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GDC24] AI의 시대, 유니티와 간단한 문장으로 게임을 만들기까지
AI가 게임 개발에 있어서 유용한 툴이 되고 있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 효율 AI 가 게임 산업을 어떻게 진화 시킬까? 사실 근데 일단 AI는 생성형 우리가 생각하는 거 이상으로 비헤이비어 트리 사실 이조차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라지 랭귀지 모델은 머신러닝 시스템, 랭귀지를 이해하는 과정 제너레이트 디스크...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4
-
[GDC24] 유니티 멀티플레이 기능의 정석, '메가시티 메트로'
유니티는 지난 15일, 멀티플레이 테크 데모 '메가시티 메트로'를 출시했다. 유나이트 2023에서 공개된 '메가시티 메트로'는 유니티가 DOTS와 ECS를 발표하면서 제시한 데모 '메가시티'를 기반으로 한 멀티플레이 데모 게임이다. 2019년 공개됐던 '메가시티'는 당시 기존의 오브젝트 기반 방식이 아닌 데이터 기반 기술 스택으로 수백만 개 이상의 오브젝...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4
-
[GDC24] 여름 휴가의 추억을 담아, '원신'의 여름 이벤트 지역 철학
호요버스가 2020년 출시한 ‘원신’은 방대한 모험과 자유도, 원소 상호작용을 활용한 독특한 전투 메카니즘을 선보인 오픈월드 게임이다. 초반부터 준수한 퀄리티는 물론, 6주 단위로 대형 업데이트를 전개하고, 매년 각각 특색이 뚜렷한 방대한 신규 지역을 선보이면서 크로스플랫폼 오픈월드 어드벤처 RPG의 대표주자로 자리잡았다.
신규 지역을 약속한 시기에 맞춰서 선보이는 건 물론, 지난 2021년에는 여름 한정 이벤트 지역 ‘금사과 제도’를 선보였다. 금사과 제도는 드래곤스파인 못지 않은 규모에 이나즈마에 사용하게 될 파도배 시스템이나 새로운 적은 물론, 새로운 기믹을 활용한 퍼즐 등 밀도 높은 오픈월드로 유저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후에 2022년에도 금사과 제도를 배경으로 한 '한여름! 환상의 밤? 기상곡!'은 물론, 2023년 이벤트인 '여름! 낙원? 대비경!'에서는 또다른 기간 한정 지역 '유리빛 신기루'를 선보였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3
2
-
[GDC24] 황선영 총괄 "블록체인은 수단, 메이플 유니버스만의 가치 다질 것"
넥슨은 작년에 이어 올해 18일부터 22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하는 GDC 2024에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강연으로 참가했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게임 서비스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에서 파생되는 메이플스토리 IP 기반 창작 활동까지 모두 아우르는 NFT 게임 생태계다. 넥슨은 작년 GDC 2023부터 올해 GDC 2024에서도 블록체...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3
5
-
[GDC24] 다 부수는 '더 파이널스', 그 묘미를 구현한 비결
엠바크 스튜디오가 지난 12월 7일 출시한 팀 기반 FPS '더 파이널스'는 특유의 호쾌한 슈팅으로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특히 앞을 가로막는 벽은 물론, 천장이나 바닥 심지어 건물 하나를 통째로 파괴하면서 시시각각 변하는 지형을 활용하는 전략적 재미까지 더하면서 출시 2주 만에 1,000만 플레이어 달성이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싱글플레이 게임이면 그...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3
2
-
[포토] 이런 게임 컨트롤러, 보신 적 있습니까?
전 세계의 독창적인 인디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대체 컨트롤러 전시회, Alt.ctrl.GDC는 이제 GDC에서 놓칠 수 없는 전시로 자리잡았습니다. 엑스포가 열리는 기간동안 참관객에게 개방되는 독특한 컨트롤러들은 재미와 놀라움을 동시에 선사하고는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생각하지 못할,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컨트롤러를 만들 수 있는 손재주만 있다면 누구나 Alt....
포토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22
5
-
[GDC24] 모든 플랫폼에서 하이파이 그래픽을 갖추기 위한 유니티6의 개선안
유니티는 현지 시각으로 18일,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한 GDC 2024에서 유니티6로 모든 플랫폼에 하이파이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한 기능들을 강연을 통해 소개했다. 연사로 나선 유니티의 스티븐 켄트 테크니컬 PM은 하이파이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한 기능을 머터리얼, 비주얼 이펙트, 라이팅, HDRP 기능 총 네 항목으로 구분한 뒤, 각 분야마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2
-
[GDC24] 유니티6 그래픽 최적화의 핵심, '렌더 그래프'
유니티는 현지 시각으로 18일, 유니티6에서 선보일 '렌더 그래프' 및 렌더링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주제로 강연했다.
차세대 게임 엔진이 공개되면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그래픽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나 신경을 쓰게 된다. 게임을 처음 접할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그래픽이고, 자연히 이 부분에서 어떤 경험을 줄 수 있느냐 신경을 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세대 엔진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최고 수준의 그래픽을 자랑하는 프로젝트의 트레일러이나 데모가 공개되곤 했다.
작년 유나이트 2023에서 공개한 유니티6도 최초 공개 당시에는 그러한 흐름을 이어오는 한편, 그 뒤로 4개월 정도 지난 이번 GDC 2024에서는 고퀄리티 그래픽으로 구현한 작업물을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게 될지 소개했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2
-
[GDC24]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블록체인 MMO의 새로운 길 제시할 것"
넥슨은 18일부터 22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하는 GDC 2024에서 참가했다. 작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로 GDC에 참가했던 넥슨은 올해에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그리고 현실 경제를 접목한 게임의 발전 가능성과 개발 과정을 소개했다. 넥스페이스 김정헌 전략 헤드의 강연에 이어 넥슨은 모스콘 센터 인근의 더 그로브...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1
-
[GDC24] 샌프란시스코 한복판에서 만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24가 지난 18일부터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됐습니다. 전세계의 개발자들이 모여서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 3일차부터는 모스콘 센터 사우스홀과 노스홀 지하에 각종 부스가 들어서면서 게임 개발의 모든 영역을 쭉 훑어볼 수 있을 정도죠. 그 무렵부터는 강연장뿐만 아니라 지하, 그리고 인근에 게임사들...
포토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1
-
[GDC24]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MMORPG에 현실 경제를 접목하다
넥슨의 글로벌 NFT 게임 생태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가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하는 GDC 2024에서 현지 시각으로 20일, 'MMORPG와 현실 경제의 접목'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게임 서비스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에서 파생되는 메이플스토리 IP 기반 창작 활동까지 모두 아우르는 NFT 게임 생태계다. GDC 2024에서...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1
11
-
[GDC24] AI 모델을 더 쉽게, 최적화해서 적용하는 '유니티 센티스'
최근 게임 개발에서 AI하면 생성형 AI가 주요 사례로 언급되고 있다. 생성형 AI가 유저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영역에서 적용되고 있고 전문 지식이 없어도 사용하기도 비교적 쉬웠던 만큼, 그 파급력은 이전에 여러 AI 기술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기도 했다. 그러나 생성형 AI 외에도 게임 개발 과정에서는 머신러닝을 비롯해 다각도로 AI가 연구되고...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1
-
[GDC24] 몇 문장으로 프로토타이핑 완성하는 '유니티 뮤즈'
작년부터 개발자들 사이에 주요 화두를 꼽자면 '생성형 AI'가 빠질 수 없을 것이다. 빠른 속도로 반복 학습을 완료한 뒤 몇 문장만으로 그럴싸한 결과물을 짧은 시간에 바로 제시하는 생성형 AI는 잘 활용하면 작업 시간을 비약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으리란 기대를 주기엔 충분했다. 그래서 작업물의 저작권 논란 등 여러 이슈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연구가 이어져 왔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0
1
-
[GDC24] 마크 위튼 CPTO "유니티6, AI 기술과 확장성까지 일신"
유니티는 18일부터 22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하는 GDC 2024에 다이아몬드 스폰서로 참가했다. 지난 유나이트 2023에서 '유니티6'를 발표했던 유니티는, 올해 1월 유니티6의 베타 버전을 선보이고 AI와 XR까지 다방면으로 새로운 기술을 공개해왔다. 어느덧 몇 달 안으로 성큼 다가오고 있는 넘버링 체제로의 완전 전환, 그리고 개발...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0
-
[프리뷰] 세션 수만 711개, 세계 최대 게임 컨퍼런스'GDC 2024'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24'가 현지 시각으로 오는 3월 18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36년째를 맞이하는 GDC는 전 세계의 게임 개발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연례 행사로 그 영향을 공고히 해왔다.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홀을 모두 사용하는 만큼 굉장한 규모를 자랑...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08
-
로드컴플릿 배수정 대표-정선우 엔지니어, GDC 2024 연사로 참석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 로드컴플릿(대표 배수정)은 오는 3월 18일부터 시작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대상 콘퍼런스 행사인 'GDC 2024'에 자사의 배수정 대표이사와 정선우 머신 러닝 엔지니어가 전 세계 게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한다고 오늘 밝혔다. 3월 18일부터 3월 22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개...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30
-
'데이브 더 다이버' 황재호 디렉터, GDC 강연자로 참여
데이브 더 다이버를 개발한 넥슨 민트로켓 황재호 디렉터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2024(이하 GDC 2024)에 강연자로 참여한다. GDC는 글로벌 게임 업계 최고이자 최대 규모의 컨퍼런스로, 전 세계 최고의 개발자들과 인재들이 모여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펼치고, 교류하는 자리다. 올해는 3월 18일부터 22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된다....
게임뉴스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1-23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