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올 추석도 이제 끝... 연휴 기간 순위 상승한 게임은?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19개 |
인벤 [순위분석]이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PC방 지표, 모바일 게임 지표, 인벤 순위 지표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순위와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벤 인기 투표는 현행대로 유지되며 투표 순위는 인벤 순위 지표로 활용됩니다. 되도록 더 많은 지표를 포함해 순위분석을 개편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인벤 순위 - 추석 연휴 시즌, 이벤트와 함께 순위 상승 성공한 게임들은?



▲ 온라인 게임 순위 (9월 5일~9월 11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올해도 어김 없이 돌아온 민족의 대명절, 추석의 연휴가 곧 마무리됩니다. 연휴를 포함한 지난 주에는 온라인 게임 대부분의 이용시간이 폭발적인 상승을 보였는데요, 1위부터 10위까지 순위권 게임들은 모두 균일하게 이용 시간이 늘어나 순위에 변동은 없는 편이었습니다.

중위권 게임들에서는 여느때와 같이 이벤트를 진행한 게임들 위주로 순위 상승이 감지되었습니다. 의미 있는 상승 폭을 보인 게임으로는 사이퍼즈와 엘소드, 거상, 겟앰프드 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순위 상승 행진을 보이던 일부 게임들은 상승폭에 제동이 걸리거나, 순위가 하락했습니다.

지난주 대비 3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한 사이퍼즈는 '트와일라잇 달맞이' 축제를 통해 9월 29일까지 공성전 결과 카드 보상 및 접속 유지 보상을 제공합니다. 또한, 넥슨 프리미엄 PC방에서 게임을 이용할 경우 플레이 횟수에 따라 추가 보상을 제공했는데, PC 통계서비스 '더로그' 기준 지난주 대비 2만 시간 이상의 이용시간 상승을 나타냈습니다. 마찬가지로 넥슨에서 서비스중인 엘소드 또한 4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하며 30위에 안착한 모습입니다.

지난 5월 서비스 20주년을 맞이한 천하제일상 거상(이하 '거상') 또한 오랜만에 6계단 순위 상승을 보였습니다. 추석을 기념하며 출석일수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상점 내 일부 아이템에 대한 할인 판매 또한 진행중입니다. 이와 같은 이벤트 덕분인지, PC방 이용 시간 또한 전주 대비 7,000여 시간 증가를 보였습니다.

또한, 지난주 Year7 시즌3 신규 콘텐츠를 업데이트한 유비소프트의 FPS 게임 '레인보우식스 시즈' 또한 2계단 순위 상을 이뤘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나노봇을 살포하는 신규 오퍼레이터 '그림(Grim)'이 추가됐으며, 신규 맵 추가는 물론 무별 반동 시스템에 대한 전명적인 밸런스 패치가 이뤄졌습니다.

장수 온라인 대전 액션 게임 '겟앰프드' 또한 추석 연휴 덕을 봤습니다. 출석 이벤트는 물론 '침착한 겟앰 생활'이라는 이름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겟앰프드는 이벤트 기간동안 도전과제 달성 시 주어지는 보상에 따라 '침착맨 가방'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제공합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동시접속자 수를 기준으로 하는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상으로는 지난주와 큰 변화는 감지되지 않았습니다. 로스트아크의 최고 동접자 수가 약 4만 명 가량 증가하며 에이펙스 레전드를 제치고 3위에 안착했으며, 그 외 게임들은 모두 지난주 통계와 비슷한 수의 동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순위표에 이름을 올린 게임으로는 '워프레임'이 있습니다. 지난 9월 8일 적용된 '베일 파괴자' 업데이트 이후 2만 내지 3만 명이었던 최대 동접자의 수가 7만 명대로 늘었습니다. 12일 기준으로도 6만 7천명의 최다 동접자 기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이용자 통계 순위와 달리, 트렌드 지표에서는 일부 신선한 게임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지난 9월 9일 출시된 2K의 농구 게임 NBA 2K23이 가장 단기간에 유저 수 증가를 보인 게임으로 꼽혔고, 9월 8일 공개된 무료 FPS 게임 '섀터라인'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섀터라인'은 우크라이나 키이우에 위치한 개발사 Frag lab이 개발한 무료 FPS로, 전통적인 PvP 규칙 외에도 로그라이크 형태의 코옵(Co-op)모드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반응 속도가 중요한 FPS의 특성 상, 국내에서 해당 게임을 플레이하기엔 다소 높은 핑 등 불안정한 요소 또한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얼리액세스로 공개된 디즈니의 어드벤쳐, 시뮬레이션 게임 '디즈니 드림라이트 벨리'도 약 만 명 가까운 동접자를 기록하며 트렌드 지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자신만의 디즈니풍 캐릭터를 만들어, 여러 디즈니 등장인물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생활하는 것이 게임의 주된 목적이며, 탐험을 계속하며 드림라이트 벨리의 지도를 더욱 넓힐 수 있습니다.

그밖에 여러 할인 프로모션이 진행된 게임들이 트렌드 지표에 오른 가운데, 최근 확장팩 발표와 함께 넷플릭스 시리즈 기념 1.6 패치 업데이트를 진행한 '사이버펑크 2077' 또한 유저 수 증가를 보였습니다. 신규 확장팩인 '팬텀 리버티'는 2023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플레이 가능한 1.6 패치 버전에서는 사이버펑크 엣지러너 관련 퀘스트와 함께 새롭게 추가된 다양한 무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9월 11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주요 모바일게임 또한 추석 연휴를 맞이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구글 플레이의 매출 지표는 크게 변동되지 않았습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는데, 지난주 이맘때쯤만 해도 매출 1위를 이어오던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M이 8위까지 하락한 것입니다. 리니지M의 순위 하락으로 인해 히트2가 1위를 기록했으며, 이어 피파온라인4M과 탕탕특공대, 그리고 원신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원스토어의 경우 이번 추석에도 마찬가지로 9월 8일부터 12일까지 게임 할인 쿠폰과 포인트 등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매일 15% 할인쿠폰이 제공된 이벤트의 수혜자는 '블루아카이브'로 보이는데, 지난주에는 순위권에도 없었지만 당당히 1위를 차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지난 주 업데이트된 이벤트 스토리 등과 함께 원스토어의 할인 쿠폰이 맞물리며 시너지 효과를 낸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인기순위에서는 Habby의 캐주얼 게임 '탕탕특공대'가 구글과 애플 모두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원스토에서는 킹콩소프트의 방치형 게임 천하제일검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밖에도 신선놀음, 무사 키우기 등 인기 순위 지표에서는 방치형 게임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 9월 11일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 (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