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릭터 리부트는 모든 클래스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공식 서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리부트된 캐릭터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기술 초기화를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캐릭터 리부트와 관련된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역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 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The class reboots will be released on the live servers once they are completed for all the classes.
Before using the skills of rebooted classes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please make sure to reset your character's skills to minimize any possible issues.
Patch notes related to the class reboot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will be translated to other languages and released afterward.
무사, 매화 - 얼굴 타입 추가
● 무사/매화 클래스의 대표 캐릭터 외형(커스터마이징)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캐릭터 생성 창에서의 기본 의상과 초상화가 변경되었습니다.
- 무사와 매화의 신규 얼굴 타입과 머리 모양이 1종씩 추가되었습니다.
- 무사의 신규 눈썹 1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존의 얼굴 타입 및 머리 모양은 앞으로도 계속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커스터마이징은 새로 생성 시 기본 외형에 적용되며, 이미 생성된 캐릭터의 경우에는 뷰티(F4) 기능을 통해 외형을 변경하면 적용됩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는 뷰티(F4) 기능을 지원하지 않지만, 캐릭터 생성을 통해 해당 업데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무사 신규 얼굴 타입 및 헤어가 적용된 모습

▲ 매화 신규 얼굴 타입 및 헤어가 적용된 모습
캐릭터 리부트와 함께 기존 17개 클래스의 대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추가됩니다. 오늘은 무사/매화의 대표 캐릭터 기본 외형이 추가되었고, 앞으로 계속 남은 클래스의 새로운 얼굴 타입과 머리 모양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리부트 업데이트 이후, 앞으로 캐릭터를 생성할 때 해당 외형이 기본 외형으로 설정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 캐릭터들의 외형적인 매력을 더 높이기 위한 의도로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각 캐릭터의 얼굴이나 깔끔한 피부, 새로운 헤어스타일에 대한 모험가 분들의 추가 요청이 많았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런 부분들에 대한 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될 수 있길 바랍니다.
캐릭터
● 다음 기술 발동 시, 지형의 고저 차에 따른 공격 판정이 개선되었습니다.
클래스 | 기술 |
레인저 | 회피 폭발 사격 기술 이후 화살 뿌리기 공격 바람을 타는 깃, 극 : 바람을 타는 깃 |
다크나이트 | 흑정령 : 칠흑의 잿더미 |
가디언 | 가벼운 능멸, 용아귀, 사지 분쇄, 사지 절단, 검은 피의 도륙 |
세이지 | 대붕괴 |
● PvP 시 적용되는 저항의 수치가 최대 80%까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으며, 저항 무시 수치 또한 최대 80%에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클래스의 잡기 기술 사용 시 잡히지 않아야 하는 위치의 캐릭터를 잡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모든 캐릭터의 후방 이동 가드 및 다음 기술 사용 중 가드가 파괴될 경우 가드 파괴 동작을 하며 가드 회복 불가 상태가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가드 게이지가 0인 상태일 경우 후방 이동을 하더라도 전방 가드 상태가 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가드 파괴 동작 중에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가드 게이지가 0일 경우 아래 기술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클래스 | 기술 |
워리어 | 방어 태세, 대검 장벽 |
소서러 | 카르티안의 수호 |
금수랑 | 비의 장막 |
발키리 | 방어 태세 |
무사 | 파훼 태세 |
매화 | 파훼 태세, 만월 장벽 |
위치 | 틈의 수호 |
쿠노이치 | 수리검 막기, 월하장막 |
닌자 | 수라도 상태에서 Q 입력 시 취하는 방어 동작 |
다크나이트 | 암영 |
가디언 | 방어 태세 |
하사신 | 아알의 방호 |
노바 | 크라툼의 방호 |
세이지 | 허상 결계 |
- 다음 기술을 기술 슬롯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클래스 | 기술 |
워리어 | 방어 태세, 대검 장벽 |
소서러 | 카르티안의 수호 |
발키리 | 방어 태세 |
매화 | 만월 장벽 |
다크나이트 | 암영 |
● [워리어, 발키리] 각성 상태에서 방어 태세 기술 사용 시 기존보다 더 많은 피해를 견딜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하사신] 아알의 덫 기술 사용 중에는 가드 게이지가 0이 될 경우 가드 파괴 동작이 나오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클래스의 기본 패시브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모든 클래스의 패시브 기술이 각각 하나씩의 패시브 기술을 갖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된 패시브 기술은 두 가지의 효과를 지닙니다.
- 패시브 기술은 3 레벨 간격으로 습득할 수 있으며, 기술의 개수는 총 20개로 60 레벨 달성 시 모두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클래스 | 기술명 | 모든 기술 습득 시 효과 |
워리어 | 체력 단련 | 모든 방어력 증가 +20, 최대 생명력 증가 +300 |
소서러 | 어둠의 갑옷 | 모든 회피율 증가 +10%, 최대 지구력 증가 +150 |
레인저 | 정령의 정신 | 모든 공격력 증가 +6, 최대 지구력 증가 +300 |
자이언트 | 엄습하는 공포 | 모든 방어력 증가 +20, 치명타 확률 증가 +20% |
금수랑 | 신수의 감각 | 모든 적중률 증가 +5%, 최대 지구력 증가 +150 |
무사 | 검법 단련 | 모든 공격력 증가 +12, 최대 지구력 증가 +150 |
매화 | 검법 단련 | 모든 공격력 증가 +12, 최대 지구력 증가 +150 |
발키리 | 체력 단련 | 모든 방어력 증가 +20, 최대 생명력 증가 +300 |
쿠노이치 | 암살 수련 | 모든 공격력 증가 +12, 모든 회피율 증가 +10% |
닌자 | 암살 수련 | 모든 공격력 증가 +12, 모든 회피율 증가 +10% |
위자드 | 정신 수련 | 시전 속도 증가 +10%, 모든 공격력 증가 +12 |
위치 | 정신 수련 | 시전 속도 증가 +10%, 모든 공격력 증가 +12 |
다크나이트 | 정령 연소 | 모든 적중률 증가 +5%, 치명타 피해량 증가 +10% |
격투가 | 태산의 기운 | 모든 방어력 증가 +20, 치명타 확률 증가 +20% |
미스틱 | 태산의 기운 | 모든 방어력 증가 +20, 치명타 확률 증가 +20% |
란 | 곧게 뻗은 잎새 | 모든 적중률 증가 5%, 공격 속도 증가 +10% |
아처 | 실비아의 은총 | 모든 공격력 증가 +12, 모든 적중률 증가 +5% |
가디언 | 살갗을 에는 바람 | 모든 공격력 증가 +12, 치명타 피해량 증가 +10% |
하사신 | 모래의 구원자 | 모든 공격력 증가 +12, 모든 회피율 증가 +10% |
노바 | 크라툼의 기운 | 모든 방어력 증가 +20, 최대 생명력 증가 +300 |
세이지 | 고대인의 지혜 | 모든 적중률 증가 +5%, 시전 속도 증가 +10% |
커세어 | 낭만검술 | 모든 공격력 증가 +12, 모든 회피율 증가 +10% |
- 63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패시브 기술인 강인한 힘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모든 클래스의 패시브 기술이 클래스별 1개씩의 패시브 기술만 갖도록 변경됨과 함께, 두 가지의 상시 효과를 지닌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기술의 효과는 직관적이면서도 체감할 수 있는 능력치로, 각각의 클래스의 특성을 조금 더 강화시켜줄 수 있는 종류의 능력치를 부여하였습니다. 다만 이 과정은 플레이하는 경험뿐만 아니라 해당 패시브 기술의 효과를 가진 상대방을 상대해야 할 때를 고려하여 효과 부여가 진행되었으며, 부여된 능력치가 지나친 효과를 낼 수 있는 클래스는 그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기존에 너무 과한 효과를 지닌 패시브 효과는 조정하되, 기술이나 아이템의 활용을 통해 다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소서러
주무기
● 그림자 분출 기술의 10초간 마법 적중률 증가 +6%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그림자 차기 기술에 10초간 마법 적중률 증가 +6%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방된 어둠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시 더욱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해방된 어둠 기술의 범위가 원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조각 폭발 기술 사용 시 어둠의 조각 4개를 사용하여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극 : 어둠의 업화 기술의 공격 범위가 한 지점을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극 : 어둠의 업화 기술의 타격 피해가 최대 타격 피해로 적용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 강 : 긴밤 지르기 기술 사용 후 그림자 분출 기술보다 그림자 차기 기술이 먼저 발동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분출 기술의 10초간 마법 적중률 증가 +6%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망자 유린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회전 타격 피해 1065% x 6 추가 타격 피해 1224% x 6 | 회전 타격 피해 1225% x 6 추가 타격 피해 1346% x 6 |
● 강 : 어둠의 업화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어둠의 파도 기술을 사용할 때 즉시 마지막 타격 발동 시 타격수가 증가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핏빛 재앙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강 : 핏빛 재앙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됨에 따라, 흑정령 : 강 : 핏빛 재앙 기술의 피해량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피해 1013% x 6 즉시 사용 시 타격 피해 1013% x 3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피해 1013% x 5 | 타격피해 1418% x 6 즉시 사용 시 타격 피해 1418% x 3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1418% x 5 |
● 강 : 그림자 분출 IV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233% x 4 | 타격 피해 1356% x 4 |
● 전승 : 극 어둠의 업화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흑정령 : 망자 유린 기술 사용 시 어둠의 조각 공격력 증가 버프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사신의 심판 I~IV 기술의 PvP 일반 피해량, 모으기 피해량이 기존 대비 약 10% 감소되었습니다.
● 사신의 심판 IV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에서 9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망자 유린 I~III 기술의 찍기 타격수가 4타격에서 5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이언트
주무기
● 특정 상황에서 맹수의 습격 기술을 무릎 찍기로 발동 시 넉백이 아닌 넉다운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전승
● 전승 상태에서 흐름 : 폭풍 가르기 기술 사용 시 PvP에서 타격수가 감소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공포의 군림자 기술 사용 시 기술 동작 전체에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황폐화 기술의 타격수가 증가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황폐화 I | 타격 피해 1099% x 8 | 타격 피해 1099% x 4, 최대 3타격 |
황폐화 II | 타격 피해 1229% x 8 | 타격 피해 1229% x 4, 최대 3타격 |
황폐화 III | 타격 피해 1359% x 8 | 타격 피해 1359% x 4, 최대 3타격 |
황폐화 IV | 타격 피해 1489% x 8 | 타격 피해 1489% x 4, 최대 3타격 |
● 황폐화 기술의 설명이 동작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파열포 기술에 기술 특화를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흑정령 : 난타, 흑정령 : 거신의 일격 기술의 설명이 변경된 기술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흑정령 : 거신의 일격 기술 사용 시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무사, 매화
● 추격 기술 사용 시 이동 속도 증감 효과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추격 기술 사용 시 이동 거리가 소폭 감소되었습니다.
위 두 사항은 단단한 가드 기술을 가진 클래스들을 상대할 때 지나치게 불리했던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변경된 내용이었으나, 가드에 추가 피해를 가하는 기술의 효과와 함께 변경된 추격 기술 사용 시, 이를 상대하는 입장에서 대응할 수 없을 정도의 지나친 성능을 보여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무사
전승
● 강 : 용오름, 강 : 격풍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 사용 이후 강 : 용오름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가름 2타격, 강 : 격풍 3타격, 강 : 후퇴베기, 강 : 파훼
각성
● 용염진, 흐름 : 화풍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매화
주무기
● 환란 : 붉은 달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승
● 강 : 붉은 달, 강 : 각수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얼음송곳 기술의 기술 특화 단계가 2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 달오름 기술에서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얼음송곳 기술에 추가되었습니다.
● 얼음송곳 기술의 추가 타격 이후 화월만개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화월만개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발키리
주무기
● 거룩한 힘, 극 : 거룩한 힘 기술 사용 시 모험가에게 바운드 효과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전승
● 강 : 단죄의 검 3타격 이후 강 : 거룩한 힘 기술로 연계 시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빛의 심판 기술 설명에 다운 스매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빛의 심판 기술 사용 중 아래의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천상의 창, 강 : 천상의 창, 강 : 엔슬라의 신성, 회피 이동, 방패 추격, 강 : 방패 추격
각성
● 응징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빛의 폭렬 기술 사용 시 회피율 감소 효과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치, 위자드
주무기
● 마력 회피 기술의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 마나 흡수 기술 사용 후 간헐적으로 요정에 이펙트가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전승
● 강 : 파멸의 불덩이 기술의 타격수가 6타격에서 8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파멸의 불덩이에 카메라 효과가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전류 파동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과 실제 효과가 일치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058% x 7 | 타격 피해 1269% x 7 치명타 확률 +50%(몬스터에게만 적용) |
● 강 : 번개 폭풍 : 고압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208% x 8 | 타격 피해 1380% x 8 |
● 강 : 지진 : 파괴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156% x 8 추가 타격 피해 1156% x 10 | 타격 피해 1271% x 8 추가 타격 피해 1271% x 10 |
● 강 : 수막폭렬 기술의 타격 피해가 591% x 13에서 709% x 13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균형 붕괴 기술의 타격 피해가 1170% x 9에서 1263% x 9로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각성
● 교감: 부르기 사용 시 소환수가 수비적 성향으로 변경되며, 소환자를 우선적으로 따라오도록 변경됩니다.
● 교감: 공격시키기 사용 시 소환수가 공격적 성향으로 변경되며, 멀리 있는 대상을 공격하도록 변경됩니다.
● 흐름 : 마력 회피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흐름 : 마력 회피 기술의 이펙트가 소환수에 따라 변경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마력 회피 기술의 이펙트가 각성 상태의 소환수에 따라 변경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위자드
전승
● 마력 회피 기술의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물의 세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대상이 있는 경우 즉시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동작이 개선되었습니다.
- 타격 시 캐릭터가 느려지는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아네의 손길이 적용된 차가운 파도 기술 사용 시 아네가 나오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그의 분노가 적용된 대재앙 기술 사용 시 마그가 나오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대재앙 기술 사용 시 10초간 시전 속도 증가 +1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파멸의 불덩이 기술 사용 시 10초간 시전 속도 증가 +10%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화염의 부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 +8% 타격 피해 981% x 3, 최대 4타격 |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10% 타격 피해 1177% x 3, 최대 4타격 |
● 수막 폭렬 I~IV 기술의 타격 피해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448% x 13 타격 피해 515% x 13 타격 피해 583% x 13 타격 피해 748% x 13 | 타격 피해 537% x 13 타격 피해 618% x 13 타격 피해 699% x 13 타격 피해 897% x 13 |
● 테트의 강림이 적용된 뇌전 폭풍 기술 사용 시, 테트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번개의 세례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사거리, 시전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번개 기술 이후 사용 시 동작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방어 판정이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에서 시전 중 전방 가드, 공격 중 슈퍼 아머로 변경되었습니다.
● 대지의 부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 +8% 타격 피해 981% x 3, 최대 4타격 |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10% 타격 피해 1177% x 3, 최대 4타격 |
● 고르의 축복이 적용된 균형 붕괴 사용 시, 고르가 나오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균형 붕괴 기술의 치명타 확률 효과가 PvP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균형 붕괴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 변경 전 | 변경 후 |
균형 붕괴 I | 타격 피해 641% x 9 | 타격 피해 961% x 9 |
균형 붕괴 II | 타격 피해 713% x 9 | 타격 피해 1069% x 9 |
균형 붕괴 III | 타격 피해 785% x 9 | 타격 피해 1177% x 9 |
균형 붕괴 IV | 타격 피해 1236% x 9 | 타격 피해 1322% x 9 |
● 고르의 축복으로 강화된 균열의 파도 기술의 타격수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균열의 파도 기술 발동 후 ↓ + 좌우클릭 유지 시, 고르의 축복 효과가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균열의 파도 기술의 치명타 확률 (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25%에서 +50%로 변경되었습니다.
● 균열의 파도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 변경 전 | 변경 후 |
균열의 파도 I | 타격 피해 710% x 10 | 타격 피해 923% x 10 |
균열의 파도 II | 타격 피해 792% x 10 | 타격 피해 1029% x 10 |
균열의 파도 III | 타격 피해 875% x 10 | 타격 피해 1137% x 10 |
균열의 파도 IV | 타격 피해 1226% x 10 | 타격 피해 1287% x 10 |
● 뇌전 폭풍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 변경 전 | 변경 후 |
뇌전 폭풍 I | 타격 피해 620% x 10 | 타격 피해 868% x 10 |
뇌전 폭풍 II | 타격 피해 820% x 10 | 타격 피해 1148% x 10 |
뇌전 폭풍 III | 타격 피해 1222% x 10 | 타격 피해 1405% x 10 |
● 전류 파동 I~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 변경 전 | 변경 후 |
전류 파동 I | 타격 피해 795% x 10 | 타격 피해 954% x 10 |
전류 파동 II | 타격 피해 915% x 10 | 타격 피해 1098% x 10 |
전류 파동 III | 타격 피해 1035% x 10 | 타격 피해 1242% x 10 |
전류 파동 IV | 타격 피해 1400% x 10 | 타격 피해 1456% x 10 |
● 시련의 질곡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 변경 전 | 변경 후 |
시련의 질곡 I | 타격 피해 570% x 12 | 타격 피해 826% x 12 |
시련의 질곡 II | 타격 피해 758% x 12 | 타격 피해 1099% x 12 |
시련의 질곡 III | 타격 피해 1116% x 12 | 타격 피해 1339% x 12 |
● 흐름 : 고르 굴리기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 변경 전 | 변경 후 |
흐름 : 고르 굴리기 | 타격 피해 662% x 12 | 타격 피해 962% x 12 |
쿠노이치, 닌자
● 인술 : 나무토막 분신 기술 설명이 기술 효과와 다른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도깨비 인사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잠시 동안 적용되던 무적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의 방어판정 설명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실제 적용되는 효과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사라진 상태에서 무적 | 캐릭터가 사라진 상태에서 무적 |
쿠노이치
주무기
● 진 : 검은 달빛 기술에 치명타 확률 +100% (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진 : 검은 달빛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2초로 감소되었습니다.
전승
● 전승 상태에서 인술 버프 획득 후 UI 변경 시, UI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인술 전개 기술 사용 후 일부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신인분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인술 폭발 타격 피해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1타격에서 2타격으로 연계되는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2타격 공격범위가 전방 원형 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2타격 피해량 및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과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2타격 피해 1214% x 8 인술 폭발 시 2타격 피해 1214% x 12 | 2타격 피해 1387% x 7 인술 폭발 시 2타격 피해 1387% x 15 |
● 강 : 살무 기술의 타격 피해량 및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일반 타격 피해 924% x 4 인술 폭발 시 추가 타격 피해 1871% x 6 | 일반 타격 피해 1288% x 8 인술 폭발 시 추가 타격 피해 1871% x 8 |
● 강 : 일섬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에서 9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제자리에서 타격 시 공격이 발동되는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일섬 I~III | 타격 피해 1132% / 1396% / 1701% x 4 타격 전 경직 | 타격 피해 1132% / 1396% / 1701% x 3, 최대 2타격 첫 타격 성공 시 경직 |
강 : 일섬 IV | 타격 피해 1652% x 7 타격 전 경직 | 타격 피해 1652% x 5, 최대 2타격 첫 타격 성공 시 경직 |
● 강 : 속박의 덫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2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강 : 급소 찌르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7초에서 4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강 : 힘줄 자르기 기술의 치명타 확률 (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25%에서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초에서 9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효과가 25%에서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공격이 실제 이펙트 범위와 다르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 월쇄 기술 사용 중 아래 기술을 연계했을 때 추가 타격이 우선적으로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소난 사하무, 반월베기, 희연무
닌자
주무기
● 도깨비 베기 기술 이후 도깨비 걸음 커맨드 ↑ + F 입력 시, 도깨비 걸음 기술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전승
● 강 : 심장 노리기 기술 사용 시 적중률 증가 효과가 디버프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주시 태세 기술의 방어 판정 아이콘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주시 태세 사용 시 지구력이 회복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적살 폭우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타격 피해 1000% x 1 2타격 피해 1000% x 7 3타격 피해 1693% x 2 | 1타격 피해 1200% x 1 2타격 피해 1200% x 7 3타격 피해 1693% x 2 |
● 강 : 난무 기술에 다운 어택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표창 살의 기술에 에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강 : 표창 살의, 강 : 회피 표창 살의 기술의 타격수가 3타격에서 5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본 : 일도양단 습득 후 다른 기술과 연계해서 사용 시 슈퍼 아머 효과가 유지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 사용 시 일부 동작이 느리게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단명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쌍칼 자세 2타격, 쌍칼 자세 3타격 시작 시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공격 이후에도 전방 가드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단명참 III 사용 시 전방 가드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본 기술 습득 시 단명참 1타 이후 진공베기가 나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본 기술 습득 시 몬스터 바운드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본 기술 습득 시 쌍칼 자세 3타격에서 띄우기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다크나이트
주무기
● 진 : 타락하는 대지 기술 타격 시 회복되는 생명력 및 정신력 수치가 실제 타격수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기울어진 균형 기술에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승
● 강 : 기울어진 균형 기술에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카마실비아의 참 기술 사용 중 어스름 기술로 연계되는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베디르의 광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초에서 9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정령의 유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1초에서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정령의 유산 기술의 PvP 피해 감소율 수치가 실제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집행 이후 흐름 : 처형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소폭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집행 기술의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집행 I | 타격 피해 1079% x 3 | 타격 피해 1079% x 5 |
강 : 집행 II | 타격 피해 1277% x 3 | 타격 피해 1277% x 5 |
강 : 집행 III | 타격 피해 1475% x 4 | 타격 피해 1475% x 6 |
● 강 : 공습 기술에 첫 타격 성공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할퀴는 광기 기술의 두 번째 타격에 대한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각성
● 각성 상태에서 습득 가능한 어스름 : 환영 기술이 사라지고, 어스름 I, II 기술의 기본 패시브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폭격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후 일부 다른 기술로 연계했을 때 캐릭터의 동작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폭격 이후 발동되는 연계 기술인 흐름 : 어둠 산개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 사용 후 빗발치는 절망 기술 연계 시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빗발치는 절망 기술의 환영검 타격 피해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환영검 타격 피해 1173% x 12 | 환영검 타격 피해 1323% x 12 |
격투가
● 악력 증가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연옥 떨구기 기술에서 기술 사용 시 잡기 저항 무시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전승 : 역사 이후 강 : 붉은 송곳니 기술로 연계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투신강림 상태에서 후방 이동 중 가드가 파괴되었을 경우 슈퍼 아머 상태로 후방 이동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용등각 기술에서 타격 성공 시 모든 회피율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미스틱
주무기
● 악력 증가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루오름 기술에 띄우기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승
● 강 : 거대한 진노 기술의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흐름 : 수장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감룡화 상태에서 후방 이동 중 가드가 파괴되었을 경우, 슈퍼 아머 상태로 후방 이동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감룡의 눈 기술에서 모든 속도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열풍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특화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열풍 기술을 지천붕괴, 지천각 기술 다음에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지천붕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특화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지천붕괴 기술을 파공, 지천각 기술 다음에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란
● 강 : 선홍검무 기술에 첫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본 : 강림 기술 습득 시 2타격 발동 속도가 상이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처
● 소멸의 빛 기술 사용 후 활주, 극 : 돌풍 기술 연계 시 주무기 자세로 전환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가디언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진 : 오므아의 꾸짖음 | 타격 피해 705% x 8 | 타격 피해 1131% x 8 |
진 : 검은 피의 강림 | 타격 피해 801% x 5 | 타격 피해 1447% x 5 |
흐름 : 검은 피 분출 | 검은 피의 영역 기술의 피해량 x 4 적용 | 검은 피의 영역 기술의 피해량 x 6 적용 |
강 : 발톱 꺼내기 | 타격 피해 816% x 3 | 타격 피해 1216% x 5 |
● 인탄하는 이빨 기술 사용 중 맹렬한 기만 기술 연계 시 흐름 : 묵살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