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딤 코드] - 24년 11월 5일 23시 59분까지
HALFYEARANNIV : 마정석 1000개
THXHUNTERS : 빛의 축제 럭키박스 10개
FESTIVALPUMPKIN : 마력용해제 2개, 영웅 룬 상자 Vol.2
BIZSURPRISE : 무기 커스텀 모집 티켓 10개

밸런스 및 콘텐츠 개선 방향
■ 밸런스 조정 - 일상과 도전의 구분
간단히 요약해 스토리 노멀 난이도의 전투력이 대폭 약화되어 클리어가 수월해진다. 현재 최종 스토리의 요구 전투력은 80만이 넘어가지만 이를 30만대 내외로 완화하며 향후 추가되는 스토리 역시 40만대로 조정된다. 이를 통해 '스토리가 메인인 게임에서 전투력 때문에 스토리를 즐기지 못하는' 상황을 파훼하는 것이 핵심이다.
폐쇄 임무와 인스턴스 던전 역시 보스 공격력을 완화, 요구 전투력 20단계 기준 50만 전후로 조정, 낮은 단계에서 최고 단계 아티팩트 드랍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또한 3트로피를 달성하면 이후로는 오토로도 클리어가 가능하도록 보스의 패턴 등도 완화된다. 단, 강자의 증명은 명예 보상 콘텐츠로 난이도가 유지된다.
이렇듯 앞으로는 도전형 콘텐츠와 비 도전형 콘텐츠의 난이도를 확실하게 구분하여, 게임을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밸런스 수정이 진행되며 노멀 스토리 난이도 업데이트는 오는 10월 31일 업데이트에서 바로 적용된다.

■ 보상 조정 - 레벨업 시 무기 및 헌터 커스텀 티켓 추가 지급
보다 많은 유저들의 성장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보상의 상향이 이뤄진다. 이는 신규 유저의 경우 플레이 한달 후 전투력 20만에 도달하는 비중도 높지 않으며, 기존 유저들은 전투력 5~60만 정도에 도달한 이후 '성장이 잘 되지 않는다'고 느끼게 되는 상황에 기인한다.
이를 위해 가장 기본적인 보상이라 할 수 있는 레벨 달성 보상을 추가한다. 확장되는 최고 레벨인 95를 기준으로 기존의 보상 외에 무기 커스텀 티켓 70장, 커스텀 티켓은 110장을 더 받을 수 있다.
레벨업 보상 조정은 노멀 난이도 조정과 함께 10월 31일 바로 적용되며, 이미 기존에 플레이하면서 성진우 레벨을 높여두었다면 추가되는 보상을 일괄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이외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 강화 역시 준비하고 있으며 이는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 플레이 타임 조정 - 숙제 부담 완화
각종 숙제 콘텐츠가 완화된다. 먼저 10월 31일에는 폐쇄 임무와 인스턴스 던전, 혼돈의 전장 등 하루 열쇠 충전량은 유지되지만 최대 보유량이 확장되어 매일 할 필요 없이 3일 정도 마다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11월 중에는 현재 일일 콘텐츠인 파멸의 권좌가 주간 콘텐츠화가 진행되고, 게이트 역시 일일 플레이 횟수는 줄이고 보상을 늘리는 방향으로 업데이트 예정이다.

신규 업데이트 - 레벨 확장, 신규 스토리와 다양한 이벤트까지
■ 최대 레벨 확장 - 성진우&헌터 최대 95레벨, 게이트 난이도 39, 40 추가
성진우 최대 레벨이 확장되면서 헌터의 최대 레벨 역시 상향되며, 게이트에 새로운 난이도가 추가된다. 신규 난이도 역시 크게 어렵지는 않을 예정이다. 또한 성진우의 신규 전직 '황혼 지배자'가 등장하며 전직 시 새로운 스킬 '단검 쇄도'를 얻을 수 있게 되고 축복의 돌 슬롯이 확장된다.
신규 전직은 성진우 70레벨, 노멀 18챕터 클리어 및 시련의 전장 30단계 클리어가 조건이며, 단검 쇄도는 원거리에서 공격을 할 수 있는 스킬로 빠른 시전 속도를 보유하고 있다. 룬에 따라 스킬 티어에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이다.
축복의 돌 슬롯은 먼저 2개가 추가되며, 추후 새로운 전직을 하면 2개를 더 늘릴 수 있는데, 한 가지 특이점으로 새로 추가되는 슬롯은 생존형 축복의 돌만 장착할 수 있다. 다소 아쉽게 느껴질 수 있으나 생존형 축복의 돌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공략이 가능한 패턴이 추가되는 등 다양한 슬롯을 구성하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맞춰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축복의 돌에 공격형/생존형 구분이 표기된다.






■ 오리지널 스토리 업데이트 - 신규 보스 데이모스
신규 헌터가 나올때마다 웹툰 등 다양한 형태로 데이모스에 대한 힌트들이 조금씩 나왔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그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나혼렙 어라이즈는 오리지널 스토리 업데이트와 원작 스토리 업데이트를 번갈아가면서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데이모스 업데이트가 서비스 초기부터 뿌려온 오리지널 스토리 관련 떡밥들을 회수하는 단계로 많은 기대를 부탁드린다.

■ 신규 그림자 '카이셀'
궁극기 대미지 증가 효과와 소환 시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제공하는 카이셀이 드디어 업데이트 된다. 많은 기대를 받은 그림자인만큼 멋진 모습으로 구현되었다.

■ 신규 성장 요소 '잔영의 힘'
1회에 한해 전투 중 군주의 힘을 빌리는 잔영의 힘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나혼렙 자체가 여덟 군주의 침략으로부터 세계를 지킨다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바란이 첫 번째다. 이 군주들의 힘을 모아서 성장하는 컨셉으로, 보스를 클리어 해 나가면서 아이템을 모아 힘을 성장시키면 점점 강해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현재 궁극기가 잘 활용되지 않는 상황인데, 전투 중 단 한 번의 필살기 찬스로서 기존의 행동과 관계없이 별도로 효과가 제공되는만큼 많이 이용하실 것으로 예상한다.



■ 혼돈의 전장 15단계 추가 및 5단계 보석 추가
혼돈의 전장이 기존 12단계에서 최대 15단계까지 확장되며, 상위 등급인 5단계 보석이 추가된다. 앞서 언급한대로 5단계 보석에서는 주는/받는 회복량 증가 옵션은 더 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새로 추가되는 혼돈의 전장 15단계는 기존 12단계 정도의 난이도를 지니며, 이 곳에서 더 많은 보석을 얻을 수 있도록 해 5단계 보석 제작의 부담을 낮출 예정이다. 물론 이에 따라 기존 12단계는 좀 더 쉬워진다.

■ 광휘의 공방 : 바란 어려움 난이도 추가
바란 어려움 난이도 추가와 함께 선착순 클리어 이벤트가 새로이 열린다. IN1000과 IN3000을 구분하여 신규 성진우 코스튬이 제공되며, 어려움을 클리어한 인원이 3천명에 도달하면 전체 보상으로 커스텀 모집 티켓 20개 등 다양한 아이템이 지급된다.


■ 신규 헌터 이슬라 라이트 : 암속성 덱을 완성하는 서포터
특이한 매커니즘을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로, 사용한 Q, E 스킬에 따라 궁극기 효과가 바뀌는 형태다.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헌터로 연출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 '펌킨 페스티벌' 이벤트 - 다양한 미니게임과 SSR 성진우 무기, 민병구 신규 코스튬
여름 이벤트와 비슷하게 대규모 이벤트로 펌킨 페스티벌이 진행된다. 미니 게임, 포인트 던전, 이벤트 미션 등을 통해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이벤트 무기로는 성진우용 SSR '스푸키 펌킨'이 등장하며, 뱀파이어처럼 꾸민 민병구의 스킨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성장 재화와 더불어 이벤트용 펌킨 아티팩트 8종, 프로필 및 헌터용 공용 무기도 만나볼 수 있다.




■ 0.5주년, 이대론 아쉽다 - SSR 암/풍속성 헌터 및 전용무기 선택권, 무기 커스텀 모집 티켓 지급
0.5주년을 기념하여 보다 강력한 보상도 제공된다. 11월 14일 SSR 헌터 선택권 및 전용 무기 선택권이 지급된다. 선택권은 바란 공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암속성과 풍속성에서 헌터와 무기를 각각 선택할 수 있으며, 미레이, 샬럿과 하퍼까지 선택 범위에 포함된다. 다만 해당 타이밍에 픽업이 진행 중인 이슬라 라이트는 제외된다.
또한 11월 7일부터 순차적으로 무기 커스텀 모집 티켓을 지급하여 최대 50장까지 획득할 수 있다.

■ 아티팩트 제작 이벤트 시즌2
많은 호평을 받았던 아티팩트 제작 이벤트가 시즌2로 돌아온다. 원하는 아이템, 원하는 부위, 원하는 옵션을 노려서 아티팩트를 제작할 수 있다.
또한 게임을 오래 플레이 한 유저들이 아티팩트 저장 공간 부족을 겪고있는 만큼 공간을 늘릴 수 있는지도 검토가 진행될 예정이다.

FAQ
Q. 성진우의 QTE 스킬이 너무 약하다
- 개발진도 인식하고 있으며 상향을 기획 중이다. QTE 스킬에 적용할 수 있는 룬도 개발 중이다. 다음 업데이트에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Q. 4단계 보석 옵션 재설정 기능은 추가 될 예정인가? 특정 보석의 효과가 너무 좋지 않다.
- 먼저 4단계 보석보다 상위의 5단계 보석이 준비중이다. 다만 5단계 보석의 경우 주는 회복량 증가/받는 회복량 증가 옵션이 나오지 않도록 변경될 예정이므로 이런 4단계 보석은 합성 재료로 사용하시길 바란다. 또한 상위 등급의 보석을 얻을 수 있는 확률 역시 상향될 예정이다.
Q. 성진우가 너무 약하다.
- 에피소드가 진행되면서 성진우는 점차 성장하여 강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성진우의 성장에 맞춰 추가 스킬, 전직 등 다방면에서 성능 향상을 고려하고 있고, 우선 제주도 레이드를 목표로로 준비 중이다.
Q. 폐쇄, 인던 숙제 난이도가 너무 높다
- 앞서 언급한대로 난이도가 크게 완화되며, 숙제 콘텐츠 플레이 빈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다.
Q. 성진우 궁극기 연출 시간이 너무 길다. 스킵 등 설정을 할 예정은 없나?
- 성진우 궁극기 연출을 스킵하는 기능 자체는 계획이 없다. 단 새로운 성진우의 궁극기를 준비하고 있으며 보다 짧은 모션을 가진다. 12월 중에 만나보실 수 있을 전망이다.
Q. 게이트 숙제가 귀찮다. 줄여달라
- 11월 중 플레이 횟수를 줄이고 보상을 상향하는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Q. 상위 룬 이미지가 다른 커뮤니티에서 돌고 있다. 진짜 나오는 것인가?
- 개발 과정에서 테스트하던 데이터들이 언팩을 통해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QA 과정에서 이러한 데이터들이 다수 존재하지만 이들 모두가 라이브로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상위 등급의 룬은 정해진게 없으며 올해 새로운 룬이 등장할 일은 없다.
상위 등급의 아이템, 룬 등을 추가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문제인만큼 고민이 많이 필요하다. 단기적으론 계획이 없다.
Q. 길드 버튼 위치가 답답하다
- 이전 위치로 되돌려서 적용 및 레드닷 버그 수정도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된다.
실시간 Q&A
Q. 토마스 안드레는 대체 언제 등장하나?
- 토마스 안드레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을 알고 있다. 때문에 개발진에서도 개발 기간을 당겼다. 11월 업데이트에 토마스 안드레가 등장할 예정이며, 오는 10월 31일 업데이트 이후에는 로비에서 그의 모습을 먼저 확인할 수 있다. 국가권력급이자 탑급의 헌터인만큼 정말 공들여서 준비하고 있다.
Q. 모바일 최적화가 필요하다.
- 업데이트마다 최적화는 계속 진행 중이며 이번 업데이트에서도 최적화가 일부 진행된다. 개발실에서도 별도의 팀을 꾸려 최적화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11월 업데이트에는 유저들이 보다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Q. 카이셀(그림자)는 언제 출시되는가.
- 곧 등장할 예정이다. (별도 자료 발표)
Q. 아티팩트 프리셋을 추가해달라.
- 매번 나오는 이야기인 것 같다. 일단 저번 업데이트에서는 성진우의 프리셋 슬롯을 늘리는 업데이트를 먼저 진행했다. 프리셋은 개발팀에서 최적화된 방향을 찾아 여러가지 방향으로 연구 중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바란다.
Q. PVP 콘텐츠 출시 계획은 없나?
- 단기적으로 PVP 콘텐츠 개발 계획은 없다. 경쟁 콘텐츠를 바라는 유저분들도 계시지만 쉬운 문제가 아니므로 논의가 필요하다.
Q. 길드 랭킹은 언제 업데이트 되나?
- 길드 랭킹을 선정하기 위한 공헌도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길드의 경우 콘텐츠가 나오자마자 바로 경쟁 구도로 가는 것을 좋게 보지 않는다. 일단 길드 콘텐츠가 활성화 되고 특정 시점이 되어 길드간의 경쟁할 수 있는 콘텐츠가 우선이다. 이 역시 현재 개발 중이다.
Q. 별 모양의 보석이 존재하던데
- 앞서 언급한 테스트 데이터와 같은 내용이다. 업데이트 예정은 없다.
Q. 아티팩트 제작 이벤트는 아주 만족스러웠다. 추후 재개할 예정은 없나?
- 플레이어로서 아티팩트 제작 이벤트는 굉장히 유용했다. 조만간 공개되겠지만 다시 진행할 예정이 있다.
Q. 방어력 감소 스킬들(특히 그림자 밟기)을 좀 구분해 달라
- 좋은 의견인 것 같다. 그림자 밟기와 다른 스킬들의 방어력 감소 아이콘을 구분하여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기획팀에 전달하겠다.
Q. 길드 미션을 수행해도 길드 재화가 너무 부족해 버프를 받을 수가 없다.
- 데이터를 먼저 살펴보고 조정을 할 수 있을지 논의해보겠다.
Q. 길드 채팅을 만들어 달라.
- 길드 채팅의 경우 간단한 인사 등은 고려하고 있지만 실시간 대화 기능을 만들 예정은 없다.
Q. (축복의 돌) 리롤에 대하여
- 커뮤니티에서 뜨거운 주제인 것을 알고 있다. 기존 유저에 대한 역차별이라던지, 너무 비용이 크니 빨리 낮춰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당분간은 고등급 업그레이드 예정이 없기도 하고, 기존에 사용해왔던 것이 있는만큼 가볍게 말씀드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향후에 다방면으로 논의해본 후에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그림자 개선이 필요하다.
- 그림자는 유효한 형태로 개발을 준비 중이며 곧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Q. 오리지널 남성 캐릭터는 업데이트 예정이 없나?
- 토마스 안드레가 곧 등장할 예정이기도 하고, 나혼렙 자체가 워낙에 진중하고 멋있는 전투를 통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것들을 소화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도록 준비를 많이 하겠다.
Q. 5단계 보석이라니, 4단계 보석도 없는데 너무 걱정된다.
- 보석이나 축복의 돌 같은 아이템의 비용을 급진적으로 어떻게 조정하겠다는 말씀을 드리지 않는 이유는 이미 점진적으로 보상을 계속 상향해오고 있기 때문이다. 더 많이 받으실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는만큼, 향후 만약 5단계 보석이 나온다면 4단계 보석 획득 이벤트 등 보충을 할 수 있는 조치를 할 것이다.
Q. 아티팩트가 너무 많아지다보니 모으기가 힘들다.
- 앞서 언급한 제작 이벤트 등 추가 조치가 예정되어 있으며 모니터링도 진행 중이다.
Q. 요도 매화와 암바일의 성능이 지나치다
-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질문으로, 기존에 등장한 스킬의 너프를 계획하고 있지는 않다. 다른 스킬들을 최상위 룬들을 기준으로 상향해 나가며 맞춰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