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 흑정령의 분노 100% 및 200%를 사용하는 기술 사용 시, 다음의 효과를 얻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흑정령의 분노 100% 기술 사용 시 | - 기술 사용 시 4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 30 - 기술 사용 시 40초간 공격/시전 속도 증가 + 25% |
흑정령의 분노 200% 기술 사용 시 | - 기술 사용 시 4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 50 - 기술 사용 시 40초간 공격/시전 속도 증가 + 40% |
흑정령의 분노 기술은 일종의 '필살기'와 같은 느낌으로, 전투 중에 통쾌한 액션을 전달해드리기 위한 의도로 제작되었습니다. 다만 지금은 흑정령의 분노 기술보다 흡수 버프를 받아 유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상황이었는데, 이에 조금 더 분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절을 해보았습니다. 이제 흑정령의 분노 기술 100% / 200% 사용 시, 40초간 분노 버프의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버프 효과의 지속 시간은 60초로 늘리는 것 또한 고려 중이며, 이와 함께, 오늘 검은사막 연구소에 적용되진 않았지만, 각 직업의 흑정령의 분노(100%/200%)의 피해량 등도 함께 조정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 업데이트들로 인해 전투를 할 때 한 번쯤은 액션영화의 주인공 같은, 그런 느낌의 플레이가 가능하길 바랍니다.
● 시즌 캐릭터가 흑정령(/)을 소환 시, 몬스터의 시선을 끌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미 모험가를 인식한 몬스터의 경우에도 시즌 캐릭터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레인저
● 다음 기술 사용 시, 정신력이 회복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극 : 바람 모아쏘기, 초 : 바람 모아쏘기, 진 : 초 바람 모아쏘기, 강 : 초 바람 모아쏘기
● 다음 기술 사용 시, 상대방을 타격하지 않아도 정신력이 회복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을 여는 바람 I ~ 진 레벨
- 강 : 길을 여는 바람
● 다음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정신력이 소모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을 여는 바람 I ~ 진 레벨
- 강 : 길을 여는 바람
자이언트
● 마상에서 공포의 군림자 기술 사용 시, 몬스터를 밀어내는 효과가 몬스터를 지나치게 먼 거리로 밀어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공포의 군림자 기술의 설명에서 마상에서 사용했을 때 적용되는 타격수에 대한 설명이 실제 타격수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마상에서 공포의 군림자 I ~ 진 기술 사용 시, 기절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공포의 군림자 III 기술의 설명에서 몬스터를 밀어내는 효과에 대한 설명이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금수랑
● 강 : 흑랑 소환 기술 습득 시 다음 기술의 흑랑 효과가 발동할 경우, 더 빠르게 공격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밀려오는 파도, 공간 벼락, 사자후
● 강 : 흑랑 소환 기술 습득 시 공간 벼락, 사자후 기술의 흑랑 효과가 발동할 경우, 흑랑의 이동 동작에서부터 경직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사자후 기술 사용 중 ↓ 키 입력 시, 기술 사용이 중지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명령 : 따라와 상태가 아닐 경우에 피격 당할 시, 흑랑이 반격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상에서 강 : 공간벼락 기술 사용 시,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사자후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할 경우, 마지막 타격에서 경직 효과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명령 : 공격해 상태임에도 공간 벼락, 사자후 기술 이후 흑랑이 대상을 계속해서 공격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흑랑이 공격 중일 때 밀려오는 파도 기술 사용 시, 흑랑이 흑랑 효과를 발동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상에서 사자후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흑랑 효과에서 경직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상에서 밀려오는 파도 기술 사용 시, 흑랑 효과가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진 : 사자후, 강 : 사자후 IV 기술의 설명에 주변 적의 시선을 끈다는 문구가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밀려오는 파도 기술의 흑랑 효과의 경직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발키리
● 전격 찌르기, 극 : 전격 찌르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이펙트와 같은 직선형 방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신성 강타 I ~ IV 기술의 공격 범위가 흐름 : 빛의 폭렬 기술과 동일한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쿠노이치
● 사하륜 상태에서 좌, 우 또는 후방으로 점프 시, 공중에서의 캐릭터 동작 연계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사하륜 상태에서 흐름 : 하늘 딛음 기술 사용 시, 좌, 우 또는 후방으로 연속 발동이 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하늘 딛음 기술 설명에 아래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발동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동일한 방향으로는 연속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진 : 일섬 기술의 일부 타격에서 최대 타격 개체수가 낮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닌자
현재 닌자의 이룡등공 기술의 피해량이 의도했던 피해량보다 낮게 적용되고 있는 현상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해당 기술에 대한 개선은 각 지역의 정기점검 시 공식 서버에 즉시 반영될 예정입니다.
● 전승 : 발목 베기 기술의 방어판정 및 상태이상 관련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아래와 같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 타격 성공 시 바운드(몬스터에게만 적용)
무사
● 마상에서 편전 I,II 사용 시 2타격이 아닌 3타격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상에서 마지막 편전 화살을 특편전으로 사용 시, 편전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상에서 극 : 격풍 기술 습득 후 강 : 격풍 II, III 기술 사용 시, 공격력 증가 버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매화
● 마상에서 마지막 편전 화살을 특편전으로 사용 시, 편전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자드
● 화염의 부름 기술 사용 시, 기술의 이펙트와 타격이 일치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화염의 부름 기술의 시연 영상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치
● 대지의 부름 기술 사용 시, 기술의 이펙트와 타격이 일치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대지의 부름 기술의 시연 영상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처
● 낙인의 살 기술의 기술 시연 동작이 실제 기술의 동작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커세어
● 팔딱생선해적단이 소환되는 기술의 시연 영상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아이템
● 신규 아이템, 검은별 보조무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이콘 | 아이템명 |
 | 검은별 보조무기 (예시 : 검은별 크라툼) |

● 검은별 보조무기 제작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 검은별 보조무기 제작 의뢰는 캐릭터당 1회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검은별 보조무기 제작 의뢰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둠의 틈에서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균열의 잔재' 아이템과 '메디아 3인의 대장장이' 지식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검은별 보조무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검은사막 월드 전역에서 드물게 획득할 수 있으며 가시나무 숲 사냥터에서는 조금 더 높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특수 재료 '망령의 기운'이 필요합니다.
- '균열의 잔재'는 어둠의 틈 우두머리 처치 시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합니다.
- '메디아 3인의 대장장이' 지식은 56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개편된 메디아 메인 의뢰를 완료한 후 툴렘으로부터 시작되는 '세 명의 대장장이' 의뢰를 받아 끝까지 완료하면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이미 완료한 모험가분들의 경우 툴렘과 상호 작용 시 획득 가능합니다.
- 이 의뢰는 중간 과정에 분기가 존재합니다. 숙련된 모험가님들은 강력한 우두머리와 바로 전투할 수 있으며, 일반 모험가님들은 약화된 우두머리와 전투하여 의뢰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투발라 무기 교환권 3종 아이템의 기능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투발라 무기 교환권 3종 아이템의 설명 문구가 변경된 내용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시즌 캐릭터만 장착 가능한 투발라 무기에만 사용 가능
투발라 전환석 사용 혹은 이전 시즌 종료로 인해 전환되어 일반 캐릭터만 장착 가능한 투발라 장비에는 사용 불가능 | 모든 투발라 장비에 사용 가능 (시즌 및 일반 캐릭터만 장착 여부와 관계 없이 모두 사용 가능) |
몬스터
● 아토락시온 : 시카라키아에 등장하는 피세시스 몬스터가 간헐적으로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UI
● 도전 과제 목록, 의뢰 받은 일 목록에 표시될 내용이 없는 경우 이를 나타내는 문구가 UI에 표시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캐릭터 자동 이동(T) 및 말의 전력 질주, 선박의 쾌속 순항 자동 사용 기능 UI를 보다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시스템
● 선착장 주변에 정박된 선박이 자동으로 선착장에 맡겨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기존 2시간에서 1시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웹 업데이트
● 새로고침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UI에, 새로고침 기능에 대한 설명 문구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인웹 컨텐츠를 새로고침하여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경우, 해당 기능을 초기화 하여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수정 및 변경사항
● [위치] 특정 상황에서 검은별 갑옷의 신발 부분의 외형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위치] 각성 상태의 전투자세에서 마르니스트 갑옷의 치마 외형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 이름 변경권 또는 가문 내 캐릭터 이름 변경권 사용 후, 정기점검이 진행되기 전 해당 아이템을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자금 부족할 때, 길드 대장 위임 버튼을 누를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자금이 부족할 경우에는 길드 자금이 부족하다는 내용의 알림이 별도로 노출됩니다.
● 화면 우측 상단이 가까운 NPC 찾기 UI를 마우스 커서로 선택할 경우, UI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빨요정 산림 지역의 특정 나무 위에 캐릭터가 올라갈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ESC(신)메뉴를 오른쪽으로 열리도록 설정했을 때, 메뉴 설정 시 게임 패드의 조작 방향이 실제 보이는 위치와 어울리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화면 비율에 따라 캐릭터 생성 창의 키 가이드가 상이하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인터페이스 크기를 100% 가 아닌 값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뷰티(F4) 기능을 이용할 경우 인터페이스 크기가 100%로 되돌아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파티설정 UI에서 파티초대 후 캐릭터 초상화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