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에임 운동 많이 된다" 서든어택, 에임스쿨 개선 및 '김동현' 캐릭터 추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에임 운동 많이 된다" 서든어택, 에임스쿨 개선 및 '김동현' 캐릭터 추가
- 지난 15일, 서든어택의 조준 실력 향상 콘텐츠 '에임스쿨'이 대규모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스테이지 축소, 무제한 탄창 및 장탄 적용, 스테이지 시작 대기시간 단축 등 개선 사항이 적용됐으며, 기존 챌린지 난이도도 완화했습니다. 오는 29일까지 이용자 실력 향상을 돕는 단계 돌파 이벤트를 진행중이며, 지난 22일까지는 신규 캐릭터 '김동현'을 추가한 스텝업 패키지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 대형 업데이트 올까? '거상', 추성훈 모델로 한 프로모션 진행
- 최근 추성훈을 홍보 모델로 발탁한 거상이 25위로 한 계단 순위 상승을 보였습니다. 지난 22일 메인 프로모션 영상을 공개한 거상은 카카오톡 친구 추가 이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규 및 복귀 이용자를 위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이케이인터렉티브 관계자가 "유저분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앞으로도 급이 다른 콘텐츠와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힌 만큼, 올해에는 장수 게임 거상에 신선한 바람이 불지도 모르겠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1월 4주 PC방 주간 리포트

◎ 1월 4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610만 시간, 전주 대비 0.1%, 전월 대비 9.6%↓
-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로그가 집계한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1,610만 시간입니다. 전주 대비 0.1%, 전월 대비 9.6% 감소한 수치며,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9.9% 감소했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4.1%, 주말 평균 20.8%로 주간 평균 16%를 기록했습니다.
◎ 클래식 앞두고 원작 지표 상승? '리니지' 사용 시간 21% 증가
- PC방 게임 순위 TOP5에서는 26 TOTY를 출시한 'FC 온라인'을 제외한 대부분의 게임이 전주와 유사한 사용 시간을 기록했으며, 30위권에서는 던전앤파이터가 신규 이벤트 2종을 시작하며 전주 대비 1.7%가량 사용시간 상승을 나타냈습니다.
가장 높은 사용 시간 증가를 나타낸 것은 '리니지'로, 전주 대비 21%가량 사룡시간이 상승했습니다. 신규 업데이트 '새로고침'을 진행하며 콘텐츠 개선 및 성장 지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니지 클래식'이 출시를 앞두며 원작의 지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노 레스트 포 더 위키드
- 금주 초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은 지난 23일 멀티플레이 모드를 업데이트한 '노 레스트 포 더 위키드'가 차지했습니다. 게이머들이 오랜 기간 기다려온 모드를 통해, 최대 4인까지 즐기는 협동 플레이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밖에도 전투 시스템 심화, UI 개편 등 게임플레이 품질을 개선한 업데이트도 함께 이뤄진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27일 오전 3시까지 진행되는 무료 주말 플레이 기간 덕에 신규 이용자가 대거 유입되기도 했습니다.
◎ 컬트 오브 더 램, 대형 확장팩 '울헤이븐' 출시
- 디볼버가 유통중인 '컬트 오브 더 램'이 지난 23일 신규 확장팩 '울헤이븐'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본편 엔딩 이후 시점을 다루는 대형 업데이트로, 설산 지역을 탐험하고 무너진 마을을 재건하는 것이 게임의 주된 목표입니다. 두 개의 대형 던전과 교단 운영 편의성을 높이는 요소, 신도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추가되었으며, 게임은 DLC 출시를 기념해 오는 2월 6일까지 본편을 6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합니다.
◎ 협동 로그라이트 액션 게임 'LORT' 출시
- 지난 21일 스팀에 얼리 액세스로 출시한 신규 게임 LORT의 이용자 유입 또한 유의미합니다. 최대 8인까지 협동 플레이를 지원하는 PvE 로그라이트 게임으로, 주로 북미 이용자들에게 친숙한 인터넷 밈을 활용해 입소문을 타고 있습니다. 얼리액세스 출시 이후 처음 맞이한 주말 사이 누적 판매량 10만 장을 넘어선 것 또한 고무적입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아이온2 시즌2, 모바일 마켓 매출도 상승세
- 엔씨소프트의 MMORPG 아이온2가 최근 시즌2 업데이트와 함께 상승세를 되찾았습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결제 비중이 낮다고 알려진 모바일 마켓에서도 매출 순위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5일 기준 아이온2는 구글 매출 7위를 기록했으며, 현재까지도 해당 순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이온2 시즌2는 장비 계승 시스템, 던전 재도전 및 처치 횟수 제한 도입, 옷장 서버 통합 등 각종 편의 및 개선 사항이 적용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시즌 기간 중 신규 초월 추가, 어비스 신규 모드 추가 등 다양한 업데이트 로드맵이 마련되어 있는 만큼 이후 추세 또한 기대해볼만합니다.
◎ 명일방주: 엔드필드, 양대 앱 마켓 TOP10 진입
- 그리프라인의 신작 '명일방주: 엔드필드'가 22일 전세계 정식 출시했습니다. 글로벌 사전 등록자가 3,500만 명을 넘어설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았던 게임으로, 오픈월드 액션 RPG에 자동화 기반 기지 시스템 등을 조합한 매력이 특징입니다. 26일 기준 구글 플레이 매출 9위, 25일 기준 애플 앱스토어 9위로 양대 마켓 매출 TOP10을 기록했으며, 멀티플랫폼 게임인 점을 감안하면 PC, 콘솔 등 게임을 더욱 수월하게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의 매출 비중이 더 높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