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화 역시 미연과 마찬가지로 픽업 외 다양한 루트로 헌터 및 진화 소재를 획득할 수 있다. 무료 보상으로는 기본 1진화에 공용 재료 소진 시 2진화, 유료 상품으로는 최대 6장까지 획득할 수 있는 부분까지 동일하다. 풀진화를 노릴 경우 헌터 한 명당 5단계까지만 모집을 진행하면 된다는 점 역시 동일하다.
슈화 헌터 및 데이터(진화 재료) 획득처
✅무료 보상
슈화(헌터) : 슈화 패스 기본 보상
슈화의 데이터 : '헌터 i-dle, 리허설 스테이지' 이벤트 - 이벤트 스토리 챕터 3 클리어 보상
공용 데이터 : 전장 위의 스타! 출석 선물(7일차 보상) - 공용 1장이므로 미연과 슈화 중 한 명에게만 사용 가능
✅유료 보상
슈화(헌터) : 이벤트 - 'i-dle 쇼타임' 이벤트 - 특별 콘서트 탭에서 코인 120개로 교환(미연과 동시 지급, 코인은 굿즈샵 상품 구매하여 수급)
슈화의 데이터 : 슈화 패스 유료 보상, 슈화 특별 진화 이벤트(5진화 시 무료 제공되나, 5진화 달성을 위해서는 상품 구매나 모집 필수)

슈화 기본 특징
슈화는 강화 코어 공격을 연속해서 사용해 화력을 투사하는 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일반 스킬들은 이 연속 코어 공격을 강화하기 위한 발판의 역할을 하며, 모든 공격을 마친 뒤 퇴장하기 전 궁극기로 마무리 타격을 해주면 된다.
Q 스킬은 공격과 함께 온 더 스테이지라는 버프를 제공하며, 이 버프가 유지되는 15초 동안 슈화는 3초 간격으로 코어 공격 피해량 50% 증가 및 보호막이 발동되는 '퍼포먼스'가 자동 시전된다.
이어서 E스킬 사용 시 '하이텐션' 효과가 발동되어 코어 공격이 강화 코어 공격으로 변경, 지속시간 동안 코어 게이지를 소모하지 않아 연속 사용이 가능해지고 동시에 코어 공격 적중 시 Q, E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3초씩 감소(재발동 1초)한다.
연속해서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터들은 적의 공격을 피하는 시간이 곧 딜로스로 이어지는데 슈화는 보호막을 이용해 이를 어느정도 해결한 구조를 띄고 있다고 보면 된다. 단, 공격력 계수를 사용하는 여느 딜러들과 마찬가지로 순간적인 강력한 화력에 노출되면 급사할 수 있으니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Q-E-코어 연타 반복! E 스택은 나눠쓰기 - 슈화 기본 운영법
슈화는 지속시간이 긴 Q스킬 연동 버프를 먼저 켠 뒤, E - 연속 코어 - E - 연속 코어를 반복하는 형태로 운용하면 된다. 진화 단계에 따른 딜사이클 변화가 사실상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특별한 테크닉을 요구하지 않는다.
사이클에서 주의해야 하는 점은 E 사용 방법이다. E는 총 2회 사용이 가능한 스택형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연속해서 사용했을 때 특별한 이득이 없고 손해만 크다. 이는 E 사용 후 강화 코어 공격을 활성화하는 하이텐션 버프의 지속시간이 3.5초로 매우 짧기 때문인데, 스킬을 연속 사용해도 버프는 마지막 스킬 기준 3.5초만 유지되므로 한 사이클 당 강화 코어 공격 시전 회수가 오히려 줄어들게 된다. 꼭 E 한 번에 강화 코어 공격 러쉬 한 번, 다시 E 순으로 나누어 써주자.
이외 슈화는 하이텐션 버프에 Q와 E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가 있는 대신 기본적인 스킬의 쿨타임이 20초로 긴 편이다. 즉 강화 코어 공격이 켜진 다음에는 회피 등 다른 행동을 최소화하고 오직 코어 공격을 쏟아내는 데만 집중해야 한다.


5진화 시 공격 속도 증가, 1진화는 역시 무료 - 추천 진화
무료로 뚫을 수 있는 슈화의 1진화 효과는 E스킬에 연동된 버프 하이텐션을 강화해준다. 기본적인 코어 공격 피해량 증가치가 50%에서 100%로 상승하며, 강화 코어 공격 적중 시 일반 스킬들의 쿨타임 감소치가 3.5초에서 5초로 증가해 사이클 회전력이 높아진다. 여기에 추가로 강화 코어 공격 적중 시 마다 적에게 '텐션 다운'이 적용, 슈화에게 받는 수속성 피해량이 1%씩 최대 10%까지 상승하게 된다.
2진화는 E스킬의 이름이 바뀌고 피해량이 100% 증가하며, 3진화 시에는 Q스킬 연동 버프에 파워 게이지 10% 회복과 수속성 피해량 20% 증가의 텐션 업 효과가 추가된다. 4진화는 공격력 16% 증가, 마지막 5진화는 E스킬 사용 시 강화 코어 공격의 속도가 대폭 증가하고 주는 피해량과 치명타 확률이 각 30%씩 오른다.
진화 효과가 복잡한 부분이 없고 오직 슈화의 화력 증가에만 포커스가 잡혀있어, 이 역시 운용법과 맞물려 초보자에게 적합한 헌터로 거듭나게 해준다.


공격력 딜러? 저주+야수지! - 아티팩트 추천
낙인 8세트가 크게 두드러지는 다른 딜러들과 달리, 공격력 기반 딜러들은 여전히 4+4세트의 활용도가 높다. 이는 공격력을 최대 160%까지 상승시킬 수 있는 야수 장신구의 공헌이 크다. 여기에 슈화는 연속 코어 공격으로 타수가 많아 야수 발동에는 유리하고, 스킬/궁극기 보다는 코어 공격이 화력이 근간이기 때문에 낙인 세트가 어울리지 않아 4+4 조합이 사실상 정답이다.
실제 아티팩트 구성 시에는 장신구 4세트는 야수로 고정하고, 방어구 4세트 부분에서는 저주 4세트를 추천한다. 전투 시간이 짧거나 쓸만한 저주 세트를 구하지 못한 경우, 현재는 잘 쓰이지 않는 방어구지만 경화 가죽 시리즈를 착용해 치명타 확률과 피해량을 높이는 방법도 있다. 적의 방어력이 높은 환경이라면 흑사자로 방어력 무시 대미지를 활용하자.


수해인과 자리 경합, 파티 조합
특별한 시너지 없이 화력을 주무기로 장착한 슈화는 메인 딜러 자리를 두고 수해인과 주로 경합하게 된다. 특히 야수 세트가 워낙 공격력 상승으로 인한 고점이 높다보니 육성이 모두 끝난 시점에는 수해인을 뛰어넘는 화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다만 동급이라고 이미 평가가 나온 미연과 달리 슈화는 아직 논의가 진행 중인 모습이다. 현재 파멸의 권좌에서 여러 차례 조합을 바꿔가면서 딜량을 비교할 수 있는 명속성과 달리 수속성은 약점이 없어 제대로 된 테스트가 어렵다. 파흐트나의 경우엔 낙인 8세트를 사용하는 수해인이 훨씬 높은 딜량을 보여주고 있으나, 길드 보스전에서는 당연히 슈화와 수해인이 모두 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우위를 논하는 것이 큰 의미는 없다. 결과적으로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는 상황.
이외 또다른 고민거리가 하나 있는데, 슈화는 공격력 기반이기 때문에 브레이커로 서린을 데려갈 경우 서린의 진화 효과인 체력+방어력 증가가 유효타가 아니다. 그렇다고 서지우와 사용하기엔 서린과 서지우간 성능 차이가 심해 소소한 페널티를 안고 사용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