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9일 (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리부트
※ 캐릭터 리부트는 모든 클래스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공식 서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리부트된 캐릭터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기술 초기화를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캐릭터 리부트와 관련된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역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 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The class reboots will be released on the live servers once they are completed for all the classes. Before using the skills of rebooted classes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please make sure to reset your character's skills to minimize any possible issues. Patch notes related to the class reboot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will be translated to other languages and released afterward.
※ 일부 클래스의 전승/각성 시연 영상이 준비 중에 있습니다.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해당 공지사항에 업데이트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17개 클래스에 대한 1차 리부트 내용들이 반영되었습니다. 기다려주신 모험가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가 이 개발 과정을 거치는 중에도 정말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리부트 내역을 보고 크고 작은 의견들을 열정적으로 보내주고 계십니다. 이에 오늘 이 시간 이후로는 여러분들의 의견을 기반으로 한, 추가적인 개선 사항에 집중할 예정이며, 이 부분들 역시 공식 서버 업데이트가 되는 날까지 계속해서 검은사막 연구소를 통해 업데이트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이언트
주무기
● 다음 기술이 삭제되었으며, 특정 기술의 기본 효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삭제된 기술
기본 효과로 적용된 기술
흐름 : 야수의 움직임 III
광분의 파괴자
흐름 : 야수의 움직임 II
뿌리치기
극 : 회피 이동
회피 이동
흐름 : 마무리 일격
맹렬한 공격
흐름 : 물어뜯기
박치기
극 : 맹수의 습격
맹수의 습격
흐름 : 바위 부수기
바위 밀치기
흐름 : 야수의 움직임
흐름 : 맹수의 특성
● 바위 밀치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이 실제 동작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모으기 동작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연속 발동 시에도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넉백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기술 사용 시, 넉백 및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전력 질주, 용암 뚫기 사용 중 발동 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며, 전방 가드 효과 또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날짐승 바람 가르기, 흐름 : 폭풍 가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적중률이 - 로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적중률 수치가 없는 기술로 변경됩니다.
- 흐름 : 폭풍 가르기 기술에 에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 흐름 : 폭풍 가르기 습득 시 한 번 더 마지막 공격을 강하게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극 :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이 삭제되어,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을 연속으로 발동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무릎 차기로 맹수의 습격 기술을 발동하더라도 기술을 일반적으로 사용했을 때와 동일한 개체 수를 타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맹렬한 공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요구 투지보다 투지가 낮은 상태에서 기술 사용 시, 투지가 50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2타격 및 마지막 타격 이후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발톱의 흔적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I ~ V 단계를 습득하는 기술에서 단일 단계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타격 대상에게 출혈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삭제되고, 타격 성공 시 모든 방어력 감소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이 삭제되고 맹렬한 공격 기술의 기본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바위 찍기
- 흐름 : 포식자의 탐욕
- 흐름 : 보이지 않는 힘
● 박치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추가 타격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첫 타격 성공 시 근접 적중률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 강한 박치기 발동 시, 모으기 없이 바로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극 : 박치기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극 : 광분의 파괴자 기술을 단독으로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극 : 광분의 파괴자 기술의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도록 상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야수의 진노, 야수의 격노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전승
전승 자이언트는 스스로 야수화하여 '자이언트답게' 전투하는 컨셉을 강화하였습니다. 야수 상태를 계속 유지하며 강력한 피해를 넣고, 지속적으로 상처를 치료하고 끈질기게 적들과 맞설 수 있습니다.
● 강 : 마무리 일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이 강 : 멈출 수 없는 야수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패시브 기술에서 액티브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습득 시 다른 기술에서 추가 효과를 주던 방식에서 기술 사용 시 버프를 얻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폭주하는 야성' 효과가 적용됩니다. - '폭주하는 야성'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일부 기술에서 야수의 움직임이 발동됩니다. - '폭주하는 야성'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20초간 2초마다 생명력이 100 회복됩니다. - '폭주하는 야성'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일부 기술 사용 시 지속시간이 초기화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폭주하는 야성' 효과가 있을 때 기술을 다시 사용하면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30% 효과를 얻습니다. - '폭주하는 야성' 효과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야수화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폭주하는 야성' 효과가 있는 상태에서 기술 사용 시 더 강력한 효과를 얻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공포의 군림자 기술의 부가 효과로 있던 '폭주하는 야성' 효과를 별도의 기술로 분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폭주하는 야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야수 상태를 끊김없이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기에 '야수화' 기술 사용 시 더 강력한 야수 상태로 진입하여 전투를 이어나가는 느낌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마무리 일격 기술이 변경됨에 따라 마무리 일격의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술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모든 타격에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15에서 2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PvP 시 타격 수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기술 사용 시, 타격수가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기술 사용 시, 상대의 이동 속도 감소, 자신의 이동 속도 증가 및 띄우기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내려찍기 타격 성공 시 띄우기 효과가 PvP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에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맹렬한 공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공격 범위가 캐릭터 주변도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기술 사용 시, 추가 타격의 띄우기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캐릭터 이동 또는 강 : 황폐화, 강 : 고대의 파동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바위 밀치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이 실제 동작과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모으기 동작이 삭제되고, 충돌 시 적용되는 추가 타격이 추가되었습니다.
- 연속 발동 시에도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연속 발동 시에는 지구력을 소모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넉백 및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전력 질주, 용암 뚫기 사용 중 발동 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며, 전방 가드 효과 또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PvP 시 피해량이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카운터 어택이 삭제되고 에어 어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이언트 전승에서는 주력 기술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강 : 광분의 파괴자 또는 강 : 몰아치는 벼락 기술이었습니다. 여기에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과 강 : 바위 밀치기 기술로 PvE에서 사용할만한 기술로 리뉴얼하였습니다.
● 강 : 포식자의 사냥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연속 발동 시 이동 거리가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마무리 일격 기술이 변경됨에 따라 마무리 일격 효과가 삭제되고 기술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야수로 변신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야수화 및 폭주하는 야성 상태에서 강화되는 효과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강 : 공포의 군림자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마무리 일격 기술이 변경됨에 따라 기존에 발동하던 마무리 일격 동작은 강 : 공포의 군림자 기술의 기본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흑정령 : 공포의 군림자도 적용됩니다. - 기술 종료 시 '폭주하는 야성' 효과를 얻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PvP 타격수 감소가 삭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PvP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기술의 모든 타격에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용암 뚫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용암 뚫기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경우 Shift + 스페이스 바 입력 시에도 강 : 용암뚫기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야수화 및 폭주하는 야성 상태에서 야수의 움직임을 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고대의 파동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거리마다 다르게 적용되던 공격 범위가 가장 넓은 범위로 통일되었습니다.
- 모으기가 삭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야수화 및 폭주하는 야성 상태에서 야수의 움직임을 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자이언트 각성은 PvE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각성 기술을 더 늘리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땅울음, 흐름 : 난타,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이 아니더라도 PvE에서 다양한 기술들을 사용하여 각성 기술 위주로 콤보를 사용하더라도 효과적일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전력 질주 시작 동작에서 흐름 : 진형 파괴 기술보다 용암 뚫기 기술이 먼저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거신의 발걸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Shift + F 커맨드로 거신의 발걸음 기술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무릎차기로 발동된 이후에도 앉아쏘기를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화염철포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발동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우클릭 시 기술을 시전하고 좌클릭으로 발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좌클릭으로 발사할 경우 시전 중 바로 발사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모으기 타격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클릭을 유지하여 모으기를 할 경우 흐름 : 고대의 힘이 발동됩니다.
● 흐름 : 고대의 힘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3초에서 6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모으기 중 지구력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거신병 모드 상태일 경우 화염철포 기술에서 우클릭 유지 시 바로 흐름 : 고대의 힘 기술이 즉시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고대의 힘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경우 거신병 모드 상태일 때라도 넉다운 및 에어 스매쉬, 다운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화염철포 기술은 기술 슬롯에 등록하여 사용했을 때 더 빠르게 발사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조작키로 발동하는 것에 더 이득을 주기 위해 화염철포 기술의 발동 구조를 변경하였습니다.
● 황폐화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IV 단계 기준 15초에서 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단계에서 타격 수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황폐화 IV 단계에서 PvP 시 타격수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 종료 후 이동 및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거신의 일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방식이 캐릭터 주변을 공격하는 방식에서 원거리 투사체를 발사하여 공격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타격 성공 시 밀어내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모으기 동작 및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술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모으기가 삭제됨에 따라 모으기 중 전방 가드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생명력이 회복되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IV 단계 기준 20초에서 7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특화 단계가 3단계에서 2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 카운터 어택이 삭제되고 다운 어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땅울음, 화염철포, 흐름 : 고대의 힘, 흐름 : 난타, 뿌리치기, 거신의 발걸음 앉아쏘기 기술 이후 2타격부터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거신의 일격 기술은 PvE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 리뉴얼하였습니다. 또한 원거리 기술로 변경하여 화염철포 기술과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흐름 : 고대의 파동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독립 피해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특화가 가능한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마다 달랐던 공격 범위가 가장 넓은 범위로 통일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PvP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적을 밀어내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거인의 도약 기술이 단일 습득 기술로 변경되고 땅울음 기술이 최대 III 단계까지 습득 가능한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거인의 도약 기술을 후퇴 유지 중 적용되는 경직 효과가 PvP에서도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연속 도약 기술이 삭제되고 거인의 도약 기술을 2번 연속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본 : 거인의 도약 기술이 삭제되고 본 : 땅울음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땅울음 기술의 PvP 피해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땅울음 III 기술의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15에서 2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분열포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땅울음 기술의 흐름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선행 기술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23초에서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주력 기술로 활용하기엔 애매한 거인의 도약 기술 대신 땅울음 기술을 주력 기술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흐름 : 분열포를 땅울음 기술의 흐름 기술로 변경하여 땅울음 - 흐름 : 분열포 연계로 빠르게 피해를 넣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삭제된 흐름 : 연속 도약 기술은 신규 기술로 대체될 예정입니다.
● 흐름 : 난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투지 회복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기술 특화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흐름 : 분열포, 지면 들어올리기, 흐름 : 진형 파괴 기술 이후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거신의 일격, 흐름 : 난타, 황폐화 기술 이후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로 연계 시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이 빠르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닌자, 쿠노이치
● 도깨비 걸음 기술의 방어판정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무적 → 슈퍼아머
무적
● 타계 낙하 기술의 잡기 성공 시 연계되는 동작의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인술 : 나무토막 분신 기술이 아래와 같이 개편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총 3개의 나무토막 분신이 정삼각형 모양으로 전방에 소환됩니다. - 기존의 ←/→ 연계 시 발동되던 후려 차기, 바람 베기 연계 공격이 사라지고 나무토막 분신 중 ←/→ 방향키를 입력했을 때 각 분신의 위치로 이동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 방향키를 입력하여 분신의 위치로 한 번 이동한 경우 적의 뒤로 다시 이동할 수는 없지만, 다른 일반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합니다.
● 바닥 쓸기, 후려 차기 기술이 기술 슬롯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그림자 밟기 사용 시 유지되는 그림자 분파 버프가 사라지고, 그림자 분파 기술의 조작키와 발동 조건이 아래와 같이 추가/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닌자)
변경 후(쿠노이치)
그림자 밟기 기술 사용 후 스페이스 바 그림자 분파 버프 유지 중 기술 슬롯으로 사용
기술 슬롯으로 사용
↓ + 우클릭 기술 슬롯으로 사용
● 인술 : 그림자 분파 I~III, 진 : 그림자 분파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8/16/14/13초에서 15/13/12/10 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그림자 분파 기술의 공격 동작이 이전보다 더 자연스럽게 변경되고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그림자 분파 기술의 공격 동작이 변경됨에 따라 기술의 공격 범위가 기존의 전방 공격에서 캐릭터 주변의 원형 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그림자 분파 기술 사용 후 그림자 밟기 기술의 연계 발동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그림자 분파 기술의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가 다른 모험가가 아닌 몬스터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그림자 밟기 기술 사용 후 스페이스 바 연계 시, 연막 기술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특정 기술 사용 후 스페이스 바로 연계하여 발동되는 연막 기술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연막 기술의 타격이 적용되는 시점이 실제 공격 동작에 맞게 변경되고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전력 질주 중 Shift + 좌클릭 입력 시, 발목 베기 기술이 아닌 도깨비 인사 기술이 우선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전력 질주 중 좌클릭을 입력하여도 도깨비 인사 기술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급소 찌르기, 흐름 : 다단 급소 찌르기, 수리검 찌르기, 심장 노리기 기술 사용 후 그림자 밟기 기술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급소 찌르기, 흐름 : 다단 급소 찌르기, 수리검 찌르기, 심장 노리기 기술 사용 중 지구력 회복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회복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진 : 심장 노리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7초에서 2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심장 노리기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기술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그림자 베기 기술 사용 중 심장 노리기, 연막 기술로의 연계 조작키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연막 기술 발동
심장 노리기 발동
그림자 베기 기술 사용 중 스페이스 바 입력
그림자 베기 기술 사용 중 좌+우클릭
● 특정 기술 사용 후 스페이스 바 입력을 통해 연막 기술 사용 후 인술 : 은신 상태로 진입했을 때, 스페이스 바 입력 유지 시 심장 노리기 기술이 자동으로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해당 조작을 통해 은신 상태로 진입했을 때는 스페이스 바를 재입력해야 심장 노리기 기술이 발동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도깨비 걸음 기술 사용 중 스페이스 바 입력 시 연막 I~V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냉정한 정신 기술이 기술 슬롯으로만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표적 추격 기술의 버프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 도깨비 걸음 사용 후 방향키나 Shift 키만 유지하여도 전력 질주 상태가 유지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도깨비 걸음 사용 후 방향키나 Shift 키를 유지했을 때 전력 질주 동작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바닥 쓸기 기술을 연속 사용했을 때의 동작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수리검 던지기, 표창 던지기 기술을 공중에서 사용 시, 공격 범위가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전승 쿠노이치의 경우 경직 효과가 적용되는 범위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 수리검 던지기, 표창 던지기 기술에 기술 잠금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닌자 회피 I~III 기술의 도약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닌자
닌자 각성은 전투 시 특정 기술에 의존하는 부분을 줄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주무기 상태에서 각성 상태로의 전환을 보다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개선을 하였습니다.
각성
● 소검 상태에서 번뜩이는 살의 기술을 기술 슬롯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번뜩이는 살의 기술을 소검 상태 기술 슬롯으로 사용 가능하게 하여, 사냥 또는 플레이어와 전투 시 보다 주무기 - 각성 상태에 전환이 자유롭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흐름 : 음속 폭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7초에서 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음속 폭음 기술의 공격 범위가 조정되고, 칼날 타격에 3타격이 추가되었습니다.
흐름 : 음속 폭음은 첫 타격과 추가 타격 간의 피해량 차이를 줄이고, 피해량이 고르게 들어갈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수라도로 방어 상태 시,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진공 베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 단명참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사형 집행 기술의 공격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 수라난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에 다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5초에서 1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나무토막 분신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총 3개의 나무토막 분신이 정삼각형 모양으로 전방에 소환됩니다. - ←/→ 방향키를 입력하여 분신의 위치로 한 번 이동한 경우 적의 뒤로 다시 이동할 수는 없지만, 다른 일반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합니다.
전승
● 강 : 난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 및 치명타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628% 치명타 확률 40%
타격 피해 984% 치명타 확률 50%
- 강 : 적살 폭우 기술 사용 후 ↓ + 우클릭 입력 유지 시, 강 : 난무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쿠노이치
전승, 각성을 통틀어 이번 쿠노이치 리부트에서 저희가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한 개선 방향은 '유틸성'과 '편의성' 위주의 개선입니다. 전승과 각성에서의 주요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인술 : 나무토막 분신, 힘줄 자르기, 월쇄 등의 기술에 추가 커맨드를 부여하여 각각의 핵심 기술들을 좀 더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금일 개편된 기술들에 대한 내용은 이후 검은사막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전 밸런스 조정 시 일부 변경될 여지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전승의 경우 전반적으로 캐릭터의 난이도를 완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개선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현재 전승에서 패시브로 가지고 있는 귀, 혼, 영 인술 버프를 활용하는 방식에 대해 이전보다 특정 기술에 구애받지 않고 활용이 가능하도록 전승의 다른 기술에서도 인술 버프가 발동되도록 변경하였고, 강 : 힘줄 자르기, 강 : 일섬 기술의 유틸적인 측면을 강화하였으며 그림자 분파 기술의 동작을 변경하여 이전보다 더 다양한 활용성이 있게끔 개선하였습니다. 각성의 경우에는 반월베기, 희연무 등의 기술 피해량과 반월베기 기술에서의 버프 효과를 추가하여 PvE 상황에서도 이전보다 더 강한 면모를 보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소난 사하무와 월쇄 기술의 유틸성을 강화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흐름 : 첨륜, 빗발치는 달빛 기술 등 각성에서의 주요 연계 기술들이 이전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다른 기술과 함께 사용했을 때 자연스럽게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주무기
● 힘줄 자르기, 진 : 힘줄 자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조작키가 아래와 같이 추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기술 슬롯으로 사용
↑ + Q 기술 슬롯으로 사용
- 특정 기술 사용 후 ↑ + Q 로 연계 시, 기술의 발동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 입력 시, 베기 타격이 전방으로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속도감이 소폭 개선되었고, 적 타격 시에도 동일한 속도감을 유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힘줄 자르기 기술의 피해량에 관한 설명이 실제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칼날 타격 피해 x 9 베기 타격 피해 x 6
칼날 타격 피해 x 3, 최대 3타격 베기 타격 피해 x 2, 최대 3타격
● 인술 : 그림자 폭발 I~V, 진 : 그림자 폭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재사용 대기 시간 28/27/25/23/19/16 초
재사용 대기 시간 22/21/20/18/16/12 초
● 일섬 기술 사용 중 방향키를 입력했을 때, 해당 방향으로 최대 1회 이동하여 공격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일섬 기술의 공격 동작에 대한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수리검 던지기 기술을 공중에서 사용 시 동작의 속도감과 공격 범위가 상향되었습니다. ● 수리검 찌르기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전승
● [폭발 : 영+귀], [폭발 : 귀+혼], [폭발 : 혼+영] 발동 시 인술 버프 효과가 사라지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폭발 : 영+귀], [폭발 : 귀+혼], [폭발 : 혼+영] 효과가 인술 버프가 모두 적용된 상태에서도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폭발 : 영+귀], [폭발 : 귀+혼], [폭발 : 혼+영] 효과의 발동 조건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폭발 : 영+귀] : [강 : 그림자 밟기] 기술 사용 시 발동 [폭발 : 귀+혼] : [강 : 그림자 분파] 기술 사용 시 발동 [폭발 : 혼+영]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 사용 시 발동
[폭발 : 영+귀] : [강 : 그림자 분파] 기술 사용 시 발동 [폭발 : 귀+혼]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 사용 시 발동 [폭발 : 혼+영] : [강 : 그림자 밟기] 기술 사용 시 발동
● [인술 : 귀], [인술 : 혼], [인술 : 영] 발동 조건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특정 기술 타격 성공 시 효과 적용
특정 기술 사용 시 효과 적용
● 강 : 여우 발톱 기술 사용 시 [인술 : 혼] 버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힘줄 자르기 기술 사용 시 [인술 : 영] 버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급소 찌르기 기술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초승달 베기 기술을 지구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사용 시, 캐릭터가 일시적으로 멈추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6초에서 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분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입력키 및 재사용 대기 시간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그림자 밟기 기술 사용 후 스페이스 바 기술 슬롯으로 사용 재사용 대기 시간 13 초
↓ + 우클릭 기술 슬롯으로 사용 재사용 대기 시간 10 초
- 기술 사용 후 그림자 밟기 기술의 연계 발동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기술의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가 몬스터에게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동작이 변경되었으며,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동작이 변경됨에 따라 기술의 공격 범위가 기존의 전방 공격에서 캐릭터 주변의 원형 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밟기 기술 사용 후 스페이스 바 연계 시 연막 기술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밟기, 강 : 그림자 분파 기술 사용 후 연막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이단 점프 이후 사용 시 공중에서 캐릭터의 동작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힘줄 자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특정 기술 사용 후 ↑ + Q 로 연계 시, 기술의 발동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 입력 시 베기 타격이 전방으로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속도감이 개선되었고, 적 타격 시에도 동일한 속도감을 유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마지막 타격이 캐릭터가 실제 바라보는 방향으로 공격하도록 변경되었고 1, 2, 3 타격 중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일섬 기술의 첫 타격 동작 이후 방향키를 입력했을 때, 해당 방향으로 이동하여 공격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일섬 기술의 공격 동작에 대한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인술 폭발 시 추가 타격이 적용되는 일부 기술에서 피해량에 관한 설명이 실제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인술 폭발 시 추가 타격 피해
인술 폭발 시 타격 피해
● 강 : 초승달 베기 기술 사용 시 소모되는 지구력이 기술 설명에 표기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 진홍의 삭 기술이 기술 슬롯으로만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고, 타계 낙하 기술이 사하륜 상태에서도 조작키(E)로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월쇄 기술을 ↑ + E 조작키로 사용 시 캐릭터와 충돌하지 않고 이동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월하장막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기술 커맨드로 도깨비 걸음 사용 시 방어 태세가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Q 키를 재입력하여 방어 태세를 해제할 때, 해제가 원활하게 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래 상황에서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월쇄 기술 타격 후
* 흐름 : 공분 기술 사용 후
* 신인분격 기술의 마지막 타격 이후
● 신인분격 기술의 마지막 타격 이후 특정 기술로 연계 시 타격이 적용된 이후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빗발치는 달빛 기술 동작의 속도감이 개선되었고, 기술 사용 중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월쇄 I~III, 본 : 월쇄 기술의 일부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성공 시 경직 본 기술 습득 시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본 기술 습득 시 타격 성공 시 경직
● 소난 사하무 I ~ IV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간 연계 동작이 이전보다 더 부드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고, 마지막 타격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714% / 854% / 994% / 1134% x 3, 최대 4타격 1,4 타격 성공 시 다운 어택 2,3 타격 성공 시 에어 어택
1,2 타격 피해 714% / 854% / 994% / 1134% x 4 마지막 타격 피해 714% / 854% / 994% / 1134% x 6 다운 어택 에어 어택
- 기술의 1타격, 마지막 타격 동작이 전방 이동공격으로 변경되고 기술의 소모자원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요구 투지 25/30/35/40
요구 지구력 150
- 기술에 치명타 확률 +50% (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소난 사하무, 본 : 소난 사하무 기술의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2타격 성공 시 띄우기 본 기술 습득 시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본 기술 습득 시 '첫 타격 성공 시 띄우기'
- 기술의 첫 타격과 마지막 타격 이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흐름 : 첨륜 기술이 소검 상태에서 기술 슬롯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반월베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변경
타격 피해 617% / 661% / 705% / 849% x 4
타격 피해 617% / 761% / 905% / 1149% x 3, 최대 2타격
- 기술 사용 시 10초간 공격 속도 1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살무 기술에서 사하륜을 던지는 거리와 기술의 최대 이동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 흐름 : 공분 기술의 공격 전 동작에 대한 속도감이 상향되었습니다. ● 살무, 신인분격 기술 사용 후 흐름 : 공분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흐름 : 분개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희연무 기술의 공격 범위가 상향되고, 희연무 IV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969% x 12 추가 타격 피해 969% x 8
타격 피해 1169% x 12 추가 타격 피해 1169% x 8
● 각성 전환 동작 이후 다른 각성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미스틱
주무기
전승 미스틱은 연계 기술이 획일화되어있는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하였습니다. 미스틱이 가지고 있는 기술의 부드러움을 살려 다양한 기술을 연계 해야하는데 투혼수급이 전승 기술에만 회복이 빠르다 보니 강 기술을 위주로만 콤보가 구성되는 부분을 해소하고자 전승 상태라면 기술 연계 시 모든 기술에서 회복이 빠르도록 하여 꼭 강 기술만 연계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많은 모험가분들이 요청해 주신 비상각 부분에 대해서도 이동거리 증가 및 슈퍼아머 판정이 주무기 비상각과 동일한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높은 곳에서 점프 공격 시, 지상으로 바로 착지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모든 단계의 호포 기술에서 에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투혼의 조각 소모가 되는 기술의 설명이 투혼 소모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 투혼 1개는 투혼의 조각 10개로 이루어집니다.
● 흐름 : 먹이 사냥 기술의 경직 효과가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섬전보 기술 사용 후 웅크린 늑대 기술 사용 시 연계가 자연스럽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 기술인 강화 : 아랑유운 기술이 삭제됨에 따라, 아랑유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아랑유운 기술은 기술의 활용도를 생존을 위주로 하여 PvP 시 상태이상 효과를 제거하고, 기술 사용 중 무적으로 변경하여 전투 중 생존력을 더 강화할 수 있는 기술로 변경하였습니다.
● 경신보 기술을 주무기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단, 경신보 사용 시 각성상태로 전환됩니다.
● 웅크린 늑대, 흐름 : 먹이사냥, 아랑유운 기술 사용 후 ↓ 키 입력 시 후방회피 동작에서의 지구력 소모가 감소되었습니다. ● 무영보 기술의 방어판정 효과가 적용되는 시간이 0.2초 증가되었습니다. ● 비상각 기술 사용 후 복귀 동작에서 지구력 회복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거대한 진노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초호장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마루오름 기술 사용 시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고, 띄우기 효과가 몬스터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비상각 기술의 슈퍼아머 효과가 기술 사용 중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특정 기술 사용 후 후방 회피 동작 중, 방어 판정 시간이 0.2초 증가되었습니다. ● 섬전보 기술 사용 후 빗장 치기 기술 사용 시, 일부 동작이 어색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 강 : 비상각 기술 사용 후 ↑ + F 키 입력 유지 시, 진공 회축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비상각 기술의 이동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거대한 진노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초호장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호포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7초에서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드러낸 발톱 이후 섬전보, 무영보 기술 연계가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전승 : 웅크린 늑대 기술에 대한 설명이 삭제되고, 일반 웅크린 늑대 기술의 설명으로 통일되었습니다. ● 투혼의 조각 30개를 확보한 상태에서 흐름 : 먹이 사냥 기술 발동 시, 청파각 상태와 동일하게 투혼의 조각 소모가 없이 발동됩니다. ● 강 : 비상각 기술의 띄우기 효과가 마지막 타격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고 기술사용 중 슈퍼아머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 강 : 진공 회축 기술 사용 중에만 슈퍼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수장 기술 사용 후 ↑ + 우클릭 입력 시에는 흐름 : 진격권 기술이 발동 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수장 기술 사용 후 우클릭 입력 시 흐름 : 기와 깨기가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전승 상태에서 전승 기술들을 연계해서 사용 시 투혼 조각 회복량이 증가되던 부분이 전승 상태에서 진 기술을 연계 했을 때도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각성 미스틱은 흐름 형태로 적용되어 기술의 개수가 부족하게 느껴졌던 흐름 : 파공과 강화 : 아랑유운을 기본 기술로 변경하고 원거리에서 몬스터를 끌 수 있는 열풍 기술과 발차기 기술의 지천 붕괴를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사냥에서 더 힘을 보태줄 기술들의 피해량 및 범위 증가로 속도를 한층 더 올릴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무영보 기술을 패시브화 시켜 섬전보 기술이 쿨이 돌아오면 언제든지 3번 연속까지 사용가능토록 하여 조금 더 이동에 용이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각각 57, 58 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신규 기술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시용 시, 피해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급류, 창뢰
● 급류 기술의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화 : 아랑유운 기술이 삭제되고 아랑유운 기술을 각성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지천각 기술의 타격 시, 캐릭터가 순간적으로 느려지던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경신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이 패시브로 변경되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 지구력 소모가 삭제되었으며, 섬전보 기술을 연속해서 발동 시 총 2회만 지구력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각성 상태에서 무영보 이후 섬전보가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 경신보 기술 습득 후 섬전보 2회 연속 발동 시 10초간 모든 회피율 증가 +9%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수장 기술이 수장 사용 시 자동으로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파공 기술이 삭제되고 파공 기술에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감룡의 피해가 파공 기술의 단계에 따른 피해로 적용되게 변경되었습니다.
● 파공 II, III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파공 II
타격 피해 1103% x 7
타격 피해 1213% x 7
파공 III
타격 피해 1202% x 7
타격 피해 1442% x 7
● 파공 I ~ 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14/13초에서 13/12/11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창뢰 기술의 마지막 타격 이후 파공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빠르게 개선되었습니다. ● 소용돌이 기술의 2, 3타격 연계가 더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기상 IV 기술의 플레이어에게만 적용되던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50%로 개선되었습니다.
- 이제 플레이어와 몬스터 모두에게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적용됩니다.
● 용권연타 기술이 용권강타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강하게 정권을 지르는 형태의 기술을 구사합니다.
무사
● 후방 이동 중 전방 가드 성공 시, 발동되는 반환참에서 공격 및 시전속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역퇴참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역퇴참 기술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역퇴참 기술 사용 시 타격이 모두 적용된 후에 추격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매화
● 보유한 편전이 2발 이상일 때, 후방 추격 후 편전 사용 시 편전을 계속해서 발사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대기 상태에서 편전 : 회피 사격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전승 상태가 아님에도 진 : 매화의 정신 기술 사용 시, 전승 : 매화의 정신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전승 : 매화의 정신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할 수 없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붉은 검기 상태에 진입 시, 전승 : 매화의 정신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낙인 기술 사용 후 흐름 : 서리꽃 기술 사용 시, 모든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달오름 기술의 설명에서 치명타 확률에 대한 표기가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서릿발 기술의 생명력 회복 효과가 30이 아닌 20으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란
주무기
이번 업데이트에서 란의 주무기 기술은, 란만의 특색인 운무림 기술을 강화하여 다른 기술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하였고, 사냥 시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다소 아쉬웠던 고고한 기품 기술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생명력 회복 효과가 추가되어, 전승 란의 경우에는 생명력 회복을 조금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고고한 기품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투지가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주변 적들의 시선을 끄는 효과만 적용됩니다.
- 기술 사용 시 투지 회복 효과가 생명력 회복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기술 사용 시 투지 회복 +100/150/200
기술 사용 시 생명력 회복 +150/200/250
● 혼백점창 기술 사용 시, 간헐적으로 경직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운무림 기술 사용 시, 기술의 시작 동작에서 충돌 없음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전승
전승 란은 공중 상태에서 기습을 가할 수 있는 형태로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기습 후 연계되는 기술들의 연계를 더욱 부드럽게 개선하여 물 흐르듯 연계가 가능하도록 계속하여 작업될 예정입니다. 또한 봄바람 활강 후 흐름: 운무림이 선행 발동 되게 하여 운무림의 이동거리를 2회 이용 할 수 있도록 하여 강 : 꽃놀음 기술과 연계하여 사용시 전장 이탈 진입을 조금 더 전략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모험가분들 사이에서로 대표되는 다소 어려운 기술 조작키 입력을 통해 연계할 수 있었던 동작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함으로써, 전승 란을 육성하시는 모험가분들께서 캐릭터 조작에 어려움이 없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강 : 꿰뚫는 심장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강 : 일경구화 기술의 1타격 이후 강 : 귀무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꽃놀음 기술 사용 후 살풀이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봄바람 기술 사용 중 활강 시 강 : 살풀이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탄각추 기술을 다음 기술과 연계하여 사용 시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귀무, 강 : 꽃놀음
● 강 : 일경구화 기술을 다음 기술과 연계하여 사용 시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귀무, 강 : 추도, 강 : 살풀이
● 강 : 봄바람 III 습득 시, 운무림 기술 사용 중 봄바람 기술의 활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난원격 기술 4타격 시, 낮게 점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살풀이 기술 사용 후 아래의 기술들이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추도, 강 : 피어나는 지화
● 강 : 귀무 기술 사용 후 강 : 추도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각성 란은 사용도가 낮은 기술들을 리뉴얼하고 기술 사용 중 소비되는 지구력 소모량을 줄여 귀무 기술을 더욱 활용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비명의 굴레 기술을 본 기술로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하여 기절 연계를 통한 콤보 사용을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종말의 발걸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지구력 소모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와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경직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에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타격 시 캐릭터가 멈추는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시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종말의 발걸음 I
타격 피해 : 703% x 6
타격 피해 : 844% x 6
종말의 발걸음 II
타격 피해 : 854% x 6
타격 피해 : 1024% x 6
종말의 발걸음 III
타격 피해 : 1005% x 6
타격 피해 : 1206% x 6
종말의 발걸음 IV
타격 피해 : 1156% x 6
타격 피해 : 1387% x 6
● 대지의 상처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I~IV 단계 기술에서 단일 단계의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본 : 대지의 상처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비명의 굴레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일 단계의 기술이 아닌, 기술의 단계를 습득하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단계별로 피해량이 분리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범위가 기존보다 더 먼 범위를 타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우클릭 입력 유지 시, 흐름 : 절삭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본 : 비명의 굴레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사슬 바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I~III 단계 기술에서 단일 단계의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본 : 사슬바퀴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적용되던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15초간 공격 속도 증가 15%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불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불귀 기술의 1타격 피해 및 혼령채기 기술 연계
- 단일 단계의 기술이 아닌, 기술의 단계를 습득하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 본 : 불귀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신월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꿰뚫는 심장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및 타격 수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재사용 대기 시간 12 초 던지기 타격 피해 1119% x 1 최대 8타격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던지기 타격 피해 1400% x 8
- 기술 사용 후 종말의 발걸음 기술 사용 시, 기술이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흑정령 : 꿰뚫는 심장 기술 사용 시, 타격 수가 표기보다 적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림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아래의 기술 사용 후 강림 기술 사용 시, 강림 기술이 2타격부터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절삭, 불귀 1타격, 죽음의 무도, 혈무림, 비명의 굴레, 대지의상처 1타격
- 타격 피해 및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림 I
1타격 피해 885% x 4 2타격 피해 885% x 4 재사용 대기 시간 10 초
1타격 피해 885% x 2 2타격 피해 885% x 6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강림 II
1타격 피해 1187% x 4 2타격 피해 1187% x 4 재사용 대기 시간 9.5 초
1타격 피해 1187% x 2 2타격 피해 1187% x 6 재사용 대기 시간 8 초
강림 III
1타격 피해 1418% x 4 2타격 피해 1418% x 4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1타격 피해 1418% x 2 2타격 피해 1418% x 6 재사용 대기 시간 7 초
- 기술의 상태이상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타격 성공 시 넉다운
2타격 성공 시 띄우기
● 광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1,2 타격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절삭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절삭 기술 사용 후, 꿰뚫는 심장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죽음의 무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모든 타격 범위에 상태 이상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캐릭터가 카메라 방향으로 더욱 잘 이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띄우기 효과가 특정 타격에서 중복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에어 스매쉬 효과가 특정 타격에서 중복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기술 후 사용 시 에어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주마등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타격 성공 시 넉다운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수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광란 기술의 피해량 x 6
광란 기술의 피해량 x 8
위자드, 위치
● 강 : 파멸의 불덩이 기술의 이펙트가 개선되었습니다.
위자드
● 화염의 부름 기술의 이펙트가 개선되었습니다. ● 물의 세례 기술의 이펙트가 개선되었습니다.
위치
● 대지의 부름 기술의 이펙트가 개선되었습니다. ● 번개의 세례 기술의 이펙트가 개선되었습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캐릭터 삭제 시, 3분의 삭제 대기 시간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캐릭터 생성 시, 63 레벨의 캐릭터로 생성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에 생성한 캐릭터의 레벨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께서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더 쾌적한 테스트를 진행하실 수 있도록, 캐릭터 생성 레벨을 63으로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캐릭터를 테스트해보시기 용이하도록 캐릭터 삭제 시의 대기 시간을 줄였습니다.
아이템
● 검은사막 연구소의 NPC 에오라 상점에서 판매하는 다음 아이템이 수정 및 추가되었습니다.
- 에오라의 고서 아이템 효과가 모험일지와 잠식의 결계로 얻을 수 있는 효과들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 효과
공격력 +7 적중력 +9 방어력 +6 회피력 +8 최대 생명력 +785 최대 지구력 +126
- 역류한 가모스의 심장 상자가 에오라의 개량석 상자로 변경되었으며, 에오라의 개량석 상자는 개봉 시 아래의 아이템을 모두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상자 구성품
역류한 가모스의 심장 2개 카란다의 심장 1개 말라버린 달빛을 기울인 술잔 1개 외로운 구름을 담은 술잔 2개 시든 별빛을 머금은 술잔 2개 고독한 파도가 담긴 술잔 1개 슬픈 노을을 품은 술잔 1개
- 개량석 상자로 개량석 아이템이 통합됨에 따라, 에오라가 판매하던 카란다의 심장 상자는 더 이상 판매되지 않습니다.
- 흑정령의 발톱 조각 상자가 에오라의 조각, 기억 상자로 변경되었습니다. * 에오라의 조각, 기억 상자 개봉 시 아래의 아이템을 모두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상자 구성품
흑정령의 발톱 조각 3개 심해의 기억 3개
● 그믐달 연금 촉매제 아이템이 NPC 상점에 판매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푸가르의 응원문 아이템의 내용이 더욱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콘텐츠
● 고대 유적의 결정 소환서의 소환 방식이 다음과 같이 개편되었습니다.
개편 전
개편 후
지정된 위치에서 파티장이 소환서 사용 시 몬스터 출현 파티장은 전리품 보상과 의뢰 보상 획득 파티원은 전리품 보상 획득
지정된 위치에 있는 빛바랜 고대 유물 NPC와 대화 및 UI를 통해 소환 파티장이 원하는 단계에 맞는 개수만큼 소환서를 등록 나머지 파티원 보두가 동일한 개수만큼 소환서를 등록 파티장과 파티원 모두 전리품 보상 획득
- 빛바랜 고대 유물 NPC를 통해 소환할 수 있는 몬스터는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 필요한 고대 유적 결정 소환서와 추천 공격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
필요한 소환서 수
추천 공격력
1단계
파티원 1인당 1개
추천 공격력 150 이상 협동 권장
2단계
파티원 1인당 2개
추천 공격력 190 이상 협동 권장
3단계
파티원 1인당 3개
추천 공격력 220 이상 협동 권장
4단계
파티원 1인당 4개
추천 공격력 240 이상 협동 권장
5단계
파티원 1인당 5개
추천 공격력 260 이상 협동 권장
* 파티원 수에 관계없이, 등록한 소환서의 개수에 맞는 단계의 우두머리가 등장합니다. 다만, 등장한 우두머리의 난이도에는 변화가 없으므로 많은 파티원과 협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혼자서 1개의 소환서를 등록하여 1단계 우두머리를 소환할 경우와 5명의 파티가 1개씩의 소환서를 등록하여 1단계 우두머리를 소환할 경우의 우두머리 난이도는 동일합니다. 따라서, 많은 파티원과 함께 협동한다면 우두머리를 수월하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 단계가 높을수록 더 강력한 적이 등장하지만,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는 해당 기능을 이용하실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 시 카르티안의 주술서, 필라 페 주술서와 함께 추가로 개선되어 적용될 예정입니다.
검은사막의 소환서, 모험가 여러분들 사이에서 일명 '노래방'이라고 불리는 이 콘텐츠는 기억의 파편 등 장비 강화에 필요한 주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좋은 수단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소환한 몬스터를 처치하는 시간보다, 소환되기까지 대기하는 시간이 더 소요되어 이 과정이 다소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었습니다. 이를 해소해드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안해 보았으나, 소환 시간만 단축할 경우 '강력한 몬스터를 소환, 처치하여 보상을 획득하는' 재미를 제공해드리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하여 다수의 소환서를 사용하면 강력한 몬스터가 소환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변경된 방식은 아토락시온의 '솔 마기아'에 단도를 넣는 '열쇠 결합'의 형태이지만, 최대 5단계(각 5장씩)까지 원하는 만큼의 소환서를 사용하여 난이도와 보상을 높일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의뢰, 지식
● 분기 의뢰를 선택할 때, 이전에 각각의 분기를 몇 번 선택하였는지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이전에 해당 분기 의뢰를 진행하지 않은 가문은 해당 내용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검은사막 월드를 모험하시면서 진행할 수 있는 메인 의뢰는, 각각의 분기 선택에 따라 색다른 이야기 전개와 함께 NPC들마다의 사연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새로운 캐릭터를 육성하시거나 의뢰 진행 중 획득할 수 있는 모험 일지 지식을 획득하실 때, 또는 검은사막 월드의 새로운 이야기를 듣고 싶으실 때 이전에 어떤 이야기를 얼마나 진행하였었는지를 알기 쉽게 표시하여 모험가 여러분께서 검은사막 월드의 세계관에 쉽게 몰입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에페리아 항구 마을 내 NPC들의 대사가 더욱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 영지 점령전에서 승점제 방식으로 성주가 될 경우 보상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점령전 종료전에 참여 중인 모든 길드의 성채를 파괴하여, 성주가 될 경우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영광이 깃든 승전 포상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점령전 시간 종료 후 승점제 방식으로 성주가 될 경우, '투지를 불태운 승전 포상'을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명
구성품
투지를 불태운 승전 포상
영예로운 전장의 금괴 10kG 2개 고대 정령의 가루 500개 크론석 50개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 84개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60분) 2개 [이벤트] 영예로운 전장의 주문서 2개
▲ 승점제 승리 보상
▲ 성채 모두 파괴 시 승리 보상
점령전 프리 시즌이 진행되면서 많은 모험가 여러분께서 최후의 승자가 되고자 치열한 전투를 펼치고 계신데요, 승점제 방식이 적용되는 점령전 상황에서 점령전 진행 종료 시간이 다가올 경우, 최후의 승자가 되어 획득할 수 있는 보상과 승점제 방식의 승자 보상이 같아 전투를 위한 동기 부여가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승점제 방식의 보상을 다소 낮추어, 모든 길드의 성채를 파괴하고 최후의 승자가 되었을 때의 보상을 조금 더 매력적으로 느끼실 수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두 보상의 차이는 크지 않게 설계되었지만, 마지막까지 전의를 불태우며 조금 더 명예로운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점령전 전용 의상 '태양을 비추는 결의'의 사용 조건과 고유 색상 적용 시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사용 조건
점령전 시작 후 착용 가능
점령전 시작 1시간 전부터 착용 가능
색상 적용 시간
점령전 시작 후 적용
점령전 시작 1시간 전부터 적용
- 기존과 동일하게 의상 착용을 위해서는 아래 조건을 만족한 상태여야 합니다.
- 점령전 지역에 성채를 건설 - 길드(G) - 길드원 현황 탭에서 '참여' 버튼을 통해 점령전에 참여 신청
● 거점전/점령전 진행 중 성채/지휘소/야전 사령부 파괴 시 출력되는 시스템 메시지에 파괴한 모험가님의 가문명이 출력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치열한 전장 속에서 마지막으로 상대의 성채를 쓰러뜨린 영예로운 길드원이 누군지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성채 파괴 시 모험가님의 가문명이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거점전에 전장의 영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점령전에 참여 가능한 전장의 영웅 수가 변경되었습니다.
거점전/점령전
전장의 영웅
1단계 초급
전장의 영웅 참여 불가
1단계 중급
전장의 영웅 참여 불가
2단계
3명
3단계
5명
4단계
10명
점령전
5명 → 10명
UI
● 길드 단위의 파티/부대 모집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G) 창의 파티/부대 찾기 버튼을 통해 길드 내에서 파티 및 부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생성된 파티 및 부대는 소속된 길드원에게만 노출됩니다.
- 생성된 파티 및 부대에서 홍보하기 버튼을 클릭 시, 길드 채팅을 통해 파티/부대 모집글 및 인원수가 출력됩니다. * 출력된 메시지를 클릭할 경우 파티/부대 가입 신청을 보내어 가입할 수 있습니다.
● 화면 좌측 상단의 탑승물 아이콘이 항상 노출되어, 탑승물의 상태를 알기 쉽게 변경되었습니다.
- 캐릭터 레벨이 10 미만일 경우에도 탑승물 아이콘이 항상 노출됩니다.
- 탑승물이 사망했을 경우에도 탑승물 UI가 사라지지 않고, 사망 및 부활 방법을 안내합니다.
* 해당 아이콘을 클릭 시에는 가까운 마구간을 안내합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월드맵(M) 창의 우측 하단 키 가이드 버튼의 '길 찾기' 문구가 '길 찾기/취소'로 변경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벨리아 마을의 갈매기를 처치 시, 갈매기가 지면에서 회전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엘비아의 영역 오크 캠프에서 빛의 폭류가 발생했음에도, 일시적으로 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음악 앨범의 작곡/악보 창에서 노트 작성 시, 이펙터 및 세기 입력란에 한글을 입력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음악 앨범의 작곡/악보 창이 열린 상태에서 대화(Enter)창 이용 시, 간헐적으로 한글 입력이 불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칼페온, 아토락시온 : 시카라키아 지역의 특정 위치에서 캐릭터의 이동 및 동작이 비정상적으로 제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미니맵 회전 설정을 활성화 한 상태에서 3D 미니맵 사용 시, 물물교환 UI를 통한 길찾기 기능을 이용할 경우 미니맵이 회전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