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국가대표팀 응원하자" 피파온라인4, 2위 탈환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25개 |

인벤 순위 - 월드컵 준비하는 피파온라인4, 2위 탈환 성공



▲ 온라인 게임 순위 (10월 31일~11월 6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피파온라인4,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콘텐츠 업데이트
- 다가오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기념하여 다양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넥슨의 온라인 게임 '피파온라인4'가 오버워치2를 제치고 다시 2위를 탈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피파온라인4는 PvE 모드인 2022 월드컵 모드는 물론,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을 응원하는 각종 이벤트와 함께 보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피파온라인4의 응원 페스티벌 이벤트는 오는 12월 21일까지 참여 가능합니다.

◎ 신규 탱커 영웅 '라마트라' 공개한 '오버워치2'
- 한편, 피파온라인4의 약진으로 한단계 순위 하락을 보인 '오버워치2'는 지난 주말 사이 탱커 포지션 신규 영웅 '라마트라'의 디자인과 스토리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옴닉 부대 '널 섹터'의 일원인 그는 젠야타와 일부 외형이 비슷하지만, 비교적 발달한 흉부와 어깨 등 탱커 특유의 단단함을 보여주는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해당 신규 캐릭터는 오는 12월 시작되는 시즌2와 함께 게임에 합류합니다.

◎ 두 계단 상승하며 22위 안착한 '슈퍼피플'
- 얼리액세스 출시 초반 기간제 스킨 등 과금 요소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기도 했던 신작 배틀로얄 게임 슈퍼피플이 2계단 순위 상승을 보이며 순항중입니다. 지난 10월 중순 이후 상점 업데이트를 통해 의상 획득 방식을 변경했으며, 핼러윈 시즌을 맞이해 신규 의상 또한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슈퍼피플'은 스팀 기준 4만여 명에 가까운 일일 최다 동접자를 기록중이며, 아직 '복합적'을 유지하고 있긴 하지만 7천여 명의 평가 중 긍정적인 리뷰를 게시한 비율이 57%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 40번째 신규 클래스 추가된 '리니지2' 4계단 상승
- 지난 2일 40번째 신규 클래스인 '암살자'를 업데이트한 '리니지2'는 오랜만에 4계단을 약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신규 클래스 외에도 신규 서버 추가 및 추억의 사냥터 5종, 인터페이스 개편과 캐릭터 성장 지원 등 다각도의 업데이트 또한 이뤄졌습니다. 업데이트를 기념하며 모든 '리니지2' 이용자들에게는 인챈트에 실패해 파괴된 아이템을 복구할 수 있는 '블랙쿠폰'이 지급되었습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이 주의 트렌디한 스팀 게임: '워해머: 버민타이드2'
- 지난 주 가장 주목받은 게임으로는 팻샤크가 개발한 4인 협동 슈터 '워해머: 버민타이드2'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른바 워해머 '타이드(Tide)'시리즈의 최신작인 '다크타이드'의 출시를 앞두고 전작인 버민타이드2를 무료로 배포한 것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무료 배포는 8일까지 진행하며, 신작인 다크타이드는 사전 구매자를 대상으로 게임을 일찍 즐길 수 있도록 17일부터 사전 플레이를 지원합니다.

◎ 업데이트로 부활한 '뉴 월드', 동접자 13만 기록
- 지난 2일, 게임을 완전히 새롭게 시작하는 '프레시 스타트 월드'를 오픈한 MMORPG '뉴 월드'가 일일 최다 동접자 13만 7천여 명을 기록하며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에 포함되었습니다. 프레시 스타트 월드는 모두가 처음부터 캐릭터를 육성시켜야 하는 서버로, 가장 최근 업데이트된 지역인 '브림스톤'까지의 여정을 모두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꾸준히 메인퀘스트 진행과 편의성 등을 개선한 것이 바탕이 되어 스팀 유저 평가도 '매우 긍정적'으로 돌아섰습니다.

◎ 스팀으로도 정식 출시, '트라하 글로벌'
- 모아이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트라하 글로벌'이 지난 2일 정식 출시를 시작하며 스팀 플랫폼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자동 전투를 제거해 직접 컨트롤을 해야 한다는 것이 '트라하 글로벌'의 특징이며, 글로벌 사전예약 100만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글로벌 원빌드로 서비스되는 만큼 국내에서도 스팀을 통해 플레이할 수 있는 '트라하 글로벌'은 출시 첫 날 8천여 명의 동접자를 기록했으나, 이후에는 약 3천 500명 대의 이용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1월 6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11월 7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 풀의 신 픽업과 구글 매출 4위 기록한 '원신'
- 이번 주 모바일 순위표에서는 지난 2일 3.2 업데이트와 함께 풀의 신 '나히다'의 픽업이 시작된 원신이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4위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앱스토어에서는 업데이트 직후 매출 1위를 달성하였지만 이후에는 점점 순위가 하락하며 아슬아슬하게 순위권에 머무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 시프트업 신작 '승리의 여신: 니케', 구글 매출 7위 기록
- 지난 주 모바일게임 시장을 가장 뜨겁게 달군 소식은 시프트업의 신작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의 출시일 것입니다. 지난 11월 4일 정식 출시된 해당 게임은 출시 직후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달성하였으며, 금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7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인기 순위에서는 구글과 애플 모두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게임은 순위 달성 기념 보상을 제공하고 있으며, 런칭 스페셜 방송 기념 보상 또한 받을 수 있습니다.

◎ 트리 오브 세이비어M,
- 한편, 비슷한 시기에 갑작스러운 출시를 알린 '트리 오브 세이비어M'은 비교적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며 서비스를 시작한 모양새입니다. 원스토어에서는 인기 1위를 달성하였지만, 양대 마켓이라 불리는 구글과 애플 스토어에서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경우 원스토어 12위, 애플 앱스토어 17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출시를 기념하여 소환권 40장과 콘텐츠 열쇠 등을 제공하는 기념 쿠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11월 6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