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 아서' 성장 방향과 진로
전투에 도움되는 각종 팁!
파티 편성부터 행동력 얻는 법까지

날씨? 제어? 킹 아서 파티 구성법
영웅이 가지고 있는 카테고리
1. 리더 효과(공격/방어/지원)
2. 영웅 타입(공격/방어/지원/제어)
3. 영웅 가호(수사슴/까마귀/사냥개/뱀/야생마/황소)
4. 영향 받는 날씨(밤/낮/폭우)
5. 영웅의 현재 무기 속성(불/얼음/바람)
킹 아서 : 레전드 라이즈의 영웅들은 파티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전투를 승리로 이끄는 주역들이다. 킹 아서의 영웅은 다양한 타입과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영웅 아이콘 좌측에 소개되는 속성은 영웅의 현재 무기 속성을 의미한다. 무기에 따라 세 가지 타입을 가질 수 있으며, 흔히 생각하는 속성 구도에 따라(불>바람>물>불) 약점 관계를 가지게 된다. 무기를 바꿀 경우 속성도 바뀐다.
우측 상단 아이콘은 리더 스킬로 지원/공격/방어 세 가지 타입이 있다. 지원은 효과 적중, 흡혈 등 유틸적인 효과, 공격과 방어는 말 그대로 공/방에 관련된 효과다. 동물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가호는 영웅의 주요 성장 능력치를 알려주는 요소로 가호 던전 파밍 시 중요하다. 우측 하단 아이콘은 영웅의 포지션으로 공격, 방어, 지원에 더해 '제어' 속성이 있다. 적에게 거는 디버프 효과로 승부하는 타입이다.
킹 아서에서 이런 카테고리는 크게 유의미하진 않다. 제어형이라도 메인 딜러가 될 수 있고, 공격형이라고 꼭 딜러인 것은 아니다. 영웅에 따라 메인 딜러와 서브 딜러가 나뉘는 정도다. 파티 편성 시 중요한 것은 공격형 딜러 1인, 서브 딜러/제어형 영웅 2인, 회복/방어형 영웅 1명을 편성하는 것이다. 무과금 기준 배포 캐릭터로 파티를 꾸린다면 모르간 - 아서 - 투린 - 트리스탄과 같은 파티가 될 수 있다. 뽑기 기준으로는 사라나 베디베어 등이 들어갈 수 있다.
날씨 효과는 던전에서 받는 보너스의 일종으로 각 던전 입구에서 날씨를 보고 그에 맞는 영웅을 택할 수 있다. '투린'(전투 시작 시 날씨 변경)이나 '모르간(생명력 50% 이하인 경우 공격 시 날씨 변경)'처럼 날씨 변경을 통해 자체 보너스를 받는 영웅도 있다.

애매하면 일단 모르간을 키우자
'모르간'은 사전 등록 보상으로 첫 10회 소환에서 확정 지급되는 5성 영웅이다. 화속성, 제어 계통 영웅으로 메인 딜러보다는 보조용 스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초반에는 주력으로 키워도 충분한 화력을 낼 수 있고, 모르간이 가지고 있는 스킬(공격 속도 감소, 받는 피해 증가)이 모두 유용하다. 기사도 개방 없이도 충분히 위력을 발휘하는 것도 장점.
초반 성장 재화는 모르간에게 주로 투자하면서 아서, 아콜론 등을 같이 키우면 된다. 회복을 더해줄 지원형 캐릭터는 역시 무료 배포로 받을 수 있는 '투린'을 육성하자. 모르간과 동일한 밤 카테고리의 영웅이며 기사도 1단계 개방 시 날씨를 바꿔줄 수 있어 밤 상태에서 강해지는 모르간과 시너지가 좋다.
추후 메인 딜러 육성이 끝나더라도 모르간은 '받는 피해 증가' 시너지로 보조 요원으로 활약할 수 있으며, 통제구역 유물 성장&진화 콘텐츠인 알드리에서 회복 불가라는 핵심적인 디버프를 걸 수 있어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초반 육성은 통제 구역 위주로 진행!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막히는 구간이 온다. 적들의 레벨은 오르는데, 아군 영웅의 레벨은 30 정도에서 막히기 때문. 결국 하다보면 성장에 행동력을 투자해야 하는 시기가 온다. 이때는 통제구역에서 성장 던전을 반복해서 돌면 된다. 초반에는 야수의 평아(영웅 진화), 불타는 대지(영웅 경험치) 위주로 돌면 된다. 특히, 불타는 대지는 초반 기준 막대한 계정 경험치를 주면서 영웅 성장에 필요한 경험치 물약도 주기에 이곳만 반복해서 돌아도 금방 계정 레벨이 오른다.
문제는 성장 던전도 단계가 오르면 꽤 어렵다는 것. 킹 아서의 주요 성장 던전들은 모두 특수한 기믹을 가지고 있고, 해당 기믹에 맞는 캐릭터를 육성해야 난이도가 내려가는 구조다. 캐릭터를 높은 레벨로 올리기 위해서는 주력 딜러가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 특정 캐릭터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초반 성장을 담당하는 야수의 평야의 추천 캐릭터는 배포 캐릭터인 트리스탄, 케이다. 둘 다 초반에 쉽게 얻을 수 있고 야수의 평야 보스 '펜베이드'의 보호막을 격파하는 데 특화된 스킬을 가지고 있다. 주의할 점은 케이는 1번 스킬, 트리스탄은 3번 스킬을 사용해야 타수가 높다. 둘 중 하나를 키워도 되고, 여유가 있다면 둘 다 키워서 사용해도 좋다.
불타는 대지 보스 고르고스의 특화 캐릭터는 '디제리트'다. 서포터로서의 능력도 훌륭하면서 고르고스의 기믹을 파훼하는 데 특화되어 있다. 2성 캐릭터라 육성 비용도 저렴하니 가급적 높은 레벨까지 육성해서 쓰면 좋다.


전투가 막힐 때는? tab을 눌러보자
자동 전투 진행 중 반복해서 전복이 나거나 전투력이 충분한 상대에게 패배한다면 일단 tab(PC 버전 기준)을 눌러보자. 상세 전투 정보를 볼 수 있는 페이지로 적들의 스킬, 버프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쉽게 깨지지 않는 상황에서는 적이 가진 강력한 패시브 효과가 원인일 때가 많다. 특히, 피해 면역과 부활 관련 패시브를 지닌 적을 상대로 한다면 자동 모드로 스킬을 낭비하다가 패배할 수 있다. 스킬 설명을 읽고 대응할 수 있는 영웅을 편성에 넣거나(강화 효과 해제 등) 터치 대상 지정 등으로 버프를 가진 적을 피해 공격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적들의 다양한 기믹과 스킬 효과는 킹 아서 던전 만의 개성으로, 스토리 뿐 아니라 성장 콘텐츠인 통제구역의 보스들도 대부분 가지고 있다. 던전을 돌기 전에 tab이나 공략 정보를 눌러 미리 정보를 확인해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뭘 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성장 가이드로!
킹 아서를 플레이 하다보면 중간 중간 막히는 구간이 온다. 뭘 해야 할지 애매하다면 성장 가이드 탭을 보자. 우측 상단 메뉴에서 '성장 가이드'를 찾아가면 된다. 성장 가이드 페이지에서는 영웅, 장비, 유물 세 가지 파트에서 현재 하면 좋은 일을 추천해준다. 해당 부분을 참고해 현재 하면 좋을 일을 판단할 수 있다.
그래도 뭔가 애매하다면 '임무' 탭을 보자. 오늘 받을 수 있는 보상인 '일일 임무'와 주간 임무, 월간 입무까지 미션을 진행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일일 임무에서는 무료 크리스탈, 행동력 등 유용한 보상을 주니 꼭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일일 임무 클리어를 조건으로 달성되는 주간, 월간 임무도 있으니 현재의 일일 임무 완성부터 행동력을 소모해가면 보다 효율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행동력은 아레나 교환을 이용!
킹 아서에서 행동력을 얻을 수단은 다양하다. 계정 레벨업, 업적 달성, 출석 보상 등 초반에는 행동력이 항상 쌓여 있다. 하지만 영웅 성장에 행동력을 투자하기 시작하면 본격적으로 행동력이 부족해진다. 일일 임무나 계정 레벨업은 반복으로 할 수 없으니 결국 성장을 멈춰야 한다.
하지만, 성장이 급한 초반~중반 한정으로 매우 유용한 행동력 수급처가 있다. 바로 콜로세움의 아레나 모드다. 아레나를 진행하면 매일 명예 주화를 얻을 수 있고, 초보 유저라도 계급 상승 순위를 통해 보상을 꾸준히 수급할 수 있다. 아레나 상점에서는 명예 주화 100개당 행동력 100을 파는데, 매일 5개까지 살 수 있다. 매일 500의 행동력을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는 셈. 초반에는 100 행동력으로 많은 일을 할 수 있으니 최대치까지 교환해 성장을 앞당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