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실리콘파워 M.2 NVMe SSD P44 UD85 서린 (500GB) 사용기

아이콘 루카피어
조회: 341
2023-07-06 02:23:00






이번 시간에 살펴볼 제품은, 실리콘파워의 SSD인데요. 실리콘파워(SILICON POWER)는, 플래시 데이터 저장장치 전문 기업으로, 고성능 및 고품질의 플래시 메모리 제품을 제공하여,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100여개 국가에 제품을 공급 중으로, 해외시장에서는 외장 HDD, SSD, DRAM 메모리 등 다양한 저장 장치 분야에서, 준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마케팅 부족으로, 해외 대비 인지도가 낮은 게 아쉬운 브랜드인데요.





캐치프레이즈에서 알 수 있듯이, 실리콘파워는 저장 장치 제조회사답게, 데이터의 소중함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HDD나 SSD보다는, 주로, SD카드나 이동식 메모리 형태로, 관련 제품들을 만나보실 수 있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SATA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스토리지인, M.2 NVMe SSD가 더욱 대중화되었고, 이런 흐름에 맞춰, 실리콘파워 역시,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된 M.2 SSD를 선보였는데요. 이제는,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활발한 활동과 서비스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 실리콘파워에서 선보이는 보급형 가성비 M2 SSD는 어떤 모습과 성능을 갖추고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살펴볼 실리콘파워 P44 UD85는, 높은 가성비를 위해 디램을 생략했으며, SLC 캐싱 기술과 HMB(호스트 메모리 버퍼)를 통해 성능을 보완한, PCIe Gen4 인터페이스의 M.2 NVMe SSD인데요. 최대 2TB의 대용량과 3,600 MB/s의 순차 전송 속도를 제공하며, 1GB당 약 74원에 만나볼 수 있는 고효율 제품입니다. TLC 방식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해, 실제 체감 성능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이죠.





패키지 내부에는, 플라스틱 완충재를 사용해, 제품을 보호하고 있으며, 실리콘파워 SSD 본품으로 간단하게 패키지를 구성했는데요. 패키지 후면 상단에는 QR코드를 인쇄해, 워런티를 등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당사 유통 제품에 한하여, 5년의 제한적 품질보증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컴퓨터나 노트북 조립 등에서 사용되는 M2 NVMe SSD는, 80x22mm의 2280 규격으로, 2.5인치의 드라이브보다 작은 크기가 특징이며, 케이블 연결도 필요 없어, 시스템을 보다 깔끔하게 빌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최대 2TB의 대용량 구성이 가능하고, 설치를 위한 공간이 크게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PS5나 노트북 SSD, 외장 저장 장치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죠.





SSD 500GB 용량의 P44 UD85 모델에 사용된 컨트롤러는, PHISON PS5019-E19T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Ie 4.0 ×4 인터페이스와 HMB 기능을 지원하며, 4세대 LDPC 및 AES 256 비트 암호화로, 안정성을 확보했죠. 또, 메모리는, 실리콘파워를 통해 패키징 된 YMTC의 128단 3D TLC 낸드를 탑재해, 대용량을 구성하고 있으며, 아쉽게도 DRAM은 빠졌네요.





실리콘파워 P44 UD85의 경우, 부품들이 한쪽 면에 밀집된, 단면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얇은 두께와 높은 전력 효율성으로, M2 SSD 방열판 설치가 어려운 PS5 콘솔 게임기나 노트북, 외장 인클로저 등에서의 퍼포먼스도 기대가 되는 제품인데요. 최대 2TB의 대용량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500GB 모델의 경우, 데스크탑과 노트북에서 읽기 3,600 MB/s, 쓰기 2,400 MB/s의 순차 전송속도를 보장합니다.







갈수록 늘어나는 게임 용량과 파일 크기로 인해, PC나 노트북, PS5등에서 스토리지 교체나 확장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 데스크탑에 SSD를 장착했을 때, 제품 연결을 정상적으로 인식하는 모습이며, 최신 OS인 윈도우11도 정상적으로 호환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SD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게임용 컴퓨터에 조립해, 전송 속도를 측정해 봤는데요. CrystalDiskMark 벤치마크 툴을 통해, 실리콘파워 P44 UD85 500GB의 성능을 살펴보면, 순차 읽기와 쓰기 모두 2,000 MB/s를 넘는 속도를 보여주면서, 보급형 제품 치고는 비교적 준수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가격대의 PCIe 3.0 기반 제품과 견주어봐도, 상당히 높은 최대 순차 전송 속도를 보이고 있죠.





이번엔 AJA System 동영상 인코딩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측정을 진행해 봤습니다. 4K 해상도 10bit RGB 코덱을 설정했으며, 1GB와 16GB 두 크기의 자료 모두 고른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데이터 전송 속도 결과, 읽기는 평균 3,076 MB/s, 쓰기는 2,053 MB/s를 기록했고, 이를 프레임 속도로 변환하면 읽기 97 프레임, 쓰기 64 프레임으로 환산할 수 있으며, 읽기보다는 다소 낮은 쓰기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속 쓰기 테스트인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통해, 지속 사용 시의 제품 성능을 확인해 보면, 500GB 모델의 경우, 최대 속도 2,649 MiB/s와 최소 속도 13 MiB/s를 기록했고, 50% 미만 구간이 평균적으로 0.8% 이상으로 기록되면서, 약 450 MiB/s의 속도로 동작했습니다. 실리콘파워 P44 UD85는 약 95~100% 구간, 즉, 용량을 약 5% 정도 채웠을 때까지는 2,500 MiB/s 이상의 빠른 속도로 동작하다가, 그 후 400 MiB/s 안팎으로 속도가 저하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500GB 모델의 모든 공간을 채우는 데까지는 약 23분에 근접한 시간이 소요되었는데요. 결과적으로, SLC 캐시 영역이 비교적 작은 편에 속해, 대용량의 파일을 생성하거나 복사하는 경우에는, 다소 아쉬운 스토리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NVMe SSD 간 파일 전송 테스트를 진행해 보면, 압축된 100GB 단일 파일의 경우, 파일 복사 시, 약 241초가 소요되어, 평균 424 MB/s의 전송 속도로 측정되었고, 1GB로 구성된 다중 파일 역시, 평균 398 MB/s로 측정되어, 다양한 용량의 데이터 전송 시에도, SATA SSD에는 버금가는 제품을 완성했는데요.





결국, 보급형 NVMe SSD는,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쓰기보다는, 읽기 사용 위주의 윈도우 부팅이나 무거운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과 게임 구동을 위해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해당 제품 역시, 액세스 타임에서, 기존 SATA와 제법 큰 차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보급형 라인업임에도, 해당 인터페이스 평균치에 근접한 수준의 성능을 이끌어 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대용량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부팅이나, 대용량의 파일 전송이 드문, 게이밍 SSD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임을 알 수 있죠.





온도의 경우에는, 전체 용량을 가득 채우는 연속된 더티 테스트에서, 최대 온도가 약 68도로 기록되어, 방열판 없이 사용하기에도 무난했는데요. 방열판 유무에 따라, 약 5도 정도의 차이를 보였고, 전체적으로, 쓰로틀링없이 쾌적하고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실리콘파워 역시, 제품의 전반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한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데요.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제법 투박하지만 직관적이며, 아쉽게도, SSD 복제와 같은 기능은 빠져있고, 제품 사용에 관한 상세 모니터링과, 자가 진단 및 컨디션 체크를 위한 스캐닝 기능 정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SD 복제 프로그램의 경우, 시리얼 번호 입력을 통해, 별도로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사용자 편의 기능에 있어서는, 여러모로 아쉬운 모습이네요.







이렇게 해서, 상당히 낮은 가격대에 위치한 가성비 SSD 실리콘파워 P44 UD 85를 살펴봤습니다. 250GB부터 2TB까지 폭넓게 구성되어 있어,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에 따라 알맞은 용량 선택이 가능하며, 대용량의 최신 게임이나 편집 작업을 위한 프로그램 구동 등 쾌적한 컴퓨팅 환경 구성에 특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준수한 액세스 성능을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이용 가능해, 게임용 컴퓨터나 노트북, PS5 콘솔 게임기 등에서 활용할 수 있고, 보급형 제품임에도, 약 1,500,000시간의 MTBF와 5년의 품질 보증을 받을 수 있어, 안전성과 내구성도 준수한 편입니다. 때문에, 가격 대비 높은 용량으로, 노트북 SSD 교체나, 응용프로그램 구동에 사용할 가성비 SSD를 찾고 계시다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해당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원문 보기]

전문가 인벤러

Lv87 루카피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