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플레이 방식과 보상에는 큰 변화는 없다. 표준 전투나 강화 전투, 에피소드, 시스템 점검 등 다양한 사건 칸들을 진행하면서 적을 쓰러뜨리고 이야기를 확인하며 코드를 모아나가면 되며 최종적으로 성진우와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내면 최종 보상을 정산받을 수 있다.
반면 플레이는 좀 더 쾌적해졌다. 시뮬레이션 게이트 내에서 활용되는 일종의 화폐인 데이터 조각의 획득 수량이 크게 증가해 유연성이 높아졌고, 새로운 코드 및 프로토콜 '멀티쓰레드'와 '업스케일링'을 비롯, 코드 효과들이 재정비 되면서 기존보다 훨씬 강력한 팀 화력을 완성할 수 있게 됐다. 추가로 효과 증폭 트리 역시 81단계에서 140단계로 확장되고 타임어택 제거, 팀 패배 시 1회 재도전이 가능해져 재시작을 자주 해야하거나 실수로 사출당하는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됐다.
보상으로는 상점에 축복의 돌 초월석 선택 상자가 추가됐다. 주기당 2개의 상자를 구매할 수 있는데, 얻을 수 있는 초월석의 종류가 랜덤인 파멸의 권좌 등의 콘텐츠와 달리 선택권이라는 장점이 존재한다. 단 상자 한 개당 가격이 차원 기록 장치 3,500개라 가격적인 부담은 큰 편이다. 이외 특별 무기 설계도나 마법 부여 재료, 코어 강화 재료 등 상품은 기존과 큰 차이가 없다.


공략에 있어서도 몇 가지 변화점이 있다. 먼저 약점이 풍속성+암속성으로 변경됐다. 기존에는 화속성 유수현이 가장 많이 활용되었지만 이제는 약점도 빠진 데다가 금주에는 알고리즘으로 풍/암속성을 제외한 다른 속성은 피해 감소 효과까지 적용된다. 때문에 기존에 활용되던 유수현이나 토마스보다는 신규 캐릭터 고토 류지와 합을 맞춘 아마미야 미레이가 주력 딜러로 선택되고 있다.
난이도의 경우 기존 15단계와 새로운 15단계가 요구 예상 전투력 자체는 112만으로 동일하다. 또한 확장된 최고 단계인 30단계의 경우엔 예상 전투력 199만 7500으로 사실상 현재 달성이 불가능한 수치를 요구한다. 다만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는데, 코드의 성능이 상향되면서 이를 활용한 공략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주목받는 것은 업스케일링 코드다. 이 코드들은 보유 시 2K, 4K, 8K라는 프로토콜이 순차적으로 활성화되며 대시 사용 시 투사체가 발사되어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때 이 투사체들은 '일반 공격'으로 간주되는데, 특히 아마미야 미레이의 궁극기에 있는 '일반 공격 사용 시 일반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와 시너지를 일으킨다.
때문에 미레이가 Q-대시-E-대시를 반복하는 사이클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강력한 화력 외에도 회피를 통한 안정성까지 챙길 수 있다. 여기에 추가로 일반 스킬 화력을 강화해주는 부스팅 코드까지 낭낭하게 챙겨주면 자신의 팀 전투력보다 한참 높은 단계까지도 클리어 할 수 있다. 추천하는 것은 방어력 무시, 일반 스킬 사용 시 마다 스킬 피해량 증가,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피해 증가 등의 효과를 보유한 코드다.
물론 이런 기능들을 활용하더라도 20단계 이상의 난이도는 공략이 쉽지 않다. 특히 무리해서 단계를 높여 도전하다가 티켓을 날리면 손해이므로, 안정적으로 클리어할 수 있는 단계에서 티켓을 먼저 사용하고 보상을 받은 뒤 연습 모드로 단계를 높여가며 도전하자. 연습 모드는 마법 부여 재료 등 보상이 없는 대신 도중에 패배해도 손해도 거의 없으며, 이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적정 단계를 찾아두고 다음부터 난이도 선택에 참고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