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끝나가는 연말 특수 속 빛난 '슬레이어', 로스트아크 5위 탈환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51개 |

인벤 순위 - 점차 끝나가는 연말 특수, 제자리 찾아가는 온라인게임들



▲ 온라인 게임 순위 (1월 2일~1월 8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신규 클래스 사전등록 시작한 '로스트아크' 5위 탈환
- 1월 첫 주차에는 그동안 연말 특수를 누려온 게임들의 순위 하락과 함께, 새해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게임들의 순위 상승이 동시에 감지되었습니다. 최근 스팀 내 3개 부문에서 2022 최고작으로 선정된 '로스트아크'는 신규 클래스 '슬레이어'의 사전등록 이벤트를 시작했으며, 이번 주 순위표 5위를 탈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로스트아크의 24번째 신규 클래스인 '슬레이어'는 오는 1월 18일 정식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새해 맞이 접속 이벤트 덕분? '던전앤파이터' 1계단 상승
- 다채로운 업데이트 소식으로 따뜻한 연말을 보낸 '던전앤파이터'가 잇따른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로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지난 주 신규 시나리오 '대마법사의 차원회랑' 오픈과 함께 새해 맞이 접속 이벤트를 시작했으며, 이에 따른 PC방 사용시간 증가가 순위 상승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 "안녕, 카트라이더" 순조로운 세대 교체에 성공할까
- 지난 주 생중계를 통해 서비스 종료일을 3월 31일로 밝힌 카트라이더는 이번 주 순위 변동 없이 18위를 유지했습니다. 이번 주 12일에는 신작인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다음 주 순위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카트라이더는 오랜 시간동안 게임을 즐겨 온 유저들을 지원하는 '라이더 드림 프로젝트'를 '드리프트' 출시일에 맞춰 진행할 예정이며, 그간 '카트라이더'를 플레이한 시간과 보유 아이템을 포인트로 환산해 '드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과 굿즈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국내 PC방 순위 - 1월 1주 PC방 주간 리포트



▲ 1월 1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1월 첫 주 PC방 총 사용시간, "전주 대비 6% 감소"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1,852만 시간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전월 대비 15.6%, 전년 대비 54.9% 증가한 수치이나, 전주 대비로는 6%가량 감소를 나타냈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4.6%, 주말 평균 20.1%로 주간 평균 16.2%를 기록했습니다.

◎ PC방 이용 감소 영향 가운데, 일부 사용 시간 상승세 보인 장수 게임들
- 전주 대비 전체 PC방 사용 시간이 감소한 가운데, '메이플스토리'와 '던전앤파이터', '서든어택' 등 장수 온라인게임에서 지난 주 대비 사용시간이 증가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던전앤파이터의 경우 전주 대비 18.8%의 사용시간 상승이 감지되었는데, 새해와 함께 시작한 접속 이벤트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밸브의 장수 MOBA '도타2' 또한 전주 대비 11.4%의 사용 시간 상승을 보이며 7계단 상승한 2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최근 스팀에서 발표한 2022 최다 판매 작품에서도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며 인기를 유지하는 모습이며, 동남아 권역에서 e스포츠 대회 'Mansion Invitation 2023'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1월 1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이 주의 트렌디한 스팀 게임: '천외무림(Traveler of Wuxia)'
- 스팀DB의 트렌드 지표 최상위에 위치한 게임은 중국의 하락공작실에서 개발한 신작 '천외무림'입니다. 덱빌딩 카드 게임의 형식으로 스토리를 진행해 나가는 무협 게임으로, 1월 6일 출시 이후 매우 긍정적 평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어 간체와 번체만을 지원하는 게임으로 언어적 장벽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구스구스덕', BTS 덕에 연일 기록 갱신중
- 지난 주 스팀DB 상에서도 44만 명의 최다 동접자를 기록했던 '구스구스덕'이 한 주만에 20만 여 명의 동접자를 추가로 기록했습니다. 동접자가 급상승하기 전 일 평균 접속자 수가 6천여 명 정도였다는 것과 비교하면, 약 100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인기의 배경에는 BTS의 뷔가 팬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진행한 개인방송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개발사인 개블 스튜디오는 지난 3일 급증한 플레이어를 감당할 서버 확충에 노력을 기하겠다고 전했습니다.



▲ 스팀 트렌드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월 8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인기 1위 점령한 신작 RPG '에버소울', 앱스토어 매출 4위 기록
- 나인아크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신작 모바일게임 '에버소울'이 출시 이후 양대 마켓 인기 1위를 유지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습니다. 8일 기준 매출 순위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28위에 그쳤지만,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4위를 기록했습니다. '에버소울'은 전설 속 유물에서 탄생한 각종 정령들과 인연을 쌓아 나가는 수집형 RPG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 도중에도 성장에 필요한 재화를 모을 수 있는 방치형 요소가 접목된 것이 특징입니다.

◎ 승리의 여신: 니케, 신규 캐릭터 '모더니아'로 매출 순위권 진입
- 시프트업의 신작 '승리의 여신: 니케' 또한 신규 업데이트와 함께 매출 순위 반등을 보였습니다. 지난 주 신규 니케 '모더니아' 출시 이후 구글 플레이스토어 4위를 기록했으며, 일본 앱스토어 매출 4위, 미국과 대만 앱스토어에서도 각각 6위와 5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 밖에서도 높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 1월 8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