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웨스턴디지털 SSD 추천 WD_BLACK SN850X 1TB

아이콘 이슈레인
조회: 348
2023-07-08 11:09:00
안녕하세요 가재 부부입니다. 디아블로 4 때문에 컴퓨터 업그레이드나 새로 컴퓨터 데스크톱을 구매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어떤 부품을 골라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런 고민을 조금은 덜어줄 수 있는 웨스턴디지털 SSD NVMe WD_BLACK SN850X 1TB를 리뷰해 볼까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내장형 SSD로 폼팩터는 M.2(22980), 인터페이스는 PCIe4.0, 프로토콜은 NVMe 1.4, 낸드 구조는 3d 낸드, 메모리는 TLC 타입으로 DRAM이 탑재된 제품입니다. 순차쓰기 7,300MB/s, m 순차 쓰기 6,300MB/s, 읽기 IOPS 1,200K, 쓰기 IOPS 1,100K, TRIM 및 S.M.A.R.T 기능 또한 지원합니다. 무상 A/S 기간 5년이며 PS5도 지원하기 때문에 PS5 사용자분들이 사용하기에도 훌륭한 제품입니다.

인텔 12400F

에즈락 B660

PCIe 4.0

3060ti

lg 27gn 650 듀얼 모니터

삼성 ram ddr4 8g x 2


외관 스토리지는 깔끔합니다. 비슷비슷하죠 개인적으로는 화이트 감성으로 꾸미시는 분들을 위한 화이트 컬러를 출시해 보는 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화이트라면 무조건 지를 것 같거든요 크기는 가로 80mm, 세로 22mm, 두께 2.38, 무게 7.5g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1TB, 2TB, 4TB로 구성이 되어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메인보드에 장착했습니다. 필자가 RGB를 좋아해서 같이 화려해 보입니다.


인터페이스는 NVM Express, PCIe 4.0 x4 환경입니다. 사용하실 때 뭔가 느리다 이상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꼭 인터페이스와 전송모드를 확인해 주세요. 저 같은 경우 서브에 장착하려고 했었는데 보니까 서브는 PCIe 3.0 이더라고요 테스트할 때 속도가 반 토막 나서 깜짝 놀랐습니다. 4.0을 지원하는데 속도가 낮다면 조립 위치가 잘못되어있을 수 있으니 꼭 조립된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처음에는 크리스털 디스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읽기 쓰기는 전체적으로 준수합니다. 4K 바이트 단위 랜덤 쓰기 및 읽기 속도는 개인적으로 생각한 것보다 10% 정도 높게 나와서 놀랬습니다.


AS SSD 벤치마크도 준수합니다. 크리스털 디스크마크 보다 전반적으로 점수가 덜 나오네요 아마 이 부분을 확인해 보니 제 컴퓨터나 SSD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AS SSD 벤치마크가 전체적으로 낮게 나옵니다. 다른 블로그나 유튜브 분들도 낮게 나오더라고요.


AS SSD 벤치마크와 점수가 비슷하게 나옵니다.


WD 홈페이지에서 공식 지원 소프트웨어 WD_BLACK Dashboard입니다. 어지간한 건 이거 하나 면 세팅을 다할 수 있습니다. NVME WD SSD1TB 제품에 불량이 발했는지 상태는 괜찮은지 수명은 괜찮은지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등등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전송속도, 전송 IOPS, M.2 SSD 1TB의 온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전문으로 파고는 분들이 아니라 집에서 그냥 게임, 영상작업,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OTT를 시청하시는 분들이라면 WD_BLACK Dashboard 하나면 관리를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설치만 할 줄 알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어요 언어도 한글이기 때문에 쉽습니다.


도구에서 S.M.A.R.T 진단 테스트를 진행하면 내 컴퓨터에 장착한 WD_BLACK SN850X 1TB 제품에 대해 진단을 할 수 있는데요 간략하게 진행할 수도 있고 확장 진단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클릭 한 번으로 문제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편리합니다.
5분 만에 테스트가 끝났습니다. SSD WD_BLACK SN850X 1TB 제품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정말 편리하지 않나요? 소프트웨어 하나 있으면 최적화와 모니터링을 한꺼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대망의 게임 테스트입니다. 요즘 가장 핫한 게임인 디아블로 4입니다. 테스트 환경은 따로 세팅하지 않았고 접속 후 기본으로 되는 높음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화면 해상도는 FHD 해상도인 1920 X 1080에서 진행하였습니다.
z
게임 진행 시 끊김 현상, 밀린등 이런 건 전혀 없었고 20분 정도 게임 플레이를 진행했습니다. 시작 온도가 58도였으면 게임을 끝낼 때도 58도로 끝을 냈습니다. 크게 온도에 변화는 없었고 게임을 진행하는데 불편함은 없었고 오히려 프리징이나 스터터링 같은 현상도 발생하지 않아 답답하지 않아 너무 좋았습니다.

게임 실행 영상입니다. 부팅 완료 후 바로 게임을 실행했습니다. 확실히 빠릅니다.

오늘은 웨스턴디지털 SSD 추천 WD_BLACK SN850X 1TB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최대 7,300MB/s 속도와 4TB의 스토리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게임이든 높은 수준의 환경에서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서브 SSD 없이 하나의 제품으로 자료 보관이 용이하며, 디아블로 4 때문에 컴퓨터 데스크톱을 업그레이드하시거나 새로 조립을 고민하시고 있으시다면 선택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Western Digital WD BLACK SN850X M.2 NVMe (1TB) : 다나와 가격비교 (danawa.com)



#WD_BLACKSSD #게이밍SSD #SSD추천



Lv44 이슈레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