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피어, 넥슨에 AI 솔루션 제공…고가치 게임 유저 확보 성과

게임뉴스 | 이형민 기자 |



글로벌 AI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업 애피어(Appier)가 국내 대형 게임사 넥슨에 자사 AI 솔루션 아이비드(AIBID)를 제공해 넥슨이 게임 유저 확보에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애피어는 2017년부터 현재까지 6년간 넥슨과 장기 협업을 이어가면서 아이비드를 공급하고 있다. 아이비드는 독자적인 AI 오디언스 모델을 사용해 각 게임에 적합한 고가치 유저를 식별하고 타겟팅하는 애피어의 AI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게임 앱 내 사용자 행동과 게임 앱의 상황 데이터(app contextual data), 광고 및 마케팅 그래픽을 분석해 준다. 아이비드는 게임 다운로드 횟수를 높일 뿐만 아니라 광고비용 대비 높은 수익률(Return on ad spend, ROAS)을 달성하고 우수한 리텐션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넥슨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등 대표작의 성공적인 출시와 높은 리텐션율을 위해 애피어의 아이비드를 채택해왔다.




넥슨의 이우창 부실장은 “애피어의 아이비드 솔루션 도입 후 앱 성장률이 새로운 차원으로 올랐으며, 게임 출시 첫날부터 높은 다운로드 횟수를 이끌어내 놀랍다”며 “고가치 유저들의 꾸준한 유입으로 우수한 리텐션율까지 함께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넥슨은 지난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출시 캠페인에서 아이비드를 활용해 게임 출시 첫날부터 고가치 사용자를 확보하고 다운로드 횟수를 높였다. 그 결과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출시 1주 차에서 4주 차까지의 레벨 완료율이 6.9% 상승했으며 인앱 결제 건수는 1.4배 증가했다.

아이비드의 리인게이지먼트 기능을 통해 반등 흐름을 가져온 사례도 있다. 넥슨의 인기 게임인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게임 출시 후 45일이 되자 다운로드 수 감소 추세를 보였다. 넥슨은 이를 타개하기 위해 아이비드의 리인게이지먼트 기능을 도입하고 유저 리타겟팅을 진행했다. 그 결과 리타겟팅된 유저의 전환율(CVR)이 55% 증가했으며 인앱 결제 건수도 16%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

넥슨의 이우창 부실장은 “우리가 설정한 ROAS 목표 달성에 아이비드가 큰 도움이 되었으며, 이제 아이비드는 게임 유저 확보 전략의 필수적인 부분이 됐다”고 말한 뒤 “다른 게임에서도 이러한 성과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이비드의 리인게이지먼트 기능은 ▲최근 3일 내 인앱 결제 ▲5일 내 레벨 25 달성 ▲하루 5회 이상 게임 접속 등 유저의 최근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리타겟팅할 가치가 있는 게임 유저를 파악한다.

향후에도 넥슨과 애피어의 동행은 계속될 예정이다. 넥슨은 애피어의 3D 배너와 인배너 동영상 등 새로운 기능을 도입 중이다. 이는 유저들의 더 많은 관심을 끌어내 보다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포맷으로, 실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메이플스토리M 등 넥슨의 신규 및 클래식 게임에 활용되어 클릭율(CTR)을 상승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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