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게이머의 게임 컨테이너! WD_BLACK P10

아이콘 Forgets
조회: 510
2020-03-16 01:27:09

안녕하세요. WDC 7기 앰버서더 Forgets입니다.




WD_BLACK은 WD에서 게이머 분들에게 성능, 용량, 신뢰성을 통해 플레이 환경을 더욱 좋게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둔 브랜드로 NVme SSD와 외장 저장장치 제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고성능의 저장장치 스펙을 갖고 콘솔, PC와 호환되는 점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WDC 7기 앰버서더 네번째 활동 제품은 WD_BLACK P10(2TB)으로 컴팩트한 외형에 최대 5TB가 제공되는 외장 HDD로 콘솔, PC에서 다양한 게임들을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 HDD 대비 15~20% 전송 속도 향상과 알루미늄 상단 커버가 장착되어 패시브 쿨링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2TB부터 시작! 넉넉한 게이밍 드라이브 WD BLACK P10을 봅시다.




WD_BLACK P10(2TB)


제품 사양 (2TB / 4TB / 5TB)



WD_BLACK P10(2TB) 가격 바로가기

WD_BLACK P10(4TB) 가격 바로가기

WD_BLACK P10(5TB) 가격 바로가기



패키지 구성



2.5인치의 폼팩터를 가진 HDD에 균형감 있는 블랙 컨테이너 느낌을 주는데요. 전면은 2TB의 용량과 제품의 외형, 각종 콘솔, PC에서 호환됨을 확인할 수 있으며 후면은 제품의 간략한 설명을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패키지 내부에는 본품과 USB케이블, 보증서, 설치 안내서, 플라스틱 케이스가 있습니다.





외형





2.5인치 외장저장장치의 규격을 가지고 있으며 P50이 두개가 붙은 모습을 가졌는데요. 전면은 WD_BLACK 브랜드와 2.5인치 HDD임을 볼 수 있고 후면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전면 사이드에는 사용 상태를 알려주는 LED와 USB 연결구를 제외하면 따로 기능이 되는 부분은 없으며 알루미늄을 채택하여 발열 해소가 더욱 원활합니다.







장착





동봉된 케이블을 이용해 PC, 콘솔에 바로 연결해주시면 되며 PS4의 경우 주변기기 -> USB 저장장치 -> 확장 스토리지로 포맷하기를 진행해주셔야 PS4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PC에서는 별다른 등록 없이 바로 인식되어 사용 가능합니다.







벤치마크



CrystalDiskMark 7.0.0 이전에 설치한 프로그램이 있어 최고속도(140MB/s)가 측정되지 않았지만 127MB/s의 읽기 속도를 내주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사용하더라도 성능 저하가 없었습니다.




HD Tune Pro 읽기 벤치 결과입니다. 앞의 400GB는 이미 파일이 적재되어있어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이후 구간부터 종단 구간까지 꾸준한 성능을 내주었습니다. (읽기 속도)





파일전송 / 게임


3G



약 26초 소요


USB 3.2 Gen 1을 지원하여 최대 성능을 이끌어내는데는 충분한 규격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일반적인 외장 HDD의 속도인 100MB/s를 넘어서는 120MB/s를 보여주었습니다.





스팀 라이브러리 (약 330GB) 이동 약 1시간 10분 소요





최근 무료로 풀려 큰 인기를 받고 있는 Call of Duty WarZone을 비롯해 다양한 게임들을 설치해보았는데요. 로딩속도는 HDD규격에서 기대할 수 있는 속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몬스터헌터 월드 - 메인화면 -> 집회구역 약 35초 소요




토탈 워 삼국 벤치마크 불러오기 (다이나믹 모드) - 약 45초






배틀그라운드

매치메이킹 완료 -> 사녹

약 34초 소요




이 외에도 다양한 게임들을 재미있게 즐겼습니다. NVMe SSD와 로딩시간은 3~4배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HDD로써 로딩시간은 적정한 수준이라고 판단되는데요. 발열은 사양표에 적혀있듯 35도 수준으로 유지되어 고온으로 인한 손상, 성능 저하 걱정이 전혀 없었습니다.




<총평>



WD_BLACK P10은 최대 5TB의 용량을 제공하며 일반 외장 HDD 보다 15~20% 성능 향상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알루미늄 상단 커버를 통해 패시브 쿨링이 진행되며 WD에서 제품 품질의 자부심을 통해 최대 3년의 제한 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휴대하기 편리한 손바닥 크기만한 제품 크기와 140g의 가벼운 무게와 슬림하지만 견고한 블랙 컨테이너 디자인은 데이터를 보호하기 적합한 외형이며 온도 역시 35도로 고온으로 인한 성능 저하로 끊김, 팅김현상을 겪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게이밍을 추구했지만 다소 아쉬운 외장 HDD라고 생각되는데요. My Passport 제품과 차이점이 콘솔과의 호환인 점과 성능면에서는 압도적인 차이가 없다는게 아쉽습니다. 안정성은 챙겼지만 HDD라는 성능 한계를 넘지 못했다고 보는게 맞을거 같네요.



최적의 로딩과 퍼포먼스를 위해서라면 SSD가 당연히 선택되겠지만 저희에게는 제한된 비용과 새로 출시된 고용량화된 게임을 저장해야하는 상황이 존재합니다. 이때 넉넉한 용량과 저렴한 비용을 제공하는 외장 HDD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을텐데요. WD_BLACK P10은 넉넉한 용량을 제공하는 게이밍 저장장치로 선택될 수 있다고 봅니다.



용량이 부족한 게이밍 환경에 고려할만한 WD_BLACK P10!



이상 게이머를 위한 컨테이너 WD_BLACK P10이었습니다.






WD_BLACK P10(2TB) 가격 바로가기

WD_BLACK P10(4TB) 가격 바로가기

WD_BLACK P10(5TB) 가격 바로가기

이니수집가

Lv50 Forget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