용해보시길 바란다.

■ 골드 부족, 이제는 안녕! 추가 개선사항
활동 지원금의 골드 보상이 3배로 확장되고 일일/주간 미션에 골드 보상 상향 및 심연의 파편 보상이 추가된다. 물론 이외에도 기간제 이벤트를 통한 골드 수급도 지원한다.
시뮬레이션 게이트에는 배수 플레이가 도입되며, 최대 2배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단, 도전을 했다가 실패하는 경우 잃는 보상도 두 배가 되므로 고난도에 도전하실 때는 주의해야 한다.
길드 보스는 여왕 개미가 물러나고 다시 파흐트나 시즌이 시작되며, 무기고는 확장 시 마정석과 시간의 표식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무기고 레벨이 최대 7에서 10으로 늘어난다.


■ 이벤트 및 보상 : 초월 축복의 돌 가져가세요!
1주년을 기념해 5월 8일부터 7월 3일까지 특별 출석부가 진행된다. 주요 보상으로는 초월 등급의 축복의 돌 선택 상자와 1주년 SSR 헌터 선택권, 1주년 SSR 헌터 무기 선택권이 제공된다.
또한 5월 8일부터 6월 4일까지 약 한 달간 매일 마정석 365개를 제공한다. 이벤트 기간 중 모든 날에 게임에 접속하면 총 10,220개의 마정석을 획득할 수 있다.
1주년 미션 챌린지는 최대 100장의 커스텀 모집 티켓과 150만 골드를 얻을 수 있으며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운 난이도로 설정된다. 1주년 주사위 탐험은 지난 1년간 진행했던 다양한 이벤트들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가벼운 이벤트이며 이를 통해 무기 선택권과 그림자 키링 형태의
게이트 보너스 타임 이벤트는 5월 15일부터 21일까지, 5월 29일부터 6월 5일까지 격주 1주일 단위로 진행된다. 이 기간 중에는 별다른 조건 없이 어떤 게이트를 클리어하더라도 1회 클리어 시 마다 36,500 골드와 무기 강화 기어 II 5개를 제공한다. 두 기간 사이에 해당하는 5월 22일부터 28일까지는 게이트 경험치 핫타임 이벤트가 진행, 클리어 경험치가 1.5배 증가한다.
공모전 우승작인 성진우의 스킨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5월 26일부터 6월 12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에서 매일 오픈되는 미션들을 완료하고 총 50점을 모으면 성진우의 스킨을 무료로 획득할 수 있다.
주년 기념 스킨 상점도 오픈되어 지난 1년간 출시된 스킨 중 원하는 것을 획득할 수 있다. 특히 접속만 해도 코스튬 코인을 획득하여 무료로 스킨 1종을 획득할 수 있는만큼 기존에 출시된 스킨 중 꼭 갖고 싶었던 것이 있다면 챙겨가도록 하자.






Q&A
Q. 아티팩트 파밍이 너무 힘들다. 신규 아티팩트 옵션까지 맞추기가 빡빡하다.
- 낙인 같은 신규 아티팩트 파밍이 너무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아티팩트 제작 시스템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Q. 길드 총력전 4위 이하는 보상이 없어 너무 허무하다
-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1주년 업데이트를 많이 준비하다보니 이번 업데이트에는 포함이 되지 않았지만, 다음 업데이트에는 꼭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하겠다.
Q. 아이들 콜라보 공개되었는데 5명 다 픽업하는 것인가?
- 다섯 명의 헌터가 모두 출시되는 것은 맞다. 픽업은 두 번에 나눠서 진행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수 난이도나 성장 난이도가 매우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난이도를 낮출 수 있도록 많은 보상들을 배치하여 콜라보도 즐기고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안배하겠다.
부연 설명을 하자면, 샬럿과 하퍼를 동시에 출시하면서 이것이 얼마나 스트레스가 심한지는 온몸으로 느꼈다. 이번에 동시 픽업이 진행되기는 하지만, 겹치는 기간에 대해서 방책을 마련하고 있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입수 난이도를 최대한 낮출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왜 아이들 콜라보인가'라는 말씀도 많이 주셨는데, 아시다시피 나혼렙은 글로벌 IP다. 이번 SLC 대회 역시 글로벌 대회로 열린 바 있고, 콜라보 역시 어느 쪽으로 편중되지 않도록 글로벌하게 접근하고 싶었다. 그러던 중 아이들의 멤버가 다국적으로 되어있어 딱 어울린다고 판단했다.
물론 아이들 콜라보가 단순히 캐릭터 출시로 딱 하고 끝나지는 않을 것이며, 나혼렙 어라이즈의 세계관에 잘 녹아들 수 있는 작업을 겸하고 있다. 추가로 아이들 콜라보가 시작되면 아이들이 부르는 나혼렙 OST도 준비하고 있다.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를 부탁드린다.
Q. 골드가 너무 부족하다. 아티팩트 재련 비용도 비싸다
-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고 새로운 아티팩트가 출시될 때 마다 골드가 크게 부족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벤트를 진행해오긴 했지만 이벤트는 임시방편일 뿐이고, 근본적으로 골드 수급량을 늘려야한다는 부분에 대해서 공감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부터 본격적으로 골드 획득량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다.
Q. 마법부여 책이 너무 부족하다
- 보상과 이벤트 등으로 마법부여 책을 추가로 얻으실 수 있도록 하겠다.
Q. 그림자 성장이 너무 어렵다
- 그림자를 육성하기가 어렵다는 부분을 인지하고 있다. 게이트에서 얻을 수 있는 그림자 관련 재화 획득량을 필히 상향하도록 하겠다.
Q. 프리셋 삭제 기능이 필요하다
-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Q. 아티팩트 정리가 너무 힘들다
- 필터 기능을 개선해서 일괄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을 준비하고 있다. 일부 기능은 바로 추가된다. 편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다.
Q. 광휘의 공방 in3000 의상은 얻을 방법이 없을까?
- 해당 코스튬은 선발대를 위해 특별히 지급된 보상으로, 가치를 보존해드리는 것이 이 분들을 위한 예의라고 생각한다. 다음에 새로운 보스가 등장하면 도전해주시길 부탁드린다.
Q. 코옵(협동 플레이)과 PVP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나?
- 먼저 코옵의 경우 베르와의 전투를 통해서 먼저 선보인 바 있다. 이외에도 내부적으로 계속 테스트를 해보고 있다. 다만 실시간으로 함께 공략한다는 부분은 모바일 환경에서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다. PVP도 마찬가지다. 재미있는 부분도 있겠지만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유저들 의견도 듣고, 더 재미있는 콘텐츠가 준비되었을 때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진 카사카의 독니 같은 아이템의 파밍 루트를 늘려달라
- 이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무기들의 경우 제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루트를 계속 제공하도록 하겠다.
Q. 서린 픽업 기간을 연장해달라
- 서린 픽업 기간을 연장하면 내일 업데이트와 기간이 겹쳐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 서린도 향후 커스텀 픽업으로 얻을 수 있도록 편입되니 이를 활용해보시길 추천 드린다. 커스텀 모집 티켓도 더 많이 얻으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바란의 편린이 남는데 어딘가에 쓸 수 있도록 해달라
- 남는 편린을 처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Q. 데이모스 난이도가 너무 높다
- 방송 초입에 공개한 데이터에서도 나타나듯 데이모스가 유독 클리어 인원이 적다. 향후 하향을 예정하고 있어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린다.
Q. 곧 군대에 가는데 주년 스킨을 얻을 방법이 없나?
- 안타까운 부분이다. 다음 주년 이벤트를 할 때 앞선 1년간 출시된 의상들을 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Q. 낙인 아티팩트가 유독 드랍되지 않는다
- 확률은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다. 아무래도 낙인을 많은 분들이 원하시다보니 그렇게 느껴지시는 것 같다. 제작 등을 통해 입수 난이도를 낮출 예정이니 업데이트 내용을 참고해달라.
마무리 인사
김규환 캐스터 : 다음엔 피지컬을 더 키워올 수 있도록 하겠다.(웃음) 1주년 여러분들과 함께하면서 감사한 마음이 컸는데 함께 즐길 수 있는 풍성한 자리에 초대해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이다행 사업본부장 : 1년간 굉장히 큰 사랑을 받아 힘든줄도 모르고 달려온 것 같다. 단순한 업데이트 외에도 소통하는 자리나 대회, 오프라인 행사 등 다양한 일을 해왔는데, 정말 다행스럽게도 1년이 지난 지금 유저 분들께서 '정말 할 만한 게임이다'라며 사랑해주시는 것에 너무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그 사랑과 기대에 보답할 수 있도록 더 나은 1년, 잘 준비해서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진성건 개발 총괄 PD : 나혼렙이 1년이나 달려올 수 있었던 것은 여기 계신 헌터분들의 도움이 컸다고 생각한다. 나혼렙이 완벽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쓴소리도 많이 해주시고 응원도 많이 해주시는데 앞으로도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국가권력급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정인호 MC : 유저 분들께 감사하다는 생각이 정말 자주 든다. 이렇게 애착을 가지고 게임하시는 분들도 흔치 않다. 여러 행사를 나가면서 이렇게 매번 반갑게 맞이해주시는 경우도 많지 않다. 그만큼 저희도 모든 것들을 여러분들을 위해서 진행하고 있는 것이니 개발부서와 사업부서에도 많은 응원 부탁드리며, 1년 뒤에도 이렇게 여러분들과 만나뵐 수 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