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미연, 슈화가 먼저 등장! 6월 25일 나혼렙 어라이즈 개발자 라이브

게임뉴스 | 이동현 기자 |
나혼렙 어라이즈가 개발자 라이브를 통해 7월 업데이트에 진행되는 아이들 콜라보 소식을 전했다. 이번 1차 콜라보에선 미연과 슈화가 먼저 등장하며, 향후 2차 콜라보에서 나머지 멤버들이 합류해 팀을 완성하게 된다. 이외에도 6월 업데이트에 대한 피드백과 Q&A를 통해 유저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리딤 코드 및 추가 보상]
- THANKFORFEEDBACK : 마정석 1,000개, 상급 마나석 300개, 골드 100만
(~25년 7월 10일 오전 8시 59분(KST)까지)

- JUN3UDCODE : 5단계 보석 2개, 보석 파편 선택 상자 20개
(~25년 7월 10일 오전 8시 59분(KST)까지)

- JULYUDC0D3 : 마정석 1,000개, 무기 강화 기어 III 30개
(~25년 7월 10일 오전 8시 59분(KST)까지)

- IDLECOLLABEVENT : 커스텀 모집 티켓 20개, 스킬 룬 고급 상자 3개
(~25년 7월 10일 오전 8시 59분(KST)까지)

- 7월 3일 업데이트 접속 보상 : 초월 스킬 룬 랜덤 상자, 500만 골드





6월 업데이트 피드백
■ 6단계 보석과 승급 시스템
5단계 보석을 승급해서 얻을 수 있는 6단계 보석들이 추가됐다. 현재는 재료가 부족하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 리워드 등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





■ 요그문트 광휘의 공방 하드 및 강자의 증명
요그문트 하드는 11분만에 첫 클리어 유저가 나왔다. 많은 관심에 감사드리며, 엔드 콘텐츠로서 신경써서 개발 중이니 계속해서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이번 7월 3일 업데이트에서는 강자의 증명이 추가되어 보다 높은 난이도의 요그문트에 도전할 수 있게 된다.

선착순 클리어 이벤트의 경우 기존에는 in3,000과 in6,000으로 진행되었지만 이번에는 보다 상위권 유저들에게 좋은 피드백을 드리기 위해 in1,000으로 세분화 했다. 앞으로도 유저분들이 좋게 봐주신다면 이렇게 나눠서 진행하려 하고 있다.





■ 레나트 니어만
먼저 사과를 드린다. 의도한 것과 다르게 비정상적으로 타격 수가 증가하는 버그가 발생하면서 스킬 대미지가 낮아지는 문제가 있었다. 현재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

레나트 니어만은 풍속성 딜러로 궁극기 수급 등 딜사이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고토 류지, 한세미 조합을 추천한다. 길드 보스 등에서는 차해인을 함께 편성하여 회복 불가 적 대상으로 피해가 증가하는 패시브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다. 아티팩트는 혼돈의 낙인을 가장 추천드린다.





7월 업데이트 안내
■ 스토리 익스퍼트 모드 출시, 설계자는 7월 31일 등장
7월 3일 익스퍼트 모드가 업데이트 되며, 일단은 전 챕터가 아닌 11챕터까지만 오픈하고 이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가 진행 된다. 익스퍼트 모드는 상위 유저들을 위한 도전적인 콘텐츠로, 전투력은 약 120만부터 시작한다. 난이도가 높은 만큼 많은 보상을 제공해, 모든 챕터를 클리어 시 총 35,000 마정석을 얻을 수 있다.

추가로 7월 31일에는 스토리가 확장되어 드디어 설계자와 대면한다. 이중 던전 스토리가 긴박한 장면들로 이루어져 있어 연출에 특히 신경을 썼다.



▲ 상위 유저들을 위한 스토리 익스퍼트 모드가 오픈



▲ 7월 31일에는 설계자가 등장하는 이중 던전 스토리가 드디어 등장한다


■ 폐쇄임무 신규 보스 추가
두 개의 보스가 등장하는 새로운 폐쇄 임무 보스가 등장한다. 처음에는 각각의 던전으로 나누는 것을 고려했으나 두 보스가 등장하는 것이 좀 더 재미있을 것 같아 이렇게 구성했다.

처음에는 헬더가 등장해 전투를 진행하게 되며, 헬더의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인카로를 추가로 소환하면서 2:1로 싸우게 된다. 둘 중 하나의 보스가 쓰러지면 남은 보스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동시에 처치하는 것이 안전한 공략법이다.



▲ 처음에는 헬더, 이후 인카로가 추가로 등장해 2:1 전투가 벌어지게 되는 신규 보스전


■ 헌터 밸런스 조정 및 상급 마나석 교환 수량 증가
지난 달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헌터 밸런스 조정이 진행된다. 헌터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좋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시너지가 좋지 않다거나 성능이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개선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토마스 안드레와 고건희, 시미즈 아카리, 백윤호(인간형)까지 네 명의 명속성 헌터들과 알리시아 블랑쉐가 상향된다. 성능 조정에 대해서는 현재도 계속 수정이 이뤄지고 있는만큼 패치노트를 통해 안내해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만약 패치 후에도 성능이 부족하거나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항상 유저분들의 의견을 듣고 조정하겠다. 이와 함께 성진우의 무기나 스킬 등에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계속 체크하겠다.

마나석 교환소에서는 일일 상급 마나석 교환 수량이 100개에서 200개로 증가한다. 유저분들의 의견을 계속 청취하면서 수급량을 조절해 나갈 예정이다.



▲ 명속성 헌터들과 알리시아가 상향, 마나석 교환소에서 상급 마나석 교환 수량이 증가한다


■ 드디어! 아티팩트 해제 비용 무료화
어떻게든 유지해보려고 너무 오랫동안 버텨왔던 것 같다. 사과 드린다. 이제 강화 단계에 상관없이 모든 아티팩트 해제 비용이 사라진다.



▲ 이제는 강화 단계에 상관없이 장착 아티팩트를 무료로 해제할 수 있다


■ 아이들 콜라보레이션&이벤트
아이들 콜라보레이션으로 미연과 슈화가 등장한다. 첫 콜라보다보니 다양한 반응을 주셨는데, 유저분들께 실망감을 드리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캐릭터를 어렵게 얻으면 안될거라고 판단해 로그인만해도 각 캐릭터를 한 명씩 지급받을 수 있다.

배너는 하나지만 더블 픽업은 아니며,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하여 픽업을 진행할 수 있다. 만약 지정한 캐릭터가 나오지 않는 '픽뚫'이 나더라도 해당 배너에서는 다른 헌터가 나오지 않고 콜라보 캐릭터만 등장한다. 즉 미연을 선택하고 픽뚫이 나면 슈화를 얻게 된다.

콜라보가 나혼렙 IP와 동떨어져있는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던만큼, 원작 스토리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많이 고민하고 내용을 준비했다. 아이들이 어떤 계기로 헌터가 되었는지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어두었으니 재밌게 봐주시길 바란다. 다른 헌터들과 마찬가지로 원작사와 큐브 측에 감수를 받으며 진행했으며, 웹툰도 나올 예정이니 기대를 부탁드린다.

미연은 방어력을 계수로 사용하는 명속성 딜러 포지션의 헌터로 메인 무기로 검을 사용한다. 검을 사용하는 헌터가 차해인, 카나에, 미레이 등이 있는데, 그들과는 차별화된 형태로 개발했다. 평타와 코어 스킬은 빠른 리듬감을 살린 호쾌한 액션을 중점으로 두었고, 스킬을 사용 시에는 구조체를 설치하고 폭발시키는 매커니즘이 핵심이다. 안정성을 높인 설계로 오토 성능도 좋은만큼 초보 유저들도 무리없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슈화는 수속성 공격형 헌터로, 팬들에게 아기늑대로 여겨지는 컨셉을 활용해 캐릭터 디자인을 설정했다. 마법사지만 마법구슬에 늑대의 영혼을 넣어, 근거리에서 딜링을 하게 된다. 코어 공격이 핵심으로 특정 스킬을 사용하면 본인에게 버프를 부여하고 코어 스킬을 연속해서 사용하는 캐릭터로 역시 초보자들도 쉽게 쓸 수 있는 캐릭터다.

콜라보 이벤트도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패스를 통해서 무료로 캐릭터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벤트 스토리와 데일리 미션을 통해 헌터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무료로 1돌파까지는 확보하실 수 있다. 여기에 출석부를 통해 공용 진화 재료도 하나 더 지급해, 하나의 캐릭터를 선택해 2진화까지 진행할 수 있다.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재화들이 보상으로 제공된다.



▲ 아이들 1차 콜라보로 미연과 슈화가 등장한다



▲ 미연은 명속성 방어력 계수 딜러로 빠른 템포의 공격과 구조물 설치 스킬을 활용한다



▲ 슈화는 수속성 근접 딜러로, 아기늑대라는 컨셉에 맞춘 공격 방식을 선보인다



▲ 패스와 미션 보상 등을 통해 무료로 캐릭터 획득 및 2돌파+1돌파까지 진행할 수 있다


■ 미니게임 등 다양한 신규 이벤트 진행
많은 헌터들이 공개되는만큼, 성장 부스트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번에 아이들 콜라보가 진행되는 만큼 이에 맞는 미니 게임을 추가했으며, 기존에 선보였던 이벤트도 이미지에 맞게 새롭게 선보인다.

플레이 챌린지라는 이벤트에서는 지정된 미션을 진행하면 보상으로 무기 커스텀 뽑기 티켓을 제공한다. 모든 보상을 획득 시 티켓이 총 100장까지 얻을 수 있다. 앞으로도 더욱 많은 보상을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 아이들 콜라보 컨셉에 맞춘 신규 이벤트 외에도 무기 티켓 100장을 지급하는 챌린지도 진행


■ 아이들 헌터, 향후 계획
아이들 헌터들이 이번 업데이트에 모두 업데이트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2차 콜라보가 진행되는 시점에 나머지 멤버들 역시 무료로 지급하여 모든 유저들이 아이들 완전체를 만드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다음 번에는 세 명의 헌터가 동시에 출시되므로 전체적인 보상량도 더욱 늘려 동일한 성장을 제공할 것이다.

아이들 콜라보인만큼 음원과 함께 뮤직 비디오도 출시할 예정이다. 처음에는 아이들 멤버들이 직접 영상에 출연하다가 CG로 변하면서, 캐릭터로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게 된다. 음원은 7월 3일에 게임 업데이트와 함께 공개되고, 뮤직 비디오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 2차 콜라보를 통해 5명의 유닛이 모두 모이게 된다



▲ 아이들 멤버들이 등장하는 뮤직비디오가 선보이며, 음원은 7월 3일 업데이트 시 먼저 공개된다


Q&A
Q. 나혼렙 어라이즈와 오버드라이브는 별개의 게임인가?.
- 급하게 개발자 노트를 내기도 했는데, 오버드라이브는 완전히 별개의 게임이다. 나혼렙 IP를 기반으로 한다는 유사점이 있기는 하지만 스팀 등 콘솔 게임의 액션에 집중해서 개발된 것이 오버드라이브고, 좀 더 캐주얼한 모바일 지향이 어라이즈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다.

두 게임은 개발진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오버드라이브로 인해 어라이즈의 업데이트에 영향이 있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외에 나혼렙 IP기반의 다른 게임 역시 개발 중이며, 담당 PD와 개발실도 완전히 별개로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


Q. 멀티플레이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 있나?
- 이전 개미왕 협력 이벤트에서는 HP만 공유하는 형태였다. 이번에는 좀 더 협동 플레이를 포커스로 하여 개발을 진행 중이다. 모바일이라는 기계의 한계로 2인 플레이를 기준으로 개발 중이다.

협력 플레이는 설계자를 대상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설계자 스토리를 먼저 업데이트하고 그 이후에 준비가 되면 콘텐츠가 추가된다. 중간중간 방송에서 개발 진행 상황도 안내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상급 마나석이 너무 부족하다
- 상급 마나석이 부족한 동향에 대해서 내부에서도 계속 확인하고 있다. 이벤트를 포함해서 보상량을 상향하는 방향을 계속 고려 중이며, 이번에는 상점에서 일일 상급 마나석 구매 한도를 100개에서 200개로 상향 조정했다.


Q. 파멸의 권좌가 다른 콘텐츠 대비 지루하다
- 하드 모드를 준비 중에 있다. 기존에는 7월 초에 업데이트 될 것으로 안내 되었으나, 준비 작업이 조금 길어져 7월 말에 업데이트가 가능할 것 같다. 하드 모드가 추가되면 가장 큰 특징이 월드 통합 랭킹이 도입된다는 것이며, 상위 유저분들이 자웅을 겨룰 수 있게 되며 그에 맞춰 보상도 개편되고 명예 보상도 추가된다.

월드보스의 특징상 액션에 집중하는 콘텐츠는 아니기 때문에 패턴을 다채롭게 구성하기는 어려운 부분도 있다.


Q. 합성 오류에 대한 문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 6월 업데이트 이후 3개의 재료를 넣어야 하는 합성 과정에서 특정 조건에서 재료가 남는 버그가 발생해 패치를 진행했다. 전체적인 합성 수량을 파악하고 보상을 책정해야 하다보니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룬과 축복의 돌에서는 30회 초과 진행 유저가 5명 정도, 보석 합성에서는 29명 정도가 확인되어 순차적으로 회수가 이뤄질 예정이고, 이는 점검이 필요한 사항이기에 업데이트 날 진행될 예정이다. 늦어진 부분에 대해서 양해를 부탁드린다.


Q. 아티팩트 파밍이 너무 어렵다
- 아티팩트 종류가 늘어나면서 파밍이 어렵다는 동향이 확인된다. 이에 아티팩트 확률업 이벤트를 진행, 7월 업데이트 후 4주간 불타는 시리즈와 혼돈 시리즈의 아티팩트 드랍률이 1.5배 정도 더 높아지게 된다.

유저분들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특히 딜러 쪽의 장비에 니즈가 더 쏠린다거나 한다면 불타는 저주나 혼돈의 낙인 세트에 한정해서 진행하는 방향도 고려하고 있다.


Q. 오버드라이브에 허수아비가 있던데 어라이즈에는 추가 계획이 없나?
- 파멸의 권좌와 비슷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논의하여 미터기 콘텐츠를 추가해볼 수 있도록 하겠다.


Q. 스킬 증폭 시스템은 언제 나오나?
- 7월 말에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 추가 성장 요소가 들어간 이후 바로 증폭까지 이어서 내기보다는 유저분들의 성장도를 확인하면서 시기를 조정하고 있다.


Q. 길드 레이드에서 덱 세팅에 버그가 있다
- 해당 부분 빠르게 확인해서 고치도록 하겠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 후 다시 파흐트나가 길드 보스로 등장하는데, 몇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도 파악하고 있다. 첫 번째로 특정 스킬의 대미지가 너무 강력하다는 부분에 대해서 최대 체력을 기반으로 피해가 들어오다보니 헌터들이 급사하는 경향이 있어 현재 체력 기반으로 수정 예정이다. 그림자 밟기가 들어가지 않는 문제나 일명 뺑뺑이를 돌게 되는 부분들도 수정 예정이다. 이외에도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의견 남겨주시면 지속해서 대응하겠다.

점수 부분의 경우에는 갱신제를 도입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주셨는데, 파멸의 권좌와 달리 길드 보스전은 점수를 합산해서 랭킹에 바로 적용하다 보니 바로 저장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반복 플레이로 더 높은 점수를 내더라도 반영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논의를 하여 수동 갱신을 하는 등 개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시뮬레이션 게이트 보상이 너무 적다
- 보상 수량이 적은 것이 맞다. 상향을 당연히 할 예정이며, 7월 말 목표로 스토리 등과 함께 시뮬레이션 게이트 단계 역시 확장이 진행될 예정이다.


Q. 골드가 부족하다. 개선했다고 한 것 같은데 오히려 더 부족해진 느낌이다
- 골드 수급과 관련해서는 업데이트 설명에서 말씀드리겠다.


Q. 길드명 수정을 할 수 있게 해달라
- 길드 보스와 관련된 작업을 하면서 같이 개선하겠다.


Q. 성진우 신규 스킬이 있나?
- 성진우 신규 스킬도 준비 중이며, 곧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7월 말 업데이트에 스토리가 풀리면서 성진우의 최대 레벨도 확장된다.


Q. 개발자 라이브가 2달 주기로 바뀐 것인가?
- 다음 달에도 방송을 꼭 진행하도록 하겠다.


Q. 성진우 궁극기 성능이 아쉽다
- 궁극기가 룬도 따로 없고 성능이 뒤쳐진다는 부분에 대해서 인지를 하고 있다. 어떤 형태로 개선할지 전투 파트와 논의 중에 있으며, 계속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마무리 인사
김재현 기획 팀장 : 콜라보 이후부터 매 빌드마다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중인 것들이 있다. 매달 새로운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추후 영상을 통해서 계속 전달해 드리겠다. 헌터님들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진성건 개발 총괄 PD : 이번 콜라보 뿐 아니라 다음 어라이즈 업데이트를 위해서도 개발진 분들이 밤늦게까지 많이 고생하고 있다. 보내주시는 사랑에 보답해드릴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으니 계속 사랑해주시면 감사드리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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