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을 통해 유저들에게 게임 더 많이 노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올바른 마케팅 방법은 무엇일까? 밸브가 15일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물어본 내용들에 대한 답변을 남겼다.
밸브는 지난 3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를 통해 마케팅 모범 사례를 소개하는 세션을 진행했다. 또한, 여러 차례 Q&A 세션을 진행하며 개발자들이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지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밸브는 스팀 이벤트 세션을 통해 ▲게임의 노출 원리 ▲환불률과 노출의 영향 ▲스팀 사용과 마케팅의 올바른 방법 ▲게임 축제의 향후 계획과 개발자들이 이를 더 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스팀덱 완벽 호환 등급의 우선 순위 등 개발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남겼다.
개발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인 스팀의 노출 원리는 지난해 10월 공개한 스팀 노출 관련 영상으로 답변을 대체했다. 약 26분 분량의 영상은 스팀 노출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스팀의 메인 페이지 및 특정 위치 노출 기능은 별도로 판매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스팀 구획은 알고리즘을 통해 운영된다. 해당 영상은 한국어 자막을 지원하기에 이를 통해 다양한 노출 관련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GDC에서 발표한 바 있는 게임 마케팅의 올바른 방법 역시 영상을 통해 공개했다. 트레일러와 태그 설정, 게임 출시 준비, 유저 피드백 반영 등 출시 전후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을 담았다. 단, 스팀은 여러 마케팅 도구가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훌륭한 '게임'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환불률 자체는 노출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게임 판매 자체가 저조하면 노출에 영향을 받게 된다. 한편, 스팀 덱에서 게임이 완벽하게 호환되는 것은 좋지만, 훌륭한 게임, 그리고 컨트롤러로 플레이했을 때 문제 없이 작동할 수 있는 수준만 갖춰도 충분하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GDC2024에서는 마케팅 컨설턴트 크리스 저커버스키가 스팀 게임 노출의 알고리즘에 관한 강연을 진행하며 실질적으로 스팀 노출 개선에 도움이 될 정보를 공유해 현장 개발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밸브의 스팀 관련 Q&A에 대한 모든 내용은 밸브가 남긴 'Steam에 대한 궁금증: 답변 완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