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딤 코드 및 추가 보상]
- AUG28THUD : 심연 결정체 5개, 그림자의 흔적 100개, 하급 마나석 1,000개
(~25년 9월 25일 오전 9시(KST)까지)
- 2NDIDLECOLLAB : 커스텀 모집 티켓 10개, 무기 강화 기어 III 50개
(~25년 9월 25일 오전 9시(KST)까지)
- HAPPY500TH : 골드 100만, 룬 파편 1,000개, 축복의 가루 500개
(~25년 9월 25일 오전 9시(KST)까지)
- 업데이트 접속 보상 : 골드 500만

8월 28일 업데이트 안내
■ 2차 i-dle(아이들) 콜라보레이션
1차 스토리가 아이들 멤버들이 어떻게 헌터가 되었는지를 담았다면, 2차는 그 이후의 내용을 담았다. 공연 중에 일어난 사건을 기본 스토리에서 만나볼 수 있고, 헌터 개개인의 스토리 역시 시크릿 파일을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다. 원작사와 협업하면서 스토리 내 등장하는 웹툰도 한땀한땀 정성들여 제작하였으니 재밌게 봐주시길 바란다. 또한 1차 콜라보 때 이야기가 나왔던 더빙 관련 문제도 이번에는 확실히 다를 것이라고 말씀드린다.
신규 헌터로는 먼저 소연이 풍속성 브레이커로 등장한다. 본래 팀에서도 리더이자 메인 래퍼이고, 음악을 직접 만드는 포지션인만큼 '카리스마'를 키워드로 하고 있다. 성능도 매우 뛰어나게 설계되어 있으며 호쾌한 액션을 즐길 수 있다.
우기는 화속성 브레이커다. 굉장히 귀엽게 캐릭터가 잘 나왔으며, 메인 댄서인만큼 리드미컬한 체술을 활용한다. 우기의 목소리가 로우톤이라 파워풀 할 것이라는 느낌이 있는만큼 액션에도 이러한 느낌을 담았고, 특히 건틀릿을 활용하기에 묵직한 타격감을 느낄 수 있다. 에실과는 사용성과 쓰임새가 조금 다르며, 에실이 좀 더 보조쪽에 가까운 성향이라고 보시면 된다.
민니는 암속성 딜러다. 메인 보컬과 몽환적인 느낌을 키워드로 잡았다. 꽃, 나비, 잔상 등이 핵심 콘셉트이며, 굉장히 깔끔하게 잘 나왔다. 그동안 암속성이 출시되지 않아 성능 문제가 계속 대두되었는데, 민니는 암속성 최강의 포지션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놓치기엔 정말 아쉬운 성능이므로 꼭 영입하시길 바란다.
신규 콜라보 캐릭터들은 인스턴스 던전과 폐쇄 던전에서도 피해량 버프 등을 제공할 예정이므로, 공략이 어려운 신규/복귀 유저들이 아티팩트를 파밍 하는데 있어 굉장이 유용할 것이다. 또한 동시에 세 명의 헌터가 등장하는만큼 육성의 부담을 덜기 위해 스킬 강화 재료를 얻을 수 있는 접속 이벤트도 병행된다.



신규 코스튬도 출시된다. 굿띵, 클락션 앨범으로 활동하던 당시의 의상을 높은 퀄리티로 재현했다. 멤버들이 많은 만큼 정말 많이 고생했고 잘 나왔으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린다.
콜라보 이벤트인만큼 다양한 미니 게임 등으로 무장한 풍성한 이벤트도 열린다. 특히 다섯 명의 I-DLE 멤버가 모두 모였기에 이번에는 리듬 게임 형태의 미니 게임이 제공된다. 한 곡만 반복해서 진행하는 경우 지루할 수도 있어 나혼렙 어라이즈에 존재하는 다양한 음악들을 활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진화 이벤트도 함께 열리며, 세 멤버 모두 1진화까지 무료로 진행할 수 있다. 출석 보상이나 헌터 패스, 진화 보상 등 여러 방법으로 진화 단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여 육성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안배했다. 특히 세 명의 헌터가 동시에 등장하는 만큼 패스 등의 리워드도 보다 강화되므로 보상을 꼭 챙기시길 바란다.
멤버들과 친밀도를 높여나간다는 콘셉트의 이벤트, '하나로 이어진 마음'도 준비되어 있다. 이벤트 자체나 콘텐츠 플레이 등을 통해 획득한 선물 아이템을 제공하면서 친밀도를 높이고 보상을 받는 방식이다. 난이도가 어렵지 않으므로 꾸준히 플레이만 하신다면 모든 보상을 얻으실 수 있다.




콘텐츠 업데이트&개선안
■ 신규 길드 보스 '거대 석상'
지난 스토리를 통해 설계자를 공략하기 위한 내용들이 선보인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중 던전을 콘텐츠로 구성해 보았으며, 길드 보스의 형태로 유저들을 만나게 된다. 석상 자체가 상당히 상징적인 보스임에도 인게임 콘텐츠로는 직접적으로 많은 것을 해보기가 어려웠기에, 길드 보스 형태를 고안하여 단점을 해결했다.
패턴으로는 원작에서처럼 눈에서 레이저를 발사하거나 거대한 발로 밟기 공격을 해오기도 하며, 제단이라는 소재를 기믹으로 만들어 보다 재미있는 보스전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약점 속성에 맞는 브레이커들을 편성하는 것이 공략을 유리하게 만들어줄 수 있을 것이다.

■ 카르테논 신전: 협력전
설계자 스토리에서 등장했던 전투가 협력전 콘텐츠로 등장한다. 제주도 레이드 - 베르전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협동전의 형태이지만 실시간이라는 차별점이 있으며, 랜덤 매칭도 할 수 있지만 코드를 이용해 지인과 플레이할 수 있다. 또한 길드 메뉴에서 길드원 방 참여하기도 가능하므로 길드원과 소통하면서 게임도 같이 즐겨보실 수 있을 것 같다.
전투력에 따라 4개의 난이도에 도전할 수 있으며, 두 명의 유저가 각각 특정한 역할을 수행해야 파훼가 되는 기믹을 보유하고 있어 '혼자서는 처치하기 어렵지만 협력하면 클리어가 가능한' 콘텐츠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특히 마지막 난이도의 경우 쉽지 않은, 극한의 협력&도전형 콘텐츠다.
전투 중 사망한 경우에는 1회에 한해 10초의 대기시간이 지난 뒤 부활할 수 있으며, 이후에도 사망한 경우에는 동료의 화면을 관전할 수 있다. 만약 공략이 어렵다면 친구나 고수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추천한다.

■ 그림자 자경단
웹툰 원작에서도 성진우가 그림자들을 배치해 마을을 수호하는 자경단을 운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를 콘셉트로 하여 새롭게 개발된 콘텐츠다. 일종의 파견 콘텐츠라고 이해하면 되며, 특화 조건에 맞는 다양한 임무에 그림자들을 일정 시간 파견해두면 보상을 자동으로 획득하는 방식이다.
보상으로는 육성 난이도를 낮출 수 있도록 다양한 성장 재료들을 제공하며, 전반적으로 플레이 스트레스가 크지 않으므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 스토리 확장
리버스와 리버스 하드, 익스퍼트 스토리가 확장된다. 기본과 하드는 29챕터까지 열리며 익스퍼트는 최상위 난이도인만큼 15챕터까지 선오픈 될 예정이다.

■ 500일 이벤트, 9월 11일 개시!
글로벌 서버 오픈 후 벌써 500일이 되어가고 있다. 정확히 500일이 되는 9월 11일부터 다양한 이벤트가 시작된다. 먼저 아티팩트 재구성 이벤트와 제작 이벤트가 동시에 오픈되어 원하는 옵션의 아티팩트를 만들고, 강화가 마음에 들지 않는 아티팩트를 초기화하여 재강화에 도전할 수 있다.
500일 기념 출석부도 진행, 강력한 보상을 지급한다. 전설 스킬 룬 선택 상자, 500만 골드, 초월석 선택 상자(15개 묶음) 등 고급 보상들은 물론, 캐릭터와 무기, 그림자를 성장 시킬 수 있는 각종 재화도 매우 큰 단위로 지급된다. 이번 출석 보상과 패스는 정말 강력한 보상으로 제공되니 게임 플레이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접속만이라도 해서 보상을 반드시 챙겨가시길 추천 드린다.


■ 편의성 개선
아티팩트의 경우 장착과 관련된 편의 기능이 추가되며, 추천 스탯을 알려주고 강화 화면에서 바로 분해나 판매도 가능해진다. 장착했을 때 세트 아이템에 대한 부분이나 필터 개선도 이뤄졌기에 아티팩트 관리에서 발생하던 불편함도 체감될 정도로 나아질 것이다. 추가로 배틀 클래스는 90까지 확장된다.
인스턴스 던전 및 폐쇄 임무의 11~20단계에서 약점 속성이 5속성으로 변경된다. 이미 육성 단계가 넘어간 유저들에게는 중요하지 않은 내용일 수 있지만, 한창 성장하는 단계에 있는 유저들이 아티팩트 파밍이 어려워 좌절하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업데이트다.


■ 암속성 헌터 상향
암속성이 티어가 낮은 헌터들만 존재한다는 것에 대해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그렇다고 신규 헌터들을 암속성만으로 계속 내기에도 무리가 있어, 유저분들의 열망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암속성 헌터들의 상향 조정이 진행 된다.
샬럿과 하퍼, 이슬라, 백윤호(마수), 임태규, 이보라가 모두 상향되며 특히 임태규와 백윤호의 경우에는 큰 폭으로 상향 조정이 진행된다. 이 중 임태규의 경우 원거리 브레이커라는 독특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데, 상향 조정과 패시브가 융합하면 1티어급의 성능으로 탈바꿈 해 즉시전력으로 활약할 수 있을 것이다.

Q&A
Q. 신규 암속성 헌터를 출시 해달라
- 파트너 스트리머분들이나 커뮤니티 등에서 티어표가 올라오는 것을 보면 암속성이 3~4티어에 위치한다. 암속성에 대해서는 준비를 많이 하고 있으며, 모레 신규 암속성 헌터가 출시될 예정이다. 물론 신규 헌터만 출시하는 것으로는 일정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존의 헌터도 상향 조정이 진행된다.
Q. 10진화 이상 헌터 획득 시 보상을 상향이 필요하다
- 이미 10진화까지 완료된 헌터를 또 얻게 될 경우 협회 특별 인증서라는 아이템을 기존 보상에 추가로 얻을 수 있다. 동시에 이를 사용할 수 있는 상점이 추가되어 SSR 헌터를 구매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교환소는 품목을 계속해서 추가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미 모든 캐릭터가 10돌파일 경우엔 모아두었다가 다음 캐릭터에 사용할 수도 있다.
무기는 본제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준비가 되어있지는 않지만 10진화 이상 획득 시 얻을 수 있는 다른 보상에 대해 논의해보겠다.
Q. 골드 수급처를 늘려달라(13회차 질문)
- 골드가 여러 곳에서 쓰이는데, 그 중에서도 합성이나 아티팩트를 많이 강화하시는 분들은 골드가 정말 부족하다. 이에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게이트 보상을 크게 상향하여 골드를 많이 얻을 수 있도록 안배했다. 추가로 골드를 얻을 수 있는 또다른 콘텐츠 역시 계속 추가하면서 골드 수급량을 계속 늘려가겠다.
Q. 레드닷 버그 개선이 필요하다
- 길드 보스와 헌터 프리뷰에서 레드닷 버그가 남아있는 부분이 확인됐다. 해당 부분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해결되었으니 확인해주시길 바란다. 만약 레드닷 버그가 다시 발생한다면 그 다음 개발자 라이브 방송에서 풍성한 보상의 리딤 코드를 제공하는 것으로 공약을 걸겠다.
Q. 시간의 전장 내 새로운 보스 업데이트 예정이 있나?
- 시간의 전장이 계속 같은 보스들과의 전투로 구성되고 있는 부분이 있어 다음 업데이트부터는 새로운 보스들이 추가된다. 스토리에서 등장했던 신규 몬스터 알론이 새로운 보스로 합류하며, 일반 몬스터 구간에서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기믹도 준비되어 있다.
Q. 파멸의 권좌 팔 버그가 심하다
- 팔이 움직이는 위치를 지정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모레 업데이트에서 일단 어느 정도 수정이 되었다고 들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다. 이미 발생했던 버그가 다시 발생하고 있는 점에 대해 사과 말씀 드린다. 프레임 등 다양한 원인과 엮여있는것 같은데 이 역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또 다른 리딤 코드를 보상으로 드리겠다.
Q. 핵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
- 실시간 감지를 하는 기능이 있으나 문제가 조금 있었다. 이번 업데이트에 수정이 진행되며, 지속적으로 단속해 나가겠다.
서비스 초반 핵이 매우 많았다가 방패의 진영이라는 시스템이 업데이트 된 후로 크게 줄었는데, 신규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면서 다시 활개치고 있는 상황이다. 예전에 대응했던 노하우가 있으니 계속해서 차단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추가로 핵으로 인해 in3000 미션 등에서 밀려난 분들의 경우엔 해당 유저들을 제외하고 순위가 재산정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
Q. 아티팩트 재구성 이벤트를 할 때가 된 것 같다.
- 준비가 되어 있다. 이벤트 일정을 확인해주시길 바란다.
Q. 시간의 전장 대리에 대해서도 처벌이 가능한가
- 과거 같은 IP에서 여러 계정으로 플레이를 하는 경우 등에 대해 제재를 한 사례가 있기는 하다. 다만 이런 제재 방식을 눈치채고 환경을 변경하면서 플레이를 하는 분들도 있는 등 증거가 없다면 잡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다. 방법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해보겠으며, 이번 파멸의 권좌 in3000 이벤트의 경우엔 대리 등으로 참여한 유저들의 경우 최대한 걸러내고 보상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대회는 재개 예정이 있나?
- 대회를 하기 위해서는 기반을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어떻게 진행할 지 구상을 하고 난 뒤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신규 그림자 출시 예정이 있나?
- 9월 업데이트에 새로운 그림자 '나가'가 예정되어 있다.
Q. 복귀자들을 위한 재화 수급처를 늘려달라는 의견이 있다
- 마력 용해제 등 일부 재료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 많은 보상을 드릴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Q. 웹 상점 장바구니 일괄 구매 기능을 넣어달라
- 여러 개를 구매할 때 불편할 수 있는 것 같다. 도입 논의해보겠다.
Q. 길드 보스전 등에서 헌터들의 궁극기 사용 여부를 쉽게 조종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 헌터들의 궁극기 타이밍에 따라 격노 숫자에 차이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보니 의견을 주신 것 같다.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Q. 성진우의 새로운 궁극기가 필요한 시점인 것 같다
- 궁극기 관련해서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다. 같이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Q. 권좌에서 상위 랭킹을 달성할 정도의 헤비 유저들에게 좀 더 많은 보상이 제공되었으면 좋겠다
- 랭킹 보상의 경우 어뷰저에 대한 대응책이 확립이 되었을 때 보상을 추가해 나갈 필요가 있다. 아직은 미흡한 부분이 있어 먼저 문제를 해결하고 차근차근 추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Q. 콘텐츠 업데이트가 무소과금 위주로 흘러가는 것 같다
- 가장 이상적인 것은 무소과금과 최상위 유저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다. 어려운 문제기는 하지만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 무소과금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한편, BM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느낄만한 메리트도 같이 준비하겠다.
관련해서 내부적으로도 보상책 등에 대한 내부 미팅을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유의미한 명예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을 준비하고 있다.
Q. 레벨 확장 시기가 궁금하다.
- 9월에 신규 스토리가 출시되면서 레벨도 같이 확장될 예정이다.
Q. 보다 높은 레벨의 아티팩트는 출시 예정이 없나?
- 아티팩트 하드 리셋은 시기 선정이 조심스럽다. 후에 합류하신 분들의 경우 현재도 아티팩트를 맞추는 것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다. 아마 리셋을 논의하는 시기는 다음 군주가 등장할 시기 정도는 되어야 할 것 같다.
마무리 인사
진성건 개발 총괄 PD : 500일이라는 시간 동안 끊임없이 사랑해주셔서 감사드린다. 여러분들 덕분에 지금까지 라이브를 하면서 재미있게 소통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보다 재미있는 게임 만들기 위해 사업과 개발 모두 고생하고 있으니 이번에 신규 콘텐츠가 들어가는데 계속해서 새로운 콘텐츠와 경험을 만들어 나갈테니 앞으로도 잘 부탁드린다.
이다행 사업 본부장 : 500일동안 서비스하면서 참 다사다난했다. 유저 분들이 많은 피드백을 주시면서 저희 서비스도 점점 레벨업이 된 것 같다. 앞으로도 함께 레벨업하는 게임으로서 소통해 나갔으면 좋겠다. 다양한 의견 채팅으로 남겨주셔서 감사드리며, 지속적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