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실리콘파워 SiliconPower P44 UD85 M.2 NVMe SSD

스냅샷리뷰
조회: 327
2023-06-27 19:50:11

M.2 NVMe는 대용량 파일 작업이나 고성능이 작업에 요구되는 시스템 구성에 필수 저장 장치입니다. 뛰어난 전송 속도, 작은 사이즈와 쉬운 업그레이드 방식은 노트북은 물론 콘솔 게임기에서도 자주 볼 수 있으며, 가격이 많이 저렴해진 상황이라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분들이 있다면  한 번쯤 사용해 보셔도 좋습니다.

서린씨앤아이에서 저장 장치 전문 기업 SiliconPower (실리콘파워)와 공식 유통 계약을 체결이 진행되어 SSD 제품을 시작으로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해 드릴 제품은 실리콘파워의 P44 UD85 M.2 NVMe SSD이며, 부담 없는 저렴한 가격이 특히 인상적인 제품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01 실리콘파워 어떤 기업?


2003년 대만에서 설립된 실리콘파워는 메모리 모듈, SSD 저장 장치, 외장 하드, USB 플래시 드라이브, SD 혹은 CF 메모리와 같은 저장 장치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제조사입니다. 22년 기준 4.3 Billion NT$로 대략 한화 1,800억 매출 규모의 기업으로 일부 저장 장치 제조사 중심의 국내 시장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일반 소비자는 물론 기업형 솔루션을 통해 산업 전반적인 영역에서 자리를 잡은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 유사 기업으로 TeamGroup이나 Geil 정도 생각납니다. G.SKILL과 같이 특정 영역에 있어서 끝판왕급 마켓 포지션은 아니지만, 합리적인 가격과 준수한 성능으로 가성비를 선호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제품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실리콘파워의 제품은 주로 저장 장치 분야에서 많이 알려져 있으며, 다년간 쌓아온 신뢰와 기술력으로 일부 지역이 아닌 세계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SSD 저장 장치 제품군을 살펴보면, 소수의 라인업이 아닌 SATA와 PCIe 방식의 다양한 SSD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으며, 사용자 방식이나 분야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서린익스프레스에 소개된 SSD 저장 장치 제품군은 게일, 팀그룹과 함께 실리콘파워 역시 등재가 되었으며, SATA 방식과 함께 M.2 NVMe 방식 모두 소개가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제품 가격대는 굉장히 저렴한 편에 속하며, 실리콘파워 P44 UD85 M.2 NVMe 500GB 제품의 경우 3만 원 후반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부담 없는 가격이 실리콘파워 제품의 주요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02 패키지


다나와 기준으로 실리콘파워 P44 UD85 M.2 NVMe 제품은 500GB, 1TB, 2TB 3개의 라인업으로 구성됩니다. 500GB 제품의 경우 1GB 78원으로 39,000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보급형 제품에 어울리는 패키지로 구성됩니다. SSD나 메모리의 경우 보증 스티커는 매우 중요하므로 분실되지 않도록 제품 앞에 붙이는 것 잊지 마세요!


03 외형 및 주요 스펙


| 제품 스펙 | 폼팩터 M.2 2280 | 인터페이스 PCIe 4.0x4 | 메모리 타입 TLC | 순차 읽기 3600 MB/s | 순차 쓰기 2400 MB/s | D램리스 | 보증기간 5년
가격대를 생각해 보면 D램 탑재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NVMe 1.4 버전에서 추가된 HMB (Host Memory Buffer) 방식으로 병목 현상이 나름 최적화되어 있으며, PCIe 4.0 인터페이스를 통해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였습니다. PCIe 3.0 제품군과 비교해도 저렴한 가격이며, 500GB 정도면 윈도우 설치 및 3~4개 정도의 AAA 게임을 설치할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충분히 검토해 볼 만합니다.




80.0mm x 22.0mm의 M.2 2280 폼팩터 표준 사이즈입니다. 메인보드 장착 시 방해 요소는 찾아볼 수 없었으며, 노트북이나 콘솔 게임기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저렴한 가격대에 출시된 만큼 가성비 게이밍 PC에 적용해도 좋고 데이터 이동을 위한 외장 하드 구성이나 구형 노트북의 메인 저장 장치로 사용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04 성능 테스트


실리콘파워 P44 UD85 M.2 NVMe 500GB 저장 장치를 A620M 메인보드와 라이젠 7600의 가성비 게이밍 PC에 적용해 보았는데요. 윈도우 설치, 최근 열심히 플레이하고 있는 디아블로 4 설치에도 전혀 문제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물론 SSD 저장 장치의 경우 장시간 사용을 해봐야 안정성과 내구성에 대한 파악이 가능한 만큼 사용자 사례가 없는 현시점 생산성 혹은 업무 관련된 데이터를 위한 저장 장치로 사용하기에는 사용자 데이터가 많이 부족합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간단한 벤치 테스트와 함께 데이터 이동 속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인 만큼 사실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요. 나름 준수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고, 가성비 게이밍 PC 조합에 사용하면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저장 장치의 성능 테스트는 인텔 13세대 13700K와 MSI Z690 토마호크 2번째 M.2 SSD 슬롯을 사용했습니다.



지속 읽기 3,600 MB/s와 지속 쓰기 2,400 MB/s를 웃도는 속도를 확인했습니다. 실리콘파워 P44 UD85 M.2 NVMe 500GB 저장 장치는 PCIe 4.0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만큼 보급형 PCIe 3.0 타입의 저장 장치 대비 속도가 빠른 편에 속하며, 일반적인 게이밍 환경에서 체감을 느끼기 어렵지만, 고용량 데이터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미세한 차이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실제 파일을 이동할 때 어떠한 성능이 나오는지 6가지의 시나리오를 통해 진행했습니다. HBM 방식을 사용하는 D램리스 제품이지만 일정 범위의 파일 사이즈 내에서 만족할 만한 성능을 확인했고, 테스트 진행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삼성 980 PRO 1TB에서 실리콘파워 P44 UD85 500GB로 데이터 이동
> 실리콘파워 P44 UD85 500GB에서 삼성 980 PRO 1TB로 데이터 이동
> 각 테스트는 1GB와 4GB 조합의 사이즈인 10GB, 40GB, 100GB로 진행




삼성 980 PRO 1TB에서 실리콘파워 P44 UD85 500GB로 1GB와 4GB 사이즈의 파일 100GB를 전송하였는데요. 대략 34초 이내로 속도는 쾌적한 속도를 확인했습니다. 100GB 사이즈 면 실사용 사례로 굉장히 높은 사이즈에 속한다고 볼 수 있고, 보다 낮은 사이즈의 용량 범위라면 염려하지 않으셔도 좋은 성능입니다.

이미 메인 저장 장치로 M.2 SSD를 사용하고 있다면 부가 저장 장치로 사용해도 활용 목적은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다양한 STEAM이나 배틀넷 게임을 설치하거나 윈도우 포맷이 빈번한 PC 빌더의 백업 장치로도 손색은 없어 보여요. 특히 100GB 정도의 용량에서 지속 속도의 저하 없이 진행된 점은 D램리스 저장 장치임에도 실사용 환경에서 체감하기 힘든 수준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인 테스트 결과는 실리콘파워 P44 UD85에서 다른 저장 장치로 데이터를 옮기는 것보다 해당 저장 장치로 저장하는 경우 속도가 훨씬 빨랐습니다. 물론 20GB 정도에서 체감하기 힘든 수준이지만 30~40GB 이상이 되면 유의미한 속도 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속 읽기 자체의 성능은 꽤 준수하므로 게이밍 로딩이나 고용량 데이터를 사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상기 테스트 시나리오의 경우 1GB와 4GB 용량의 조합으로 진행한 만큼 영화를 다운로드해 저장하거나 M.2 SSD 외장 하드 케이스를 별도로 구매하셔서 초고속 외장 하드로 활용하셔도 좋아 보입니다. 가격 측면에서 부담이 없으므로 외장 하드디스크로 구성하여 캠핑이나 장기 여행에 사용하기에도 좋다고 봅니다.




​모든 테스트가 완료된 이후 CrystalDiskInfo를 통해 온도 확인을 진행했습니다. 메인보드의 기본 방열판을 사용했고 발열 범위는 나름 준수했습니다. 리뷰가 완료된 실리콘파워 P44 UD85 500GB는 지인의 게이밍 PC에 장착할 예정이라 과격한 Dirty Test 벤치 테스트는 이번 리뷰에서 제외했지만, 실사용 환경에서 지속적인 속도와 발열은 39,000원의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05 마무리


고객 서비스로 국내 1티어를 자랑하는 서린씨앤아이에서 유통을 시작한 실리콘파워 P44 UD85 M.2 NVMe 제품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리뷰 제품을 받기 전 가격이 너무 저렴해서 성능에 대한 나름 합리적인 의심을 했으나 실제 사용 환경에서 느끼기에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렴한 가격과 함께 5년의 보증 기간 그리고 서린씨앤아이의 독보적인 서비스만 보고 제품을 선택해도 그리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저장 장치의 경우 장시간 사용에 따른 신뢰성, 안정성 그리고 내구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용자 사례가 없는 현시점 제품 선택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 꼭 명심하시길 바라며, 이번 리뷰 마무리합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5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 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Lv3 스냅샷리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