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유저 뉴스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연구소] [연구소][업데이트] 11월 19일(금) 업데이트 안내

아이콘 지연
댓글: 139 개
조회: 20726
추천: 3
2021-11-19 14:04:19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입니다.

2021년 11월 19일 (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리부트

※ 캐릭터 리부트는 모든 클래스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공식 서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리부트된 캐릭터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기술 초기화를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캐릭터 리부트와 관련된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역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 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The class reboots will be released on the live servers once they are completed for all the classes.
Before using the skills of rebooted classes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please make sure to reset your character's skills to minimize any possible issues.
Patch notes related to the class reboot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will be translated to other languages and released afterward.

 

무사, 매화 - 얼굴 타입 추가

● 무사/매화 클래스의 대표 캐릭터 외형(커스터마이징)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캐릭터 생성 창에서의 기본 의상과 초상화가 변경되었습니다.
 - 무사와 매화의 신규 얼굴 타입과 머리 모양이 1종씩 추가되었습니다.
 - 무사의 신규 눈썹 1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존의 얼굴 타입 및 머리 모양은 앞으로도 계속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커스터마이징은 새로 생성 시 기본 외형에 적용되며, 이미 생성된 캐릭터의 경우에는 뷰티(F4) 기능을 통해 외형을 변경하면 적용됩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는 뷰티(F4) 기능을 지원하지 않지만, 캐릭터 생성을 통해 해당 업데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무사 신규 얼굴 타입 및 헤어가 적용된 모습

▲ 매화 신규 얼굴 타입 및 헤어가 적용된 모습

캐릭터 리부트와 함께 기존 17개 클래스의 대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추가됩니다. 오늘은 무사/매화의 대표 캐릭터 기본 외형이 추가되었고, 앞으로 계속 남은 클래스의 새로운 얼굴 타입과 머리 모양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리부트 업데이트 이후, 앞으로 캐릭터를 생성할 때 해당 외형이 기본 외형으로 설정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 캐릭터들의 외형적인 매력을 더 높이기 위한 의도로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각 캐릭터의 얼굴이나 깔끔한 피부, 새로운 헤어스타일에 대한 모험가 분들의 추가 요청이 많았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런 부분들에 대한 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될 수 있길 바랍니다.



캐릭터

● 다음 기술 발동 시, 지형의 고저 차에 따른 공격 판정이 개선되었습니다.

클래스기술
레인저회피 폭발 사격 기술 이후 화살 뿌리기 공격
바람을 타는 깃, 극 : 바람을 타는 깃
다크나이트흑정령 : 칠흑의 잿더미
가디언가벼운 능멸, 용아귀, 사지 분쇄, 사지 절단, 검은 피의 도륙
세이지대붕괴

 

● PvP 시 적용되는 저항의 수치가 최대 80%까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으며, 저항 무시 수치 또한 최대 80%에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클래스의 잡기 기술 사용 시 잡히지 않아야 하는 위치의 캐릭터를 잡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모든 캐릭터의 후방 이동 가드 및 다음 기술 사용 중 가드가 파괴될 경우 가드 파괴 동작을 하며 가드 회복 불가 상태가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가드 게이지가 0인 상태일 경우 후방 이동을 하더라도 전방 가드 상태가 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가드 파괴 동작 중에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가드 게이지가 0일 경우 아래 기술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클래스기술
워리어방어 태세, 대검 장벽
소서러카르티안의 수호
금수랑비의 장막
발키리방어 태세
무사파훼 태세
매화파훼 태세, 만월 장벽
위치틈의 수호
쿠노이치수리검 막기, 월하장막
닌자수라도 상태에서 Q 입력 시 취하는 방어 동작
다크나이트암영
가디언방어 태세
하사신아알의 방호
노바크라툼의 방호
세이지허상 결계

 - 다음 기술을 기술 슬롯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클래스기술
워리어방어 태세, 대검 장벽
소서러카르티안의 수호
발키리방어 태세
매화만월 장벽
다크나이트암영

● [워리어, 발키리] 각성 상태에서 방어 태세 기술 사용 시 기존보다 더 많은 피해를 견딜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하사신] 아알의 덫 기술 사용 중에는 가드 게이지가 0이 될 경우 가드 파괴 동작이 나오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클래스의 기본 패시브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모든 클래스의 패시브 기술이 각각 하나씩의 패시브 기술을 갖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된 패시브 기술은 두 가지의 효과를 지닙니다.
 - 패시브 기술은 3 레벨 간격으로 습득할 수 있으며, 기술의 개수는 총 20개로 60 레벨 달성 시 모두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클래스기술명모든 기술 습득 시 효과
워리어체력 단련모든 방어력 증가 +20, 최대 생명력 증가 +300
소서러어둠의 갑옷모든 회피율 증가 +10%, 최대 지구력 증가 +150
레인저정령의 정신모든 공격력 증가 +6, 최대 지구력 증가 +300
자이언트엄습하는 공포모든 방어력 증가 +20, 치명타 확률 증가 +20%
금수랑신수의 감각모든 적중률 증가 +5%, 최대 지구력 증가 +150
무사검법 단련모든 공격력 증가 +12, 최대 지구력 증가 +150
매화검법 단련모든 공격력 증가 +12, 최대 지구력 증가 +150
발키리체력 단련모든 방어력 증가 +20, 최대 생명력 증가 +300
쿠노이치암살 수련모든 공격력 증가 +12, 모든 회피율 증가 +10%
닌자암살 수련모든 공격력 증가 +12, 모든 회피율 증가 +10%
위자드정신 수련시전 속도 증가 +10%, 모든 공격력 증가 +12
위치정신 수련시전 속도 증가 +10%, 모든 공격력 증가 +12
다크나이트정령 연소모든 적중률 증가 +5%, 치명타 피해량 증가 +10%
격투가태산의 기운모든 방어력 증가 +20, 치명타 확률 증가 +20%
미스틱태산의 기운모든 방어력 증가 +20, 치명타 확률 증가 +20%
곧게 뻗은 잎새모든 적중률 증가 5%, 공격 속도 증가 +10%
아처실비아의 은총모든 공격력 증가 +12, 모든 적중률 증가 +5%
가디언살갗을 에는 바람모든 공격력 증가 +12, 치명타 피해량 증가 +10%
하사신모래의 구원자모든 공격력 증가 +12, 모든 회피율 증가 +10%
노바크라툼의 기운모든 방어력 증가 +20, 최대 생명력 증가 +300
세이지고대인의 지혜모든 적중률 증가 +5%, 시전 속도 증가 +10%
커세어낭만검술모든 공격력 증가 +12, 모든 회피율 증가 +10%

 - 63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패시브 기술인 강인한 힘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모든 클래스의 패시브 기술이 클래스별 1개씩의 패시브 기술만 갖도록 변경됨과 함께, 두 가지의 상시 효과를 지닌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기술의 효과는 직관적이면서도 체감할 수 있는 능력치로, 각각의 클래스의 특성을 조금 더 강화시켜줄 수 있는 종류의 능력치를 부여하였습니다. 다만 이 과정은 플레이하는 경험뿐만 아니라 해당 패시브 기술의 효과를 가진 상대방을 상대해야 할 때를 고려하여 효과 부여가 진행되었으며, 부여된 능력치가 지나친 효과를 낼 수 있는 클래스는 그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기존에 너무 과한 효과를 지닌 패시브 효과는 조정하되, 기술이나 아이템의 활용을 통해 다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소서러

주무기

● 그림자 분출 기술의 10초간 마법 적중률 증가 +6%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그림자 차기 기술에 10초간 마법 적중률 증가 +6%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방된 어둠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시 더욱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해방된 어둠 기술의 범위가 원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조각 폭발 기술 사용 시 어둠의 조각 4개를 사용하여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극 : 어둠의 업화 기술의 공격 범위가 한 지점을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극 : 어둠의 업화 기술의 타격 피해가 최대 타격 피해로 적용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 강 : 긴밤 지르기 기술 사용 후 그림자 분출 기술보다 그림자 차기 기술이 먼저 발동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분출 기술의 10초간 마법 적중률 증가 +6%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망자 유린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회전 타격 피해 1065% x 6

추가 타격 피해 1224% x 6

회전 타격 피해 1225% x 6

추가 타격 피해 1346% x 6

● 강 : 어둠의 업화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어둠의 파도 기술을 사용할 때 즉시 마지막 타격 발동 시 타격수가 증가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핏빛 재앙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강 : 핏빛 재앙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됨에 따라, 흑정령 : 강 : 핏빛 재앙 기술의 피해량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피해 1013% x 6
즉시 사용 시 타격 피해 1013% x 3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피해 1013% x 5

타격피해 1418% x 6
즉시 사용 시 타격 피해 1418% x 3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1418% x 5

● 강 : 그림자 분출 IV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233% x 4

타격 피해 1356% x 4

● 전승 : 극 어둠의 업화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흑정령 : 망자 유린 기술 사용 시 어둠의 조각 공격력 증가 버프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사신의 심판 I~IV 기술의 PvP 일반 피해량, 모으기 피해량이 기존 대비 약 10% 감소되었습니다.
● 사신의 심판 IV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에서 9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망자 유린 I~III 기술의 찍기 타격수가 4타격에서 5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이언트

주무기

 특정 상황에서 맹수의 습격 기술을 무릎 찍기로 발동 시 넉백이 아닌 넉다운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전승

● 전승 상태에서 흐름 : 폭풍 가르기 기술 사용 시 PvP에서 타격수가 감소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공포의 군림자 기술 사용 시 기술 동작 전체에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황폐화 기술의 타격수가 증가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황폐화 I타격 피해 1099% x 8타격 피해 1099% x 4, 최대 3타격
황폐화 II타격 피해 1229% x 8타격 피해 1229% x 4, 최대 3타격
황폐화 III타격 피해 1359% x 8타격 피해 1359% x 4, 최대 3타격
황폐화 IV타격 피해 1489% x 8타격 피해 1489% x 4, 최대 3타격

● 황폐화 기술의 설명이 동작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파열포 기술에 기술 특화를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흑정령 : 난타, 흑정령 : 거신의 일격 기술의 설명이 변경된 기술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흑정령 : 거신의 일격 기술 사용 시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무사, 매화

● 추격 기술 사용 시 이동 속도 증감 효과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추격 기술 사용 시 이동 거리가 소폭 감소되었습니다.

위 두 사항은 단단한 가드 기술을 가진 클래스들을 상대할 때 지나치게 불리했던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변경된 내용이었으나, 가드에 추가 피해를 가하는 기술의 효과와 함께 변경된 추격 기술 사용 시, 이를 상대하는 입장에서 대응할 수 없을 정도의 지나친 성능을 보여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무사

전승

● 강 : 용오름, 강 : 격풍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 사용 이후 강 : 용오름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가름 2타격, 강 : 격풍 3타격, 강 : 후퇴베기, 강 : 파훼
 

각성

● 용염진, 흐름 : 화풍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매화

주무기

 환란 : 붉은 달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승

● 강 : 붉은 달, 강 : 각수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얼음송곳 기술의 기술 특화 단계가 2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 달오름 기술에서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얼음송곳 기술에 추가되었습니다.
● 얼음송곳 기술의 추가 타격 이후 화월만개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화월만개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발키리

주무기

● 거룩한 힘, 극 : 거룩한 힘 기술 사용 시 모험가에게 바운드 효과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전승

● 강 : 단죄의 검 3타격 이후 강 : 거룩한 힘 기술로 연계 시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빛의 심판 기술 설명에 다운 스매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빛의 심판 기술 사용 중 아래의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천상의 창, 강 : 천상의 창, 강 : 엔슬라의 신성, 회피 이동, 방패 추격, 강 : 방패 추격

 

각성

● 응징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빛의 폭렬 기술 사용 시 회피율 감소 효과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치, 위자드

주무기

● 마력 회피 기술의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 마나 흡수 기술 사용 후 간헐적으로 요정에 이펙트가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전승

● 강 : 파멸의 불덩이 기술의 타격수가 6타격에서 8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파멸의 불덩이에 카메라 효과가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전류 파동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과 실제 효과가 일치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058% x 7

타격 피해 1269% x 7
치명타 확률 +50%(몬스터에게만 적용)

● 강 : 번개 폭풍 : 고압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208% x 8

타격 피해 1380% x 8

● 강 : 지진 : 파괴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156% x 8

추가 타격 피해 1156% x 10

타격 피해 1271% x 8

추가 타격 피해 1271% x 10

● 강 : 수막폭렬 기술의 타격 피해가 591% x 13에서 709% x 13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균형 붕괴 기술의 타격 피해가 1170% x 9에서 1263% x 9로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각성

● 교감: 부르기 사용 시 소환수가 수비적 성향으로 변경되며, 소환자를 우선적으로 따라오도록 변경됩니다.
● 교감: 공격시키기 사용 시 소환수가 공격적 성향으로 변경되며, 멀리 있는 대상을 공격하도록 변경됩니다.
● 흐름 : 마력 회피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흐름 : 마력 회피 기술의 이펙트가 소환수에 따라 변경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마력 회피 기술의 이펙트가 각성 상태의 소환수에 따라 변경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위자드

전승

● 마력 회피 기술의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물의 세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대상이 있는 경우 즉시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동작이 개선되었습니다.
 - 타격 시 캐릭터가 느려지는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아네의 손길이 적용된 차가운 파도 기술 사용 시 아네가 나오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그의 분노가 적용된 대재앙 기술 사용 시 마그가 나오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대재앙 기술 사용 시 10초간 시전 속도 증가 +1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파멸의 불덩이 기술 사용 시 10초간 시전 속도 증가 +10%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화염의 부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 +8%
타격 피해 981% x 3, 최대 4타격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10%
타격 피해 1177% x 3, 최대 4타격

● 수막 폭렬 I~IV 기술의 타격 피해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448% x 13
타격 피해 515% x 13
타격 피해 583% x 13
타격 피해 748% x 13
타격 피해 537% x 13
타격 피해 618% x 13
타격 피해 699% x 13
타격 피해 897% x 13



위치

각성

● 테트의 강림이 적용된 뇌전 폭풍 기술 사용 시, 테트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번개의 세례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사거리, 시전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번개 기술 이후 사용 시 동작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방어 판정이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에서 시전 중 전방 가드, 공격 중 슈퍼 아머로 변경되었습니다.
● 대지의 부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 +8%
타격 피해 981% x 3, 최대 4타격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10%
타격 피해 1177% x 3, 최대 4타격

● 고르의 축복이 적용된 균형 붕괴 사용 시, 고르가 나오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균형 붕괴 기술의 치명타 확률 효과가 PvP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균형 붕괴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변경 전변경 후
균형 붕괴 I타격 피해 641% x 9타격 피해 961% x 9
균형 붕괴 II타격 피해 713% x 9타격 피해 1069% x 9
균형 붕괴 III타격 피해 785% x 9타격 피해 1177% x 9
균형 붕괴 IV타격 피해 1236% x 9타격 피해 1322% x 9

● 고르의 축복으로 강화된 균열의 파도 기술의 타격수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균열의 파도 기술 발동 후 ↓ + 좌우클릭 유지 시, 고르의 축복 효과가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균열의 파도 기술의 치명타 확률 (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25%에서 +50%로 변경되었습니다.
● 균열의 파도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변경 전변경 후
균열의 파도 I타격 피해 710% x 10타격 피해 923% x 10
균열의 파도 II타격 피해 792% x 10타격 피해 1029% x 10
균열의 파도 III타격 피해 875% x 10타격 피해 1137% x 10
균열의 파도 IV타격 피해 1226% x 10타격 피해 1287% x 10

● 뇌전 폭풍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변경 전변경 후
뇌전 폭풍 I타격 피해 620% x 10타격 피해 868% x 10
뇌전 폭풍 II타격 피해 820% x 10타격 피해 1148% x 10
뇌전 폭풍 III타격 피해 1222% x 10타격 피해 1405% x 10

● 전류 파동 I~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변경 전변경 후
전류 파동 I타격 피해 795% x 10타격 피해 954% x 10
전류 파동 II타격 피해 915% x 10타격 피해 1098% x 10
전류 파동 III타격 피해 1035% x 10타격 피해 1242% x 10
전류 파동 IV타격 피해 1400% x 10타격 피해 1456% x 10

● 시련의 질곡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변경 전변경 후
시련의 질곡 I타격 피해 570% x 12타격 피해 826% x 12
시련의 질곡 II타격 피해 758% x 12타격 피해 1099% x 12
시련의 질곡 III타격 피해 1116% x 12타격 피해 1339% x 12

● 흐름 : 고르 굴리기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변경 전변경 후
흐름 : 고르 굴리기타격 피해 662% x 12타격 피해 962% x 12

 

 

쿠노이치, 닌자

● 인술 : 나무토막 분신 기술 설명이 기술 효과와 다른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도깨비 인사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잠시 동안 적용되던 무적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의 방어판정 설명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실제 적용되는 효과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변경 후
사라진 상태에서 무적캐릭터가 사라진 상태에서 무적


쿠노이치

주무기

● 진 : 검은 달빛 기술에 치명타 확률 +100% (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진 : 검은 달빛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2초로 감소되었습니다.
 

전승

● 전승 상태에서 인술 버프 획득 후 UI 변경 시, UI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인술 전개 기술 사용 후 일부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신인분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인술 폭발 타격 피해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1타격에서 2타격으로 연계되는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2타격 공격범위가 전방 원형 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2타격 피해량 및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과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변경 후
2타격 피해 1214% x 8
인술 폭발 시 2타격 피해 1214% x 12
2타격 피해 1387% x 7
인술 폭발 시 2타격 피해 1387% x 15
● 강 : 살무 기술의 타격 피해량 및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변경 후
일반 타격 피해 924% x 4
인술 폭발 시 추가 타격 피해 1871% x 6
일반 타격 피해 1288% x 8
인술 폭발 시 추가 타격 피해 1871% x 8
● 강 : 일섬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에서 9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제자리에서 타격 시 공격이 발동되는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강 : 일섬 I~III타격 피해 1132% / 1396% / 1701% x 4
타격 전 경직
타격 피해 1132% / 1396% / 1701% x 3, 최대 2타격
첫 타격 성공 시 경직
강 : 일섬 IV타격 피해 1652% x 7
타격 전 경직
타격 피해 1652% x 5, 최대 2타격
첫 타격 성공 시 경직
● 강 : 속박의 덫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2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강 : 급소 찌르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7초에서 4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강 : 힘줄 자르기 기술의 치명타 확률 (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25%에서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초에서 9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효과가 25%에서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공격이 실제 이펙트 범위와 다르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 월쇄 기술 사용 중 아래 기술을 연계했을 때 추가 타격이 우선적으로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소난 사하무, 반월베기, 희연무
 

닌자

주무기

● 도깨비 베기 기술 이후 도깨비 걸음 커맨드 ↑ + F 입력 시, 도깨비 걸음 기술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전승

● 강 : 심장 노리기 기술 사용 시 적중률 증가 효과가 디버프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주시 태세 기술의 방어 판정 아이콘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주시 태세 사용 시 지구력이 회복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적살 폭우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1타격 피해 1000% x 1
2타격 피해 1000% x 7
3타격 피해 1693% x 2
1타격 피해 1200% x 1
2타격 피해 1200% x 7
3타격 피해 1693% x 2
● 강 : 난무 기술에 다운 어택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표창 살의 기술에 에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표창 살의, 강 : 회피 표창 살의 기술의 타격수가 3타격에서 5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본 : 일도양단 습득 후 다른 기술과 연계해서 사용 시 슈퍼 아머 효과가 유지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 사용 시 일부 동작이 느리게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단명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쌍칼 자세 2타격, 쌍칼 자세 3타격 시작 시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공격 이후에도 전방 가드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단명참 III 사용 시 전방 가드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본 기술 습득 시 단명참 1타 이후 진공베기가 나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본 기술 습득 시 몬스터 바운드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본 기술 습득 시 쌍칼 자세 3타격에서 띄우기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다크나이트

주무기

● 진 : 타락하는 대지 기술 타격 시 회복되는 생명력 및 정신력 수치가 실제 타격수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기울어진 균형 기술에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승

● 강 : 기울어진 균형 기술에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카마실비아의 참 기술 사용 중 어스름 기술로 연계되는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베디르의 광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초에서 9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정령의 유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1초에서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정령의 유산 기술의 PvP 피해 감소율 수치가 실제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집행 이후 흐름 : 처형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소폭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집행 기술의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강 : 집행 I타격 피해 1079% x 3타격 피해 1079% x 5
강 : 집행 II타격 피해 1277% x 3타격 피해 1277% x 5
강 : 집행 III타격 피해 1475% x 4타격 피해 1475% x 6
● 강 : 공습 기술에 첫 타격 성공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할퀴는 광기 기술의 두 번째 타격에 대한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각성

● 각성 상태에서 습득 가능한 어스름 : 환영 기술이 사라지고, 어스름 I, II 기술의 기본 패시브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폭격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후 일부 다른 기술로 연계했을 때 캐릭터의 동작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폭격 이후 발동되는 연계 기술인 흐름 : 어둠 산개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 사용 후 빗발치는 절망 기술 연계 시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빗발치는 절망 기술의 환영검 타격 피해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환영검 타격 피해 1173% x 12환영검 타격 피해 1323% x 12
 

격투가

● 악력 증가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연옥 떨구기 기술에서 기술 사용 시 잡기 저항 무시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전승 : 역사 이후 강 : 붉은 송곳니 기술로 연계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투신강림 상태에서 후방 이동 중 가드가 파괴되었을 경우 슈퍼 아머 상태로 후방 이동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용등각 기술에서 타격 성공 시 모든 회피율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미스틱

주무기

● 악력 증가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루오름 기술에 띄우기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승

● 강 : 거대한 진노 기술의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흐름 : 수장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감룡화 상태에서 후방 이동 중 가드가 파괴되었을 경우, 슈퍼 아머 상태로 후방 이동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감룡의 눈 기술에서 모든 속도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열풍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특화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열풍 기술을 지천붕괴, 지천각 기술 다음에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지천붕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특화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지천붕괴 기술을 파공, 지천각 기술 다음에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선홍검무 기술에 첫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본 : 강림 기술 습득 시 2타격 발동 속도가 상이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처

● 소멸의 빛 기술 사용 후 활주, 극 : 돌풍 기술 연계 시 주무기 자세로 전환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가디언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진 : 오므아의 꾸짖음타격 피해 705% x 8타격 피해 1131% x 8
진 : 검은 피의 강림타격 피해 801% x 5타격 피해 1447% x 5
흐름 : 검은 피 분출검은 피의 영역 기술의 피해량 x 4 적용검은 피의 영역 기술의 피해량 x 6 적용
강 : 발톱 꺼내기타격 피해 816% x 3타격 피해 1216% x 5

● 인탄하는 이빨 기술 사용 중 맹렬한 기만 기술 연계 시 흐름 : 묵살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아이템

● 푸른 갈기 사자의 장원에 설치할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장원] 부스러진 별 장식 대형 칸막이와 [장원] 부스러진 별 장식 굽은 칸막이는 큰 장원의 내부에 방을 여러 개로 구분할 수 있을 만큼 크다고 전해집니다.
 - 각각의 부스러진 별 장식 칸막이는 에페리아 항구의 구스터크가 판매하고 있는 [장원] 부스러진 별 장식 칸막이를 조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가구명획득 방법
[장원] 부스러진 별 장식 대형 칸막이
[장원] 부스러진 별 장식 칸막이를
조합하여 획득
[장원] 부스러진 별 장식 굽은 칸막이
[장원] 부스러진 별 장식 칸막이를
조합하여 획득

 - 부스러진 별 장식 대형 칸막이, 부스러진 별 장식 굽은 칸막이 아이템을 활용하면, 장원 내부의 공간을 분리하여 꾸밀 수 있습니다.


● 트렌트 마을 <가구상인> 마에리가 더 많은 나무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 현재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트렌트 마을 <가구상인> 마에리 NPC가 [장원] 노송나무를 판매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미리보기가구명판매 가격
[장원] 노송나무3,000,000 은화

● 안카도 내항 인근에 위치한 알타스 경작지의 NPC, 알타스가 모험가에게 작은 야자나무와 선인장을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미리보기가구명판매 가격
[장원] 작은 야자나무3,000,000 은화
[장원] 선인장1,000,000 은화

● 하이델 <가구상인> 러비오스가 새로운 [장원] 꽃, 미로형 숲, 화단을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미리보기가구명판매 가격
[장원] 작은 안젤리카1,000,000 은화
[장원] 작은 진달래1,000,000 은화
[장원] 미로형 구름 숲3,000,000 은화
[장원] 미로형 도넛 숲3,000,000 은화
[장원] 미로형 웅크린 숲3,000,000 은화
[장원] 회오리 숲3,000,000 은화
[장원] 반쪽 날개 천연 화단2,000,000 은화
[장원] 원형 천연 화단 (대형)2,000,000 은화
[장원] 반달 천연 화단2,000,000 은화
[장원] 원형 천연 화단 (소형)1,000,000 은화

● 검은사막 연구소의 NPC 에오라 상점 판매 목록에 에오라의 반려동물 상자 II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상자를 개봉하면 북극 여우 4세대 1마리와 북극곰 4세대 4마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반려동물은 검은사막 연구소 전용 반려동물로, 레벨과 관계없이 10레벨 반려동물과 동일한 아이템 줍기를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 NPC에게 교환을 통해 금괴를 건네주어 120분간의 버프 효과를 받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금괴를 건네주어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각 도시의 NPC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시명NPC명
벨리아 마을오타비오 페레
하이델아르센
그라나메린돌라
수도 발렌시아네라사비 알롬
드벤크룬제단
알티노바지크먼드
오드락시아킨디르

 - 버프 효과를 받기 위해 교환에 필요한 아이템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금괴 1G 5개금괴 10G 3개

 - 위 NPC에게 금괴 10G 3개를 건네주고 120분간 받을 수 있는 버프 효과는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버프 효과 종류변경 전 버프 효과변경 후 버프 효과
공격모든 공격력 +3/5/8 중 1종
모든 적중력 +3/5/8 중 1종
모든 공격력 +8
모든 적중력 +8
방어모든 피해 감소 +3/5/8 중 1종
최대 생명력 증가 +50/100/150 중 1종
모든 피해 감소 +8
최대 생명력 증가 +150
경험전투 경험치 획득량 +5/10/15% 중 1종
기술 경험치 획득량 +5/10/15% 중 1종
전투 경험치 획득량 +15% 
기술 경험치 획득량 +15%
2019년 초 업데이트 이후부터 많은 모험가 여러분께서 이용해주고 계신 '금괴 버프'이지만, 단계별 효과 중 1종씩만 적용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최대 효과를 노리는 모험가님께는 다소 불편함으로 다가올 수 있었습니다. 이제 적정량의 금괴를 건네주고 최대 효과를 부여받을 수 있게 되어 조금 더 편리하게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미니게임 <야르!> 가 벨리아 마을의 주민들에게도 전파됨에 따라, 일부 벨리아 마을의 주민들과도 <야르!>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야르!>를 플레이할 수 있는 벨리아 마을의 NPC는 다음과 같습니다.
NPC명
에일린
아이슬린 바탈리
크리오


● '야르 PvP 초대' 메뉴의 명칭이 '야르 대전 초대'로 변경되었습니다.
● <야르!> 미니게임을 ESC(신)메뉴 - 커뮤니티(F9) - 야르 대전 초대 메뉴를 통해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야르!> 미니게임의 일부 족보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족보 이름설명
하나 조각숫자 1의 합만큼 점수 획득
둘 꾸러미숫자 2의 합만큼 점수 획득
셋 뭉치숫자 3의 합만큼 점수 획득
넷 사리숫자 4의 합만큼 점수 획득
다섯 덩이숫자 5의 합만큼 점수 획득
여섯 다발숫자 6의 합만큼 점수 획득
짝패같은 숫자 카드가 2개일 때 해당 카드의 숫자 합만큼 점수 획득
봉우리같은 숫자 카드가 3개일 때 해당 카드의 숫자 합만큼 점수 획득
용발톱같은 숫자 카드가 4개일 때 해당 카드의 숫자 합만큼 점수 획득
왈짜패같은 숫자 2개로 이루어진 카드가 두 세트일 때, 15점 획득
(단, 두 세트는 서로 다른 숫자여야 한다.)
늑대의 유혹같은 숫자 3개와 2개로 이루어진 카드가 두 세트일 때 25점 획득
(단, 두 세트는 서로 다른 숫자여야 한다.)
야르!같은 숫자 카드가 5개일 때 50점 획득
갈래길카드의 숫자가 연속으로 4개일 때, 30점 획득
동아줄카드의 숫자가 연속으로 5개일 때, 40점 획득
깍두기현재 게임판 위에 펼쳐진 카드의 숫자 합 만큼 점수 획득

● <야르!> 미니게임 진행 중, 카드의 이미지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야르!> 미니게임의 대전 초대 UI가 개선되었습니다.
 - 직관성을 높이기 위해 문구의 색상이 변경되었습니다.
 - 난이도를 나타내는 별 아이콘의 크기 및 색상이 변경되었습니다.



● 나르보 섬과 리스즈 섬의 거점을 서로 연결하여 투자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몬스터

● 이베도르의 주술서의 소환 방식이 다음과 같이 개편되었습니다.

개편 전

개편 후(방법 추가)

지정된 위치에서 파티장이 소환서 사용 시 몬스터 출현
처치 시 파티장과 파티원 전리품 보상 획득

지정된 위치에 있는 NPC와 대화 및 UI를 통해 소환
파티장이 원하는 단계에 맞는 개수만큼 소환서를 등록
나머지 파티원 모두가 동일한 개수만큼 소환서를 등록
처치 시 파티장과 파티원 모두 전리품 보상 획득

※ 개편 이전의, 소환서 아이템 사용을 통해 우두머리를 소환하는 방식 또한 기존과 같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NPC를 통해 소환할 수 있는 몬스터는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계

필요한 소환서 수

1단계

파티원 1인당 1개

2단계

파티원 1인당 2개

3단계

파티원 1인당 3개

  * 파티원 수에 관계없이, 개인이 등록한 소환서의 개수에 따라 우두머리의 난이도와 보상이 변화합니다. 따라서 많은 파티원과 협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혼자서 1개의 소환서를 등록하여 1단계 우두머리를 소환할 경우와
5명의 파티가 1개씩의 소환서를 등록하여 1단계 우두머리를 소환할 경우의 우두머리 난이도는 동일합니다.
따라서, 많은 파티원과 함께 협동한다면 우두머리를 수월하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 단계가 높을수록 더 강력한 적이 등장하지만,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카프라스의 돌 획득처 확장 업데이트 이후, 사냥을 통해 획득하실 수 있는 카프라스의 돌의 개수가 증가되었습니다. 다만 이로 인해 오딜리타 지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깊은 밤의 독니(이베도르의 주술서)의만 매력이 다소 아쉬워졌는데요, 카프라스의 돌을 주요 아이템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환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고대 유적의 결정 소환서와 같은 방식으로 우두머리를 소환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 해당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하실 수 없으나, 추후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아래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 시, 소모되는 아그리스의 열기 효율이 증가되었습니다.

지역명해당 몬스터변경 전
아그리스의 열기 포인트
변경 후
아그리스의 열기 포인트
아크만 사원모든 몬스터4020
(기존 대비 열기 효율 2배 상향)
히스트리아 폐허모든 몬스터3020
(기존 대비 열기 효율 1.66배 상향)
크라투카 고대 유적<고대병기> 바몰
<고대병기> 벨로텐
<고대병기> 엘키쉬
<고대병기> 푸루코
<고대병기> 퀴멜
<경계형 고대병기> 바몰
<경계형 고대병기> 벨로텐
<경계형 고대병기> 퀴멜
3015
(기존 대비 열기 효율 2배 상향)
<파괴형 고대병기> 벨로텐
<파괴형 고대병기> 엘키쉬
250125
(기존 대비 열기 효율 2배 상향)
<섬멸형 고대병기> 라이텐500250
(기존 대비 열기 효율 2배 상향)
발렌시아 지역 전리품 개선이 업데이트됨에 따라, 많은 모험가 분들이 필라 쿠 감옥이나 루드 유황 광산처럼 발렌시아의 많은 사냥터를 찾아주고 계시는데요. 이후 아크만 사원이나 히스트리아 폐허와 사냥터의 매력 또한 높여주기 위해 아그리스의 열기 효율이 향상되었습니다.

※ 해당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하실 수 없으나, 추후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올룬의 계곡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 중 카프라스의 돌 획득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몬스터명카프라스의 돌 획득 확률
바위의 거상
암석의 거상
불굴의 거상
기존대비 약 1.5배 증가
올룬의 거상기존대비 약 1.15배 증가
거상의 왼팔기존대비 약 2.1배 증가
올룬의 계곡은 카프라스의 돌을 주요 습득처로 설계된 사냥터이지만, 이 또한 카프라스의 돌 수급처 확장 업데이트 이후 올룬의 계곡만의 매력을 느끼기에는 다소 아쉬웠습니다. 이에 올룬의 계곡에서 획득할 수 있는 카프라스의 돌 획득 확률을 증가시켜,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찾아주실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해당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하실 수 없으나, 추후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점령전, 거점전

● 길드 연맹으로 가입할 수 있는 최대 인원수가 100명에서 150명으로 증가되었습니다.
 - 단, 거점전/점령전 참가 인원 수는 최대 100명까지만 가능합니다.

 - 기존과 동일하게 연맹 창설 시 연맹으로 가입할 수 있는 최대 길드 수는 10개이며, 이미 거점이나 영지를 점령 중인 길드는 연맹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 또한, 거점전/점령전이 진행 중일 때도 연맹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 기존과 동일하게 연맹장은 각 연맹 길드 초대 시 현재 길드원보다 적은 인원을 배분할 수 없습니다.
※ 연맹 길드 초대를 수락한 연맹 길드는 가입 시 배분된 인원 이상으로 길드원 가입을 받을 수 없습니다.

길드 연맹 시 최대 인원수가 150명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연맹 인원에 대해서는 저희도 고민이 많았는데요, 연맹 인원을 현재와 같이 유지할 경우 길드의 성장 한계가 너무 가깝고, 그렇다고 해서 연맹 인원을 늘릴 경우에는 RvR 콘텐츠에서 연맹을 강제하고 단일 길드로서의 성장 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연맹을 결성한 길드는 더 이상 인원을 늘릴 수 없어, 길드를 더 성장시킬 수 없다' 의견을 주시는 모험가님의 의견이 지속적으로 있었고, 이를 수용하여 최대 인원수가 지나치지 않은 수준으로 확장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UI

● 게임 화면 우측 상단의 영상 가이드 버튼의 아이콘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성장 패스 목표 UI 하단에 창 닫기 키 가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친구목록(N)에서 친구와 1:1 대화 중, 대화 시간 표시 항목이 00:00 과같이 두 자릿수로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대포에 탑승하여 발포하였을 경우, 캐릭터 기술 가이드와 대포 조작 가이드가 겹쳐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미니맵에서 바윗돌 초소 주변의 지역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엘비아의 영역 제단임프 서식지의 몬스터가 간헐적으로 지형지물 안에서 출현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엘비아의 영역 오크 캠프에서 특정 몬스터들의 재출현 시간이 주변의 다른 오크 캠프 몬스터와 상이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니부자

Lv82 지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검사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