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게임 리마스터? 이제 무료로 쉽고 빠르게 한다

동영상 | 윤홍만 기자 | 댓글: 10개 |

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www.nvidia.co.kr)가 RTX로 고전 게임을 빠르게 리마스터링할 수 있는 무료 모딩 플랫폼인 엔비디아 RTX 리믹스(NVIDIA RTX Remix)의 오픈 베타 출시 예정일을 밝혔다. 이전에는 일부 얼리 액세스 모더들만 RTX 리믹스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1월 22일부터는 RTX 리믹스 애플리케이션의 오픈 베타 출시로 모든 모더가 호환되는 고전 게임을 리믹스할 수 있다.

매년 100억 개 이상의 게임 모드(mod)가 다운로드될 정도로 PC 게임 모딩 시장의 규모가 크다. 모드는 더 빠른 GPU가 출시됨에 따라 그래픽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콘텐츠로 게임의 수명을 연장하며, 전체 게임플레이 전환으로 사용자를 확장하고 있다.

엔비디아 RTX 리믹스를 통해 모더들은 풀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DLSS, 엔비디아 리플렉스(Reflex), 최신 물리 기반 렌더링(PBR) 애셋, CES에서 발표한 여러 생성형 AI 중 하나인 생성형 AI 텍스처 툴을 활용해 좋아하는 고전 게임을 리마스터할 수 있게 됐다.

RTX 리믹스는 엔비디아가 자체 개발한 포탈 위드 RTX(Portal with RTX)와 모더가 만든 포탈: 프렐류드 RTX(Portal: Prelude RTX)에서 멋진 리마스터를 제공했다. 현재 오비폴드 스튜디오(Orbifold Studios)는 RTX 리믹스를 사용해 하프라이프 2 RTX: RTX 리믹스 프로젝트(Half-Life 2 RTX: An RTX Remix Project)를 개발하고 있다. 이는 역대 최고 평점을 받은 게임 중 하나인 하프라이프 2의 커뮤니티 리마스터 프로젝트다. 새로운 하프라이프 2 RTX 게임플레이 트레일러에서 오비폴드 스튜디오의 최신 레이븐홀름(Ravenholm)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1월 22일, 엔비디아 RTX 리믹스 오픈 베타 시작

엔비디아 RTX 리믹스는 엔비디아 옴니버스(Omniverse)를 기반으로 하며, 고정 기능 파이프라인이 있는 다이렉트X(DirectX) 8, 9 게임을 리마스터링하기 위한 엔드 투 엔드 플랫폼이다. 해당하는 게임으로는 콜 오브 듀티 2(Call of Duty 2), 히트맨 2: 사일런트 어쌔신(Hitman 2: Silent Assassin), 개리 모드(Garry's Mod), 프리덤 파이터즈(Freedom Fighters), 니드 포 스피드 언더그라운드 2(Need for Speed Underground 2),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 – 블러드라인(Vampire: The Masquerade – Bloodlines) 등이 있다. 리믹스는 애셋 리마스터를 위한 크리에이터 앱과 오리지널 게임 애셋을 캡처하고 리마스터된 애셋을 게임에 재투입하기 위한 런타임으로 구성된다.


RTX 리믹스 앱

RTX 리믹스 앱은 고전 게임의 RTX 모드를 제작하기 위한 중앙 UI이다. 게임 캡처를 쉽게 임포트하고, 애셋을 개선하고, 풀 레이 트레이싱 조명(패스 트레이싱 조명)으로 장면을 다시 밝히고, 뷰포트에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를 검토할 수 있다.


RTX 리믹스 앱 기능은 다음과 같다.

● RTX 리믹스의 인제스트 파이프라인은 다양한 파일 포맷을 유니버설 씬 디스크립션(Universal Scene Description, OpenUSD)으로 변환한다. 이로써 RTX 리믹스를 비롯해 자주 사용하는 옴니버스 앱에서 쉽게 파일을 열고 편집할 수 있다.
● 간편하게 애셋을 교체할 수 있다. 최신 게임의 디테일과 충실도에 필적하는 새로운 하이폴리(high-poly) 대체물로 모델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RTX 리믹스에는 다음 모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엔비디아에서 제작한 고품질 USD 애셋 뱅크가 무료로 제공된다. 애셋을 그대로 모드에 임포트하거나 블렌더(Blender) 또는 어도비 서브스턴스(Adobe Substance) 등 원하는 옴니버스 연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애셋을 리믹스할 수 있다.
● 알베도(albedo), 메탈릭(metallic), 러프니스(roughness), 이미시브(emissive), 노멀(normal), 서브서피스 스캐터링(subsurface scattering, SSS), 하이트 맵(height map) 등 다양한 PBR 머티리얼 맵을 지원하며, 패럴랙스 오클루전 매핑(Parallax Occlusion Mapping, POM)을 활용해 텍스처 표면을 사실적으로 울퉁불퉁하게 만들어 풀 레이 트레이싱된 빛과 그림자와의 상호작용을 개선할 수 있다.
● 풀 레이 트레이싱으로 재조명이 가능하다. 기본 광원을 물리적으로 정확한 동적 광원으로 변환해 충실도 높은 레이 트레이싱 그림자를 투사하고, 풍경을 밝히며, 향상된 텍스처의 물리 기반 프로퍼티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조명을 삽입해 장면의 외관을 더욱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 멀티 뷰로 리마스터링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와이어프레임 모드를 사용해 모든 애셋의 폴리곤 디테일을 확인하거나 화이트 모드를 사용해 중립적인 조건에서 조명을 볼 수 있다.


생성형 AI 텍스처 툴

모딩에서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는 부분 중 하나는 모든 텍스처를 최신 게임 표준에 맞게 업데이트하는 것이다. 이는 머티리얼이 레이 트레이싱 조명에 반응할 수 있도록 물리 기반 렌더링(PBR) 워크플로우를 통해 고해상도로 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모드 팀은 모든 애셋을 일일이 신경 쓸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AI가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해결책인 RTX 리믹스의 생성형 AI 텍스처 툴(Generative AI Texture Tools)은 지포스 RTX(GeForce RTX) GPU의 텐서 코어(Tensor Core)를 활용해 고전 게임의 저해상도 텍스처를 분석한다. 더불어 노멀과 러프니스 맵을 포함해 물리적으로 정확한 머티리얼을 생성해 해상도를 최대 4배까지 높인다.



▲ 원본 텍스처(좌)와 AI 강화 텍스처(우)

PBR을 사용하면 유리는 세상을 선명한 디테일로 반사하는 반면, 라미네이트 나무 바닥은 거칠고 투박한 반사를 보인다. 돌은 눈에 보이는 반사가 없지만 빛을 굴절시켜 장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원본 텍스처(좌)와 AI 강화 텍스처(우)

RTX 리믹스의 AI 강화 텍스처는 고전 게임에서 볼 수 있는 단순한 컬러 텍스처를 대폭 업그레이드한다. 이로써 아티스트는 게임의 비주얼을 정의하는 창의적인 히어로 애셋을 재구성하는 데 온전히 집중할 수 있다.


엔비디아 옴니버스 연결 앱을 통한 애셋 재구상




RTX 리믹스는 복잡한 3D 워크플로우를 연결하는 개발 플랫폼인 엔비디아 옴니버스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이를 활용하면 오픈USD(OpenUSD) 프레임워크를 통해 RTX 리믹스와 블렌더, 어도비 서브스턴스 등의 인기 3D 툴 간 빠른 애셋 이동이 가능하다.

이는 모더에게 있어 획기적인 기능이다. 기존에는 각 게임 엔진의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모드하려는 게임마다 고유한 파일 형식과 전용 툴을 사용해야 했다. 예를 들면, 5개의 다른 게임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애셋을 만든 모더는 해당 애셋을 각각의 단점이 있는 5개의 고유한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고 5개의 전용 툴을 사용해 각 게임 엔진에 애셋을 연결해야 한다.

RTX 리믹스와 오픈USD의 사용으로 모더는 통합된 단일 워크플로우를 통해 선호하는 오픈USD 애셋을 다양한 타이틀에 적용할 수 있다. 이로써 하나의 프로세스로 다양한 게임을 쉽게 리마스터할 수 있다.


RTX 리믹스 런타임

모든 개발자는 게임을 플레이하고 테스트하면서 작업을 조정하는데, RTX 리믹스 런타임을 사용하면 조정이 훨씬 더 쉬워진다. 런타임은 애셋 교체, 장면 업그레이드, 레이 트레이싱 개선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재생 시 콘텐츠를 교체하고 풀 레이 트레이싱, DLSS 3, 리플렉스를 비롯한 RTX 기술을 삽입한다. 화려한 외관 아래에는 시대를 초월한 게임플레이와 함께 좋아하는 게임이 그대로 유지된다.

게임 내에서 리믹스 런타임 오버레이를 불러오고 실시간으로 변경하여 환경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시간 안개를 추가하여 아름다운 볼류메트릭 조명을 구현하거나, 레거시 애셋이 강조 표시되는 모드를 활성화하여 모드에서 교체된 모든 애셋을 감상할 수 있다.




오픈 베타에서는 업데이트된 리믹스 런타임에 몇 가지 개선 사항이 적용됐다.

● 카메라 밖 조명은 더 이상 컬링되지 않기 때문에, 카메라나 플레이어의 방향에 관계없이 모든 레이 트레이싱 조명이 항상 최대 거리에서 렌더링되어 화면 밖 그림자와 빛이 장면을 채울 수 있다.
● 클래식 게임에서는 텍스처 레이어를 블렌딩하여 더욱 사실적이고 디테일한 바닥 표면을 구현하기 위해 터레인 베이킹(Terrain Baking)을 사용하기도 했다. 이제 리믹스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므로 기존 텍스처를 새로운 고해상도 텍스처로 대체하여 이미지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 이제 머티리얼 레이어를 통해 빛이 투과, 굴절, 소멸되는 서브서피스 스캐터링(SSS)이 폴리지에 지원되어 게임에서 빛이 숲의 캐노피에 투과하고 두꺼운 초목 부분을 향상시킬 수 있다. RTX 리믹스 애플리케이션의 애셋에 SSS 맵을 할당하기만 하면 런타임에서 적절하게 렌더링된다.



▲ 서브서피스 스캐터링을 사용하면 나뭇잎이나 램프 그림자와 같은 얇은 머티리얼을 통해 빛이 통과할 수 있다

패럴랙스 오클루전 매핑(POM)은 텍스처의 하이트 맵을 그림자를 드리울 수 있는 범프와 돌출부로 변환하여 2D 텍스처를 3차원적으로 보이게 한다.



▲ 모더들은 하프라이프 2 RTX에서 POM을 사용하여 자갈길의 각 벽돌이 돌출되고 그림자를 드리우도록 만들었다

또한 리믹스 런타임은 깃허브(GitHub)에서 오픈소스로 제공되므로 커뮤니티에서 수정하거나 변경 사항을 제출하여 메인 브랜치에 반영할 수 있다. 모든 기술은 1월 22일에 RTX 리믹스 오픈 베타의 일부로 무료로 공개된다. 여기에서 등록하면 출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모드 개발자들에게는 이미 사용자들이 리믹스 모드를 제작하고 런타임을 실험하고 있는 RTX 리믹스 쇼케이스 디스코드(Showcase Discord)를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는 조언을 얻고,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각자가 좋아하는 클래식 게임을 리믹스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곳이다.


모드DB(ModDB) - RTX 리믹스 리마스터 호스팅

오는 1월 22일 RTX 리믹스의 오픈 베타가 시작됨에 따라 모드DB에 새로운 RTX 리믹스 섹션이 추가되어 클래식 게임 모드를 더욱 쉽게 검색하고, 모딩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이 사이트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커뮤니티에서 어떤 클래식 게임이 RTX 리믹스와 가장 잘 어울리는지 추적할 수 있는 호환성 목록.
● 호환되는 게임에 대한 'RTX.conf' 구성 파일과 USD 캡처. 이를 통해 게임 모드를 더욱 빠르게 시작할 수 있다.
● RTX 모드를 위한 50GB 모드 업로드 크기 - 다른 어떤 사이트에서도 이만큼 큰 용량의 모드를 업로드할 수 없다.
● 사이트 전체에서 RTX 모드와 관련 뉴스를 쉽게 찾을 수 있는 태그.


새로운 하프라이프 2 RTX 트레일러


하프라이프 2 RTX: RTX 리믹스 프로젝트는 하프라이프 2 최고의 모드 팀 4곳에서 개발 중이며, 현재 오비폴드 스튜디오의 총괄 하에 함께 작업하고 있다. 모더들은 최신 버전의 RTX 리믹스를 사용하여 PBR 속성으로 머티리얼을 재구성하고, 밸브(Valve)의 해머(Hammer) 에디터를 통해 지오메트리 디테일을 추가하며, 풀 레이 트레이싱, DLSS 3.5, 리플렉스, RTX IO 등의 엔비디아 기술을 활용하여 지포스 RTX 게이머에게 환상적인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8월에 프로젝트가 발표된 이후 오비폴드 스튜디오는 하프라이프 2 RTX: RTX 리믹스 프로젝트 웹사이트를 통해 새로운 모더를 모집했으며, 현재 65명의 모더로 구성된 팀을 자랑한다. 팀은 그 후로도 확장되어 향상된 애셋을 제작하고 게임의 인기 레벨을 리믹스하는 작업을 열심히 해왔다. 오비폴드는 새로운 트레일러에서 2004년 플레이어들을 소름 끼치게 만들었던 좀비가 득실거리는 마을인 하프라이프 2의 으스스한 레이븐홀름을 소재로 한 최신작을 선보일 계획이다.

포털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거의 모든 애셋을 고퀄리티로 재구성하고, 풀 레이 트레이싱을 활용하여 하프라이프 2에 최첨단 그래픽을 구현했다.

레이븐홀름의 평균 월드 텍스처는 픽셀 수가 8배 더 많으며, POM과 PBR을 통해 생동감 있게 구현된다

좀비 같은 괴물 크리처는 4,200개의 트라이앵글에서 무려 75,590개의 트라이앵글로 30배에 가까운 지오메트리 디테일을 구현한다. 그리고리 신부도 마찬가지로 68,341개의 폴리곤으로 구성돼 있다. 무기도 업데이트되어 그래비티 건의 텍스처가 7배, 폴리곤 디테일이 70배 향상됐다. 이제 무기의 재질인 유리, 금속, 플라스틱이 주변 환경에 반응하므로 움직일 때 빛과 그림자, 색상을 포착한다.


재장전 애니메이션이 업데이트되어 무기를 발사할 때마다 총구의 섬광이 어두운 방을 밝힌다. 오비폴드 스튜디오는 밸브의 해머 에디터를 사용하여 하프라이프 2의 파티클과 폭발을 최신 표준에 맞게 재구성했으며, 풀 레이 트레이싱과 결합하여 불꽃이 빛나고 부풀어 오르고 폭발로 인해 연기가 빛을 통해 전파되어 구름에 컬러 빔을 불어넣는 효과를 구현했다.

개발팀은 RTX 리믹스를 사용하여 레이븐홀름의 각 부분에 사실적인 조명과 그림자를 추가하여 음울하고 어두운 거리, 버려진 건물, 그리고 그리고리 신부가 설치한 기발한 함정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는 새로운 하프라이프 2 RTX 트레일러에서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미지 품질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하프라이프 2 RTX에는 레이 리컨스트럭션(Ray Reconstruction) 기능이 포함된 엔비디아 DLSS 3.5가 탑재돼 있다. 레이 리컨스트럭션은 수작업으로 조정된 레이 트레이싱 디노이저를 새로운 통합 AI 모델로 대체하여 레이 트레이싱 효과와 풀 레이 트레이싱의 이미지 품질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디테일과 사실감을 더욱 향상시켰다.

트레일러에서는 DLSS 3.5를 통해 폴리지가 더욱 디테일하게 표현되고 반짝임을 줄였다. 또한 불, 섬광, 그림자가 더욱 반응성 있게 렌더링된다. DLSS 3.5를 사용하면 손전등을 들고 레이븐홀름을 이동할 때 생성하는 모든 그림자가 월드에 동적으로 나타나고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 업데이트는 하프라이프 2 RTX: RTX 리믹스 프로젝트 웹사이트에서 계속 확인할 수 있다. 모더라면 프로젝트 참여하기를 신청할 수도 있다.


1월 22일에 RTX 리믹스 베타 다운로드 가능

클래식 게임에서 나만의 레이 트레이싱 모드를 만들고 싶다면, 1월 22일부터 시작되는 엔비디아 RTX 리믹스 오픈 베타를 놓칠 수 없다. 여기에서 등록하고 출시 즉시 알림을 받아볼 수 있다. 모드DB에서 최신 RTX 리믹스 모드를 확인하고, 옴니버스, 어도비 서브스턴스, 블렌더와 같은 RTX 가속 소프트웨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엔비디아 스튜디오(Studio)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